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Korean Soc Cosmetol > Volume 27(4); 2021 > Article
COVID-19 관련 고객의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이 미용실 회피와 선호 미용실 형태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mpact of COVID-19 customer-oriented hair salon quarantine measures on the risk perception and preferred hair salon types, and to establish quarantine measures for each hair salon type. As a research method,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and the collected 427 were analyzed by using SPSS24.0.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as performed on the result by using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the effect of preventive measures on the risk perception of visiting hair salons is that, first, spatial risk perception factors affect the definition of air quarantine, personal quarantine, and personnel control factors affect the higher the risk factor. As a result of examining the impact of hair salon quarantine measures on preferred hair salon types, first, small preference factors affect the definition of air quarantine, personnel control factors, and second, large and brand preference factors increase with higher preference for personnel control and air quarantine factors. In conclusion, through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necessary to prepare improvements to various hair salon quarantine measures to reduce the risk of customers entering Hair Salon and to ensure smooth inflow of each salon.

I. 서 론

2019년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COVID-19는 호흡기 감염 질환으로 현재 변종 바이러스로 진화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다. 2021년 WHO가 펜데믹 시대를 선포하였고(KDCA, 2021). 호흡기 감염병인 COVID-19에 의해 사회 각 분야에서 전래가 없었던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미용서비스는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상품화 또는 상품에 부가해 판매하는 것을 주업하여 하는 사업으로(Choi, 2008)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직업이다. 따라서 COVID-19로 인한 변화는 미용업 또한 예외는 아니며 이로 인한 고객의 방문 감소와 시술 주기의 증가, 시술 빈도의 감소 등으로 매출 감소 및 존폐의 위협까지도 받는 등 직격탄을 맞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미용실에서는 사회 전반으로 시행되고 있는 근무자들의 마스크 착용과 소독 비품의 비치, 주기적인 환기, 입점 인원의 제한 등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다중 이용시설이라는 업의 특성상 고객들의 미용실 방문에 대한 위험지각은 불가항력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고객들의 평소 미용실을 이용하던 패턴에도 COVID-19 상황에 대한 주관적인 위기의식과 판단 등에 의해 인원이 비교적 적게 방문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1인 미용실 혹은 소형 미용실로의 유입이 증가하고 있으며 반대로 대형 및 프랜차이즈 미용실에서의 체계적 방역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비교적 규모가 큰 미용실로 방문을 하는 등의 상반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최근 COVID-19와 방역 대책 및 위험지각과 관련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Lee(2020)은 코로나19 대책과 형사법적 대응 간의 관계를 연구하였고, Lee(2020)는 코로나19로 인한 위험지각, 국외여행태도, 국외여행의도, 국내여행전환의도에 관해 연구하였고, Oh & Oh(2020)는 COVID-19에 대한위험지각과 자기효능감이 관광지 위험지각과 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주로 관광 산업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미용 분야의 경우 소비자 측면에서 연구가 진행되었다. 가령, Park(2021)는 코로나19 발생 이전·이후의 여성 화장 관심도 및 화장품 사용실태 변화를 분석하였고, Kim & Yu(2020)는 장기간 마스크 착용이 피부미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COVID-19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COVID-19와 미용업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업계가 급변하는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을 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용실의 COVID-19 관련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이 미용실 회피와 선호 미용실 형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고객들의 미용실 방문 시 지각하는 위험 요소를 해소하기 위한 방역 대책을 수립하고 미용실 형태별로 이상적인 방역 대책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II. 이론적 배경

