J Korean Soc Cosmetol > Volume 29(1); 2023 > Article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 댄서에 표현된 메이크업 이미지 연구

Abstract

This study studied the image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the dance crew of ‘Street Woman Fighter’, which leads the recent trend of fashion and beauty. The makeup of the street dance's crew is a strong-looking sister, strong character, and girl crush makeup that emphasizes the eyes, and is clearly outlined with eye lines, red lips, and nude lips. The characteristics of the makeup image were the sensuality of the sexy image, the femininity of the glam image, the chic and modern image, retro of the hiphop image, the androgynous of the boyish image, the exotic of the ethnic image, and the goth of the smoky image. First, sexy image is a makeup that is sensual and has sexual charm. Gold, silver, brown, coral pearls or glittering eye shadow on light brown and gray arched eyebrows, long black eyeliner on long eyelashes, and shiny eyes and thick oversized lips are expressed sexy using nude beige and nude coral lip products. Second, the feminine image of Glam showed femininity with angled eyebrows in black, gray, and brown, and long black eyeliner drawn with Katz Eye, and outline lips of red and nude coral. Third, chic modern makeup expresses an urban and intellectual image, draws straight dark brown eyebrows long, spreads the eye shadow widely on the eyehole line, and draws a black eyeliner to raise the ends of the eyes and express it with red lips. Fourth, ethnic's exotic image expresses the folk image of the West or the East, but the angled eyebrows, straight eyebrows, and eyes are drawn wide and long, and the lips are expressed in the same tone as coral, red lips, and blusher. Fifth, the retro image combines the contour contouring makeup and hip-hop style of the 1990s to express dark brown or black eyeline, burgundy, and orange outcurve lips with braided or reggae hair. Sixth, Boyce's image as a woman and boy shows an out-curved lip line without emphasizing the tail with a strong short-cut hairstyle of Red or Blue, straight eyebrows, and a thick line in Brown Corral's eye shadow. Seventh, Goss is a strong smoky makeup, showing black, dark blue, and dark brown eyeshadow, and eye line black and dark brown lips, showing a distinctive black color overall. As such, makeup expressed in Swoopa is a makeup that is differentiated from existing performances, stage makeup, and girl group makeup, and is somewhat strongly expressed by ordinary women with strong characters or strong sister makeup or girl crush makeup that express a strong image.

I. 서 론

최근 방송사 M.net에서는 ‘스트릿 우먼 파이터’(스우파)라는 스트릿 댄스를 중심으로 서바이벌 댄스 경연 콘텐츠를 방영했다. 스트릿 댄스는 힙합 문화와 함께 스트릿 댄스 또한 하나의 장르로 정착되고 그 영역은 현재까지 발전 확장되어 가고 있다. 특히 대중들이 항시 휴대하고 있는 스마트폰 어플인 소셜네트워크(S.N.S) 인스타그램과 틱톡 등을 통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Kwon, 2022).
스트릿 댄스는 국내에 유입되면서 춤의 형태, 교육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하여 한류를 선도하고 있는 케이팝(KPop) 안무에 다양하게 차용되면서 대중성이 높아지고 있다(Kim, 2021). 또한 한국의 문화적 특성과 결합된 안무들은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로 재 확산되고 있다(Kim, 2021). 전 세계적으로 K-POP의 인기가 올라가고 있지만, 자신의 이름으로 무대를 남길 기회가 적은 댄서들은 산업의 주요한 축을 이루고 있으면서도 상대적으로 스포트라이트에서는 제외되어왔다. 스우파를 통해 ‘백업댄서’라는 이름으로 불리곤 하던 댄서들에게 자신의 이름을 걸고 무대를 꾸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것이다(Lee, 2021).
‘스우파’는 방송사의 기획 의도가 대중들에게 적중하여 첫 방송과 동시에 ‘핫’한 프로그램으로 주목을 받았고, 시청률 또한 MZ세대를 중심으로 급상승하여 인기를 얻었다. 댄스 경연과 함께 음악과 패션, 스타일링이 화제가 되어 스우파에 출연한 크루들의 메이크업까지 함께 인기를 끌고 있다.
무대나 공연에서의 메이크업은 인체의 일부에 행해지는 입체적 표현이며, 사람의 행위와 보는 이의 관점에 의해 시공간적인 미적 효과를 내고 있다. 또한 공연예술에 요구되는 의상,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장식 등으로 관객들에게 강력한 시각적 자극과 감흥으로 무용과 함께 예술적 소통의 도구로 관객들에게 대중적 미학으로의 체험을 느끼게 한다(Kim, 2013). 무대 메이크업은 공연 시의 조명의 톤과 밝기, 방향, 스모그 같은 장치들에 따라 변수가 큰 메이크업으로 많은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조차 어려움을 느끼는 분야이기도 하다.
스우파 출연진의 무대 메이크업은 이른바 ‘걸크러쉬’의 이미지로 ‘센 언니’ 메이크업이 강한 이미지와 진한 메이크업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미디어 매체에서의 성격이 센 캐릭터, 센 메이크업를 일컫는 신조어인 ‘센 캐’(Naver Korea Dictionary, 2022)와 ‘센 메’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스우파’의 메이크업은 컬러를 최대한 배제하면서도 속눈썹과 컨투어링으로 포인트를 준 힙합 스타일의 메이크업이다. 선명한 캐츠아이 라인과 테크닉적으로나 예술적, 감각적으로나 전문가의 도움 없이 셀프로 수준급의 메이크업을 연출하기로 유명하며 참가 크루들의 무대 경험과 메이크업 실력으로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공연이나 무대 메이크업에 대한 연구는 K-POP 분야의 아이돌 메이크업(Kim, 2018)에 대한 연구와 발레나 뮤지컬(Kwon, 2016; Shin, 2020), 오페라(Lee, 2014), 연극(Kim, 2012; Lee, 2021)에 치우쳐 있으며 실용무용인 댄스 공연에 대한 메이크업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연과 결합된 실용무용예술에서의 다양한 스트릿 댄스 메이크업 유형과 표현기법에 관하여 미학적 시각으로 접근하여 미적 특성을 고찰하는데 있다. 따라서 미학적으로 고찰한 내용을 근거로 공연이나 무대에 나타난 메이크업 유형, 표현기법 그리고 공연메이크업의 특성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미용학 연구 분야의 학문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II. 이론적 배경

