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Korean Soc Cosmetol > Volume 27(4); 2021 > Article
앙코르 와트를 모티브로 한 남성스타일 제안 연구

Abstract

Currently, Korea's cultural standards are very high in the world. In line with this heightened level, Korea's beauty industry is also at a high level. But the Barber industry in Korea is not like that. However the number of barbershops is expected to increase gradually as many hair salons do, and the level of barbershops is expected to improve. Therefore, we started this paper because it was determined that new attempts and suggestions of styles were needed for men's hair styles. In order to produce the work of this study, a total of four works were produced based on the theoretical basis of Angkor Wat's concept, the literature on hair tattoos, Internet data. The first work based on the motive of “Nāga” in Angkor Wat is expressed by combining a ducktail and a hair tattoo. The second work based on the “Mahābhārata” in Angkor Wat is expressed by combining a pompadour and a hair tattoo. The third work based on the tower in Phnom Bakheng is expressed by combining iron windings and a hair tattoo. The fourth work based on the central tower in Angkor Wat is expressed by combining iron techniques and hair tattoo. Based on the sculpting work, which is the link between architecture and men's hair, the possibility of creating a male hairstyle by combining hair tattoos was shown in this study, and Barber work was worth it compared to sculpture and other art.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20년 9월 방탄소년단(BTS)의 싱글 ‘다이너마이트’는 발매 직후 빌보드 핫100 차트 1위로 진입하였다. 한국의 높아진 문화 수준에 맞춰 한국의 뷰티업계 또한 높은 수준에 올라와 있는데, 현대 뷰티산업은 다양한 화장품 생산과 판매뿐 아니라 미용의 면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며 오늘날 전 세계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Lee, 2020). 또한 Bae(2018)는 대학 커리큘럼에 미용학과가 도입된 이후 미용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다고 하였다. 이렇듯 현재 한국의 문화적 수준과 더불어 뷰티산업은 굉장히 높은 수준에 올라있다.
하지만 이용산업만큼은 예외이다. 최근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8년 전국 산업세세분류별 사업체 조사에 의하면 전국에서 미용업의 종목을 띈 총 사업체 수는 154,480곳이지만 이용업의 종목에 해당하는 총 사업체의 수는 14,679곳으로 1/10에도 못 미치는 실정이다. 더군다나 이 중 이용업 대표자의 나이가 50대 이상인 사업체는 13,940곳이기 때문에 총 사업체 중 50대 이상의사업자가 운영중인 사업체를 제외한다면 젊은 연령대의 대표자가 운영 중인 이용업 사업체의 수 즉, 이발소가 아닌 바버샵으로 추정되는 사업체는 전국에 739곳 밖에는 되지 않는 실정인 것이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0년 한국의 남녀 성비가 50 : 50인 것에 비추어 보았을 때 이용산업은 뷰티업계에 비해 현저히 뒤처져있다. 최근 매체의 발달과 소수의 바버샵 이용자들을 통해 한국의일반남성들은 고품질의바버샵 문화에 점진적으로 노출 되어왔다. 그렇게 대중들은 높은 수준의 작업물을주변에서손쉽게 접하게 되면서바버샵에 관한 눈높이또한 굉장히 높아졌고 그들의 수요 역시 눈높이에 맞춰 상향 평준화 되고있는 것이다. 남성헤어에 대한 관심은 다음의 연구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현재 남성헤어에 관한 선행연구로 Lee(2008)는 남성 헤어스타일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적 경향을 다원성과 다양성의 측면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트랜드를 제시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Son(2010)이 다양한 섹슈얼리티 현상이 나타난 2005년 이후의 젊은 남성들의 헤어스타일을 연구하였고 이후의 변화양상을 분석하고 예측하는데 이바지하였다. Jang(2011)이 18세기 남성 가발인 앤드로지너스 헤어스타일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연구하여 남성 헤어스타일의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의 개발에 근거를 제공하였고 Jung(2018)이 바르트의 기호학과 신화개념을 바탕으로 남성 아이돌의 헤어스타일에 나타난 남성성과 의미작용을 분석하여 남성 아이돌의 남성성이 가진 사회문화적 의미를 연구하였다. 이처럼 점점 한국에서 남성헤어에 관한 관심이 부쩍 늘었고 그에 관한 연구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함의된다.
이렇듯 지금은 다소 뒤처져 있는 남성헤어 시장의 수준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용산업 공급자의 역할 또한 그에 걸맞게 발전해 가야 한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이용산업의 발전 가능성으로 비춰보았을 때 아직은 부족한 남성헤어 스타일에 새로운 제안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이 논문을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해 나가는 것이 주목적인 바버링에서의 조발 작업이 조각 작업과 비슷하다는 점을 착안하여 세계적인 건축, 조각물인 앙코르 와트를 선정한 후에 그것을 모티브로 하여 새로운 남성 헤어스타일을 창작하려 한다. 앙코르 와트의 조각 양식과 문양을 적용하기 위해서 앙코르와트의 특성을 분석하고 바버샵 실무에서 적용되는 헤어타투, 페이드, 조발, 정발, 아이론 등의 이용기술을 접목시켜 독창적인 남성 스타일을 제작한다. 새로운 남성 헤어스타일을 창출함으로써 헤어디자이너 및 바버들에게 남성헤어를 만지는 일은 단순히 머리카락을 잘라내는 일에서 그치지 않고 예술인 조각으로 접근하는 것임을 알려주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향후 남성 헤어스타일에 더욱 다양한 시도가 있길 바라며 다양성이 중시되는 트렌드에 걸맞게 이용산업 역시 더욱 창조적으로 발전해 나가길 희망한다.