1. 미용실의 방역 대책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COVID-19 방역 대책 수칙이 적용되고 있는데, COVID-19의 심각성에 따라 5단계로 구분되어 시행되고 있고 크게 생활방역(1단계), 지역유행(1.5, 2단계), 전국유행(2.5, 3단계)으로 나누어져 있다. 수도권 기준 거리두기 2.5단계의 방역조치는 ① 모임·행사 : 사적 모임 5명부터 사적 모임 금지(거주공간이 동일한 가족 등이 모이는 경우, 아동, 노인, 장애인 돌봄에 필요한 경우, 임종 가능성이 있어 가족 등이 모이는 경우는 제외)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에 5명 이상 예약 및 동반입장 금지 ② 다중이용시설 : 중점·일반관리시설 등 공통수칙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단 관리, 환기·소독(상점·마트·백화점은 출입자 명단 관리 제외) ③ 일상 및 사회경제적 활동 : 마스크 착용 의무화(실내 전체 및 2m 이상 거리 유지가 안되는 실외에 의무화, 위반 시 과태료 부과), 수도권 주민들의 여행, 출장 등 타 지역 방문 자제 강력 권고, 재택근무 등 실시, 모임·회식 자제, 민간 기관은 인원의 1/3 이상 재택근무 등 권고(필수인원 제외한 인원 기준), 점심시간 시차 운영 등 적극 활용 등이 있다.
정부에서 공고한 이·미용업 방역 대책은 21시~익일 05시까지 운영 중단, 8 m2당 1명으로 인원 제한 또는 두 칸 띄우기, 사업주·종사자 마스크 착용, 출입구 손잡이 등 매일 1회 이상 소독, 전자 출입 명부 인증 또는 수기 출입 명부 작성, 이용자 간 2m(최소 1m) 이상 간격 유지 등의 수칙이 적용되고 미준수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에 의거 집회·집합금지 행정명령 위반시 고발(벌금 300만원 이하 부과) 및 COVID-19 확진자 발생시 검사·조사·치료 등 방역비용 일체에 대하여 구상권 청구 될 수 있다(KDCA, 2021).

2. 위험지각

위험지각은 시술 전 소비자가 심리적으로 손실 또는 손해 위험에 노출되는 개념으로써 소비자들의 선택 상황에서 미래에 결과에 대하여 느끼는 일종의 불안이나 불확실성을 의미한다(Lim, 2000). 위험지각의 정의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위험지각의 수준 또한 개인과 집단 사회에 따라 위험지각의 수준을 받아들이는 것이 다르다(Choi, 2017).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은 확률적 이거나 객관적인 위험과는 구별된다. 소비자는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위험이 아니라 주관적으로 지각하고 있는 위험에 대해서만 반응을 한다(Wang, 2013). 미용 서비스는 소비자가 자신의 신체를 직접 제공해 생산과정에 참여 해야하므로 미용 서비스를 선택 하는 데에 있어 소비자는 높은 위험을 지각하게 된다(Jang & Park, 2003).

3. 미용실 형태

1) 1인 미용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기업의 운영방식이 대량 생산체제에서 맞춤형 일대일 생산방식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시장의 중심이 기업이 아닌 소비자로 변화 되면서,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에 대응하는 기업의 유연성과 속도가 중요시 되고 있다. 여기에 1인 시대와 저성장 경제라는 사회적 변화의 영향으로 인해 미용 산업에서도 변화가 이루어졌다(Jeon, 2016). 1인 미용실은 한명의 미용사가 한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시술의 처음부터 끝까지 밀착하여 시술하는 형태의 미용실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1인 미용실은 100% 예약제로 운영이 되는 것이 기본적인 형태이며 1:1 시술이기 때문에 고객이 미용실을 방문 했을 때 대기시간을 최소화하여 시술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You, 2018) 1인 미용실의 평균 점포 크기는 33 m2(10평)에 불과하지만, 대형 미용실보다 고객 만족도는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Kim, 2014).

2) 소형 미용실

일반 미용실은 창업자 본인이 기업을 창업하고 마케팅, 인적 자원관리, 전반적인 업무 등 경영자의 경영 목표를 가지고 운영되며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창업 할 수 있는 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있다(You & Son, 2019). 소형 미용실이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미용사업장을 의미한다. Ji(2018)는 소상공인 미용실을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의 사업체의 경우로 한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You(2018)의 연구 기준에 따라 소형 미용실을 1~2인 규모로 분류하였다.