1. 스트릿 댄스

스트릿 댄스(Street dance)는 도시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한 스트릿 컬쳐(Street culture)에서 파생된 춤으로 거리, 운동장, 클럽, 하우스 파티 등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전문 무대공연에 활용 되고 있다(Kim, 2021). 또한 국내에 유입되면서 춤의 형태, 교육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하여 한류를 선도하고 있는 K-Pop 안무에 다양하게 차용되면서 대중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한국의 문화적 특성과 결합된 안무는 전 세계로 재 확산 되고있다(kim, 2021).
이러한 한류열풍의 중심에는 국내 가수 BTS가 스트릿 댄스를 활용한 안무로 K-POP 열풍을 전 세계로 선보였으며 한류에 크게 이바지했다. 이전에 또 다른 한류로서 한국의 비보이들은 2000년 초반부터 현재까지 국제대회 최다우승국으로 세계 정상의 실력을 인정받아 비보이 강대국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한국의 비보이들은 해외로 초청되어 한국 비보이의 춤을 세계로 전파, 교육하고 있는 실정이다(Choi, 2012).
예술 아티스트들은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예술 공연의 상품성을 미디어를 통해 직접적으로 대중들에게 홍보를 한다. 반면 무용공연예술은 대중들에게 효과적이고 직접적인 홍보와 기회가 미흡, 저조한 실정이었다. 하지만 MZ세대들에 의해 무용공연예술인 스트릿 댄스가 인기를 얻으면서 SNS 틱톡과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댄스 챌린지가 유행하고 있으며, 인기 셀러브리티들의 챌린지에서는 조회 수가 높게 나오고 있기 때문에 특정 세대 할 것 없이 댄스의 인기가 이어져 오고 있다.
스트릿 문화의 근본적인 개념은 전 세계의 도시 젊은이들의 삶의 형태 및 사회적 문화 요소들을 통해 파생된 음악, 패션, 미술, 철학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른 문화로 이해할 수 있으며 스트릿 댄스는 이 문화를 기반으로 탄생한 춤 장르라 할 수 있다(Kim, 2021).
또한 스트릿 댄스의 개념은 그 춤이 갖는 특징을 기반으로 정의내릴 수 있으며, 스튜디오나 무대에서 공연하기 위한 루틴과 같은 정형화된 작품보다는 즉흥성으로 이루어진 프리스타일의 춤이라 할 수 있다(Kim, 2021).
스트릿 댄스는 하위 장르로서 팝핀, 락킹, 비보잉, 왁킹, 프리스타일 힙합 댄스, 하우스, 크럼프를 모두 포괄하는 상위 개념이라 할 수 있다(Kim, 2021). 스트릿 댄스로 다루는 장르의 스타일은 미국의 스트릿 문화에서 기반하고 있으며(Kim, 2021), 걸스 힙합 댄스는 미국의 프리스타일 힙합 댄스 스타일의 하나로서 힙합 음악의 영향을 받았고 그에 따라 랩 음악이 유행하면서 많은 힙합 아티스트들과 댄서들이 걸스 힙합 댄스 스타일의 춤을 추었다(Kim, 2021). 프리스타일 힙합댄스가 전 세계로 전파되면서 자연스럽게 한국과 일본은 각 나라의 문화형태를 띄며 걸스 힙합 댄스를 받아들이게 되었다(Kim, 2021). 국내에는 춤의 형태로서 먼저 전파되었으며 걸스 힙합 댄스라는 용어가 소개된 이후 워크샵이나 학원 수업 등 걸스 힙합 댄스의 교육이 진행되었다(Kim, 2021).
국내의 걸스 힙합 댄스는 이효리의 안무를 통해 일반 대중들에게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교육환경과 더불어 국내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게 되어 국내의 걸스 힙합 댄스는 대만, 동남아시아 등 다른 아시아권 나라에 영향을 미쳤다(Kim, 2021).

