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Korean Soc Cosmetol > Volume 28(3); 2022 > Article
세계출전 미인대회와 국내 미인대회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비교분석

Abstract

This study is about beauty style focused on the grand prize winner of the Miss World Korea contest held independently in 2011 being separated from Miss Korea contest, the winners of the Miss Queen Korea contest called national representative beauty trio, and Mis Jin who is the main winner Miss Korea contest. It was conducted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of makeup and hairstyles in world beauty contests and domestic beauty contests. Comparing and analyzing different patterns through the characteristics of makeup and hairstyles in international beauty contests and domestic beauty contests is expected to be used as a source of new pattern research and a material of marketing in beauty industry in the future and there is a purpose that it contributes to the provocation for Korea to be a global beauty powerhouse. The makeup and hairstyles of beauties were analyzed using research papers books, Miss Queen Korea site, photo collection of Miss Korea site, Internet search, and interviews with contestants and other winner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world beauty pageant has a more apparent shading and smoky makeup to express sexy with boldness overly emphasizing the eye hole, and the hairstyle is also definitely given back comb to be exaggeratedly inflated, making the face look small, and the western image of a seductive style. The domestic beauty pageant broke away from the flashy and shady makeup of the past and changed to an elegant and calm natural makeup style, and the hair style was also changed from being expanded and inflated to calm and oriental image of intellectual and announcer. In previous studies, there was a close relationship between the trend beauty style and the beauty style of the beauty pageant, but in particular, in the case of the international beauty pageant, the trend and the beauty style of the beauty contest were expressed in a different form due to disimilar needs against the past, and there was no significant relationship.

I. 서 론

미(美)에 대한 관심은 나이를 불문하고 인간의 근원적인 욕망이며, 특히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얼굴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한 노력은 끊임없이 수많은 연구로 이어지고 있다. 미인이란 첫째로 얼굴이 아름다운 여성을 뜻한다. 미인도 경쟁력이라고 생각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의미는 외적으로 얼굴과 몸의 아름다운 모습과 내적으로 지적이면서 인성이 좋은 사람을 의미한다. 특히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미인을 선발하는 미스코리아의 얼굴은 그 시대의 가장 이상적인 여성을 대표한다는 의미에서 해마다 미인대회로 열리고 있으며 그 기준도 점차 변화하고 있다.
1957년을 시작으로 개최된 미스코리아 선발대회에서 당선된 미인들은 당대의 여성미를 대표하는 주체였으며, 사회문화, 예술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다(Lee, 2012). 미스코리아 당선자들은 세계대회 준비와 더불어 연예인으로도 활동하면서 더 큰 인기를 누렸으며 대중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미스코리아 선발대회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인을 선발하여 국제사회의 교류를 목적으로 시작되었는데 각각 진, 선, 미로 뽑힌 미인들이 각기 다른 국제미인대회에 나가서 대한민국의 미를 뽐내고 홍보하는 홍보대사의 역할까지 하는 효과를 보았다. 그러나 여성의 미의식에 중심이 되었던 미스코리아 대회에 큰 변화가 일어나면서 세계출전의 기회가 하나둘씩 박탈되기 시작하였다. 2011년부터 미스 선이 출전하였던 미스월드대회 출전이 독립하여 미스코리아대회에서의 국제출전권이 박탈되었고, 2016년에는 미스 진이 출전하였던 미스유니버스대회까지 자격 박탈되면서 세계 주요 국제대회 출전 기회가 없어지는 불운을 겪게 되어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패턴 또한 변화하기에 이르렀다. 이로써 국제대회 기준에 따르는 변화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방향성이 크게 변화함으로써 세계대회와 국내대회 출전의 미용 요소의 비교분석이 필요한 실정이다.
미인을 평가하는 기준은 보편성이 있으나 시대마다 다르며, 정보화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가속도가 붙어 변화한다(Kim, 2006). Eo(2010), Kim & Ko(2014, 2019)의 연구에서 밝혀진 얼굴의 비율 및 형태로 변화하는 선천적 요소가 있는 데 반해, 후천적인 요소인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에 변화를 주어 현대적 미인형으로 만들어지도록 요구되고 다양한 뷰티산업에 응용되어 접목되고 있다.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패턴은 트렌드에 더 민감하다. 유행하는 화장품의 제형, 질감, 컬러 등에 메이크업 디자인이 시대 흐름에 맞게 변화되어 얼굴 화장에 영향을 미친다. Lee(2007), Lee & Cho(2007), Lee(2012, 2014), Park(2012), No(2017) 등의 선행연구에서는 미스코리아 수상자들을 대상으로 시대별 뷰티변천사의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는데, 대부분의 연구가 트렌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패턴과의 비교 분석, 베이스 메이크업의 제형에 따른 변화, 색조 화장 컬러의 변화, 볼 화장의 위치와 크기 변화, 립 제품 제형의 변화, 시대별 헤어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미인대회 헤어스타일 변화 등의 직관적 연구에 치중되어 있다. 미스월드코리아 대회로 세계출전 미인대회의 독립이 10년이 지났으며 주요 3대 세계출전을 위한 미인대회가 구축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뷰티스타일의 자료가 미미하여, 각 대회의 특징과 성장배경을 살펴보고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비교분석을 함으로써 새로운 미용문화사 재정립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세계출전 미인대회와 국내 미인대회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비교분석을 통해 서로 다른 패턴을 연구하고자 한다. 글로벌한 세계출전이 주목적인 미스월드·미스퀸코리아 대회와 그동안에 인기를 한 몸에 받았던 전통적인 미스코리아 대회의 수상자의 뷰티스타일을 심층 분석함과 동시에 뷰티디자인을 주관하는 관계자들 외 수상자와의 직접 인터뷰로 더욱 세밀하게 비교분석하여 각 미인대회의 미용요소 패턴 참고 및 실습을 위한 지침서로 활용되기를 원한다. 이러한 기초자료를 통해 향후 새로운 패턴 연구와 뷰티산업의 마케팅 자료로도 이용되어 세계적인 뷰티 강국으로서의 도발을 기대하는데 목표를 가진다.

