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Korean Soc Cosmetol > Volume 28(5); 2022 > Article
투 블록 보브에서 두상분할위치 및 슬라이스 라인의 디자인형태

Abstract

So far, many researchers have prepared a basic framework for haircuts. However, the trendy aspect, that is, the study on trend cut, is still insufficient. Therefore, I try to demonstrate the design form according to the head split position and slice line in two block Bob cut. This study is about the head region segmentation and slice line of two block and disconnection cut. The top area was named as the top area starting from Top Golden Medium Point, Golden Point, and Golden Back Medium Point, and the bottom area was named as the bottom area, but it was excluded from the measurement. The point used for measurement was 10cm from the point, 40 degrees of the head surgery angle, V line, parallel line, and A lin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head region was observed to be bangs as the head area was upward. Second, the A-line has a long hair length, so the face shape is small, and the head shape is large. On the contrary, the V-line large in the face type, and the head shape looks small. Third, the weight and calmness are suitable for the one-lining cut. The natural layer and volume feel are suitable for the gradation cut. Fourth, changing the way you think about connections can create new forms. If we can understand and apply the cut more easily and quickly, we expect that various cut designs can be created infinitely.

I. 서 론

현대사회는 다양하고 복잡해지면서 변화의 패턴은 빠르게 증가하고, 자기를 꾸미고 싶어 하는 미적욕구는 늘고 있다. 그중에서도 헤어스타일은 외적 이미지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다(Kim et al., 2015). 헤어커트는 헤어스타일의 기본 토대이며, 헤어스타일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고객은 헤어스타일을 바꾸고 싶어 할 때 가장 적은 비용이 드는 헤어커트를 먼저 생각한다. 헤어커트는 헤어스타일을 만드는 기초이며, 모든 시술의 토대이므로 그 중요성과 비중이 크다(Jung & Youn, 2008).
헤어커트를 할 때 디자인은 기본 헤어커트를 혼합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기본 헤어커트란 원랭스, 그래쥬에이션, 유니폼 레이어,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를 말한다(Jang & Jung, 2019). 이러한 기본 헤어커트를 혼합하기도 하고 두상영역 분할방식, 슬라이스 라인, 베이스, 각도 등에 따라 다양한 커트가 창출된다. 더불어 고객의 신체적 특징 즉 두상 형과 얼굴형 그리고, 체형 등을 고려해서 고객이 생각하는 우선순위와 심미적 상태까지 살펴보아야 한다(Moon & Jung, 2018).
헤어커트를 잘 하기 위해서는 커트선도 중요하지만 질감과 양감처리도 매우 중요하다. 또한 모발의 모량이 많으면 숱을 쳐내기도 하고, 커트 끝선을 붓끝처럼 자연스럽게 연출하기도 한다. 그리고 안 말음과 겉 말음기법을 표현하기도 한다(Jung & Youn, 2015). 헤어커트 각도를 선정할 때 30도에서 45도는 모발 끝이 겹쳐 입체감과 무게감을 주고, 볼륨감을 연출할 때 45도 전후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Jung, 2016).
원랭스 커트는 헤어미용의 가장 기본적인 단계로 커트디자인의 형태 선에 대한 학습을 하는 초석이므로 매우 중요하다(Moon & Jung, 2018). 그래쥬에이션 커트는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갈수록 모발길이가 길어지는 것을 말하는데 사이드, 탑, 백, 프런트 사이드 등의 위치를 살리고, 싶어 할 때 많이 사용되고 있다(Lee, 2014). 또한 그래쥬에이션 커트는 볼륨의 위치에 따라 두상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 동양인의 짧은 둥근형 및 각진 얼굴형과 그리고 납작한 뒤통수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Kim, 2015). 그레쥬에이션 커트는 길이, 위치, 베이스, 각도, 슬라이스 라인 등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Hong & Joo, 2015).
현재 남성커트에서 많이 하고 있는 일명 투 블록커트는 디자인 라인을 헤어디자이너가 의도적으로 연결하지 않는 디자인 기법을 말한다. 기존의 객관적이고 합리적이며 조화 및 통일 그리고 연결되는 틀을 모두 파괴한 것이다(Yun, 2005). 또한 투블록커트의 용어로는 구역 및 섹션 그리고 분할, 파트, 부분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Sim & Lim, 2020). 슬라이스 라인은 원하는 커트스타일을 디테일하게 즉 블로킹을 더 작게 나누는 선을 말하다. 슬라이스 라인의 종류에는 A라인 및 전경사, 평행라인, V라인 및 후경사가 있다(Kim & Lee, 2017). 헤어커트의 변화요인으로 시술각도 >모발의 길이 >슬라이스 라인 > 베이스 순이라고 하였다(Jung & Youn, 2008).
현재까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헤어커트에 기본적인 틀은 마련하였다. 그러나 유행적인 측면 즉 트랜드 커트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흡하고 부족한 실정이다.
투 블록 및 디스커넥션, 슬라이스 라인, 두상영역분할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디스커넥션 연구로 Sim & Lim(2020)은 고객의 관심 및 경험, 그리고 만족도에 관한 연구에서 90%의 이상이 만족한다고 발표하였다. Sim(2020)은 투블록커트에서 고객은 언더 존으로 9mm를 선호하고, 선호하는 이유는 깔끔하고 단정하며 자연스럽게 보이기 때문이라고 보고하였다. 슬라이스 라인 연구로 Moon & Jung(2018)는 헤어디자이너가 커트디자인을 할 때 형태선과 실루엣을 결정짓게 하는 슬라이스 라인은 커트의 만족도를 보다 높일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Jang & Jung(2020)는 슬라이스 라인과 두상영역분할에 따라 모발길이와 높낮이가 달라져야하며, 이에 따라 고객 얼굴형에 맞는 커트디자인을 창출할 수 있다고 규명하였다. 두상영역분할연구로 Jang & Jung(2020)는 두상분할의 높낮이 위치에 따라 커트스타일의 전체전인 실루엣이 변하니 두상분할 위치를 잘 고려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Ha & Youn(2017)는 섹션분할 연구를 통해 한국인 두상에 맞는 헤어커트를 분석한 결과, 고객은 앞머리와 옆머리 형태를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검증하였다.
이렇듯 슬라이스 라인 및 두상영역 분할위치는 커트 시 고객에게 만족감과 디자인형태를 변화시키는 요소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두상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릴 수 있다. 따라서 유행적인 측면인 즉 투 블록 및 디스커넥션 커트의 두상분할위치와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디자인형태를 실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커트디자인 표본제시와 헤어커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II. 내용 및 방법