3) 대형 및 프랜차이즈 미용실

You(2018)의 연구에서는 규모·종사원 수별 미용실 현황’에서 소형 미용실은 1~2인, 중소형 미용실은 3~5인, 중대형 미용실은 6~9인, 대형 미용실은 10인 이상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미용실을 6인 이상의 규모로 분류하였다. 프랜차이즈(Franchise) 시스템은 계약을 근거로 본사와 하위단계의 구성원들이 통합되는 계약 수직적 마케팅 형태의 시스템이다(Kim, 2003). 프랜차이즈 미용실은 다변화된 미용 시장의 핵심 축으로 성장했으며 그 바탕엔 브랜드 파워가 있다. 일부 프랜차이즈 미용실은 전문 경영인을 영입, 종업원 교육시스템 등 경영 및 조직관리 시스템을 정비하고 인력 관리를 체계화 하여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고 있다(Jang, 2007).

III. 내용 및 방법

1. 연구문제

본 연구의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본다.
연구문제 2.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 미용실 회피, 선호 미용실 형태의 하위 차원을 알아본다.
연구문제 3.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이 미용실 회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문제 4.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이 선호 미용실 형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실증조사를 위해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21년 01월 30일부터 2021년 02월 01일까지 2일간 예비조사 150부를 실시하였고 본 조사는 2021년 02월 01일부터 2021년 02월 05일까지 5일 동안 이루어졌으며 총 451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440부를 수거, 응답이 불성실한 13부를 제외한 427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3.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본 연구의 측정도구로 사용된 설문문항은 크게 인구통계학적 특성,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 미용실 회피, 선호 미용실 형태의 4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본 연구에 사용된 모든 리커트 척도는 ‘1: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매우 그렇다’까지의 5점 리커트 척도가 사용되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연구자의 연구 의도에 따라 5문항으로 구성되었고 명목척도가 사용되었다.
둘째,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은 연구자의 연구 의도에 따라 15문항으로 구성되었고 리커트 척도가 사용되었다.
셋째, 미용실 회피는 연구자의 연구 의도에 따라 10문항으로 구성되었고 리커트 척도가 사용되었다.
넷째, 선호 미용실 형태는 연구자의 연구 의도에 따라 15문항으로 구성되었고 리커트 척도가 사용되었다.

4. 자료처리방법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통해 분석되었으며, 자료의 분석은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에 맞춰 순차적으로 적용되었다.
첫째,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 미용실 회피, 선호 미용실 형태의 하위 차원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이 미용실 회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이 선호 미용실 형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요인 추출방법으로 주성분분석법, 요인 회전방법으로 Varimax가 사용되었다. 변수의 신뢰도분석은 Cronbach's α값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IV. 결과 및 고찰

1. 인구통계학적 특성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1과 같다.
성별은 남자 53.4%, 여자 46.6%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은 20세 이상에서 30세 미만 46.8%, 40세 이상 24.4%, 30세 이상에서 40세 미만 21.5%, 20세 미만 7.3% 순으로 나타났다.
최종 학력은 대학교 재학/졸업 47.1%, 대학원 이상 24.4%, 고졸 이하 20.8%, 전문대 재학/졸업 7.7% 순으로 나타났다.
월 평균 소득은 200만원 이상에서 400만원 미만 42.2%, 200만원 미만 34.7%, 400만원 이상 23.2% 순으로 나타났다.
결혼 상태는 미혼 74.2%, 기혼 25.1%, 기타(이혼, 사별, 별거 등) 0.7% 순으로 나타났다.