II. 이론적 배경

1. 미인대회

미인대회는 각 대회 참가자 중 최고의 미인을 선발하는 잔치를 일컫는다. 우리나라의 미스코리아선발대회는 1954년부터 시작되어 중앙일보에서 주최하였으며 만18세~28세의 지·덕·체를 겸비한 미혼여성으로 규정되었고(Kim & Yu, 2007), 1957년부터 한국일보 주최로 넘어가 제1회 미스코리아 선발대회로 개최되어 진, 선, 미가 현재로서는 진 1명, 선 2명, 미 4명이 선발되고 있다(Wikipedia, 2020). 국제대회는 미스 유니버스, 미스 월드, 미스 수프라내셔널, 미스 인터내셔널, 미스 어스, 미스 인터콘티넨탈 등이 있으며, 세계출전미인대회를 대표하는 미스퀸코리아는 각각 영국, 미국, 폴란드에서 주관하는 미스 월드, 미스 유니버스, 미스 수프라내셔널의 대한민국 대표를 선발하는 영향력 있는 미인대회로 자리 잡아 국위선양의 길잡이로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국내 미인대회의 미스코리아는 전 국민의 축제로 여길 만큼 성대하게 시작되었는데, 1972년부터 지상파에 의해 중계가 되면서 더욱 그 위상이 높아지고 한국 여성의 미를 대표하는 큰 행사로 자리 잡게 되었다(Lee, 2007). 과거 미스코리아는 순종적인 여성을 이상형으로 삼는 사회적 분위기로 보수적인 성향이 짙었으나, 최근의 뷰티 스타일은 개성 있는 여성성을 보여주고 트렌드를 주도하는 스타일로 바뀌었다(No, 2017). 과거의 미스코리아 선발대회는 얼굴과 몸매의 외적 아름다움이 중심이 되어 선발되었다면, 현재는 외적인 아름다움은 기본이며 기본 성품이 우수하여야 하며 지적인 이미지까지 요구되고 있다. 우정상, 인기상 등으로 발표되는 특별상은 그 모든 것이 바탕이 되어 선정되기도 한다. 선발된 미인의 얼굴에 표출된 아름다움은 신체조건뿐만 아니라 내적인 미가 발현된 얼굴에 있다고 볼 수 있다(Nam & Han, 2005). 이는 마음의 양식이 그대로 얼굴로 재현되고 표출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미스코리아는 현재까지도 ‘지성과 교양미’를 겸비한 대한민국 최고 미인을 의미한다(Kim, 2014).
Table 1과 같이 세계출전미인대회는 미스코리아에서의 자격 박탈로, 2011년 미스월드대회로 독립, 2016년 미스유니버스대회까지 독립되면서 개최되었는데, 미스월드코리아는 2011년 개최로 대상, 1위, 2위의 수상자가 선정되었으나 미인대회 간의 분쟁으로 인해 2012년과 2013년에는 열리지 않아 2011년의 1위와 2위 수상자가 각각 출전하게 되었다(Wikipedia, 2022). 이후로는 원활히 개최되면서 대상과 1~3위까지 선정하여 대상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선 순위별로 대체하여 세계대회에 출전하였다. 세계출전미인대회는 2018년에 미스퀸코리아로 통합되면서 개최되다가 2020년에는 코로나 19 팬데믹이 길어지면서 개최되지 못하였다(Namuwiki, 2022). 2021년부터 또다시 미스 유니버스와 분리되었으나 한 번의 대회에서 미스 유니버스, 미스 월드 수상자만 따로 뽑는 형태라 형식적인 세계출전 미인대회의 개최 이름만 변경되었을 뿐이다. 미스퀸코리아 박정아조직위원장은 인터뷰에서 “한국을 알리는 미의 사절단으로 미인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훌륭한 인재를 선발했으며 내면의 진정한 아름다움을 지향하여 세계대회에서 참가시키겠다.”고 하였으며, 이처럼 국내 미인대회와 마찬가지로 국제대회 출천의 미인 또한 외적인 아름다움과 내적인 아름다움의 조합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Fig. 1은 2011년 이후 국제대회 수상자로, 2011년 미스월드코리아에서 대상을 차지한 도경민씨는 미스월드 대회에 출전해 세계 5위의 영광을 얻었으며, 김제니씨는 2015년 미스월드코리아 대회에서 대상 다음인 1위를 차지하였지만, 미스코리아 조직위원회가 미스 유니버스 출전권을 박탈당해 2015년 1위인 김제니가 출전하게 되었다. 그녀는 2016년 미스 유니버스 대회에 나가서는 준결승에 실패하고 우정상을 수상하였지만, 2017년 ‘미스 수프라내셔널 대회’에 한국 대표로 참가하여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세계 3대 미인대회에서 우승을 차지(Focus daily, 2019)하는 쾌거를 보이며 한국미의, 더 나아가서는 Korea beauty를 세계적으로 알리고 오게 된 셈이다.