1. 측정도구 및 방법

1) 측정도구

본 연구를 하기위해 마네킹 가발은 모발길이가 35cm M사(Korea)를 사용하였으며, 모발길이 측정은 디지털 줄자(Bluetec, Bl-dm, Korea)를 사용하였다. 시술각도는 정밀각도계(Starbox, Korea)를 사용하였고, 휴대폰 카메라(Samsung Galaxy, S10)로 일정한 80cm, 거리에서 앞모습 및 옆모습 그리고 뒷모습을 촬영하였다. 배경색은 흰색으로 통일하였고, 커트에 사용된 도구는 커트 가위, 커트 빗, 분무기, 핀셋을 사용하였다. 드라이 연출은 블로우 드라이기와 롤 브러시를 이용하여 안 말음 기법으로 연출하였다. 커트기법은 모두 블런트 기법을 사용하였다.

2) 측정방법

(1) 두상영역분할

센터 포인트(Center Point)- 네이프 포인트(Nape Point)까지 정중선으로 연결하고, 탑 포인트(Top Point)- 이어 포인트(Ear Point)까지 측중선으로 나누어 4등분 블로킹하였다. 본 연구는 투 블록 및 디스커넥션 커트이고, 두상영역분할을 세 개로 하였으며 두상 위 영역을 상단, 두상 아래영역을 하단으로 명명하였다. 두상상단에 사용된 슬라이스 라인은 V라인, 평행라인, A라인으로 커트하였고, 두상하단에 사용된 슬라이스 라인인 뒷면은 평행라인, 옆면은 V라인으로 커트하였으나, 이는 측정에서 제외시켰다.
두상영역분할은 Jang & Jung(2020)을 참조하여 예비실험을 거쳐, 투 블록커트 형태로 가장 이상적 분할을 임의로 선정하였다.
첫째분할의 상단영역은 센터 포인트(Center Point) -탑 골든 미디엄 포인트(Top Golden Medium Point) -이어 포인트(Ear Point)위로 7.5cm -사이드 포인트(Side Point)로 분할하여 TGM-1존으로 명명하였다. 둘째분할의 상단영역은 센터 포인트(Center Point) -골든 포인트(Golden Point) -이어 포인트(Ear Point)위로 7.5cm -사이드 포인트(Side Point)로 분할하여 G-1존으로 명명하였다. 셋째분할의 상단영역은 센터 포인트(Center Point)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olden Back Medium Point) -이어 포인트(Ear Point)위로 7.5cm -사이드 포인트(Side Point)로 분할하여 GBM-1존으로 명명하였다.
이와 같이 두상 포인트 지점을 중심으로 위 영역을 두상상단으로 TGM-1존, G-1존, GBM-1존으로 명명하였고, 두상시술각도 40도, V라인, 평행라인, A라인을 적용하였다. 두상하단으로 상단을 제외한 나머지 TGM-2존, G-2존, GBM-존으로 명명하였고, 뒷면은 평행라인, 옆면은 V라인, 자연시술각도 0도로 커트하였으나 이는 측정에 제외시켰다. 두상영역분할 표는 Table 1과 같다.