2.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 미용실 회피, 선호 미용실 형태의 하위 차원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 미용실 회피, 선호 미용실 형태를 측정하기 위해 구성된 각각 15개, 10개, 15개 문항을 요인분석 하기에 앞서 측정한 자료가 요인분석의 가정을 만족시키는지 알아보았다. Bartlett 구형성을 알아본 결과 χ2은 각각 2691.093(df=55, Sig.=0.000), 1433.196(df=10, Sig.=0.000), 4410.240(df=105, Sig.=0.000)로 나타나 변수들 사이에 요인을 이룰만한 상관관계가 충분히 있다고 판단되었다. KMO의 표본적합도를 알아본 결과 각각 0.808, 0.867, 0.782로 나타났고, 공통성을 알아본 결과 각각 0.531, 0.812, 0.602 이상으로 나타나 요인분석을 실시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판단되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1)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의 하위 차원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의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2와 같이 세 가지 하위 차원이 추출되었으며 하위 차원들의 전체 설명력은 71.7%로 나타났다.
하위 차원1의 요인을 구성하는 ‘미용실 내의 인원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해당 시간에 오로지 고객님만 계신다’, ‘100% 예약제로 고객이 겹치지 않는다’, ‘내가 시술 중 즉각 시술 문의하는 고객은 거절한다’, ‘한 시각에 미용실 내의 고객 수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문항의 내용이 미용실 내의 인원을 통제하고 겹치는 고객 수를 최소한으로 제한 하는 것이 공통되어 ‘하위 차원1(30.9%)을 ‘인원제한’으로 명명하였다.
하위 차원2의 요인을 구성하는 ‘항바이러스 공기청정기를 비치하는 것이 좋다’, ‘UV 공기 살균기를 비치하는 것이 좋다’, ‘환기를 자주하는 것이 좋다’, ‘고객이 퇴점시 일정 시간 환기를 하는 것이 좋다’ 문항의 내용이 미용실의 공기를 청정, 순환시키는 내용으로 공통되어 하위 차원2(24.9%)을 ‘공기환기’로 명명하였다.
하위 차원3의 요인을 구성하는 ‘미용사가 시술 전 가위 및 빗에 소독제를 뿌리는 것이 좋다’, ‘미용사가 시술 전 손을 소독하고 하는 것이 좋다’ 문항의 내용이 시술에 사용하는 것을 소독하는 내용으로 공통되어 하위차원3(15.8%)을 ‘기기소독’으로 명명하였다.
한국질병관리청(2020)에 의하면 본 연구의COVID-19는 비말을 통해 전파되며 비말감염은 공기매개 감염 이라고도 한다. 전염력이 아주 강한 바이러스로 공기를 통한 전염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한 방역 방법이기에 시설물의 인원 제한과 환기, 개인 방역 등이 중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2) 미용실 회피의 하위 차원

미용실 회피의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3과 같이 두 가지 하위 차원이 추출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하위 차원 내 다른 속성들과 의미상 일치하지 않은 5개의 문항이 제거되었다. 하위 차원들의 전체 설명력은 84.2%로 나타났으며 각 요인을 구성하는 문항을 바탕으로 하위 차원1(46.9%)을 ‘다중시설 회피’, 하위 차원2(37.2%)를 ‘종사자 회피’로 각각 명명하였다.

3) 선호 미용실 형태의 하위 차원

선호 미용실 형태의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4와 같이 세 가지 하위 차원이 추출되었다. 하위 차원들의 전체 설명력은 71.5%로 나타났으며 각 요인을 구성하는 문항을 바탕으로 하위 차원1(24.7%)을 ‘소형 및 개인 브랜드 선호, 하위 차원 2(24.7%)을 ‘대형 및 프랜차이즈 선호’, 하위 차원3(22.0%)을 ‘무관함’으로 각각 명명하였다.