2. 미인대회에 나타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미인을 바라보는 기준이 시대마다 다르게 나타났듯이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도 그 시대가 요구하는 여성성으로 다르게 표출되었다. 메이크업의 미학적 요소는 시대적 배경에 따라 시대정신에 의해 특징적인 형태와 컬러로 부여되었다(Kim, 2021). 헤어스타일 또한 형태나 컬러가 시대별로 다르게 표출되었으며,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링 모두 2000년대를 기준으로 전으로는 특정 미용실에서, 후로는 뷰티아카데미 등의 기관 협찬으로 이루어져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미스코리아의 초창기에는 서구적 미인형을 이상으로 삼아 일명 ‘사자 머리’로 헤어 탑 부분을 과도하게 부풀리고 얼굴을 작아 보이게 연출하였고, 메이크업에서는 속눈썹을 길고 짙게 한 큰 눈, 곡선으로 크게 과장된 아웃커브의 확장된 입술로 과장되게 표현하였다(Lee, 2007). 90년대 이후부터는 에콜로지 열풍과 인터넷의 확산으로 자연으로 돌아가고픈 인식이 높아져 세련되고 활동적이면서 자연스러운 헤어스타일로 연출되었으며, 메이크업 또한 자연스럽고 차분한 부드러운 핑크, 산호, 브라운의 색상들이 나타났다(No, 2017). 현재는 국내선발대회와 국제선발대회로 미인대회가 분리되면서 시대적 특성보다는 대회의 성격에 따라 달라지는 경향이 생겨서 그 연구는 계속 필요할 실정이다.

III. 내용 및 방법

1. 연구 범위

본 연구는 세계출전 미인대회와 국내 미인대회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비교분석 함으로써 2011년에 미스코리아 대회에서 독립하여 개최되는 미스월드 코리아 대회의 대상 수상자, 미스퀸코리아 대회의 국가대표 미녀3총사로 불리는 대상 수상자들과 미스코리아 대회의 꽃인 미스 진 수상자들을 중심으로 뷰티스타일을 연구하였다.
연구의 관련 자료는 연구논문, 서적, 미스월드 코리아, 미스퀸 코리아 사이트, 미스코리아 사이트 사진 수집, 인터넷 검색, 대회 관계자 외 수상자 인터뷰 등을 이용하여 미인들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비교, 분석하였다. 기간은 2011년부터 2020년 동안의 미스코리아 진 수상자와 2011년부터 2019년 동안의 미스월드 코리아 대상 수상자와 미스월드 코리아에서 세계대회 출전으로 자리를 잡은 미인대회인 미스퀸 코리아의 대상 수상자를 중심으로, 21세기 미인들의 얼굴을 분석 도구로 삼았다. 세계출전 미인대회의 2020년에는 코로나 19 팬데믹이 길어지면서 미개최되어 제외하였으며, 2011년부터 시작 기준으로 삼은 이유는 2011년에 국제출전기회가 미스코리아에서 미스월드 코리아대회로 독립하였기 때문이다. 최근 10년간을 분석하는 이유는 세계출전 미인대회로 발전하는 시점에서부터의 연구가 미미하기 때문이다.