(2) 모발길이

두상상단의 출발점은 탑 골든 미디엄 포인트(Top Golden Medium Point), 골든 포인트(Golden Point),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olden Back Medium Point)에서 10cm, 예비실험을 거쳐 임의로 선정하였다. 두상하단의 출발점은 네이프 포인트(Nape Point)에서 5cm, Jung & Youn(2008)가 제시한 숏 길이 5cm를 적용시켰다.

(3) 슬라이스 라인

두상상단의 슬라이스 라인은 V라인, 평행라인, A라인을 적용하였고, 하단의 슬라이스 라인은 뒷면은 평행라인, 옆면은 V라인을 적용시켰다.
V라인은 탑 골든 미디엄 포인트(Top Golden Medium Point), 골든 포인트(Golden Point),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olden Back Medium Point)에서 10cm 기준길이를 정해놓고, 3cm 올라간 지점에서 후경사 및 V라인으로 커트하였다. 사이드 코너 포인트(Side Corner Point) -이어 포인트(Ear Point) V라인으로 커트하였다. V라인의 특성상 얼굴 쪽에서부터 진행하였다.
평행라인은 탑 골든 미디엄 포인트(Top Golden Medium Point), 골든 포인트(Golden Point),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olden Back Medium Point)에서 10cm 기준길이를 정해놓고, 평행라인으로 커트하였다.
A라인은 탑 골든 미디엄 포인트(Top Golden Medium Point), 골든 포인트(Golden Point),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olden Back Medium Point)에서 10cm 기준길이를 정해놓고, 3cm 올라간 지점에서 전경사 및 A라인으로 커트하였다.

(4) 시술각도

볼륨감을 연출할 때 45도 전후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Jung, 2016)고, 하여 두상시술각도 40도, 그래쥬에이션 커트를 예비실험을 거쳐 두상상단에 적용시켰고, 커트디자인의 형태선에 대한 학습을 하는 초석인 원랭스 커트, 자연시술각도 0도를 두상하단에 사용하였으나(Moon & Jung, 2018), 이는 측정에서 제외시켰다.

2. 투 블록 및 디스커넥션 커트의 두상영역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디자인형태

커트 형태는 투 블록 및 디스커넥션 커트이며, 두상 포인트 기점을 세 개로 분할하였고, 슬라이스 라인은 V라인, 평행라인, A라인 총 아홉 개의 작품을 완성시켰다. 두상상단은 두상시술 각도 40도의 그래쥬에이션 커트, 두상하단은 자연시술각도 0도의 원랭스 커트, 뒷면은 평행라인과 옆면은 V라인을 사용하였으나 이는 측정에서 제외시켰다.
먼저 두상분할을 센터 포인트(Center Point) -네이프 포인트(Nape Point)까지 정중선으로 연결하고, 탑 포인트(Top Point) - 이어 포인트(Ear Point)까지 측중선으로 연결하였다. 두상영역분할을 세 개로 하였고, 슬라이스 라인은 V라인, 평행라인, A라인으로 총 아홉 개의 작품을 완성시켰다.
두상상단영역에서 첫째 분할은 센터 포인트(Center Point) - 탑 골든 미디엄 포인트(Top Golden Medium Point) -이어 포인트(Ear Point) 위로 7.5cm -사이드 포인트(Side Point) 이것을 TGM1존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분할은 센터 포인트(Center Point) -골든 포인트(Golden Point) -이어 포인트(Ear Point)위로 7.5cm -사이드 포인트(Side Point) 이것을 G1존으로 명명하였다. 셋째 분할은 센터 포인트(Center Point) -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olden Back Medium Point) -이어 포인트(Ear Point)위로 7.5cm -사이드 포인트(Side Point) 이것을 GBM1존으로 명명하였다. 각각 포인트 지점에서 10cm 길이가이드를 설정하여 V라인, 평행라인, A라인과 두상시술각도 40도의 그래쥬에이션 커트를 하였다. 두상하단은 네이프 포인트(Nap Point)에서 5cm, 자연시술각도 0도의 원랭스 커트를 하였다. 뒷면은 평행라인과 옆면은 V라인으로 커트하였으나, 이는 측정에서 제외시켰다. 모든 커트 기법은 블런트 기법을 사용하였고, 커트 간격은 2cm를 적용하여 커트하였다.
커트 한 후에는 달라진 모습을 측정하기 위해 T1, TGM1, G1존일 때의 V라인, 평행라인, A라인의 값을 센터 포인트(Center Point), 센터 탑 미디엄 포인트(Center Top Medium Point), 탑 포인트(Top Point), 탑 골든 미디엄 포인트(Top Golden Medium Point), 골든 포인트(Golden Point),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olden Back Medium Point), 사이드 포인트(Side Point)의 길이를 측정하여 제시하였다.