3.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이 미용실 회피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 전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과 미용실 회피의 다중공선성을 확인한 결과 VIF 값이 모두 10이하로 나타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는데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그 결과는 Table 5과 같다.
첫째, 다중시설 회피 요인은 공기환기, 기기소독, 인원제한 요인에 의해 약 19.7% 설명되며, 공기환기, 기기소독, 인원제한에 대한 위험을 지각할수록 다중시설 회피 성향도 각각 0.353배, 0.229배, 0.159배씩 증가하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사자 회피 요인은 공기환기, 기기소독, 인원제한 요인에 의해 약 11.2% 설명되며, 공기환기, 인원제한 요인은 종사자 회피 요인에 각각 0.291, 0.112배씩 증가하는 정의 영향을 미치고, 기기소독 요인은 종사자 회피 요인에 -0.138배씩 감소하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고객들이 지각하기에 미용실에서 주기적으로 환기를 하여 깨끗한 공기를 조성하고 미용실 내에 머무르는 고객들의 인원수를 제한하더라도 미용실이라는 다수가 이용하는 공간에 대한 불안감과 미용사가 자신의 개인 방역을 지키고 있을지에 대한 의문으로 인한 불안감은 해소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미용사가 시술도구와 손 등을 소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할수록 미용실 공간에 대한 위험지각은 높지만 미용사에 대한 개인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은 낮아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을 종합하여 볼 때 미용실이라는 공간과 미용사라는 개인에 대한 위험지각 해소를 위하여 미용실의 방역 대책에 대한 개선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4.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이 선호 미용실 형태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 전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과 선호 미용실 형태의 다중공선성을 확인한 결과 VIF 값이 모두 10이하로 나타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는데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그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첫째, 소형 및 개인 브랜드 선호 요인은 공기환기, 인원제한 요인에 의해 약 13.7% 설명되며, 공기환기, 인원제한에 대한 위험을 지각할수록 소형 및 개인 브랜드의 미용실을 선호하는 경향도 각각 0.354배, 0.121배씩 증가하는 정의 관계를 보였다.
둘째, 대형 및 프랜차이즈 선호 요인은 공기환기, 인원제한 요인에 의해 약 10.3% 설명되며, 공기환기, 인원제한에 대한 위험을 지각할수록 대형 및 프랜차이즈의 미용실을 선호하는 경향도 각각 0.172배, 0.279배씩 증가하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관함 요인은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의 요인과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형 미용실과 소형 미용실 모두에서 고객의 퇴점 후 환기를 하고 항바이러스 공기청정기를 비치하는 등의 공기에 대한 방역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리고 미용실내에서의 잔류 인원의 제한을 중요시할수록 대형 및 프랜차이즈 미용실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는 대형 및 프랜차이즈 미용실이 더 체계적으로 입점 고객 인원의 통제를 잘 준수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을 종합하여 볼 때 소형 미용실과 대형 미용실 모두 각 규모의 크기에 따라 고객이 중요시하는 미용실 방역의 측면이 다르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므로 각 미용실마다 각 방역 측면을 표적으로 준수 및 대응하고 이점을 부각시키는 것 또한 COVID-19에 대비한 미용실의 지혜로운 방역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V. 결 론