2. 연구 방법

세계출전 미인대회와 국내 미인대회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비교분석은 세계출전미인대회 대상 수상자 11명과 국내 미인대회 수상자 중 대상과 같은 미스 진 10명을 선정하여 총 21명을 분석하였으며, 이론적 배경으로서 과거 수상자들의 뷰티 스타일을 고찰함과 동시에 양 대회를 비교하여 심층 분석하였다. 대상 수상자 즉 개최한 대회 내 최고의 영애를 안은 1위를 한 미인들로 구성한 이유는 결국 그녀들이 대회 특성에 맞게 선발하는 자리에서 최고로 선정되었기 때문에 그녀들의 뷰티스타일이 중심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링이 과거의 개인별 전담 미용실이 있어 각자 스타일에 맞춰서 하는 것이 아니라 협약된 단체의 뷰티디자이너들이 대회장으로 출장을 나와서 미인대회 주관사의 요구 조건에 맞게 같은 패턴으로 스타일링을 공정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표 미녀들의 뷰티 디자인은 전체를 보는 것과 같다고 판단하였다.
메이크업 분석은 피부, 눈썹, 눈, 입술, 볼 화장을 중심으로 심층 비교·분석하였고 헤어스타일의 분석은 형태, 질감, 스타일 등을 통해 각 대회의 차이점과 이유를 분석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IV. 결과 및 고찰

본 연구는 세계출전 미인대회와 국내 미인대회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비교분석으로 각 대회의 대상 수상자 즉 개최 한 대회 내 최고의 영애를 안은 1위를 한 미인들을 중심으로 뷰티스타일을 연구하였다.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변화는 얼굴 이미지를 변화시키는 주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중점 연구되었다.

1. 세계출전 미인대회의 대상 수상자의 뷰티 스타일

세계출전 미인대회는 과거로부터의 회귀로 음영이 더욱 확실하고 스모키 메이크업으로 아이홀 등을 강조하는 과감함을 보였다. 헤어스타일 또한 과장되게 부풀려 백코움을 살려 작은 얼굴을 더욱 작아 보이게 이국적인 모습으로 표출하였다. 그러나 다른 점은 과거의 미스코리아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이 레트로 뷰티로 발현된 것은 사실이나 그 스타일이 현대적으로 잘 표현되고 트렌드에 맞는 형태와 컬러 표현으로 과거처럼 촌스럽지 않고 세련된 과장법의 표현이 멋스럽게 부각되었다. 레트로 패션으로 의상이 출시될 때도 촌스럽지 않고 트렌드에 맞게 리폼되어 디자인이 되듯, 뷰티 디자인도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로 표출됨을 알 수 있었다.
Fig. 2는 미스코리아 대회에서 미스월드 코리아로 독립되면서 시작된 세계출전 미인대회 대상 수상자로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변화의 첫 과도기라고 말할 수 있다. 국내 미인대회보다 메이크업이 진한 세미스모키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특히 눈화장이 강조되어 있다. 헤어스타일은 업스타일과 부풀린 웨이브 형태로 긴 헤어스타일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왕관을 써서 부풀린 부피감이 줄어든 형태이다.
Fig. 3Fig. 4는 미스유니버스, 미스월드, 미스수프라내셔널 대회가 합쳐진 미스퀸코리아 대회의 대상 수상자들로 2016년까지의 대상 수상자들에 비해 더욱 강한 스모키메이크업과 더욱 부풀려진 헤어스타일로 표출되었다. 세계출전 미인대회가 자리를 잡아가는 시점으로 보이며 명확한 목표와 디자인 설계로 뷰티디자인이 획일화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당시 메이크업 총괄 김정혜교수는 “미인 중 한두 명은 기본 세미스모키를 하고 와서 더 진하게 해달라고 요청하였고, 조직위원회에서 요구하는 메이크업 패턴은 세미스모키와 빛 반사로 강한 펄과 하이라이트는 좀 자제하고 섀이딩을 강하게 넣어 달라고 하였습니다. 미인들도 서로를 견제하며 더 강한 아이홀과 확장된 눈의 크기를 원하여 점점 더 커지는 현상이 일어났죠! 그래서 세미스모키가 아닌 스모키 메이크업이 되었습니다. 입술의 컬러는 중요하지 않았어요. 무조건 눈화장의 포인트가 1순위 같았어요. 입술 화장과 볼 화장은 강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눈 화장은 강하게 하는 원포인트 메이크업이 세계출전 미인대회의 가장 특징이 아닌가 싶습니다. 헤어스타일도 백코움을 강하게 넣어서 많이 부풀려 달라고 요청을 받아 진행하였고, 중간중간에 헤어폭이 줄어들면 다시 수정해달라고 미녀들이 달려오는 일이 반복되었습니다. 시상식 전 헤어스타일 변형을 원하는 미인들이 있었는데, 큰 업스타일 형태로 과장되게 만들다 보니 부득이하게 헤어피스, 헤어볼륨씽 등을 넣어서 마치 로코코 시대의 높은 헤어스타일이 연상되었습니다.”라고 현장의 긴박성을 담아 전달하였다. 눈을 확장하는 스모키메이크업과 부풀려진 헤어스타일은 세계대회 입상을 위해 서양인의 뚜렷한 이목구비와 작은 얼굴로 만들려는 노력으로 판단된다.
실제로 미스코리아대회와 미스퀸코리아에 모두 참가한 국선영씨는 인터뷰에서 “저는 미스퀸코리아의 세계출전 미인대회에서 2위로 수상하였습니다. 세계 3대 미인대회인 미스 월드대회를 포함 미스 유니버스대회, 미스 수프라내셔널 대회에 각각 출전할 미인들을 대상으로 선발하고 1, 2, 3위 수상자를 추가로 선발하여 국제대회 참여의 대비책으로 추가 발탁하였죠! 현재 미스코리아의 진은 국내에서의 활동만 하고 선으로 선발된 2명이 미스 어스, 미스 인터콘티넨탈 대회의 국제대회에 출전합니다. 세계출전 대회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은 국제대회에 어울리는 메이크업이 선배들의 방향성을 그대로 따라가는 것 같아요. 미스코리아 진은 국내 활동으로 리포터, 아나운서 등으로 활동하고 있어 미스코리아 본선 때는 내추럴 메이크업의 차분한 아나운서 메이크업으로 진행했어요. 하지만 국제대회는 매혹적이면서 서양적인 방향성을 추구하여 협회에서도 세미스모키를 선호하였습니다.”라고 말하였다. Fig. 5는 실제로 국선영씨의 세계출전 미인대회에서 내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변화에 관한 실제이다. 이처럼 실제 미인들은 다양한 미인대회를 출전하면서 그 특색에 맞는 뷰티스타일을 스스로 잘 인지하고 있었고, 연구결과와도 그대로 일치하였다.
2018년부터 세계출전 미인대회의 뷰티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는 워너비뷰티아카데미 심영지 원장 또한 국제대회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따로 연구하고 있으며 실전을 통해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어 전문가로서의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고 한다. 그녀는 “세계출전 미인대회와 국내 미인대회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이 서로 간에 매우 달라서 전문 교육기관에서 먼저 인지하여 미인들이 국위선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라는 소신을 밝히면서 교육의 중요성을 어필하였다. Fig. 6은 2019년 미스퀸 코리아 대회에서 실제로 메이크업과 헤어를 진행한 것으로 국제대회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이 잘 표출되어 있다.