III. 결과 및 고찰

1. TGM1존의 디자인 형태변화

1) TGM1존 투 블록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전개 표

헤어커트 전개 표란 헤어커트 시술하기 전에 미리 헤어디자인을 구상하고 설계한다. 그리고 시술하는 방법 및 과정을 미리 작성하고 체크하여 수정, 보완할 수 있다(Jang & Jung, 2020).
두상영역분할을 상단과 하단으로 나누었다. 상단영역분할은 센터 포인트(Center Point) -탑 골든 미디엄 포인트(Top Golden Medium Point) -이어 포인트(Ear Point)위로 7.5cm -사이드 포인트(Side Point)로 하였고, 커트한 작품의 전개 표는 Table 2와 같다.
두상상단영역의 출발지점은 탑 골든 미디엄 포인트(Top Golden Medium Point)에서 10cm, 두상시술각도 40도, V라인, 평행라인, A라인인 미디엄 그래쥬에이션 커트이다.
두상하단의 커트 출발점 네이프 포인트(Nape Point)에서 5cm, 자연시술각도 0도, 뒷면은 평행라인, 옆면은 V라인을 하였고, 이것은 측정에서 제외시켰다.

2) TGM존 투 블록 그래쥬에이션 커트형태의 시술결과

커트형태는 투 블록 및 디스커넥션 커트이고, 두상시술각도는 40도의 미디엄 그래쥬에이션 커트를 한 결과는 Table 3에 나타냈다.
앞모습을 보면 A라인일 때 얼굴 쪽의 길이가 가장 길게 관찰되었고, V라인일 때 길이가 가장 짧게 관찰되었다. 또한 두상 시술각도 40도에 의해 미세한 층에 의해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동시에 나타났다. 두상영역분할을 탑 골든 미디엄 포인트(Top Golden Medium Point)로 두어서 길이가 가장 짧아 볼륨감, 리듬감, 생동감이 관찰되었다. 또한 앞에서 보았을 때는 투 블록 형태보다는 앞머리 형태로 나타났다.
옆모습을 보면 위 상단에서 두상시술각도 40도, 미디엄 그래쥬에이션 커트에 의해 미세한 층에 의해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혼합해서 나타났다. 두상하단에는 자연시술각도 0도에 의해 원랭스 커트의 매끄러운 질감과 가지런함이 관찰되었다. 또한 서로 연결되지 않는 투 블록 및 디스커넥션 커트로 관찰되었다. 길이가 가장 긴 A라인은 성숙한 이미지, V라인은 바람 머리 형태의 발랄한 이미지로 나타났다.
뒷모습을 보면 네이프 포인트(Nape Point)에서 매끄럽고 가지런한 원랭스 형태의 단발, 탑 골든 미디엄 포인트(Top Golden Medium Point)에서 미세한 층에 의해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동시에 나타나 볼륨감, 리듬감, 생동감이 관찰되었다. 원랭스 커트만 하면 밋밋할 수가 있는데 두상 위 영역을 투 블록, 디스커넥션의 그래쥬에이션 커트형태로 연결되지 않아 독특함과 앞머리형태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 Kim(2015)는 두 가지 커트의 혼합 위치만으로도 헤어스타일이 다르게 표현한다고 하였는데 이와 유사하게 관찰되었다. 그리고 Jang & Jung(2020)에서는 실루엣이 둥근형태선이면 무게감이 감소한다고 하였는데, 이와 동일하게 나타났다.

