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Korean Soc Cosmetol > Volume 29(1); 2023 > Article
프랭크 게리 건축의 조형 요소를 응용한 헤어디자인 작품 제작 연구

Abstract

This research is to provide a new perspective and direction on original hair design by analyzing the formability of Frank Gehry architecture and visualizing the characteristics and producing three creative hair design works. The conclusion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rough domestic and international prior research and literature research,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rank Gehry's architecture are three types: organic structure, distortion and asymmetry, dismantling and overlapping. Second, after examining Frank Gehry's deconstructiv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We selected five representative buildings. Third, We made three hair design works by using various expression techniques to clearly reveal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rank Gehry's architecture. The characteristics and production process of the work were organized along with photos. Based on these hair design works, conclusions can be drawn as follows. First, The atypical form beauty in Frank Gehry architecture can be motive of rich hair design. Second, The expression of hair design can be expanded by providing formative features such as organic structure, distortion and asymmetry, dismantling and overlapping as morphological elements of hair design. Third, The materials and colors used in Frank Gehry architecture could be applied not only to hair design but also to beauty fields that can give artistic value such as makeup and nails. Based on the connection between architecture and hair, the Frank Gehry's morphological features can be reinterpreted as hair design and such creative designs can be presented beyond limitations through various techniques and approaches.

I. 서 론

미를 추구하려는 본능은 인류와 함께 시작되었고 과학과 문명의 발달로 이러한 본능은 욕구로 변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요구한다. 인간은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서 수많은 이미지 요소를 활용하여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그 중 헤어는 신체의 일부분이자 얼굴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인체의 다른 부분과는 달리 지속적으로 성장하므로 형태 변화에 대한 부담이 크지 않아서 여러 방식으로 실험적인 디자인을 연출하고 있다(Yang, 2016). 오늘날 헤어를 디자인하는 행위는 단순히 머리카락을 스타일링 하는 개념을 넘어 개인의 개성과 사고, 감정을 표출하여 자신을 표현하는 생활 조형이자 더 나아가 미를 창조하는 예술 활동이라 할 수 있다(Kim & Ham, 2015). 헤어디자인은 예술적 표현 매체의 한 형태로서 산업, 건축, 회화, 패션 등과 끊임없이 교감하며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다양한 예술분야와 접목하여 개성적이고 창의적인 헤어디자인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 중에서 인간의 삶과 밀접한 건축물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변화를 거듭해 오며 새로움을 추구하고 인간의 삶의 터전이 되었다. 건축과 헤어디자인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미적 조형예술이라는 공통점을 지니며 인체를 둘러싸며 형성되는 건축의 공간과 예술적 외관은 헤어디자인을 창조함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획일적이고 정형화된 구조의 건축물을 대량 공급하는 차원을 넘어 현대에는 자유롭고 개성이 드러나는 창조적인 건축물이 형성되고 있다. 해체주의적 철학사상에 영향을 받은 건축물은 다양한 분야에 모티브를 제공하였고 독특한 조형미를 지닌 아름다운 공간을 연출하였다(Yang & Yun, 2021). 기존의 형태와 구조를 해체하여 분열, 진위, 비틀림, 일탈 등의 과정을 거쳐 독특한 구조와 왜곡된 형태 그리고 다양한 재료의 결합을 시도하는 해체주의 건축가로 불리는 프랭크 게리(Frank Gehry, 1929년 2월 28일~)는 다양한 예술과의 교류를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건축언어를 형성해 왔다. 또한 그는 정형적인 건축형태를 파괴하고 건축 외적인 재료를 이용하여 강한 시각적 자극을 주었으며(Chung, 2014), 이러한 조형적 자극은 여러 분야에도 영향을 주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프랭크 게리가 건축 작업을 통해 실현하려 했던 장르 간의 연계성을 헤어디자인에 응용이 가능하리라 판단하여 본 연구에서는 프랭크 게리 건축물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헤어디자인에 적용함으로서 새로운 헤어디자인 연구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발상의 전환을 이끌어내는데 목적이 있다.