2. 스트릿 우먼 파이터

국내에서는 힙합 문화 유입 이후의 교육적인 면에서도 발전하였다. 기존 대학교에 있던 순수무용학과 이후에 실용무용학과가 설립되면서 길거리에서의 행해지던 스트릿 댄스를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 K-POP으로 인해 안무가 유행하면서 스트릿 댄스를 활용한 안무가 등장함에 따라 대중성을 갖게 되었다(Lee, 2021).
그로 인한 댄스 스튜디오 등이 개설되었고 타 장르와의 무한한 연계와 확장성을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스트릿 댄스는 국내에 유입 된지 반세기가 지난 춤으로 춤 그 이상을 넘어 문화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를 모르고 전 세계 대중문화를 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할 정도로 그 규모와 영향력이 커졌다고 할 수 있다(Kim, 2012).
이와같은 스트릿 댄스에 대한 관심으로 2013년 방송사 M.net에서 최고의 춤꾼들이 펼치는 댄스 서바이벌 프로그램 ‘댄싱-9’이 방영되었다. 국내의 댄서들이 출연해 여러 춤의 장르들을 선보였으며 ‘댄싱-9’은 2015년 시즌3로 막을 내렸다. 순수무용 예술과 스트릿 댄스의 융·복합적 무대로 인하여 대중들의 인식과 인지도를 얻었다. 그 이후 2021년 방영한 ‘스트릿 우먼 파이터’(스우파)로 인하여 스트릿 댄스의 열풍을 다시 맞이하였다.
스우파는 첫 방송과 동시에 ‘핫’한 프로그램으로 주목을 받았고, 시청률 또한 급상승하게 되었다. 높은 시청률의 ‘스우파’는 MZ세대들에게 인기인 SNS에서도 빠르게 확장되어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댄서 출연진인 ‘노제’의 안무인 데이비드 겟타(David Guetta) ‘Hey Mama’가 해시태그 조회 수, 1억 8000만회를 넘기며 국내에 다시 댄스 열풍을 만들었다. 물론 댄서들의 의도처럼 방송이 나가지는 않았지만 방송에 출연한 댄서들도 스트릿 댄스 문화를 알리기 위해 방송에 임했다.
엠넷의 기획은 대중들에게 신선한 콘텐츠가 되었고, 회차가 계속될수록 스우파 출연진의 인기는 이례적일 정도로 상승했다. 대중들에게 댄서란 두 가지로 나뉜다. 가수의 무대를 뒷받침 해 주는 백업 댄서와 댄스 공연에서만 활동하는 전문 댄서이다.
전 세계적으로 K-POP의 인기가 올라가고 있지만, 자신의 이름으로 무대를 남길 기회가 적은 댄서들은 산업의 주요한 축을 이루고 있으면서도 상대적으로 스포트라이트에서는 제외되어 왔다. ‘백업댄서’라는 이름으로 불리곤 하던 댄서들에게 자신의 이름을 걸고 무대를 꾸릴 수 있는 기회가 생겼는데, 그게 또 남자 댄서가 아니라 여자 댄서들에게 먼저 기회가 갔다는 건 드문 일이었다(Lee, 2021).
2013년 ‘댄싱-9’을 통해 전문 댄서라는 직업이 대중들에게 각인 되었지만, 그 시간이 지나갈수록 대중들에게는 전문 댄서라는 수식어보다 백업 댄서라는 수식어로 다시 돌아왔다. 이러한 이유로 ‘스우파’에 출연한 댄서 모니카가 ‘스우파’에 출연을 결심한 이유는 조명받지 못했던 댄서들이, 누군가의 뒤가 아닌 무대 위의 주인공으로 만들겠다는 제작진의 뜻을 함께하기 위해서였다.
‘스우파’는 여자 스트리트 댄서들이 회차 마다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며 경쟁을 통해 승패를 가리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Woman.donga, 2021). 모니카와 허니 제이 등 이름난 안무가가 수장으로 있는 8팀(라치카, 원트, 웨이비, 코카N버터, 프라우드먼, 홀리뱅, 훅, YGX)의 유명 댄스 크루를 출연시켜 백댄서에 대한 인식을 바꿔놓았다는 평이다(Woman.donga, 2021). 주로 아티스트의 곡 안무를 창작하거나, 공연 무대를 백업하는 것이 댄서의 본 업무라고 생각했던 시청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준 것이다. 이들의 파급력은 ‘스우파’에서 끝나지 않았다(Woman.donga, 2021). 첫 방송 시청률 0.8%로 시작해 4.3%를 기록했고, TV 화제성 분석 기관 굿데이터 코퍼레이션의 비드라마 TV 화제성 TOP10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방송 종영 이후에도 대세 예능 프로그램에서 출연자 섭외가 이어지고 있다(Woman.donga, 2021),
‘스우파’는 미디어의 인기에 힘입어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서 그들의 리뷰 영상들이 올라왔고,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도 이들을 중심으로 향한 기사들이 줄줄이 이어 나왔다. 이러한 파급효과로 인해 방송사 M.net은 2021년 11월 고등학생 여성 댄서들로 이루어진 ‘스트릿 걸스 파이터’를 방영(Kwon, 2021)하여 인기를 이어갔다.
스우파의 댄스 경연과 함께 음악과 패션, 심지어 개인 크루의 ‘센 캐’, ‘센 메’, ‘센 언니’, ’걸 크러쉬‘ 메이크업으로 시선을 끄는 강한 이미지의 메이크업과 힙한 스트릿 힙합 패션의 댄서들은 무대에 오르기 전부터 이미 눈길을 끄는 존재이다 (Wkorea, 2021).