2. G존의 디자인 형태변화

1) G존 투 블록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전개 표

두상상단 영역분할은 센터 포인트(Center Point) -골든 포인트(Golden Point) -이어 포인트(Ear Point)위로 7.5cm -사이드 포인트(Side Point)로 하였고, 커트한 작품의 전개 표는 Table 4와 같다.
두상상단의 출발점은 골든 포인트(Golden Point)에서 10cm, 두상시술각도 40도의 그래쥬에이션 커트, 슬라이스 라인은 V라인, 평행라인, A라인을 적용시켰다. 두상하단의 출발점은 네이프 포인트(Nape Point)에서 5cm, 뒷면은 평행라인, 옆면은 V라인, 자연시술각도 0도의 원랭스 커트로 하였으며, 이는 측정에서 제외시켰다.

2) G존 투 블록 그래쥬에이션 커트형태의 시술결과

두상 포인트 지점을 골든 포인트(Golden Point) 기점으로 상단과 하단으로 구분하였다. 상단은 두상시술각도 40도의 그래쥬에이션 커트 한 결과는 Table 5에 나타냈다.
앞모습을 보면 두상상단 A라인일 때는 모발길이가 가장 길어 가름한 형태, V라인일 때는 모발길이가 짧아 앞머리 형태로 관찰되었다. 미세한 층에 의해 인테리어의 매끄러운 질감과 엑스테리어의 거친 질감이 동시에 나타났다.
옆모습을 보면 두상 위와 두상 아래가 서로 연결되지 않는 투 블록 및 디스커넥션 커트로 관찰되었다. 네이프 포인트(Nape Point)를 보면 둥근형태의 단발, 매끄러운 질감과 가지런한 질감이 나타났다. 그리고 골든 포인트(Golden Point)에서는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동시에 관찰되었으며, 그로 인해 볼륨감, 리듬감, 생동감이 나타났다.
뒷모습을 보면 골든 포인트(Golden Point)에서 A라인일 때는 길이가 가장 길게 관찰되어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증가하였다. 그리고 V라인일 때 길이가 가장 짧게 관찰되어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 Jang & Jung(2019)은 두상의 입체감을 표현하고자 할 때 미디엄 그래쥬에이션 A라인이 효과적이라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 이와는 다르게 V라인이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이는 A라인은 길이가 길어 처진 형태이고, V라인이 길이가 짧아 볼륨감이 관찰되었다.

3. GBM존의 디자인 형태변화

1) GBM존 투 블록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전개 표

두상상단분할은 센터 포인트(Center Point)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olden Back Medium Point) -이어 포인트(Ear Point)위로 7.5cm -사이드 포인트(Side Point)로 하여 커트한 작품의 전개 표는 Table 6과 같다.
커트의 시작점인 두상상단은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olden Back Medium Point)에서 10cm, 두상시술각도 40도, 슬라이스 라인은 V라인, 평행라인, A라인으로 커트하였다. 두상하단은 네이프 포인트(Nape Point)에서 5cm, 뒷면은 평행라인, 옆면은 V라인, 자연시술각도 0도로 커트하였으나, 이는 측정에서 제외시켰다.