II. 이론적 배경

1. 앙코르 와트의 이해

앙코르 와트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아름다운 종교 건축물로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7대 불가사의로 여겨지며 옛 크메르 제국의 수준 높은 건축 기술이 가장 잘 표현된 유적이다. 캄보디아의 국기에 새겨진 건물 또한 앙코르 와트이다.
앙코르 와트의 모든 건물들은 동서를 축으로 정확한 대칭을 이루고 있다.화랑과 방,통로들의 지붕은 곡선으로 경사지게 만들어져 있는데,멀리서 보면 길고 좁은 산등성이 같아 보이기도 한다(Kim et al., 2008).
앙코르 와트는 돌로 만들어진 우주의 축소 모형이며 우주 세계의 모델을 나타낸다.중앙 탑은 우주의 중심에 위치한 신화적인 산-메루-을 상징하는 기념비의 중심에서 솟아 있다.그곳에 있는 다섯 개의 탑은 메루의 봉우리에 해당한다.
앙코르 와트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건축물들의 일련의 반복되는 디자인요소를 알아야 한다.즉,많은 기둥들이 세워진 회랑,탑,곡선의 지붕,상인방,계단 그리고 대칭으로 연속되는 십자형의 공간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구조물들은 2개 또는 그 이상들이 높이에 변화를 주어가면서 반복되고 있다(Kim et al., 2008).

2. 헤어타투의 이해

헤어타투(hair tattoo)를 직역하면 ‘두피 문신’이다. 본래의 헤어타투는 의료적이고 비수술적이며 성형적인 문신으로서 넓은 헤어라인에 밀도를 더하거나 모발이식으로 인한 상처 혹은 화상 등을 감추는 데 필요한 의료적 시술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헤어타투는 의료적 접근이 아닌 이·미용적 측면에서의 헤어타투이다. NCS(국가직무 능력표준)에서는 헤어타투를 모발에 클리퍼 또는 면도기 등을 이용하여 선, 문자, 문양 등을 새기는 작업이라고 정의한다.
본 연구에서는 모발에 클리퍼와 트리머, 가위를 사용하여 헤어타투 작업을 진행한다.