II. 이론적 배경

1. 프랭크 게리의 건축과 조형성

프랭크 게리는 1929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엄격한 유대교 집안에서 출생하였다. 교육자였던 어머니 텔마 골드버그(Thelma Goldberg)는 프랭크 게리가 예술적 기질을 형성할 수 있도록 어렸을 때부터 미술관을 방문하며 순수 미술에 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도록 도움을 주었고, 이러한 영향으로 순수미술의 특색이 그의 작품에서 표출되고 있다. 10대 시절 조부모의 철물점에서 일하면서 여러 도구와 재료들을 접하게 되었고, 이러한 경험은 조형작업에 밑바탕이 되었다(Shin, 2009). 프랭크 게리는 해체주의적인 건축 이념을 바탕으로 작품을 조각적 외형으로 파편화하여 일반적인 정형화에서 벗어난 새로운 기능으로 건축을 재구성하였다. 프랭크 게리를 대표하는 방식은 해체와 중첩, 형태의 파편화, 독특한 유기적인 구조, 그리고 다양한 소재의 병합이다. 프랭크 게리의 건축은 기존의 논리와 규칙, 질서를 초월하고 초월하여 새로운 개념을 창조하기 위해 우연성과 영감을 선호한다. 그의 창조적인 디자인 개념은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난 자유로은 형태와 곡선을 주변환경과 자연으로부터 도출하고,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창출되었다(Lee, 2015). 프랭크 게리 건축의 특징은 크게 4시기별로 분류하며, 1기는 1950년대 말에서 1960년대 중반으로 이 시기 건축의 특징은 유럽 모더니즘을 계승하면서도 일탈하려는 노력이 돋보인다. 대표적인 건축 작품으로는 스티브스 주택(Steeves Residence, 1959)과 댄지거 레지던스(Danziger Studio-Resiaence, 1964) 등이 있다. 2기는 1960년대 말에서 1980년대 초까지로 이 시기 건축의 특징은 상이한 재료와 일반적이지 않은 형태를 이용하여 물성과 프로세스가 노출된 전위적 모습을 추구했다. 대표적인 건축 작품으로는 게리자택(Gehry Residence, 1978)과 건터하우스(Gunter House, 1978) 등이 있다. 3기는 1970년대 말에서 1990년대 초까지로 주로 재료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작업을 추구했던 시기이다. 대표적인 건축 작품으로는 항공 우주박물관(Aerospace Museum 1984)와 로욜라 법대(Loyola Low School, 1981) 등이 있다. 마지막 4기는 1990년대 초에서 현재까지로 이 시기는 무엇보다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프랭크 게리의 작업에 적용되어 형태 언어에 직접적 영향을 끼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기술이 도입된 독특한 비선형 형상의 건축물이 많이 나타나는데 그 중 대표적인 건축 작품으로는 네셔널 네덜란드 빌딩(National Nederlanden Building 1996)과 구겐하임 미술관(Bilbao Guggenheim Museum 1997) 등이 있다(Lee, 2007; Lee, 2010).

III. 내용 및 방법

본 연구는 프랭크 게리 건축의 조형 요소를 응용하여 헤어디자인 작품을 제작하였고,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관련된 전문서적과 정기간행물, 인터넷자료 등을 참고하여 프랭크 게리의 건축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유기적 구조, 왜곡과 비대칭, 해체와 중첩의 3가지로 특성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위의 조형적 특성이 나타난 프랭크 게리의 대표적인 건축물인 매기 암 센터, 호텔 마르케스 데 리스칼, 내셔널 네덜란덴 빌딩, 프레데릭 R. 와이스먼 미술관,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을 선정하였다. 셋째, 이러한 이론을 토대로 프랭크 게리 건축의 조형적 특성이 잘 드러나도록 헤어커트, 헤어컬러링, 헤어스타일링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총 3점의 창의적인 헤어디자인 작품을 제작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헤어커트, 헤어스타일링 과정만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모티브가 된 건축의 특징, 헤어디자인의 작품 설명, 작품 제작과정을 정리하여 이미지와 함께 제시하였다. 작품 제작에 사용된 도구와 재료는 마네킹, 커트 가위, 블로우 드라이기, 롤 브러시, 판넬 아이론, 회색과 원색의 다양한 색상의 염모제, 염색볼, 염색 브 러쉬, 양면 브러쉬, 커트 빗, 꼬리 빗, 핀셋, 광택제, 스프레이 등을 이용하였다.