2) GBM존 투 블록 그래쥬에이션 커트형태의 시술결과

커트형태는 투 블록이며 두상시술각도 40도, 슬라이스 라인은 V라인, 평행라인, A라인을 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앞모습을 보면 투 블록 커트라고 하기보다는 V라인은 둥근 단발형태, 평행라인은 반듯한 단발형태, A라인은 가름한 단발 형태로 관찰되었다. A라인일 때는 센터 포인트(Center Point)의 길이가 뒷면의 길이보다 길게 나타나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증가하였다.
옆모습을 보면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olden Back Medium Point)에서 시작한 관계로 뒷면 상단에만 볼륨감, 리듬감, 생동감이 관찰되었다. 옆면은 다른 블로킹과 비교하였을 때에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투 블록 형태로 관찰되지는 않았다.
뒷모습을 보면 블록에 의해 길이가 가장 길어 그래쥬에이션의 층진 보브 단발로 관찰되었다. 또한 매끄러운 질감과 거친 질감이 동시에 나타났으며, V라인일 때가 리듬감, 볼륨감, 생동감이 관찰되었고, A라인일 때는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관찰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는 Jang & Jung(2021)는 미디엄 그래쥬에이션 커트는 A라인일 때 형태 선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관찰되었다.
4. TGM존, G존, GBM존 두상영역분할의 각도 및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길이변화
본 연구는 투 블록 및 디스커넥션 커트형태이고, 두상영역분할을 세 개로 하였다. 두상상단의 각도는 두상시술각도 40도와 슬라이스 라인은 V라인, 평행라인, A라인을 적용시켰다. 커트한 후에는 달라지는 길이변화를 Table 8에 나타냈다.
블로킹을 비교하였을 때 탑 골든 미디엄 포인트(Top Golden Medium Point)의 길이가 가장 짧고, 블로킹 기준이 위로 올라갈수록 앞머리 형태로 관찰되었으며, 볼륨감, 리듬감, 생동감이 나타났다.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olden Back Medium Point)는 길이가 가장 길어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관찰되었다. 이는 Guk(2022)연구에서 두상분할위치가 아래로 내려갈수록 무게감, 부피감, 팽창감을 준다는 내용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슬라이스 라인을 A라인을 적용하였을 때 모발의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증가하였다. 그로 인해 두상 형은 크게 보였으며 반면, 얼굴형은 작게 보이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는 Guk(2022) 연구에서 A라인은 뒷면보다 앞면의 길이가 길어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증가한다는 내용과 의견이 동일하게 나타났다.
슬라이스 라인을 V라인을 적용하였을 때는 모발의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감소하였고, 반면 볼륨감, 생동감, 리듬감은 증가하였다. 그리고 얼굴형의 크기가 다른 슬라이스 라인하고 비교하였을 때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는 Guk(2022)연구에서 V라인은 귀여움, 발랄한 이미지가 관찰되었다는 의견과 유사하게 관찰되었다.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특징은 모발길이가 위로 갈수록 길어진다. 또한 모발길이가 길어지면서 쌓이는 효과에 의해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증가한다. 블로킹 지점이 내려갈수록 길이가 길어져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증가하고, 길이가 짧을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길이가 짧을수록 볼륨감, 리듬감, 생동감이 증가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는 Jang & Jung(2019)에서 그래쥬에이션 커트는 모발이 쌓이는 효과에 의해 무게감, 부피감이 생성되어 이로 인해 입체감이 나온다는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원랭스는 매끄러운 질감, 가지런한 질감의 표상이다. 그래쥬에이션 40도는 미세한 층에 의해 매끄러운 질감, 가지런한 질감과 동시에 거친 질감의 표상이다. 두상영역분할을 할 때에 위를 그래쥬에이션으로 두면 미세한 층이 나타나고, 아래를 원랭스로 두면 무거움과 매끄러운 질감, 가지런함 질감이 나타났다. 이는 Jang & Jung(2021)는 두상영역분할을 미디엄 그래쥬에이션과 원랭스를 하였을 때 위 즉, 두상상단을 원랭스로 두느냐 하단을 원랭스에 두느냐에 따라 커트디자인이 변화한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관찰되었다.

