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Korean Soc Cosmetol > Volume 28(3); 2022 > Article
마르크 샤갈(Marc Chagall)의 조형적 이미지를 응용한 아트 메이크업 디자인 연구 -실기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Abstract

This Study is about art make-up designs applying formative Images of Marc Chagall focusing on practical training cases. The art makeup designs express aesthetical and emotional aspects of human mind. And the art make-up designs are in need of drawing skills and aesthetic sense. All the art make-up works were done by distortion, modifications and exagerations. The unique colors and the shapes of Marc Chagall’s art works were expresses in body torso through brush techniques. From this practical training cases, I expect that Marc Chagall’s painting skills could be applicable to the art make-up works. Finally, Six art make-up designs were created by six college students in Daejeon. The making process of art make-up designs were recorded every weeks by the students. Art make-up designs production method works with colors and geometric patterns inspired by flat art techniques hand-painting techniques. The results of this practical training cases contained different art make-up techniques and colors of Chagall's work. Formative characteristecs of Marc Chagall were applied to an expression method. New six art make-up designs were developed and the ides, types and expression method of art make-up were examined. In the future, we expect unique and beautiful high quality of art-make up designs.

I. 서 론

대학에서 학생 대상 실기교육을 지도하면서 작품 디자인 개발을 할 때, 주제 즉 컨셉에 관하여 고민하게 된다. 해마다 아트메이크업 과목을 지도하면서 교수자는 작품의 주제를 그해의 유행하는 뷰티 트렌드나 패션 트렌드와 연관시키기도 하고, 유명 아티스트나 패션디자이너의 컬렉션 작품에서 영감을 받기도 한다. 아트 메이크업은 아트와 메이크업의 결합으로 탄생한 분야로 미술적인 기초위에 메이크업 기술을 결합하여 만들어진 분야이다.
아트 메이크업은 사람의 얼굴이나 신체의 한 부위에 창작활동을 통하여 미를 나타내고자 하는 예술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으며 현대의 아트메이크업은 뷰티메이크업이 아닌 스페셜한 메이크업으로서 조형예술의 한 분야이며 형식, 재료등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작가의 생각을 표현하는 양식이다(Shin & Ahn, 2012).
즉 아트 메이크업을 잘하기 위하여 미술의 예술성과 기술성 두 가지를 모두 필요로 하게 된다.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길을 가기전 학생들은 아트와 결합한 작품 디자인을 개발해보면서 실력이 진일보하게 된다. 현대의 바디 페인팅은 예술의 한 분야로서 대중과 순수예술간의 간극을 좁힐 수 있는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기법을 통해 나타낼 수 있는 창의적인 디자인 연구로 큰 의미를 갖는다(Min & Choi, 2010).
본 논문의 주제인 아트 메이크업, 디자인 또는 마르크 샤갈과 관련한 연구로 참조한 논문은 마르크 샤갈의 작품에 표현된 조형적 특성 분석을 통한 네일디자인 연구(Lee et al., 2015), 디자인 원리를 적용해 통합예술을 토대로 한 아트메이크업 디자인 연구(Shin & Ahn, 2012), 디자인 발상을 중심으로 한 아트메이크업 작품 분석(Ahn & O, 2020), 아트 메이크업에 표현된 오브제의 특성에 관한 연구(Bang, 2009), 바디페인팅에 응용한 표현주의 회화기법 연구(Min & Choi, 2010)과 같이 디자인의 원리 혹은 발상이나 특정 아티스트의 작품을 메이크업이나 네일, 헤어와 같은 뷰티디자인 작품에 응용한 연구등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표현주의 작가인 마르크 샤갈의 정신과 사상의 표현방법을 이해하고 그의 작품 모티브를 아트 메이크업 표현에 적용함으로써 예술과 인체의 자연미를 조합하여 새로운 조형미를 만들어 내고자 하는 것이다. 즉, 본 연구는 조형적 이미지를 아트 메이크업 디자인에 응용한 실기교육 사례 연구로 아트 메이크업 작품을 개발하기 위한 제작 과정에 관한 논문이다. 본 연구 결과가 향후 아트 메이크업 디자인 작품 개발에 하나의 사례로서 도움이 되고 창작 영역의 확대 모색 및 창조적인 아트 메이크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II. 이론적 배경