3. 무대 공연 메이크업 이미지

메이크업은 인간을 아름답게 연출하는 것이며 좁게는 얼굴을 대상으로 꾸미는 행위를 의미한다. 또한 인체의 일부에 행해지는 사람의 행위와 보는 이의 관점에 의해 시공간적인 미적 효과를 내고 있으며 구체적인 창조의 행위로 현대 생활과 밀착되어 인간의 미적 가치관과 태도를 포함한 정신의지와 의식이 표명된 예술이다(Lee, 2003). 매이크업의 디자인적 요소는 형태, 색채, 질감으로 구분된다. 메이크업 이미지는 메이크업 된 얼굴을 보면서 마음속에 그려지는 심상, 영상을 의미하며 메이크업에 따라 이미지는 변화한다.
메이크업 이미지는 주로 여성 화장품 광고에 집중되어 연구되었다. Yang(2004)의 화장품 광고의 시기별 메이크업 이미지를 클래식, 액티브, 로맨틱, 엘레강스, 매니쉬, 모던, 로맨틱, 섹시, 내추럴 이미지로 나누었다. Kang(2007)의 화장품 잡지광고에 표현된 메이크업 이미지는 내추럴 이미지, 엘래강스 이미지, 페미닌 이미지, 클래식 이미지, 레트로 이미지로 연구하였다. Kim(2014)의 연구에서는 화장품 브랜드에 나타난 메이크업 이미지를 로맨틱 이미지, 내추럴 이미지, 모더니즘 이미지, 레트로 이미지, 데카당스 이미지로 나누었으며 그 특성은 복고성, 간결성, 여성성, 자연성, 퇴폐성으로 연구하였다.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 광고에 나타난 메이크업 이미지는 내추럴 이미지, 로맨틱 이미지, 소피스티케이티드 이미지, 엘레강스 이미지, 섹시 이미지를 연구하였다(Kim, 2017).
Chung(2012)은 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광고에서 양성적 또는 여성적 남성들의 모습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으며, 여성들도 콘트라섹슈얼을 위시해 남성화 경향을 보이고 있음을 연구하였다.
공연예술에서는 타 공연과의 차별화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요구되는데 최근 무용 공연대회에서는 공연의 장르별, 특성별 컨셉이나 작품에 대한 다양한 공연 메이크업을 시도하기보다는 발레공연 메이크업으로 컨셉에 맞지 않게 시연되고 있다. 공연에 대한 이해 부족과 공연 메이크업의 다각적 스타일링 부족 등 현시점의 문제 개선이 절실한 실정이다. 공연예술에 요구되는 의상,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장식 등으로 관객 들에게 강력한 시각적 자극과 감흥으로 공연메이크업은 무용과 함께 예술적 소통의 도구로 관객들에게 대중적 미학으로의 체험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Kim, 2013).
Kim(2013)은 공연예술인 발레, 스포츠댄스, 태양의 서커스, 밸리댄스에 나타난 공연 무대 메이크업의 미적 특성으로 다문화성, 축제성, 초현실성, 고스, 괴이성, 관능성으로 연구하였다. 공연 메이크업 이미지는 주로 아이돌 걸그룹의 메이크업 이미지가 연구되었다.
Lee(2011)는 2007년부터 2011까지의 국내 인기 걸 그룹 8팀의 메이크업 이미지를 내추럴, 로맨틱, 프리티, 엘레강스, 클래식, 모던, 매니쉬, 에스닉, 고저스, 팝액티브, 섹시, 레트로 12가지로 분류하여 이미지별 메이크업 특성을 유형화한 결과, 걸그룹은 팝 액티브와 섹시 이미지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프리티, 팝액티브, 레트로 이미지에서 눈과 입술의 섹시한 이미지는 눈을 강조하여 표현하였다(Lee, 2011).
소녀시대, 2NE1, 브라운아이드걸스 등 개성 있는 걸 그룹이 많이 데뷔했던 2009년은 구글 트렌드(http://trends.google.co.kr) 국내연예인 최다 검색어 1위에 소녀시대가 올랐을 만큼 걸 그룹의 영향력이 지대하였다(Lee, 2018). 인기가 많았던 메이크업은 걸 그룹의 스모키 메이크업으로 특히 브라운아이드걸스의 가인의 스모키 아이메이크업은 ‘가인스모키’ 라는 유행어가 생길 정도로 이슈가 되었다(Fnnews, 2009).
전반적으로 걸 그룹의 이미지는 여성스럽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위해 눈썹의 형태는 곡선형 눈썹산을 가진 수평 혹은 하강눈썹을 그리는 추세로, 자연스런 메이크업 유행이 지속되면서 글로시한 피부표현과 입술 위주의 포인트 메이크업이 강세였다(Lee, 2018). 주로 눈 위주의 포인트 메이크업이나 귀여운 이미지 연출을 위해 아이라인이 강하거나 혹은 눈에 띄는 아이섀도우의 선택 없이 입술에만 화사한 컬러로 포인트를 주어 생기발랄한 걸 그룹의 이미지를 연출하였다(Lee, 2018).
대중매체 속 아이돌 가수의 걸 크러쉬 이미지의 대표적인 패션·뷰티 스타일 특징은 섹시·펑크, 페미닌·섹시, 섹시·스포티브 걸크러쉬 이미지로 분석되었다(Lee, 2016). 2010년대 후반 이후 섹시 걸그룹은 일제히 걸크러쉬 요소를 더하는 데 박차를 가하며 섹시와 걸크러쉬의 경계가 모호해졌고, 청순 걸그룹은 존재 자체가 급격히 쇠퇴했다. 이효리, 씨스타처럼 걸 크러시와 섹시가 합쳐져 인기룰 얻은 경우도 있어 너무 보이시하거나 강해 보이지도 않게 되어 매력이 될 수 있다(Namu.wiki, 2022). 대중에게 자신들의 매력을 소구하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삼는 걸그룹의 특성상 그 메이크업에도 정형화된 몇 가지 패턴이 있다(Wkorea, 2021). 핑크나 오렌지 같은 로맨틱한 컬러, 완벽하게 깨끗한 피부, 인형처럼 크고 동그랗게 보이는 아이 메이크업, 과즙미 넘치는 블러셔 등으로 ’청순’, ‘발랄’, ‘화사’한 ‘걸그룹 메이크업’의 기본이다(Wkorea, 2021). 하지만 파격적인 메이크업을 시도한 2NE1, 씨스타, 마마무 그리고 현재의 블랙핑크도 다른 아이돌의 메이크업과는 다르지만 대중들의 인기를 받고 있다. 걸 크러쉬 스타일은 중국 팬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어서 여성 아이돌 그룹뿐만 아니라 선미, 현아, 제시, 화사와 같은 여성 솔로 아티스트들도 ‘강한 표현력’, ‘자유로운 성적 표현’으로 중국 여성 팬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Wang, 2022).
2000년 이후 질 샌더, 헬무트 랭 같은 디자이너들을 필두로 한 미니멀 패션이 강세를 이루면서 메이크업에도 덩달아 ‘내추럴’ 바람이 불기 시작했고, 최근 20년간 테크닉적인 메이크업은 사라졌다(Wkorea, 2021). 걸그룹의 내추럴 메이크업이 트렌드와 유행을 이끌어 갔지만 스우파 이후의 메이크업 이미지는 캐릭터가 강한 ‘걸 크러쉬’, ‘센 캐’, ‘센 언니’의 센 메이크업인 ‘스우파’ 크루들의 메이크업도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SNS에서 유행하는 ‘요즘 스타일’의 과감한 컬러 메이크업과 2000년대 LA걸 스타일이다(Wkorea, 2021). 인스타 감성 충만한 MLBB와 번지듯 그리는 스머지 메이크업, 즉 강아지 같은 눈매에 여린 컬러감으로 연출한 어린 룩 대신 고양이상의 캐츠 아이나 스모키 아이의 명확한 선들로 윤곽을 드러내는 ‘센 언니’ 화장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Wkorea, 2021).
이것으로 보아 스우파에 표현된 메이크업은 공연이나 무대 메이크업, 걸그룹의 메이크업과는 차별화된 메이크업이며 강하고 센 이미지를 표현하는 센 캐릭터나 센 언니 메이크업이나 걸크러쉬 스타일로 그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III. 내용 및 방법

본 연구에서는 스우파에 표현된 메이크업의 이미지와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이론적 고찰로 선행 연구 자료의 문헌연구에서 스트릿 댄스와 무대 공연 메이크업 이미지에 관한 개념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스우파의 메이크업 자료는 2021년부터 8월부터 10월까지 공연 중의 메이크업으로 움직임이 심하고 컨셉이 동일한 설정의 영상은 분석에서 제외하였으며, SNS, 인스타그램의 스우파 각 크루의 사진 163점을 활용하여 메이크업의 이미지와 미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메이크업의 이미지 사진을 21점을 최종 선정하여 대학원에서 메이크업을 전공하고 실무를 하고 있는 전문가 5인과 함께 메이크업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IV. 결과 및 고찰