2. 미스코리아 미스 진 수상자의 뷰티 스타일

미스코리아대회는 과거의 화려하고 음영이 확실한 메이크업에서 단아하고 차분한 내추럴메이크업 스타일로 변화하였고, 헤어스타일 또한 확장되고 부풀려진 스타일에서 이지적이고 아나운서를 연상케 하는 차분한 스타일로 통일되었다. Fig. 7은 2011~2015년 미스코리아 대회 미스 진 수상자들인데, Fig. 8의 2016~2020년 미스코리아 대회 미스 진 수상자들에 비해 다소 진한 메이크업을 나타내었다. 미스코리아 수상 후 국제대회를 출전하는 과거에 비해 현재는 국내 활동이 주가 되고 있으므로 그 영향이 메이크업의 변화로 나타났다고 판단된다. 물론 선으로 선발된 2명이 미스 어스, 미스 인터콘티넨탈 대회의 국제대회에 출전하지만, 미인들은 미스 진으로 1위를 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미스코리아 수상자가 세계 3대 미인 대회로 출전이 있었던 과거의 미스코리아 대회와는 많이 변화한 모습이다. 헤어스타일은 굵은 웨이브의 C컬이나 S컬로 차분하게 내리거나 한쪽으로 넘기는 스타일과 자연스러운 업스타일로 연출하였는데, 2016년부터는 반묶음 헤어스타일과 생머리 연출로 더욱 자연스럽게 변화하였다.
미스코리아대회에 수년간 의상협찬을 한 드레스샵 조슈아벨 브라이덜 황혜영 대표의 인터뷰에서 미인대회는 미스코리아 선발대회에 앞서 미스 서울, 경기, 강원, 대전, 경북, 제주 대회 등으로 개최되는데, 지역에 따라서도 다른 뷰티 스타일이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그녀는 “서울, 경기지역은 생머리에 내추럴 메이크업으로 아나운서 스타일을 연상케 하는 데 반해 대전, 강원, 경북, 제주 등은 과거의 복고 스타일을 그대로 고수하는 경향이 있어 고전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또한 뷰티 총괄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였습니다. 미스월드 대회는 과거 미스코리아 고현정씨의 사자머리 헤어스타일과 예전의 서구적으로 과장되어 보이게 하는 메이크업 패턴을 고수하여 국내 대회와는 정 반대 스타일링이 요구되고 있습니다.”라고 전하였다. 미스코리아가 되기 위해 예선을 거치는 미인들의 뷰티 스타일 과정은 다르게 나타났는데, Fig. 9는 그러한 과정을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로 잘 표출하고 있다. 이처럼 대회의 특성에 맞는 디자인이 사전 정보를 통해 필요하며 미인대회의 가장 꽃으로 최종 목표인 국내 미스코리아 대회의 중심은 서울, 경기권의 뷰티 스타일과 흡사함을 알 수 있었다.