IV. 결과 및 고찰

1. 작품 1(유기적 구조)

1) 작품 모티브 및 작품 설명

매기 암 센터(Maggie's Center Caring Cente, 2003)와 호텔 마르케스 데 리스칼(Hotel Marques de Riscal, 2006)은 유기적인 구조가 잘 드러난 건물로 매기 센터의 지붕은 비정형적이고 유동적인 곡선의 형태를 표현하기 위해 곡선과 직선의 조화를 이용했고 율동감을 자아낸다(Kim & Cha, 2015). 스페인 북동부 와인 생산지인 엘시에고(Elciego) 지역에 위치한 마르케스 데리스칼 호텔은 비대칭적인 주름진 외관의 형태와 보랏빛, 은색, 금색의 티타늄의 패널의 색상을 사용하였다. 호텔 주변 와이너리의 환경에 조화되도록 와인병으로부터 디자인의 영감을 받아 와인을 따를 때 나타나는 곡선의 형태를 유기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표현했다. 작품 1은 유기적인 조형미의 특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곡선과 직선의 형태를 강조한 커트와 인, 아웃컬의 연속적인 스타일링을 통해 생동감있게 제작하였다.

2) 작품 제작 과정

(1) Cut Process

① 탑, 이어 투 이어, 오버영역과 언더영역으로 파팅을 나눈다.
② 길이 가이드를 정한다.
③ 길이 가이드를 기준으로 모발을 인사이드 베이스로 레이어 나칭커트한다.
④ 두상각 90°로 커트한다.
⑤ 커트한 언더영역의 모발을 1/2 테이퍼링한다.
⑥ 오버영역을 언더영역의 길이 가이드를 가지고 온베이스로 두상각 90° 커트한다.
⑦ 오버영역과 언더영역의 크로스 된 코너 부분을 커트한다.
⑧ 백 부분의 모발을 길이 가이드로 두상 각 90° 커트한다.
⑨ 모발을 똑바로 위로 들어 커트한다.
⑩ 디자인라인을 슬라이싱 기법을 이용하여 가볍게 질감처리한다.

(2) Styling Process

① 네이프에서 미들존까지 인덴테이션 드라이한다.
② 디자인라인은 인컬로 마무리한다.
③ 백 부위의 볼륨을 위해 롤 브러시로 둥근 곡선을 형성하여 열을 가한 후 식으면 브러시 아웃한다.
④ 우측사이드의 하단은 인덴테이션 아웃 커브로 드라이한다.
⑤ 상단 모발을 인커브로 드라이한다.
⑥ 좌측사이드 하단을 아이론으로 인덴테이션한다.
⑦ 상단의 모발을 아이론으로 인, 아웃을 번갈아가며 이동하여 잔물결 웨이브를 연출한다.
⑧ 프론탈 영역의 모발에 스프레이를 골고루 도포하고 빗은 다음 아이론을 이용하여 웨이브를 표현하고 모발 끝은 바깥으로 뻗치게 연출한다. 마무리는 광택 스프레이로 모발 전체에 가볍게 도포하여 작품에 윤기를 부여한다.
⑨ 이어 백 이어 언더영역의 모발을 속에서 표면까지 광택 스프레이로 도포 한 다음 아웃커브로 빗어주고 스프레이로 고정한다.
⑩ 백 부분의 모발도 속에서 표면까지 모두 광택 스프레이를 도포 한 다음 드라이 방향대로 빗어서 스프레이로 고정한다.
⑪ 좌측사이드 모발을 꼬리빗으로 웨이브 모선의 방향대로 결을 정리하고 모발 끝은 아웃 커브로 연출하여 스프레이로 고정한다.