3. 페이드의 이해

페이드(fade)를 직역하면 색이 바래다, 점점 희미해지다 이다. 페이드(fade)는 머리의 뒷면과 옆면에 있는 머리카락의 길이와 색의 변화를 의미한다. 이것은 머리카락이 모두 같은 길이로 잘려나간 것이 아니며, 길이의 변화가 혼합된 것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페이드의 레벨은 가장 짧은 부분의 머리카락이 머리의 어느 지점까지 올라와 있는지와 더 긴 기장의 머리카락으로 전환되는 지점이 어디에서 시작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3. 남성 헤어스타일

한국 남성 헤어스타일은 단발령 이후 서양식 헤어스타일이 도입되었고, 시대가 지남에 따라 미의 중요성 및 헤어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변천이 이루어졌다. 경제발전과 맞물려 헤어스타일은 더욱 다양해졌고 도구와 약제의 발달 및 기술의 향상으로 창조적인 스타일의 연출이 가능해졌다. 한편 매체의 발달은 해외의 남성 헤어스타일이 국내에 도입되는 것을 가능케 하여 유행을 만들기 시작하였고 오늘날엔 누군가에게 영향을 받는 유행이 아닌 각자의 개성있는 스타일이 더욱 중시되고 있다(Lee, 2004). 빠르게 변화하고 자기 개성이 강한 현대인들에게 헤어스타일은 미에 대한 욕구와 개성을 표현해 주는 도구의 개념을 넘어 예술적인 도구로 부각되고 있으므로 항상 새롭고 독창적인 헤어스타일이 추구되고 창출된다(Kim, 2016).

III. 내용 및 방법

1.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앙코르 와트의 조각 양식과 문양을 모티브 삼아 남성 헤어스타일의 컨셉을 추출 한 후 헤어타투와 페이드를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남성헤어를 제작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끔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인터넷, 관련 서적, 선행 논문등을 통해 충분히 준비를 한 후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여 작품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서론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제시하였다.
둘째, 이론적 배경에서는 앙코르 와트의 개요와 헤어타투의 개념을 고찰하였다.
셋째, 내용 및 방법에서는 연구방법을 서술하고 작품의 재료를 테이블로써 기재하였다.
넷째, 결과 및 고찰에서는 새로운 남성 헤어스타일 제작 과정으로 앙코르 와트를 모티브로 삼아 총 4 작품을 제작하였다.
다섯째, 연구의 최종 결론을 제시하였고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2. 작품의 재료

작품을 제작할 때 사용된 재료 및 기기는 <Table 1> 과 같다.

IV. 결과 및 고찰

1. 작품 의도 및 제작과정

본 연구에서는 앙코르 와트의 건축물을 모티브로 하여 헤어타투와 접목시켜 새롭게 재창조하여 남성헤어를 디자인하고자 한다. 앙코르 와트의 조각 양식과 문양에서 아름답다고 생각되는 모티브 4가지-나가(Nāga), 마하바라타, 프놈 바켕, 앙코르 와트 중앙탑-를 선택한 후 남성헤어에 적용하여 조형적 아름다움과 멋을 표현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작품에 대한 모티브는 <Table 2>와 같다.

1) 작품 1

(1) 작품제작 의도

작품 1은 <Table 2>의 Fig. 1, Fig. 2와 같이 앙코르 와트 사원에 있는 나가 조각상을 모티브로 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크메르 문화에서 나가(Nāga)는 인간과 신의 영역 사이의 다리를 의미하며 그들을 해치려는 보이지 않는 힘, 신, 다른 인간들로부터 그들을 보호하는 보호자 역할을 한다.
남성의 에너지, 무한성, 영원성, 불멸성을 상징하는 다섯 머리의 나가를 형상화하였다.

(2) 작품제작과정 및 완성작품

작품 1은 나가의 형상이 될 부분과 헤어타투가 들어갈 부분을 나누어 준 후 작품을 제작하였다. 다섯 머리의 나가를 표현하기 위해 프론트 라인을 5등분 하였고 백부분은 꼬리의 모양을 형상화하였다. 뱀의 형상은 각각 패널을 만들어서 표현하였고 뱀의 꼬리 부분은 이발소에서 포마드로 남성의 백부분 스타일링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덕테일(duck tail)을 활용하였다. 헤어타투는 나가의 곡선 쉐이프와 대비되는 직선을 방사형으로 배치하여 나가의 역동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단조로움을 피하고자 헤어타투 작업이 이루어진 부분에 바버링에서 자주 쓰이는 페이드 작업을 추가하여 주었다.
작품의 제작과정은 <Table 3>과 같고, 완성작품은 <Table 4>와 같다.