1. 연구 결과 및 시사점

COVID-19 관련 고객의 미용실 방역에 대한 위험지각이 미용실 회피와 선호 미용실 형태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결과 고객들이 느끼는 미용실의 방역 대책에 대한 위험지각 요인들이 고객들의 미용실 회피 및 선호하는 미용실 규모와 형태에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COVID-19 관련 고객들의 미용실에 대한 위험지각을 줄이고 각 미용실의 규모에 따른 원활한 고객유입을 위하여 미용실의 방역 대책 각 방면에 대한 개선점의 마련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상의 결론에 입각한 제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실의 방역 대책 중 인원 통제에 관하여 미용실 입구에 전광판을 설치하여 수용가능 인원과 현재 미용실 내에 머물고 있는 고객의 수를 실시간으로 표기하여 COVID-19 시대에 모범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는 것을 피력한다면 고객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고객들의 입점을 효율적으로 분산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미용실 공기의 방역에 대하여 음식점이나 기타 업종에서 시행하고 있는 브레이크 타임과 유사한 개념으로 리프레쉬 타임을 만들어 입구 및 점포 내에 게시하고 해당 시간에 주기적인 환기를 실시한다면 고객들의 미용실 방문에 대한 위험지각 해소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미용사가 사용하는 시술도구와 손 소독이 중요하다고는 생각하지만 미용실이라는 공간에 대한 위험지각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선호하는 미용실 형태에는 영항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개인적 소독의 시행 여부보다는 다른 방면의 방역 여부를 더 중시하고 있다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미용실 선택에 있어서 시술 도구와 손 소독은 절대적으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개인 방역이다. 그러므로 이는 미용실 자체적으로 내부지침을 만들어 주기적으로 시행 여부를 점검해야 할 사항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한정적인 지역에서 표본 수집이 이루어졌기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광범위한 지역에서의 표본 수집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고객의 성별과, 연령 등 집단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미용실의 방역 대책을 조사하여 이에 대한 방역 대책을 수립하는 것 또한 의의 있는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 된다. 그리고 미용사와 미용실의 조직 차원에서 중요시하는 방역 분야와 고객이 중요시하는 방역 분야의 차이를 검증하여 이를 좁히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 또한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Table 1.
General Properties (N=427, %)
Category Frequency (N) Percentage (%)
Gender Man 228 53.4
Woman 199 46.6
Age Under 20 years of age 31 7.3
20 years of age and under 30 years of age 200 46.8
30 years of age and under 40 years of age 92 21.5
over 40 years of age 104 24.4
one's final educational background Below high school graduation 89 20.8
a junior college/graduation 33 7.7
a college/graduation 201 47.1
graduate school and above 104 24.4
average monthly income Less than 2 million won 148 34.7
More than 2 million won to less than 4 million won 180 42.2
Over 4 million won 99 23.2
marital status Single 317 74.2
Married 107 25.1
Other (divorce, bereavement, separation et al.) 3 0.7
Total 427 100.0
Table 2.
A Study on the Factors of Preventive Measures for Hair Salon
Hazard measurement questions for quarantine Ingredient
Commonality
Personnel Limit air ventilation Disinfecting the instrument
It is recommended to limit the number of people in the salon by having a waiting seat outside the salon. .837 .115 .234 .769
When inquiring about a reservation, it is better to tell them that only you are there at that time. .827 .180 .047 .719
It is recommended that customers do not overlap the hair salon with the 100% reservation system. .777 .267 .136 .694
You'd better refuse a client who suddenly comes in while I'm being treated and asks for an immediate treatment. .775 .128 .074 .623
It's better to limit the number of customers in the salon at one hour. .762 .204 .282 .702
It is better to have an anti-virus air purifier in the hair salon. .146 .880 .157 .820
It's better to have a UV air sterilizer in the hair salon. .120 .824 .217 .740
You'd better ventilate at the hair salon often. .286 .741 .051 .633
If you leave the store, you'd better ventilate for a certain period of time. .165 .696 .139 .531
It is recommended that hairdressers spray disinfectants on scissors and combs before treatment. .150 .198 .887 .849