2. 작품 2(왜곡과 비대칭)

1) 작품 모티브 및 작품 설명

내셔널 네덜란덴 빌딩(Nationale-Nederlanden Building, 1996)은 기하학적인 구조가 잘 표현된 건물로 쓰러질 듯이 형태가 왜곡되어 기울어져 있고, 반대쪽 건물이 지탱해 주는 두 개의 비대칭적인 탑으로 이루어졌다. 기존 건축형태와는 상반된 역동적이고 독특한 형태로 해체주의 건축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루이비통 파운데이션(Foundation Louis Vuitton, 2014)은 비대칭 구조가 특징으로 12개의 돛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3차원적인 구조로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설계되었다. 형태를 왜곡하고 변형하여 건축물의 간격과 크기에 변화를 주었으며, 외관에 사용한 특수한 유리 패널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빛이 다르게 보이는 효과를 연출한다(Yang, 2021). 작품 2는 비정형화되고 왜곡된 조형미를 표현하기 위하여 비대칭 커트와 스타일링을 통해 역동적으로 제작하였다.

2) 작품 제작 과정

(1) Cut Process

① 프론탈, 오버영역과 언더영역으로 파팅을 나눈다.
② 가이드 라인으로 형태선을 커트한다.
③ 밀착력을 높이기 위하여 언더영역을 레자를 이용하여 레이어 질감커트한다.
④ 좌측사이드 하단의 모발도 밀착을 위해 질감커트한다.
⑤ 질감 커트한 모발의 라인을 자연스럽게 빗어 사선으로 커트한다.
⑥ 우측사이드 하단 이어 탑 부분의 삼각 지점만 귀선에 튀어나오지 않도록 레자로 오리듯이 커트한다.
⑦ 오버영역의 모발을 모두 내려 방사형 자연 분배로 빗은 후 투블럭과 언발란스 형태로 디자인하여 커트한다. 이때 커트 테크닉은 15o 나칭기법으로 실시한다.
⑧ 프론탈 영역의 모발은 기하학적인 라인으로 블런트 커트한다.
⑨ 오버영역의 모발 끝을 앤드테이퍼링한다.

(2) Styling Process

① 디자인라인을 중심으로 오버영역과 언더영역으로 나눈 후 레이어 커트한 모발에 모류교정을 위하여 롤 브러시를 두상 곡면에 밀착시켜 손목을 굴리면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온다.
② 오버영역의 모발을 모두 내려 방사형으로 빗질한 후 롤브러시로 매끈하게 드라이한다. 볼륨이 필요한 모발 라인에서는 브러시를 살짝 들어 올려 둥근 곡선의 형태로 완성한다.
③ 백 센터는 인커브 드라이하고 사이드는 인덴테이션하여 모발이 바깥으로 뻗치게 한다.
④ 좌측사이드 상단 모발을 모류 교정하고 모발을 펴 준 모발 끝은 브러시를 살짝 들어 올려 둥근 곡선의 형태로 완성한다.
⑤ 롤브러시로 센터, 좌측, 우측 순서로 인덴테이션 드라이하여 모발 펼쳐짐이 삼각형이 되도록 연출한다.
⑥ 디자인라인을 중심으로 오버영역과 언더영역으로 나눈다. 언더영역의 모발은 스프레이를 도포하며 두상 곡면에 밀착시킨다.
⑦ 오버영역의 모발은 모두 내려 방사형으로 빗은 다음 두상 곡면에 빗을 밀착시켜 손목을 굴리면서 위에서 아래로 내려빗는다.
⑧ 귀 옆의 모발도 밀착시켜 빗은 후 스프레이로 모발을 고정한다.
⑨ 볼륨 형성을 위해 모발 라인에 손을 대고 열을 주고 2-3초 기다린 후 열이 식으면 손을 뗀다.
⑨ 모발 표면을 매끄하게 처리하기 위해 광택 스프레이를 도포한다.
⑩ 오버영역의 인덴테이션 한 모발을 바깥으로 펼쳐 스프레이로 고정시킨다.