2) 작품 2

(1) 작품제작 의도

작품 2는 <Table 2>의 Fig. 3, Fig. 4와 같이 앙코르 와트 사원의 벽에 조각된 마하바라타를 모티브로 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마하바라타는 ‘위대한 바라타 왕조’라는 뜻으로 인도의 3대 고대 서사시 가운데 하나이다. 앙코르 와트의 전면 출입구의 오른쪽 벽면에 있는 부조로서 쿠르크셰트라 전투를 묘사한 장면이다. 앙코르 와트는 본디 힌두교 사원이었으므로 인도의 서사시가 벽면에 조각되어 있다 해서 이상한 것은 아니다. 쿠르크셰트라 전투에서의 병사의 모습을 형상화하였다.

(2) 작품제작과정 및 완성작품

작품 2는 병사의 머리를 형상화한 부분과 헤어타투가 들어갈 부분을 나누어 준 후 작품을 제작하였다. 병사의 머리를 형상화하기 위해 앞머리를 가이드로 설정하고 레이어드 커트를 진행하였다. 풍성한 볼륨감을 주기 위해 바버샵에서 볼륨감을 연출할 때 사용하는 퐁파두르 스타일을 활용하였다. 또한, 앙코르 사원은 돌을 쌓아 올린 것이기에 헤어타투 작업으로 켜켜이 쌓인 벽돌들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앙코르에서의 일출, 일몰을 표현하기 위해 아래쪽이 밝은 페이드 작업을 추가하여 주었다.
작품의 제작과정은 <Table 5>와 같고, 완성작품은 <Table 6>과 같다.

3) 작품 3

(1) 작품제작 의도

작품 3은 <Table 2>의 Fig. 5, Fig. 6과 같이 프놈 바켕에 있는 탑(쁘라삿)을 모티브로 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프놈 바켕은 캄보디아에 있는 탑산 형식의 힌두교 사원이다. 꼭대기에는 평평한 언덕이 있어서 앙코르 와트의 석양 노을과 일몰을 구경하는 장소로 유명하다. 본래 108개가 존재했었다는 프놈 바켕의 탑(쁘라삿)을 형상화하였다.

(2) 작품제작과정 및 완성작품

작품 3은 프놈 바켕의 탑이 될 부분과 헤어타투가 들어갈 부분을 나누어 준 후 작품을 제작하였다. 탑의 형상은 바버샵에서 사용하는 아이론기법을 원형으로 활용하여 표현하였다. 또한 프놈 바켕의 탑은 돌을 쌓아 올린 것이기에 헤어타투 작업으로 켜켜이 쌓인 벽돌들을 표현하였다. 또한 뜨겁게 타오르는 태양을 표현하기 위해 위쪽이 밝은 페이드 작업을 추가하여 주었다.
작품의 제작과정은 <Table 7>과 같고, 완성작품은 <Table 8>와 같다.

4) 작품 4

(1) 작품제작 의도

작품 4는 <Table 2>의 Fig. 7, Fig. 8과 같이 앙코르 와트 사원에 있는 중앙탑을 모티브로 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앙코르 와트는 크게 산처럼 생긴 탑들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회랑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때 이 탑들은 불교 신들의 고향인 수미산을 상징한다. 사원 정중앙에는 4개의 탑이 1개의 중앙탑을 중심으로 세워져 있다.
앙코르 와트의 중앙탑을 형상화하였다.

(2) 작품제작과정 및 완성작품

작품 4는 앙코르 와트의 중앙탑이 될 부분과 헤어타투가 들어갈 부분을 나누어 준 후 작품을 제작하였다. 탑의 형상은 바버샵에서 사용하는 아이론기법과 플랫 아이론을 활용하여 표현하였다. 앙코르 사원은 돌들을 쌓아 올린 것이기에 헤어타투 작업으로 쌓아 올린 돌들을 표현하였다. 또한 앙코르 와트에서 절절 끓는 지열을 표현 하기 위해 아래쪽이 밝은 페이드 작업을 추가하여 주었다.
작품의 제작과정은 <Table 9>과 같고, 완성작품은 <Table 10>과 같다.