IV. 결 론

본 연구의 커트형태는 투 블록 및 디스커넥션 커트형태이다. 두상영역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디자인형태를 제안하였고, 이를 커트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이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두상영역분할을 할 때 탑 골든 미디엄 포인트(T. G. M. P.) 즉, 두상 위로 갈수록 앞에서 보았을 때 앞머리 형태로 관찰되었다. 그러나 뒤에서 보았을 때는 길이가 다른 투 블록 커트 형태로 나타났다. 두상 포인트 지점을 탑 포인트(T. P.)에 가까이 위치할수록 길이가 짧아 생동감, 리듬감, 볼륨감이 증가하고, 두상 아래에 위치할수록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증가하였다. 원랭스 커트의 단조로움을 투 블록커트를 함으로써 색다른 독특함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둘째, 슬라이스 A라인일 때는 모발길이가 길어져 얼굴형이 작아 보이고, 두상 형은 크게 나타나 모발의 부피감, 무게감, 팽창감이 증가하였다. 반면 V라인일 때는 얼굴형이 크게 보이고, 두상 형이 작아 보여 모발의 생동감, 리듬감, 볼륨감이 증가하였다. 차분한 헤어디자인을 연출하고 싶다면 A라인이 권장하고, 볼륨감, 생동감, 리듬감 있는 발랄한 헤어디자인을 연출하고 싶다면, V라인을 권장한다.
셋째, 차분하고 뜨지 않는 헤어커트를 원한다면, 무게감 있는 원랭스 커트가 적합하다. 반면 볼륨감, 생동감, 리듬감 있는 자연스러운 커트를 원한다면, 그래쥬에이션 커트가 적합니다. 이는 모발성질과 얼굴형, 두상 형과 그리고 고객 성향 및 취향에 따라 상의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넷째, 투 블록 및 디스커넥션 커트는 서로 연결되지 않는 커트디자인을 말한다. 연결된다는 사고방식을 변화하면 연결되지 않는 디자인을 제작할 수가 있다. 두상상단 즉 탑 포인트(T. P.)가 낮은 고객에게 볼륨감, 리듬감, 생동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커트형태를 보다 자연스럽게 연출하고 싶다면 파마나 질감을 권장하는 바이다.
이상으로 투 블록 및 디스커넥션 커트의 두상영역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디자인형태를 실증하여 트렌트 커트의 기초자료로 제공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투 블록 및 디스커넥션 커트의 두상영역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고, 이에 따라 다양하게 커트디자인이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로써 헤어미용 산업현장에서 헤어디자이너가 보브 커트를 할 때 볼륨을 주고자 한다면,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두상영역분할 위치와 슬라이스 라인에 대한 구체적인 형태를 미리 짐작하고, 고객두상 형 및 얼굴형에 맞는 두상영역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길 바라는 바이다.
본 연구를 통해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드라이하는 방식에서 안 말음 효과를 더 많고, 적은 것에 따라 표현이 다를 수 있다. 둘째, 슬라이스 라인의 기울기에 따라 길이가 길거나, 짧을 수가 있다. 셋째, 가발회사마다 조금씩 두상크기 및 이마 형태 그리고 모발의 성질이 다르다. 그러므로 각 포인트 지점이 다를 수가 있고, 이를 측정하는 사람에 따라 1-2cm정도 다소 많고, 적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실제 사람모발에 적용 시 모발성질이 다르므로 커트의 표현과 느낌이 다를 수가 있다. 넷째, 카메라를 촬영하는 계절 즉 날짜. 시간, 날씨에 따라 음양의 효과 즉, 밝고 어둡고 칙칙하고 뿌옇고 탁하고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밝히는 바이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투 블록 및 디스커넥 커트의 두상영역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커트디자인형태 변화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보다 쉽고 빠르게 커트에 대한 이해와 응용을 할 수 있다면 새롭고, 다양한 커트디자인이 무한하게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커트디자인을 하는데 있어 조화 및 균형 그리고, 통일을 다르게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여성커트의 트랜드 커트가 다양하게 발표되길 기대한다. 향후 연구로는 두상영역분할에 따른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 두상분할위치에 따른 볼륨커트, 비대칭 커트가 다양하게 나오길 희망한다.

Table 1.
Head region division
JKSC-2022-28-5-1023i1.jpg
Table 2.
The deployment table of Graduation and one-length cut according to TGM zone
Zone Shape Length Slice line Angle
TGM-1 Graduation T. G. M. P. : 10cm Parallel line, V line, A line Head angle 40°
TGM-2 One length N. P. : 5cm V line, Parallel line Natural angle 0°
Table 3.
Treatment results of Graduation and 1-length cut by TGM zone
JKSC-2022-28-5-1023i2.jpg
Table 4.
The deployment table of Graduation cut and one-length cut according to G zone
Zone Shape Length Slice line Angle
G-1 Graduation G. P. : 10cm Parallel line, V line, A ine Head angle 40°
G-2 One length N. P. : 5cm V line, Parallel line Natural angle 0°
Table 5.
Treatment Results of Graduation and 1-length cut by G zone
JKSC-2022-28-5-1023i3.jpg
Table 6.
The deployment table of Graduation and one-length cut according to GBM zone
Zone Shape Length Slice line Angle
GBM-1 Graduation T. P. : 10cm Parallel line, V line, A line Head angle 40°
GBM-2 One length N. P. : 5cm V line, Parallel line Natural angle 0°
Table 7.
Treatment results of Graduation and 1-length cut by GBM zone
JKSC-2022-28-5-1023i4.jpg
Table 8.
Length variations of two blocks, three segments, and slice lines
Zone Slice line C. P. C.T.M.P. T. P. T.G.M.P. G. P. G.B.M.P. S. P.
TGM-1 V 13.5 14.5 13.5 10.0 - - 10.0
Parallel line 16.0 16.5 13.5 10.0 - - 11.5
A 18.5 16..5 14.0 10.0 - - 14.0
G-1 V 14.5 16.5 17.5 14.0 10.0 - 11.0
Parallel line 17.5 18.5 18.5 14.0 10.0 - 13.0
A 19.5 22.0 21.0 14.0 10.0 - 15.5
GBM-1 V 20.5 22.0 22.5 17.5 133.5 10.0 16.5
Parallel line 22.5 24.0 22.5 17.5 13.5 10.0 18.5
A 24.0 26.0 22.5 17.5 13.5 10.0 19.5