3. 작품 3(해체와 중첩)

1) 작품 모티브 및 작품 설명

프레데릭 R. 와이스먼 미술관(Frederic R. Weisman Museum, 1993)의 건물 외관은 해체된 불규칙한 입체 조각들이 뒤틀리며 중첩되어 역동적인 움직임을 자아낸다.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Guggenheim Museum Bilbao, 1997)은 여러개의 조각들이 해체되어있는 듯하면서도 하나의 형태로 연결되어 있고, 중앙부분의 작은 매스들을 여러층으로 겹쳐지듯 쌓아올려 한층 더 연속적인 움직임을 나타낸다. 두 건물의 표면에 메탈, 티타늄 등의 소재를 사용하여 빛에 따라 색이 달라 보이도록 하였다(Sin, 2015). 작품 3은 여러 층이 겹쳐져 있는 중첩미와 입체감을 표현하기 위하여 기하학적으로 커트하였고, 다양한 색상으로 불규칙하게 염색하여 빛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는 신비로움을 더해주었으며, 매끈한 면을 겹치게 스타일링하였다.

2) 작품 제작 과정

(1) Cut Process

① 이어 투 이어, 디자인라인, 이어 백 이어로 파팅을 나눈다.
② 가이드라인으로 형태선을 커트한다.
③ 딥 테이퍼링으로 모발을 두상 곡면에 밀착시킨다.
④ 인사이드 베이스로 자연분배 45o 나칭커트한다
⑤ 나칭커트한 모발을 1/2 테이퍼링한다.
⑥ 자연각 90° 커트한다.
⑦ 우측사이드 모발을 오버섹션하여 나칭커트한다.
⑧ 좌측사이드 모발을 사선으로 빗은 후대각 라인의 형태를 완성한다.
⑨ 사이드와 프린지 라인을 디자인 형태에 따라 직선 블런트 커트한다.
⑩ 우측도 좌측과 동일하게 직선 블런트 커트한다.
⑪ 디자인라인의 모발도 일반각 90°로 길이 가이드에 맞추어 커트한다. 손목을 굴리면서 둥근 곡선으로 호를 그리듯이 모발 1/3 테이퍼링한다.

(2) Styling Process

① 디자인라인을 중심으로 오버영역과 언더영역으로 나눈 후 레이어커트한 모발을 모류교정을 위하여 롤브러시로 두상 곡면에 밀착시켜 손목을 굴리면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온다.
② 언더영역의 볼륨을 제거하기 위해 롤브러시로 두상 곡면에 따라 드라이 열을 가한 후 열이 식으면 브러시 아웃한다.
③ 모발을 내려 인커브로 드라이한다.
④ 프린지 라인의 볼륨을 제거하기 위해 롤브러시로 두상 곡면에 따라 드라이 열을 가한 후 열이 식으면 브러시 아웃한다.
⑤ 모류교정을 위하여 좌·우측사이드 모발을 롤브러시로 두상 곡면에 밀착시켜 손목을 굴리면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온다.
⑥ 모발 중간에서 끝까지 판넬아이론을 이용하여 직선으로 프레스 작업한다.
⑦ 디자인라인 모발은 볼륨을 형성하기 위해 롤브러시를 이용하여 둥근 곡선으로 모류 이동을 한 다음 120-190° 인커브로 드라이한다.