V. 결 론

1. 연구 결과 및 시사점

본 연구는 남성헤어를 연구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앙코르 와트를 모티브로 삼아 제작한 작품연구로 예술적인 스타일링을 만들기 위해 헤어타투와 페이드 작업을 작품 제작에 접목시키는 시도를 하였다. 다소 남성적일 수 있는 헤어타투와 페이드를 한국의 바버 및 대중들에게 제시하고 한국에서 생소할 수 있는 스타일들을 보여줌으로써 미용산업과 이용산업이 함께 발맞추어 나갈 수 있는 기초자료로써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앙코르 와트의 개념, 헤어타투와 남성헤어에 관한 인터넷 자료, 관련 서적, 선행 논문 등을 통하여 이론적 근거를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총 4가지 남성 헤어스타일을 제작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작품 1은 앙코르 와트에 있는 나가(Nāga)를 모티브로 바버샵에서 자주 쓰이는 덕테일과 헤어타투를 접목시켜 표현하였다. 둥근 곡선이 두드러지는 탑부분의 디자인과 대비되는 헤어타투를 통해 화려하고 역동적인 선이 강조되는 스타일이다.
작품 2는 앙코르 와트에 있는 부조 마하바라타를 모티브로 바버샵에서 자주 쓰이는 퐁파두르와 헤어타투를 접목시켜 표현하였다. 큰 덩어리감이 차지하는 탑부분의 디자인과 대비되는 정밀한 헤어타투와 페이드 작업이 우직하고 단단해 보이는 스타일이다.
작품 3은 프놈 바켕의 탑을 모티브로 하여 바버샵에서 자주 쓰이는 아이론 와인딩과 헤어타투를 접목시켜 표현하였다. 곡선이 주를 이루는 탑부분과 대비되는 각진 헤어타투와 페이드 작업이 안정되어 보이고 튼튼해 보이는 스타일이다.
작품 4는 앙코르 와트의 중앙탑을 모티브로 하여 바버샵에서 자주 쓰이는 아이론 기법과 헤어타투를 접목시켜 표현하였다. 탑부분의 층과 헤어타투의 층이 조화를 이루었으나 다소 파격적인 스타일이다.
선행연구와 관련 자료 등이 부족하여 앙코르 와트를 모티브로한 남성 헤어스타일을 제작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건축물과 남성헤어의 연결고리인 조각 작업을 토대로 하여 바버샵에서 사용되는 헤어타투, 페이드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남성 헤어스타일을 창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었고 이용 작업이 조각을 비롯한 다른 예술과 견주어 볼 때 충분한 작품으로써의 활용가치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앞으로 남성 헤어스타일에 건출물을 비롯한 다른 분야의 작업물들이 쉽게 적용되길 바라며 그로 인해 새로운 헤어스타일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 미용사 및 이용사의 예술가적 기질을 일깨우는 데 일조하길 바란다. 또한, 본 연구가 다양성이 중시되는 트렌드에 맞춰 향후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남성 헤어스타일을 개발하는 것에 기초자료로 사용되길 희망한다.

Table 1.
Materials of Work
Material Details Brand/Origin
Mannequin Short cut Moris/Korea
Clipper Magic clip Wahl/USA
Trimmer Slim Line Pro Andis/USA
Comb Barber Comb Wahl/USA
Iron 12mm, 18mm I-tech/Korea
Pomade Reuzel Pink Reuzel/USA
Tonic Grooming tonic Reuzel/USA
Spray Re-shaper Sebastian/UK
Brush Denman brush Denman/UK
Table 2.
Works Motives and Illustrations
JKSC-2021-27-4-957i1.jpg
Table 3.
Procedures of Work 1
JKSC-2021-27-4-957i2.jpg
Table 4.
A Final work of Nāga
JKSC-2021-27-4-957i3.jpg
Table 5.
Procedures of Work 2
JKSC-2021-27-4-957i4.jpg
Table 6.
A Final work of Mahabharata
JKSC-2021-27-4-957i5.jpg
Table 7.
Procedures of Work 3
JKSC-2021-27-4-957i6.jpg
Table 8.
A Final work of Phnom Bakheng
JKSC-2021-27-4-957i7.jpg
Table 9.
Procedures of Work 4
JKSC-2021-27-4-957i8.jpg
Table 10.
A Final work of Central Tower
JKSC-2021-27-4-957i9.jpg