3. 세계출전 미인대회와 국내 미인대회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비교분석

세계출전 미인대회와 국내 미인대회의 뷰티스타일은 상반된 결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도 그 향방은 크게 변화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대회 참가자들의 경쟁에 따른 미인들의 요구도 스타일링의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인 스스로들도 콘트라스트 대비 효과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인지하고 있었다고 판단되며, 뷰티디자이너들은 그 요구에 따라 시연하였다는 내용을 고려하였을 때, 미인들이 뷰티스타일을 주도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국내 미인대회는 아나운서 메이크업의 지적인 스타일로 요청되어 자연스럽게 표현되었다.
Table 2는 세계출전 미인대회와 국내 미인대회의 메이크업 과 헤어스타일을 비교한 내용이다. 메이크업의 공통점은 카메라에 잘 받아야 하므로 눈매를 길고 크게 표현하였으며 인조 속눈썹도 붙여 눈매를 더욱 또렷하게 강조하였다. 피부표현에서도 적당히 매트하게 표현하여 빛 반사에 대비하여 트렌드 메이크업과는 크게 관계없이 대회 특성에 맞게 표현하였다는 것이다. 선행연구에서는 트렌드에 맞게 베이스 표현이 물광 메이크업이 유행하면 물광으로, 매트한 메이크업이 유행하면 그대로 따라가는 경향을 보였으나, 2010년대에 접어들면서는 대회 특성에 따라가는 것이 더 크게 작용하였다. 얼굴의 음영감을 그라데이션 효과로 더욱 세련되고 세밀하게 컬러의 진하기를 조절하며 완벽하게 표현하였고, 눈썹의 표현도 눈매가 길어지다보니 함께 길어지는 경향을 보이며 유행하는 일자 눈썹보다는 눈썹꼬리에 살짝 커브를 넣어 얼굴형을 감싸는 형태로 둥글게 표현하여 얼굴이 좀 더 작아 보이게 유도하고 있었다. 반면 볼 화장과 입술 화장은 튀지 않게 표현하여 개인 고유의 퍼스널컬러에 맞게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있었다. 결국, 기본 베이스 패턴은 비슷하나 포인트에 있어 서로 강도 차이가 크게 나는 것과 서양적, 동양적 이미지의 차이로 판단된다. 또한 과거의 과장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은 현재의 시각으로 보았을때 약간은 촌스럽게 느껴지나 현재의 뷰티 스타일이 그렇게 보이지 않는 이유는 섬세한 디테일과 발전한 기술력이 뷰티 디자인에 세련되게 표현되어 아름답게 표출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Fig. 10은 2018년 미스퀸코리아에서 미스월드 대상 수상자와 미스코리아 진의 뷰티스타일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미스퀸코리아는 화려한 스모키 메이크업과 엄청나게 부풀린 헤어스타일로 얼굴은 작아보이면서 이목구비는 크고 뚜렷하게 보이는 서양적 이미지를 강조, 미스코리아는 단아하면서 내추럴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로 동양적 이미지를 강조하였다.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가려서 작아보이도록 하는 방법보다는 오히려 얼굴을 시원하게 드러내는 대신 헤어 부피감을 크게 주어 서구적인 느낌으로 얼굴을 작아 보일 수 있도록 하였으며, 두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나란히 놓고 보았을 때, 미스월드 대상 수상자와 비교하면 미스코리아 진의 얼굴이 일반인처럼 평범하게 보이기까지 하는 착시효과가 나타났다.