It's better for a hairdresser to disinfect his or her hands before the procedure. .267 .210 .839 .819
high value 3.408 2.744 1.745
Description variable (%) 30.986 24.949 15.864
Cumulative Variant (%) 30.986 55.935 71.798
Reliability coefficient Cronbach's α 0.886 0.836 0.801
Table 3.
Analysis of Risk Perception Factors for Visit to Hair salons
Hair Salon avoidance measurement questions Ingredient
Commonality
Multi-facilities Avoiding a worker Avoiding
It says it's periodically disinfected and quarantined, but I'm reluctant to visit it because I don't know if it's actually working. .868 .306 .754
The hair salon is a multi-use facility, so I am reluctant to visit it. .806 .303 .741
I'm reluctant to visit because I think there's a virus in the air at the hair salon. .803 .326 .704
I'm reluctant to visit because I don't think the hairdresser's personal quarantine is going well. .332 .881 .701
I'm reluctant to visit the hairdresser's treatment tools because they might have a virus. .332 .807 .687
high value 2.346 1.864
Description variable (%) 46.922 37.29
Cumulative Variant (%) 46.922 84.212
Reliability coefficient Cronbach's α 0.894 0.839
Table 4.
Analysis of Preference Hair Salon Form Analysis
Preferred Hair Salon Shape Measurement Question Ingredient
Commonality
Small and Private Brand Preference Large and Franchise Preference irrelevant
Even if it is small, a small hair salon will be safe from COVID-19. .912 .062 .051 .838
A hair salon with a small number of workers seems to be safe from COVID-19. .885 .100 -.042 .796
I think a small hair salon will be safe from COVID-19. .880 .129 -.041 .793
A simpler hair salon near my house than downtown would be safer from COVID-19. .811 .045 -.054 .663
I think a single hair salon will be safe from COVID-19. .754 .180 -.035 .602
I think a large brand hair salon will be safe from COVID-19. .096 .904 .009 .827
Brand hair salon will follow the quarantine rules and be safe from COVID-19. .054 .872 -.040 .764
I think a famous hair salon will be safe from COVID-19. .048 .859 .101 .751
A beauty salon with a comfortable interior and a wide area seems to be safe from COVID-19. .112 .809 .066 .671
I think a large hair salon will be safe from COVID-19. .223 .789 .052 .674
The number of employees seems to have nothing to do with the COVID-19 infection when it comes to choosing a hair salon. -.095 .029 .843 .720
In choosing a hair salon, the brand seems to have nothing to do with the COVID-19 infection. .050 .011 .829 .690
The location of the hair salon seems to have nothing to do with the COVID-19 infection in choosing a hair salon. -.093 .148 .826 .713
The size of the hair salon selection seems to have nothing to do with the COVID-19 infection. .015 -.122 .781 .625
The number of customers seems to have nothing to do with the COVID-19 infection when it comes to choosing a hair salon. -.005 .120 .768 .604
high value 3.714 3.709 3.308
Description variable (%) 24.761 24.73 22.052
Cumulative Variant (%) 24.761 49.491 71.544
Reliability coefficient Cronbach's α 0.907 0.908 0.869
Table 5.
Effect of preventive measures against hair salons on risk perception of visit to hair salons
Dependent variable (Avoiding the hair salon) Independent variable (Dangerous perception for the prevention of hairdressing rooms) B β t modified R² F
Multi-facilities Avoiding (constant) -2.318 .000 0.202 0.197 35.761 ***
air ventilation .353 .353 8.127 ***
Disinfection of devices .229 .229 5.279 ***
a personnel limit of personnel .159 .159 3.656 ***
a worker Avoiding (constant) 1.618 .000 0.119 0.112 18.977 ***
air ventilation .291 .291 6.378 ***
Disinfection of devices -.138 -.138 -3.023 **
a personnel limit of personnel .122 .122 2.666 **