References

Bae, Y. H. (2018).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f Beauty Industry Program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smetics and Cosmetology, 24(2), 303-311.
Jang, M. Y. (2011). The Correlation Between 18C Men's Wig and Modern Men's Androgynous Hair Style. Jounal of Korean Society of Cosmetics and Cosmetology, 17(1), 57-64.
Jung, M. S. (2018). An Analysis of Mythological Meaning of Male Idol Hairstyles and Coordinations. Jounal of Korean Society of Cosmetics and Cosmetology, 24(5), 967-976.
Kim, H. D., Lee, M. R., & Lee, J. S. (2008). Study of Digital Contents Development for Angkor Wa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13:35-41.
Kim, M. O. (2016). Study on Proposal of Men’s Styles Using Korean Traditional Patterns as the Motive-Centered on Iron Winding-. Jounal of Korean Society of Cosmetics and Cosmetology, 22(2), 263-272.
Lee, J. Y. (2020). The Effect of Rapport and Exchange Relationship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Beauty Industry Employe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smetics and Cosmetology, 26(3), 654-667.
Lee, S. I. (2008). Pluralism and Multiplicity in Contemporary Man Hair Styl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smetics and Cosmetology, 14(4), 1219-1229.
Lee, Y. M. (2004). Study on the transition of Korean men's hair style : Since Danbalreong. The Graduate School of Dongduk Women’s University, pp. 125-129.
Son, J. Y. (2010). A Study on Sexuality Shown in Modern Men's Hair Style -Centering on Metro Sexual, Uber Sexual, and Cross Sexual-. Jounal of Korean Society of Cosmetics and Cosmetology, 16(2), 333-340.
Hot-100. Billboard. [Research date:2020.10.08.] https://www.billboard.com/charts/hot-100/2020-09-05.
National Buisness Survey:Current status by industrial tax classification by city, county and district.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Research date:2020.10.15.] https://kosis.kr/index/index.do.
Angkor Wat. Tourismcambodia. [Research date:2020.11.26.] https://www.tourismcambodia.com/attractions/angkor/angkor-wat.htm.
Hair tattoo. Wikipedia. [Research date:2020.03.03.] https://en.wikipedia.org/wiki/Hair_tattoo.
Hair tattoo.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Research date:2021.03.03.] https://www.ncs.go.kr/unitySearchView.do?query=%ED%97%A4%EC%96%B4%ED%83%80%ED%88%AC.
Fade cut. RegalGentleman. [Research date:2021.03.03.] https://regalgentleman.com/blogs/blog/what-is-a-fade-haircut.
Cambodia. Wikipedia. [Research data:2021.03.03.] https://en.wikipedia.org/wiki/N%C4%81ga#Cambodia.
Mahabharata. Wikipedia. [Research date:2021.03.03.] https://ko.wikipedia.org/wiki/%EB%A7%88%ED%95%98%EB%B0%94%EB%9D%BC%ED%83%80.
Phnom Bakheng. Wikipedia. [Research date:2021.03.03.] https://ko.wikipedia.org/wiki/%ED%94%84%EB%86%88_%EB%B0%94%EC%BC%95.


ABOUT
BROWSE ARTICLES
EDITORIAL POLICY
FOR CONTRIBUTORS
Editorial Office
69 Gwangju Yeodae-gil, Gwangsan-gu, Gwangju, 62396, Korea
Tel: +82-10-2825-6735   Fex: +82-62-950-3797    E-mail: beauty2007@hanmail.net                

Copyright © 2024 by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