V. 결 론

본 연구는 세계출전 미인대회와 국내 미인대회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비교분석으로, 각 대회 목적에 따른 대회별 미인들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출전 미인대회는 음영감이 더욱 뚜렷하고 스모키메이크업으로 아이홀 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과감함으로 세련되고 섹시하게 표현하였으며, 헤어스타일 또한 백코움을 확실하게 주어 과장되게 부풀려 작은 얼굴로 보이고 매혹적인 스타일의 서양적 이미지로 표출하였다.
둘째, 국내 미인대회는 과거의 화려하고 음영이 확실한 메이크업에서 탈피하여 눈매를 강조하는 범위에서 단아하고 차분한 내추럴메이크업 스타일로 변화하였고, 헤어스타일도 확장되고 부풀려진 스타일에서 이지적이고 아나운서를 연상케 하는 차분한 스타일의 동양적 이미지로 표출하였다.
셋째, 미스월드 코리아에서 미스퀸 코리아로 대회가 확장되면서 세계 3대 미인대회로 출전이 가려지는 세계출전 미인대회는 자리를 잡아갈수록 더욱 과감해지는 콘트라스트 대비가 큰 뷰티스타일로 바뀌고 있으며, 기준이 되는 패턴에서 미인들이 뷰티스타일을 직접 주도하는 경향도 나타났다.
넷째, 메이크업의 공통점은 눈매를 길고 크게 표현하였으며 각기 다른 방식으로 인조 속눈썹을 붙여 눈매를 더욱 또렷하게 강조하였고, 피부표현에서는 적당한 매트함을 주어 빛 반사에 대비하여 트렌드 메이크업과는 크게 관계없이 대회의 특성에 맞게 표현하였다. 이로써, 트렌드와 미인대회의 뷰티스타일은 과거와는 달리 다른 형태로 표출되어 크게 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세계출전 미인대회는 미스코리아 대회처럼 역사가 깊지 않다. 미스코리아 대회에 속해있다가 독립한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고, 변화한 미인대회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관계자 외 다수가 인지하지 못한 이유로 비교할 만한 자료가 미미한 것이 아쉬운 대목이었다. 뷰티 강국, K뷰티를 자랑하는 대한민국에서 세계출전 미인대회의 뷰티스타일 연구는 더욱 필요하며 세계 3대 미인대회뿐만 아니라 기타 국제대회에도 많은 관심을 두고 연구된다면 더 좋은 결과로 나타날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그 흐름을 읽어 나갈 수 있는 지침서가 되며, 전국적으로 포화상태에 이를 만큼 많아진 미용고등학교, 뷰티 관련 대학교에도 좋은 교육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국내대회에서도 미스코리아 본선 대회의 연구는 많지만 뷰티스타일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는 예선 대회를 뒤돌아보게 한다. 예선에서 선발되어야 본선에 진출할 수 있으므로 더욱 관심이 필요하며 그 특성에 따른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Fig. 1.
World beauty pageant winner - Miss on the left World 5th place Do Kyung Min and right Miss Supra National 1st place Picture Source: Naver News
JKSC-2022-28-3-500f1.jpg
Fig. 2.
From left: 2011, 2014, 2015, 2016 Miss World and 2016 Miss Universe Grand Prize winners
Picture Source: Naver article
JKSC-2022-28-3-500f2.jpg
Fig. 3.
From left to right, 2018 Miss Queen Korea Competition Universe, Miss World, Miss Supranational Grand Prize Winners
Picture Source: Naver article
JKSC-2022-28-3-500f3.jpg
Fig. 4.
From left to right, 2019 Miss Queen Korea Competition Universe, Miss World, Miss Supranational Grand Prize Winners
Picture Source: Naver article
JKSC-2022-28-3-500f4.jpg
Fig. 5.
2018 Miss Queen Korea 2nd Place Kook Seon Young
Picture source: provided by writter of the thesis
JKSC-2022-28-3-500f5.jpg
Fig. 6.
2019 Miss Queen Korea Grand Prize 3 winners
Picture source: Provided by Wannabe Beauty Academy
JKSC-2022-28-3-500f6.jpg
Fig. 7.
From left to right, the 2011-2015 Miss Korea pageant, Miss Jin winner
Picture source: Hankook Ilbo article
JKSC-2022-28-3-500f7.jpg
Fig. 8.
From left to right, the 2016-2020 Miss Korea pageant, Miss Jin winner
Picture source: Hankook Ilbo article
JKSC-2022-28-3-500f8.jpg
Fig. 9.
Miss Korea 2020 Miss Gyeonggi (left) and Miss Korea Miss Daejeon, Daegu et al. (right)
Picture source: provided by Joshua Bell Bridal
JKSC-2022-28-3-500f9.jpg
Fig. 10.
2018 Miss World Grand Prize (left) and Miss Korea Jin (right) winners
Picture Source: Naver image
JKSC-2022-28-3-500f10.jpg
Table 1.
History of beauty pageant
Division World Beauty Pageant Domestic Beauty Pageant
History • Independent as Miss World Korea since 2011 • 1st start in 1957
• The world's three largest beauty pageants have been integrated as Miss Queen Kore since 2018, • The winners of Jin, Sun and the US participate in international competitions by 2010
• Separated from Miss Universe Korea again in 2021, but the winner was selected in one contest • After independence from Miss World in 2011, being independent from Miss Universe in 2016.
First award of world competition Do Kyung-min - 5th place in Miss World in 2011 Choi Yeon-hee - Asia Pacific Beauty Queen 2nd place in 1988
Winning record of world competition Jezeny - Miss Supranational Winner in 2017 None
Table 2.
Comparison of beauty pageant makeup and hairstyle
Beauty pageant beauty World beauty pageant Domestic beauty pageant
Image JKSC-2022-28-3-500i1.jpg JKSC-2022-28-3-500i2.jpg
Make-up • The shading is deep and the eye hole is overly emphasized in the form of smokey makeup. • The shadows are clearly included and the eyes are emphasized in the form of a anouncer make-up.
• Use exaggerated artificial eyelashes as a whole or double layer to create a more glamorous look • Use natural artificial eyelashes as a whole or cut and paste them into pieces for a soft look
• Use gray and black for eye makeup colors • Use peach and brown eye makeup colors
• The basic long eyebrows are angled by adding a curve to the end of the eyebrows. • Basic eyebrows are angled by adding a curve to the end of the eyebrows.
• Naturally express cheek makeup and lip makeup • Naturally express cheek makeup and lip makeup
• One-point makeup, pursuit of a western image • Natural makeup, oriental image pursuit
Hairstyle • Transforms from a gorgeously inflated style with a thick wave to a ponytail or upstyle when changing clothes Natural waves such as C-curls, S-curls, or long straight hair
• Expressed as a sexy image with an exaggerated bulky texture • Expressing elegant and intelligent images with soft texture
• An upstyle style that is made high by hanging with waves or using hair ties, etc. • Natural curls, straight hair, elegantly styled with a slight curl on the bangs or a half-bundled style