V. 결 론

본 연구는 프랭크 게리 건축의 조형성을 분석하고 특징을 시각화하여 이를 토대로 3점의 창의적인 헤어디자인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독창적인 헤어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방향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선행연구와 문헌을 통하여 프랭크 게리 건축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을 유기적 구조, 왜곡과 비대칭, 해체와 중첩의 3가지로 분류하였다. 둘째, 프랭크 게리의 해체주의 건축 특징을 고찰한 후 대표적인 건축물 5개(매기 암 센터, 호텔 마르케스 데 리스칼, 내셔널 네덜란덴 빌딩, 프레데릭 R. 와이스먼 미술관,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를 선정하였다. 셋째, 프랭크 게리 건축의 조형적 특성이 잘 드러나도록 다양한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3점의 헤어디자인 작품을 제작하여 작품의 특징과 제작과정을 사진과 함께 정리하였다.
작품 1은 매기 암 센터와 호텔 마르케스 데 리스칼 건물의 비정형적이고 유기적인 형태를 표현하기 위해서 곡선과 직선의 형태를 강조한 커트와 S컬 형태의 곡선표현으로 입체감을 더하였다. 작품 2는 내셔널 네덜란덴 빌딩의 왜곡된 형태와 비대칭적인 형태를 기하하적인 커트와 스타일링을 통해 역동적으로 표현하였다. 작품 3은 프레데릭 R. 와이스먼 미술관과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의 건물 외관의 중첩미와 입체감을 표현하기 위하여 기하하적인 커트와 다양한 색상의 컬러링, 스타일링을 통하여 디자인을 균형감있게 제작하였다.
이러한 작품 제작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프랭크 게리 건축의 비정형적인 형태미는 풍부한 헤어디자인의 표현 모티브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프랭크 게리 건축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을 유기적 구조, 왜곡과 비대칭, 해체와 중첩 등의 조형적 특징을 헤어디자인의 형태요소로 제공함으로써 헤어디자인의 표현 영역을 확대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프랭크 게리의 건축 제작에 사용한 재료와 색채를 이용하여 헤어디자인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및 네일 등 예술적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뷰티 분야에도 응용이 가능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론을 통해 건축과 헤어의 연계성이라는 특징을 바탕으로 프랭크 게리 건축의 형태적 특징을 헤어디자인으로 재해석이 가능하고 다양한 기법과 접근을 통해 한계를 뛰어넘는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제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Table 1.
Work 1
JKSC-2023-29-1-1i1.jpg
Table 2.
Work 2
JKSC-2023-29-1-1i2.jpg
Table 3.
Work 3
JKSC-2023-29-1-1i3.jpg

References

Chung, H. Y. (2014). The Study on the Hair Styles and Fashion Based on the Formativeness of Deconstructivist Architecture: Centering around Frank Geh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l University, Gyeonggi-do. 3.
Kim, N. Y., & Cha, I. S. (2015). A Study on Textile Design Incorporating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rank Gehry's Works : Focused on the Production of Textile Artworks.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6(4), 34.
Kim, Y. J., Ham, S. J., & Jin, Y. M. (2015). A Study on the Hair Design Applied Works by Deconstruction Architecture, Fashion and Makeup ; Focused on Estetica Pictorial Magazine and Coll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1(1), 111-120.
Lee, H. N. (2010). Applying Architectural Aesthetic Deconstruction in Fashion Design Study: Focusing on the work of Frank Geh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7-19.
Lee, Y. C. (2015). Museum Plan with Applied Frank Gery's Architectural Style which Came from Deconstructivisim Perspectiv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3-26.
Lee, Y. W. (2007). Toward Understanding of Frank O. Gehry's Architecture : In Conversation with the Contemporary Fine Ar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24-139.
Sin, N. R. (2015). A Study on the Works of Art Mask Applying Features of De-constructiv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University, Seoul, 30.
Yang, J. H., & Yun, J. U. (2021 Deconstructive Differences between Art and Architecture in Frank Gehry's Architectur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Spatial Design, 16(4), 275-288. doi: 10.35216/kisd.2021.16.4.275.
Yang, S. M. (2016). Cut Design with the Motif of Frank Gehry's Architectu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buk, 1.


ABOUT
BROWSE ARTICLES
EDITORIAL POLICY
FOR CONTRIBUTORS
Editorial Office
69 Gwangju Yeodae-gil, Gwangsan-gu, Gwangju, 62396, Korea
Tel: +82-10-2825-6735   Fex: +82-62-950-3797    E-mail: beauty2007@hanmail.net                

Copyright © 2024 by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