1. 섹시한 관능성

섹시 이미지 메이크업은 매혹적인 여성미를 강조하기 위해 도발적인 면과 여성적인 관능미를 연출한다. 관능이라는 뜻은 ‘육체적 쾌감이나 욕망을 자아내는’, ‘성적인 감각을 자극하는 것’을 의미하며 인체와 의복을 통해 표출되는 관능성을 우리는 흔히 ‘섹시하다’라고 표현하며 사용하고 있다(Seo, 2007). 섹시라는 용어의 뜻은 ‘성적매력이 있는’, ‘매혹적인’으로 풀이되어 있다(Seo, 2007).
메이크업에서 관능성은 창백하고 깨끗한 피부 표현과 블랙, 퍼플, 블루, 골드 등의 컬러를 사용하여 깊고 그윽하며 반짝이는 눈매를 연출하고, 레드, 버건디, 블랙의 입술 표현을 통해 팜므파탈적인 섹시함과 몽환적이면서도 퇴폐적인 분위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정리 할 수 있다(Kim, 2014).
스우파 라치카 크루의 컨셉은 섹시 이미지를 부각하여 멤버들의 메이크업도 섹시한 여성미를 표현하고 있다.
Fig. 1의 라치카의 리더 가비는 ‘스우파’에서 훅의 리더 아이키와의 배틀에서 튀는 스타일링과 강렬한 퍼포먼스로 강한 인상을 남겼다. 과감한 오버사이즈 속눈썹으로 눈을 포인트로 하여 글리터링한 눈매와 누디컬러 입술, 블러셔를 이용한 컨투어링으로 섹시하면서도 관능적인 메이크업을 표현하였다.
라치카에서 시미즈 Fig. 2는 글리터 메이크업으로 눈에 띄는 실버와 브라운 펄 아이섀도를 블렌딩하고, 눈꼬리를 길게 뺀 블랙 아이라인과 블랙의 마스카라를 꼼꼼하게 바르고 언더라인까지 블랙으로 그려 주었다. 섹시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웜톤의 오렌지 컬러 블러셔로 볼 위쪽에 발라주고 누디한 코럴 립스틱으로 톤인톤으로 통일감을 주었다. 아이섀도로 음영주고 은은한 펄이 특징인 글리터 섀도로 애교살에 포인트를 주어 섹시하고 화려한 관능적 이미지를 연출하여 몽환적 분위기를 나타내었다.
YGX의 ‘만능 캐릭터’ 지효는 디즈니의 뮬란을 닮은 동양적인 외모로 어떤 장르의 퍼포먼스도 완벽하게 소화한다는 평을 듣고 있다. Fig. 3의 지효는 섹시한 이미지의 눈을 표현하기 위해 아이 메이크업은 여성스러운 아치형 눈썹을 그리고 골드브라운 컬러의 글리터링 아이섀도와 긴 속눈썹으로 자연스러운 음영감을 주어 입체감을 더했다. 블랙의 리퀴드 아이라이너로 눈꼬리를 얇고 길게 빼고, 레드 립스틱을 이용해 원래 입술보다 넓게 아웃라인을 그린 후 립을 오버사이즈로 그려주었다. 블러셔는 입술과 동일한 계열의 색상으로 음영을 표현하였다.

2. 글램의 여성성

여성성이란 “여성과 관련된 행동, 역할, 특질 등을 지칭하는 것”으로 사회·문화적 구성물로서 그 의미가 고정적으로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정의된다(Choi, 2017). 디올에 표현된 여성성의 메이크업은 아치형 눈썹에 레드 브라운, 코럴 핑크의 아웃커브 입술로 표현되어 클래식한 여성적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Yoon, 2022). 2000년대 이후의 글램 메이크업은 파워풀하고 화려한 스타일로 검은 스모키로 눈을 강조한 메이크업을 선보였다(Lee, 2003). 여성성은 창백하면서도 빛이 나는 피부 표현과 길게 치켜 올린 아이라인, 블랙의 스모키 메이크업, 블랙이나 레드의 입술표현으로 세련되면서도 화려하고 여성적으로 연출하거나, 매니시한 여성미와 페미닌한 남성미의 표현으로 모호함을 나타내는 미의식으로 정리할 수 있다(Kim, 2014).
Fig. 4의 와이비 노제는 댄스 실력도 출중하지만 아이돌 같은 외모로 인기를 얻고 있다. 노제의 메이크업은 ‘고양이 상’ ‘캐츠 아이’ 메이크업으로 알려져 있는데, 고양이처럼 보이는 눈매를 연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아이메이크업 제품을 7가지 이상을 사용할 만큼 캐츠아이 메이크업에 신경을 쓴다. 딥 브라운 아이브로우로 자연스러운 눈썹 라인을 표현하고 브라운과 페일 핑크 컬러 아이섀도에 글리터 아이섀도를 더하여 여성미를 표현하였다. 브라운 컬러 아이섀도로 음영감을 살린 후 아이라인은 점막만 채우는 느낌으로 깔끔하게 그리고 눈꼬리 부분을 끌어 올려 표현하였다. 노제의 오버 립 메이크업은 립 라인을 인위적으로 크게 그리기보다는 입술 경계선을 따라 립 컬러를 가볍게 스머징해 자연스럽게 도톰한 입술 라인을 만드는 것이 포인트이다. 글로시 립보다는 매트한 텍스처 입술의 윤곽이 뚜렷해지면서 글래머러스한 여성적인 메이크업을 연출할 수 있다. 캐츠아이의 강한 아이라인의 선적인 요소를 살리고, 입술을 도톰하게 만들어 글래머러스한 여성성을 보여주고 있다.
Fig. 5는 원트의 리더인 효진초이로 얼굴에서 눈에 띄는 노스트릴 피어싱으로 자연스레 시선이 집중되는 코를 공략했다. 게다가 콧볼의 미인점 자리를 뚫어 섹슈얼한 매력을 배가시킨 그는 메탈 섀도와 레드 립의 화려한 메이크업에 어울리는 블링블링한 큐빅 링으로 남다른 센스를 발휘했다(Bntnews, 2021). 평상시에도 효진초이는 붉은색의 레드 립으로 여성스러움을 표현하고 글리터링한 아이섀도와 아이라인을 이용해 눈꼬리를 올려서 글래머러스한 메이크업을 하고 있다.
원트의 Fig. 6의 로잘린은 노제와 함께 스우파의 비주얼 담당으로 불릴 만큼 아이돌 이상의 외모로 평가 받는다. 로잘린의 메이크업은 아이라인을 그리는 아이홀 존을 아이섀도로 채우지 않은 캐츠 아이라인이 포인트가 되도록 연출했다. 립은 말린 장미 색상의 핑크색으로 아웃커브 입술로 표현하여 여성스러운 메이크업을 하였다.