References

Eo, Y. R. (2010). A study on the parody expression of classical nude paintings based on the proportions of Korean beauty dolls: Focusing on the 2000s Miss Korea winners.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9-11.
Focus daily, Miss Queen Korea contest, the birth of three national representative beauty, (2019. 09. 09) Search.
Search for photos of Miss Korea winners (2022. 2. 14.) Search-.
Search for photos of Miss World Korea winners (2022. 2. 14.) Search.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003&aid=0008769242 2018 Miss Queen Korea Baek Ji Hyun, Jo A, Lee Eun Bi.
Kim, S. J. (2006). Changes in facial attractiveness and cross-cultural characteristic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Ph.D. thesis, 1.
Kim, J. H., & Ko, H. J. (2014). Image of younger age and younger age makeup of TV entertainers by a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0(2), 283.
Kim, J. K. (2021). The ideal beauty of the face in the 20th century: Focusing on the face proportions and makeup of actres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7(3), 593-603.
crossref
Kim, J. K., & Ko, H. J. (2019). The ideal beauty of the times of the face shown in the portra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5(3), 610.
Kim, J. H. (2014). Miss Joseon, Modern Beauty Contest and Beauty Images. Art History Review, 38:211-236.
Lee, B. H. (2012). Influence of Miss Korea on women's aesthetic consciousness. Seokye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94-102.
Lee, B. H. (2012). A study on the dress fashion style of Miss Korea.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12(5), 134-143.
Lee, B. H. (201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makeup characteristics by era and Miss Korea makeup characteristics: Focusing on the 1970s to 200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0(1), 1-9.
Lee, S. O. (2007). A study on the beauty of Miss Korea from the perspective of transformation: Focusing on hairstyle and makeup. Journal of Korea Beauty Design Society, 3(3), 191-199.
Lee, Y. S., & Cho, J. A. (2007). Miss Korea makeup and hairstyl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keup Design, 3(2), 145-154.
Min, J. K., & Jeong Kim, Yoo-Jeong Yoo. (2007). A Study on Hairstyles Appeared in Beauty Contest: Focusing on Miss Korea Con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3(2), 705-715.
Namgung, Y. S., & Han, J. Y. (2005).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hanges in the ideal body seen through beauty contests in Korea. Korean Costume Society, 55(6), 15-23.
Namu Wiki, ‘Miss World’ (2022. 3. 1) Search https://namu.wiki/w/Miss%20 World.
No, H. K. (2017). A study on the evolution of Miss Korea's beauty styl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esthetic Art, 18(1), 145-159.
Park, J. H. (2012). A study on the trend by year according to the application of the average rate of change of the Miss Korea eyebrow makeu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rmatology and Beauty, 10(2), 337-343.
Seoul Local News, ‘Miss Queen Korea’ (2020. 12. 12.) Search.
Wikipedia, ‘Miss Korea’, (2020. 12. 30.) Search https://en.wikipedia.org/wiki/Miss Korea.
Wikipedia, ‘Miss World Korea’, (2022. 3. 1.) Search.
TOOLS
METRICS Graph View
  • 0 Crossref
  •  0 Scopus
  • 1,592 View
  • 10 Download
Related articles


ABOUT
BROWSE ARTICLES
EDITORIAL POLICY
FOR CONTRIBUTORS
Editorial Office
69 Gwangju Yeodae-gil, Gwangsan-gu, Gwangju, 62396, Korea
Tel: +82-10-2825-6735   Fex: +82-62-950-3797    E-mail: beauty2007@hanmail.net                

Copyright © 2024 by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