References

Guk, H. R., & Kim, S. H. (2022). The Change of Two Block Cuts by Blocking Lo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8(3), 509-517.
crossref pdf
Ha, S. K., & Youn, C. S. (2017). A Study on the Korean Style Hair Cut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3(5), 1001-1014.
Hong, S. H., & Joo, Y. B. (2015). 7-Section & Zone for scalp division used in cutting hai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Beauty and Art, 16(2), 203-211.
Jung, W. J., & Youn, C. S. (2008). Factors of Form Change by Hair-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4(3), 893-899.
Jung, W. J., & Youn, C. S. (2015). Form Change of Cut Style in Relation with Hair Length, Angle and Base. Journal of Beauty Industry, 9(1), 53-68.
Jung, W. J. (2016). An empirical study on the mixed style of isadora bob cut graduation cut. Journal of Beauty Industry, 10(1), 47-61.
Jang, S. M., & Jung, W. J. (2019). Shape change according to the mixing of forward and rear slope slice lines in the gradation Haircut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7(3), 379-381.
Jang, S. M., & Jung, W. J. (2019). Shape Change duo to the Slope of the Forward Slope Slice Line in Graduation Haircut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7(2), 211-221.
Jang, S. M., & Jung, W. J. (2020). Changes in Shape of to the Combination of a One-Length Cut and a Medium-Graduation Cut according to Segmentation of Head Regions and Slice Line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8(2), 221-233.
Jang, S. M., & Jung, W. J. (2020). Changes in Haircut Shapes by Mixing One Length Haircut and Same Layer Hair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Slice Lines during Hair Cutting.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8(4), 566-568.
crossref pdf
Jang, S. M., & Jung, W. J. (2021). Changes in Haircut Shapes by Mixing Medium-Graduation Haircut and Length Hair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Slice Lines during Hair Cutting.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9(2), 183-191.
Kim, D. M., Kim, J. S., & Youn, C. S. (2015). Study on of bangs and parting style. Journal of Beauty industry, 9(1), 39-52.
Kim, H. M., & Lee, J. S. (2017). A study on the male hair cut section divi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3(4), 811-823.
Kim, S. H. (2015). A Study on Form Changes of Hair Styles after Adjustment in Hair Cut Section Line and Combination Pos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1(6), 1173-1181.
Lee, O. K. (2014). The Comparative Analysis of Bob Style, According to Each Foreign Brand’s Haircut Diagram, Mainly Vidal Sassoon, Toni & Guy and Zone & Section. Korean Journal of Aesthetics and Cosmetics Society, 12(5), 607-612.
Moon, S. J., & Jung, W. J. (2018). Changes in Shape Line and Length in Accordance with Inclination of Slice Line in One-Length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4(4), 743-751.
Sim, E. H. (2020). Current 2-Block Haircut Styles and Preferences in Men: Focusing on men in the 20-40s. Department of Beauty and Beauty Graduate School, Dongshin University.
Sim, E. H., & Lim, S. N. (2020). Current 2-Block Haircut Styles and Preferences in Men.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18(4), 111-123.
crossref
Yun, M. H. (2005). A Study of Various aspects of Pos -Mdern Design. Korean Journal of Illustration, 11(1), 25-40.
TOOLS
METRICS Graph View
  • 1 Crossref
  •  0 Scopus
  • 583 View
  • 5 Download
Related articles


ABOUT
BROWSE ARTICLES
EDITORIAL POLICY
FOR CONTRIBUTORS
Editorial Office
69 Gwangju Yeodae-gil, Gwangsan-gu, Gwangju, 62396, Korea
Tel: +82-10-2825-6735   Fex: +82-62-950-3797    E-mail: beauty2007@hanmail.net                

Copyright © 2024 by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