3. 시크한 모던성

시크는 지적이고 도시적 이미지를 강조할 때 사용하는 말로 모던 메이크업은 깨끗하면서도 결점이 없는 피부 표현과 부드럽고 순수함을 느낄 수 있는 핑크빛 치크와 립 표현에 초점을 두고, 골드 베이지, 청록색, 블랙 컬러를 이용한 자연스러운 스모키 메이크업으로 일상생활에서도 간단하면서도 시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메이크업이라고 할 수 있다(Kim, 2014).
Fig. 7은 YGX의 리더인 리정으로 걸그룹 있지(ITZY), 청하, 블랙핑크 로제와 리사, 트와이스, 선미 등 K팝 대표 가수들의 퍼포먼스를 창작한 실력파 댄서다. 약자 지목 배틀에서 쟁쟁한 댄서들을 이기고 팀을 최종 우승으로 이끌었고, 리더 계급 중에서 막내임에도 주눅 들지 않고 퍼포먼스 그 자체로 자신의 분량을 만들어가며 깊은 인상을 남긴 인물이며 리정의 트레이드마크는 강렬한 레드 립이다(Woman.donga, 2021).
리정의 메이크업은 클래식한 레드 컬러를 입술 라인에 따라 깔끔하게 그리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링 디자인의 피어싱으로 강한 인상을 준다. 매트 립스틱을 깔끔하게 바르기 위해 피어싱을 기준으로 반반 바르고 경계선을 자연스럽게 이어준다(Bntnews, 2021). 메이크업만 하면 힙스터로 피치 톤의 섀도와 립으로 톤온톤 메이크업을 하여 아이브로우, 블러셔, 말린 장미 컬러 립으로 연출한 메이크업에 리정의 시그니처인 피어싱까지 더해지면 시크하고 모던한 이미지로 완성된다. 입술 피어싱은 리정의 트레이드마크가 되어 특히 입술을 감싸는 링 디자인의 라블렛 피어싱은 가수 설현까지 따라 하며 한창 유행하고 있다. 그는 반짝이는 글로우립에 볼과 링이 함께 디자인된 아이템으로 강렬한 인상을 자아냈다(Bntnews, 2021). 아이라인은 속눈썹을 따라 아이리드 메이크업으로 기존의 컬러 라인 메이크업보다 과감한 스타일이다. 이번 시즌의 메이크업 트렌드는 아이라인과 아이홀, 아이리드에도 포인트를 주는 것이다. 리정이 메가 크루 미션에서 선보인 레드 불꽃 라인은 캐츠아이와 어우러져 시크한 이미지를 더했다. 립과 아이리드의 컬러를 톤온톤으로 맞춤으로써 룩을 패셔너블하게 연출했다. 컬러풀한 아이리드 메이크업은 다양한 컬러뿐 아니라 글리터 같은 텍스처 혹은 파츠 등의 액세서리를 통해 눈매를 블링블링하게 만든 것도 눈두덩을 강조하는 아이리드 메이크업 방법 중 하나인데, 눈꼬리에만 컬러 아이라인을 한 줄 더 그려주면 라인 하나로 분위기가 달라진다.
댄스 크루 프라우드먼의 리더인 모니카 Fig. 8은 모니카벨루치의 이름을 땄으며 화장품 모델로 활동할 만큼 뚜렷하고 모던한 윤곽의 소유자이다. 평소에도 깊은 아이홀을 부각시킨 스모키한 메이크업으로 연출하고 있다. 일자형의 다크 브라운 눈썹을 길게 그려주고 아이섀도를 아이 홀라인에 넓게 펴 바르른 후 블랙 색상의 아이라인을 그려 눈꼬리를 올려주어 시크하고 모던한 이미지를 살린 눈매를 완성하였다.
Fig. 9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알아주는 왁킹 댄서 립제이로 ‘스우파’에서 유행어 제조기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유튜브에 맛깔스러운 리액션 모음집 영상이 따로 있을 정도(Woman.donga, 2021)로 유행어도 잘 만들어 낸다. 예명을 ‘립제이’로 지은 이유가 입술이 예뻐서라고 하며 진한 레드 립 메이크업에 도톰한 입술을 강조하는 것에 포인트를 주었다. 컬러메이크업을 생략하고 레드 립 포인트에 헤어스타일은 정갈한 5:5 중간 칼 단발로 시크하고 모던한 이미지를 완성하였다. 왁킹계의 전설이자 레드 립이 잘 어울리는 댄서 립제이는 립스틱을 이용해 그러데이션 없이 꽃잎 같은 입술 선의 곡선을 그대로 살려 입술 외곽부터 안쪽까지 풀 립으로 연출하였다.

4. 에스닉 이국성

에스닉은 중동, 남미, 중앙아시아, 몽고 등의 전통문화를 비롯하여 비 기독권의 즉, 이슬람교, 불교, 기타 종교를 갖는 지역의 민속이미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자기 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의 특징적인 이국적 이미지를 말하며 메이크업은 동양의 전통적인 디자인 요소를 특징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원색, 황금색, 붉은색, 검정색 등으로 표현한다고 하였다(Jeung, 2010). Han(2013)의 여자 아이돌 메이크업 이미지 연구에서는 에스닉 이미지의 헤어로 자연스러운 웨이브의 긴 머리에 색실을 이용하여 땋은 블레이드 헤어를 연출하였다.
Fig. 10은 코카N버터의 질린은 피부톤을 어둡게 표현하고 중국풍의 번 헤어와 블레이드 스타일에 각진 딥 브라운 아이브로우, 브라운 골드 아이섀도와 홀라인에 블랙의 라인을 아이라인을 따라 넓게 그려 넣었다. Jeung(2010)의 연구에서도 패션쇼의 이국적 이미지에 나타난 에스닉 메이크업은 동양의 전통적인 디자인 요소를 특징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원색, 황금색, 붉은색, 검정색 등으로 표현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스우파의 이국적 이미지는 패션쇼에 나타난 이미지보다는 훨씬 부드러운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었다.
Fig. 11은 홀리뱅의 제인은 웨스턴 이미지의 이국적인 메이크업을 표현하였다. 각진 브라운 눈썹에 브라운 아이섀도를 이용한 스모키 아이와 블랙 아이라인으로 뚜렷한 윤곽을 표현하였다.
Fig. 12는 ‘스우파’ 내에서 비주얼 담당 프라우드먼의 로지는 아이돌 연습생 출신으로 상큼한 과즙상의 메이크업과 귀피어싱을 택했다. 이너컨츠에 심플한 작은 볼 디자인을, 아웃컨츠에 커브 형태의 스톤 귀걸이로 조화를 이루며 요정 미모를 뽐내 보였다. 과즙상의 컨투어링 메이크업을 한 후 얼굴 전면에 가로의 화이트 라인을 그려주어 인디언들이 전쟁에 나가기 전 전쟁의 업적을 나타내기 위해 얼굴과 몸을 치장하였는데 검정색은 죽음을 흰색은 평화와 행복을 나타내는 것이다(Kim, 2002).