** p<0.01,

*** p<0.001

Table 6.
Effect of preventive measures against hair salons on preferred types of hair salons
Dependent variable (Preferred hair salon) Form) Independent variable (Dangerous perception for the prevention of hairdressing rooms) B β t modified R² F
Small and Private Brand Preference (constant) -3.498 .000 0.144 0.137 23.630 ***
air ventilation .354 .354 7.865 ***
Disinfection of devices .059 .059 1.320
a personnel limit of personnel .121 .121 2.700 **
Large and Franchise Preference (constant) 9.304 .000 0.109 0.103 17.305 ***
air ventilation .172 .172 3.746 ***
Disinfection of devices .047 .047 1.017
a personnel limit of personnel .279 .279 6.070 ***
irrelevant (constant) -1.371 .000 0.013 0.006 1.796
air ventilation -.083 -.083 -1.709
Disinfection of devices -.030 -.030 -.613
a personnel limit of personnel -.070 -.070 -1.446

** p<0.01,

*** p<0.001

References

Chang, Y. Y., & Park, E. J.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risk and consumer satisfaction of beauty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9(1), 120-138.
Choi, C. W. (2017). The Influence of Anxiety and Risk Perception on Attention process : Focusing on Attentional Bias.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Choi, J. H. (2008). How do we start a small-capital business?. Seoul: Korea Central Economic Review.
Jang, Y. S. (2007). A actual condition the Market for Franchise Hair Salon.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Jeon, M. R. (2016). An effect of One Man Salon Operator's Challenge Spirit and Management Strategy on Job Satisfaction. Master's thesis, Seokyeong University, Seoul.
Ji, J. H. (2018). The Effect of Service Justice on Customer Continuity Intention in Beauty Shops -Focused on the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Type of Beauty Shop-. KSDC, 24(3), 625-636.
crossref
Kim, E. S. (2014). Quality of service of the private hair salon and the impact of customer satisfaction on revisit intention. Doctoral dissertation, Seokyeong University, Seoul.
Kim, M. J., & Yu, C. M. (2020). The Effects of Long-term Mask Wearing on Aesthetic Behavior: Focusing on the COVID-19 pandemic Min-Jeong. J. Kor. Soc. B&A, 21(3), 17-35.
crossref
Kim, S. O. (2003). An empiric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the franchise stores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Doctoral dissertation, Jeonju University, Jeonju.
Korea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gency. (2021). Coronavirus Infections-19 Status in Korea. http://ncov.mohw.go.kr/#link [Search Date:2021.2.4].
Korea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gency. (2021). What is Covid-19?. http://ncov.mohw.go.kr/baroView.do?brdId=4&brdGubun=41 [Search Date:2021.2.18].
Lee, D. H., Kim, J. Y., & Kang, H. S. (2016 The Emotional Distress and Fear of Contagion Related to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MERS) on General Public in Korea. Kor. J. Psychol.: Gen, 35(2), 355-383. DOI:10.22257/KJP.2016.06.35.2.355.
crossref
Lee, J. M. (2020 Criminal Law Reaction for COVID-19 Pandemic. DLR, 44(3), 33-70. DOI:10.17252/DLR.2020.44.3.002.
Lim, K. B. (2000). An Effect of Clothing Purchasing Situation on Perceived Risk and Information Search Behavior.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8(3), 450-459.
Lee, K. P. (2020). A Study on Risk Perception, Overseas Travel Attitude, Overseas Travel Intention and Domestic Travel Switching Intention due to COVID-19 Pandemic. JITC, 16(5), 737-751.
crossref
Oh, M. S., & Oh, M. Y. (2020 Influence of risk perception of COVID-19 and self-efficacy on the risk perception of destination and intention to visit. Journal of the Korea Tourism Research Institute, 34(12), 91-108. DOI:10.21298/IJTHR.2020.12.34.12.91.
crossref
Park, Y. M. (2021). A Study on Changes in Women's Makeup Interest and Cosmetic Use Patterns Before and After the Outbreak of COVID-19 : At the time of 1 year after the COVID-19 outbreak.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Wang, Y. (2013). The Effects of Consumers' Risk Perception on Their Purchase and Shopping Avoidance Intentions at Chinese Internet Shopping Malls.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You, E. S. (2018 The Effect of the Marketing-Mix Components of Hair Salon Service on Customer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Types of Hair Salons - Focused on Franchise Hair Salons, Personal Hair Salons, and Self-employed Hair Salons -. Journal of Investigative Cosmetology, 14(4), 497-506. DOI:10.15810/JIC.2018.14.4.012.
You, E. S., & Son, J. Y. (2019).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Hairdressers on Revisiting Intension -Focused on Franchise Hair Salons, Personal Hair Salons, and Self-employed Hair Sal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5(1), 162-172.
TOOLS
METRICS Graph View
  • 0 Crossref
  •  0 Scopus
  • 2,257 View
  • 28 Download
Related articles


ABOUT
BROWSE ARTICLES
EDITORIAL POLICY
FOR CONTRIBUTORS
Editorial Office
69 Gwangju Yeodae-gil, Gwangsan-gu, Gwangju, 62396, Korea
Tel: +82-10-2825-6735   Fex: +82-62-950-3797    E-mail: beauty2007@hanmail.net                

Copyright © 2024 by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