5. 힙합의 복고성

2021 F/W 맥의 백스테이지 트렌드 리포트의 포문을 연 것은 ‘90’s 나우’! 힙합과 그런지, 레이브가 하위문화를 지배한 90년대가 트렌드로 다시 돌아왔다는 것이었다. 아웃라인이 강한 블랙 아이라이너, 입술 윤곽이 굵은 두터운 입술이 트렌드의 키포인트이며 눈두덩과 뺨에는 토프 컬러부터 초콜릿, 딥 퍼플색으로 깊이감을 더한다. 90년대의 레트로 메이크업은 인상만으로 공간을 압도하는 강한 이미지를 표현하였고 맥의 메이크업 전문가들은 ‘스트리트 시크’라고 불렀다(Wkorea, 2021). 이러한 메이크업의 복고성은 스트리트 댄서들의 힙합메이크업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국 대중음악의 새로운 경향의 하나로 정착된 힙합은 전 세계의 신세대들을 중심으로 ‘힙합스타일’이라고 하여 보다 자유스럽고 즉흥적인 형태의 패션, 음악, 댄스, 노래, 나아가 의식까지도 지배하는 문화 현상이다(Yoon, 2008).
코카N버터 크루의 리더인 ‘리헤이’ Fig. 13은 브레이드 레게 헤어와 메이크업은 하이라이트보다 쉐딩을 이용하여 얼굴형을 수정하는 음영 메이크업을 연출하고 있다. 얼굴의 측면, 콧볼, 턱 라인을 따라 쉐딩을 진하게 줘서 얼굴이 갸름해 보이고 이목구비가 뚜렷해 보이도록 쉐딩이나 하이라이트 둘 다 입체감을 부여하지만 극강의 센 언니 포스를 표현하였다(Bntnews, 2021). 짧은 크롭 상의를 즐겨 입기도 하는 리헤이는 네이블 피어싱으로 룩에 포인트를 더했다. 핑크 트레이닝 셋업과 높은 음자리표를 떠올리게 하는 액세서리는 구릿빛 피부를 더욱 대조시키며 힙합 아우라를 발산했다(Bntnews, 2021).
Fig. 14는 코카N버터의 제트썬은 레트로의 컨투어링 메이크업을 자주 선보이는데, 하이라이트에 비중을 많이 두고 얼굴에 입체감을 부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광대, 이마, 콧등, 턱 밑 등에 하이라이트를 강하게 하여 입체감을 부여했다. 두건을 베이지 실버 헤어에 연출하여 힙합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Fig. 15는 라치카 크루의 피넛은 왁킹이 주 종목이며 브레이드 헤어에 와인브라운 아이새도와 아치형 눈썹과 굵은 아이라인을 그라데이션으로 표현하여 레트로 힙합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6. 보이시 양성성

원래 보이시는 어른 남자가 소년같이 굴 때 쓰는 말로 영어권에서 이 뜻을 표현하는 명사는 톰보이다(Namu.wiki, 2022). 한국에서는 반대로 여자에게 사용하는 용어로, 요즘은 숏컷 헤어스타일에 털털한 성격의 여자 캐릭터를 일컫는 말이다. 남성적이면서 소년같은 여성을 뜻하는 말로 이미지는 남녀 구분이 명확하지 않는 양성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메이크업에서 양성적 이미지는 전통적인 남성의 힘과 권력에 도전하는 당당하고 거친 유형으로 브론즈 계열의 태닝 피부톤의 표현으로 남성성을 대변한다. 남성의 영역에 도전하는 듯한 자세와 눈빛으로 지배적이며 공격적인 이미지이다(Chung, 2012).
훅의 리더인 Fig. 16의 아이키는 레드 투톤 단발 레이어드 허쉬컷과 눈썹 하나로 카리스마 이미지를 만든다. ‘동안’으로 보이기 쉬운 외모로 평소에도 강한 스모키 메이크업을 선호한다. 맨 오브 우먼 미션에서 눈썹 앞머리부터 꼬리까지 짙게 강조한 일명 ‘숯검댕이’ 눈썹을 선보였다. 진한 아치형 눈썹으로 미션의 컨셉을 제대로 연출하고 아이섀도 타입의 아이브로우를 활용해 눈썹 사이를 촘촘하게 채운 뒤, 같은 톤의 블러셔로 블렌딩하여 브로우 마스카라로 한 올 한 올 눈썹 결을 따라 쓸어주면 완성된다. 이번 시즌 2021년 메이크업 트렌드는 남녀 모두 눈썹 모양이 도톰하고 각이 지게 그려 1990년대 배우들처럼 쿨한 분위기의 트렌드를 연출하였다.
Fig. 17은 훅의 뤠이전으로 댄스 크루 훅의 멤버이며 앞가르마의 투톤 염색의 헤어스타일과 일자 상승형 아이브로우와 오렌지브라운 아이섀도와 립스틱으로 포인트를 주어 중성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Chung(2012)의 연구에서 양성적 이미지는 피부색은 어둡고, 블랙에 가까운 진한 눈썹과 무채색과 그레이계열 색상으로 아이홀을 강조하는 강렬한 아이 메이크업과 사선형의 브라운계열 치크와 립 메이크업으로 전반적으로 강하고 반항적인 느낌의 평크적 요소가 특징적으로 분석하였다. 스우파의 강한 아이메이크업 이미지와 헤어스타일은 블랙계열의 짧고 비활동적 질감의 쇼트 커트, 쇼트 뱅 헤어, 애시메트릭 커트와 같이 실험적인 느낌과 공격적인 이미지와 유사한 표현이었다.
Fig. 18의 예리(YGX)는 브레이킹 댄스 국가대표 선수로 활 동중인 비걸(Sedaily, 2022)이며 평상시에도 남자같은 보이시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레드오렌지의 강한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으로 보이시하게 표현하여 중성적인 느낌을 주었다.

7. 스모키 고스

고스(goth)란 사전적 정의로 종종 종말론적인 혹은 신비주의적인 가사를 동반하고 기타, 베이스, 드럼 등의 강렬하거나 낮은 저음의 혼합을 연주하는 록 음악의 스타일, 때로 블랙의 의복과 블랙의 메이크업을 한 음악의 연주자 혹은 추종자로 명시되어 있다(Brown, 1993).
고스의 블랙 메이크업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는 메이크업 이미지는 스모키메이크업이다. 강한 스모키 이미지는 실험성과 전위성에서는 유니크 이미지와 공통점이 있지만 아방가르드의 경향이 강하며 기묘한 디자인을 지적인 멋으로 승화시켜 표현하거나 상식적인 것과는 달리 새로운 색을 배색하여 이지적이고 도시적인 감각이 강조 된다(Kim, 2018). 스모키 메이크업은 눈을 검게 강조한 메이크업으로 눈을 어둡고 그윽하게 표현하는 스타일이다(Kim, 2014).
코카N버터의 리헤이 Fig. 19는 메이크업은 그레이 블랙의 스모키 메이크업으로 블랙과 그레이의 각진 아치형의 눈썹과 블루 블랙의 스모키 아이섀도와 캐치아이라인으로 눈꼬리를 올려주어 펑크한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다.
Fig. 20의 에이치원의 라치카는 검정색의 아이블로우와 블랙브라운의 스모키 아이와 검정 아이라인의 올 블랙의 립을 표현하여 고스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Fig. 21은 허니제이의 뷰티 메이크업은 두드러진 펑크룩이다. 딥 컬러의 섀도로 아이홀에 깊이감을 더한 뒤 눈꼬리 끝을 날카롭게 빼준 캐츠아이, 그리고 언더라인을 한껏 강조한 스모키 메이크업으로 눈매를 강조했다. 2021 F/W 트렌드 중 하나인 언더라인은 반드시 표현해야되는 포인트인데. 디올, 빅토리아 베컴, 에트로 등의 런웨이에서 선보인 메이크업은 과감한 언더라인 룩을 활용하였다. 언더라인을 따라 블랙 또는 딥 브라운 컬러를 블렌딩하며 라인을 채워주어야 한다. 작은 눈은 언더라인에서 꼬리 끝 쪽에 살짝 여백을 남기고 채워주면 눈매가 답답해 보이지 않는다. 허니제이는 속눈썹 끝에만 인조 아이래시를 붙여서 시원한 눈매를 강조해주었다. 홀리뱅 허니제이는 특히 제시 미션으로 크루 대결을 할 때 보여준 컬러를 최대한 배제하면서도 속눈썹과 컨투어링으로 포인트를 준 힙합 스타일의 메이크업은 전문가들로부터 완벽하다는 평을 들었다.
Table 1은 스우파 댄서의 메이크업 이미지의 특성을 정리한 것이다.

V. 결 론

본 연구는 최근 패션과 뷰티의 트렌드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댄스 크루의 메이크업의 이미지와 미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스트릿 댄스의 스우파 크루의 메이크업은 강한 이미지를 연출하는 센 언니, 센 캐릭터, 걸 크러쉬 메이크업으로 눈을 강조하는 스모키 아이, 캐츠 아이와 같은 아이라인, 레드 립, 누드립으로 윤곽을 뚜렷하게 표현하였다. 메이크업 이미지의 특성은 섹시 이미지의 관능성, 글램 이미지의 여성성, 시크 이미지 모던, 힙합 이미지의 레트로, 보이시 이미지의 양성성, 에스닉 이미지의 이국성, 스모키 이미지의 고스로 나타났다.
첫째, 섹시이미지는 관능적이고 성적인 매력이 느껴지는 메이크업이다. 라이트 브라운, 그레이의 아치형 눈썹에 골드, 실버, 브라운, 코럴 색상의 펄이나 글리터링 아이섀도, 긴 속눈썹에 블랙 아이라인을 길게 그려주고, 누드 베이지, 누드 코럴 색상의 립 제품을 이용하여 반짝이는 눈매와 오버사이즈의 두툼한 립을 섹시하게 표현하였다.
둘째. 글램의 여성적 이미지는 블랙, 그레이, 브라운색상의 각진 눈썹과 캐츠아이로 길게 그린 블랙의 아이라인과 레드, 누디 코럴의 아웃라인 립으로 여성스러움을 나타내었다.
셋째, 시크 모던 메이크업은 도시적이고 지적인 이미지를 표현하며 일자형의 다크 브라운 눈썹을 길게 그려주고 아이섀도를 아이 홀라인에 넓게 펴 바르른 후 블랙 색상의 아이라인을 그려 눈꼬리를 올려주고 레드 립으로 표현하였다.
넷째, 에스닉의 이국적 이미지는 서양이나 동양의 민속적 이미지를 표현하지만 강한 이미지를 느낄 수 있도록 각진 눈썹, 일자형 아이브로우와 눈을 강조하는 아이라인을 넓고 길게 그려주고 입술은 코럴, 레드 립, 같은 톤의 블러셔로 나타내었다.
다섯째, 힙합의 레트로 이미지는 1990년대의 윤곽 컨투어링 메이크업과 힙합 스타일이 혼합되어 브레이드 헤어나 레게 헤어에 짙은 브라운이나 블랙 아이라인과 버건디, 오렌지의 아웃커브 립을 표현하였다.
여섯째, 보이시의 양성성은 여성이면서 소년과 같은 이미지로 레드나 블루의 강한 숏컷 헤어스타일에 일자형 눈썹, 브라운 코럴의 아이섀도에 선이 굵은 아이라인으로 꼬리를 강조하지 않고 아웃커브의 립 라인을 나타내었다.
일곱째, 고스는 강한 스모키 메이크업으로 블랙, 다크 블루, 다크 브라운 색상의 아이섀도와 아이라인 블랙, 다크 브라운의 립으로 전반적으로 블랙의 색상이 두드러지는 메이크업으로 나타내었다.
이처럼 스우파에 표현된 메이크업은 기존의 공연이나 무대 메이크업, 걸그룹의 메이크업과는 차별화된 메이크업이며 강하고 센 이미지를 표현하는 센 캐릭터나 센 언니 메이크업이나 걸크러쉬 메이크업으로 일반 여성들보다는 다소 강하게 표현되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의 트렌드인 90년대의 진한 메이크업의 레트로 이미지와 합쳐지면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유튜브나 뷰티 인플루언스, 크리에이터들이 스우파 메이크업을 모방하여 연출하고 있어 메이크업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다.
앞으로의 후속 연구로는 다양한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메이크업을 더욱 세분화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으며 객관적인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해 볼 필요도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Fig.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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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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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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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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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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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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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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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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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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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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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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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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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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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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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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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1.
Street woman fighter dancer’s make-up image proper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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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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