1. 마르크 샤갈과 그의 작품

색채의 마술사로 알려진 마르크 샤갈은 1887년 러시아의 작은 마을 비테브스크에서 출생하여 청어공장에서 일하는 아버지와 깊은 신앙을 가진 어머니 아래에서 성장하였다(Kim, 2009). 이러한 그의 가정환경은 그의 그림에서 자주 등장하는 모티브가 되었다.
샤갈은 1910년 프랑스 파리로 가서 그림 공부를 하게 되는데 그곳에서 전 세계에서 온 예술가들과 교류를 가지며 그의 작품에 변화가 생기게 된다. 샤갈의 작품은 러시아에서의 생애와 프랑스 파리에서의 생애로 나뉘게 된다. 러시아에서 그가 그린 그림은 빛이 없는 어두운 색감의 회색계열이었으며 프랑스에서 그린 그림은 다양한 색의 변화가 나타났으며 후에 그는 빛에 김동받아 제작하였다고 회고하였다(Kim, 2009).
샤갈의 작품에는 항상 정체성의 문제가 등장한다. 남자로서의 정체성, 화가로서의 정체성이 그것이다. 그는 러시아 태생으로 고향과 동떨어진 유럽에서 화가로 성공하였다, 샤갈의 작품에는 러시아인이라는 그의 문화적 정체성에 1910년-1914년 파리에서 접한 현대미술 기법이 더해져 비로소 완성을 이루게 된다(Michell & Seo(2004). 이후 샤갈은 러시아로 돌아와서 고향에서 벨라와 결혼을 하게 되며 이후 벨라는 샤갈의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가 된다, 그는 자서전에서 “벨라는 오랫동안 내 그림 속을 날아다니며 내 예술을 인도했다”라고 회고하였다(Kim, 2009).
1923년 샤갈은 마침내 프랑스로 망명을 하게 되며 여기에서 초현실주의적 작품이 나타나게 된다, 이후 독일이 러시아를 침공했던 1941년, 그는 미국으로 망명하게 된다. 1944년 그의 부인 벨라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사망하기까지 그의 작품에 벨라는 아름다운 여인으로 자주 등장하게 된다(Michell & Seo(2004). 이후 그는 “바바”라는 애칭을 지닌 여인을 만나게 되고 그의 작품에는 새로운 이미지가 나타나게 된다(Kim, 2009). 그의 작품에는 그가 가지고 있었던 내면세계가 엿보이는데 그것은 종교, 가족, 러시아 마을, 유년 시절 기억, 성서 이야기, 우화, 동물(암소, 수탉, 새, 물고기, 당나귀 등), 그의 부인이었던 벨라와 바바이다.
본 연구에서 샤갈의 조형적 이미지를 응용한 아트 메이크업 디자인 실기교육 사례로 분석한 샤갈의 작품은 총 6개이며 작품 제목은 샤갈의 나의 마을, 기억속의 서커스, 생명의 꽃, 대비되는 여인, 샤갈의 꿈, 그리고 산책이다.

2. 아트 메이크업 관련 선행 연구

아트메이크업은 바디페인팅, 환타지 메이크업, 바디아트라는 용어와 다양하게 혼용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이들 용어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고찰해보았다(Ahn & Chun, 2008) 그리고 아트메이크업 관련 연구 경향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니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아트메이크업 연구, 아트메이크업 디자인 발상에 관한 연구, 바디페인팅 관련 연구가 있었으며 이들중 본 연구자의 연구주제와 관련된 몇몇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였다.
아트 메이크업과 패션경향 관련 선행 연구로 “트라이벌 패션 경향을 응용한 아트 메이크업 개발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도나 카란, 비비안 웨스트우드, 마리아 그라지아 치우리, 피에르 파올로 피치올리, 미우치아 프라다, 준야 와타나베등 6명의 패션디자이너 컬렉션중 트라이벌 무드 즉, 부족적인 경향의 패션 요소를 분석하여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아트메이크업 디자인 발상의 모티브로 활용하였다(Kim & Kwak, 2016).
Kim & Choi(2009)는 “아르누보 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한 아트메이크업 연구”에서 아트 메이크업에 아르누보 양식이 표현된 사례와 매드슨(Stephan Tschudi-Madsen, 1923-2007)의 아르누보 양식에 관한 4가지 이론에 관하여 살펴보고 그의 분류방법에 아르누보의 특성을 조합하여, 인체사진 위에 작품을 제작하였다. 연구자는 아트 메이크업의 사례를 매드슨의 아르누보 문양의 4가지 이론으로 구분하여 바디페인팅 아티스트인 엠마 헥(Emma Hack)의 작품, 마르코 게라(Marco Guerra)와 야스미나 알라우(Yasmina Alaoui)의 작품, 김지연의 작품, 최경옥의 작품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연구자는 아트메이크업의 표현기법을 회화적 표현기법, 그래픽적 표현기법, UV발광물감과 블랙라이트 표현기법, 에어브러쉬 표현기법, 프로젝트 일루미네이션 표현기법, 오브제 활용 표현기법, 컴퓨터그래픽 표현기법으로 분류하였다(Kim & Choi, 2009).
Kim & Kim(2011)도 “맥시멀리즘 특징을 이용한 메이크업디자인 연구“를 하였는데 2005년 SS컬렉션부터 2011년 FW컬렉션을 중심으로 최종 181장의 컬렉션 사진을 분석하여 그 결과 과장성, 장식성, 실험성이라는 3가지 특징으로 메이크업디자인을 유형화하여 분류하였다(Kim & Kim, 2011).
방수진은 “아트메이크업에 표현된 오브제의 특성에 관한 연구Ⅱ”를 하였는데 이 논문은 1994년부터 2007년까지 14년간 크리스찬 디올의 패션쇼 사진중 매년 15매씩 총 210매의 사진에 나타난 아트메이크업 오브제 유형을 전문가 3인에 의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도구는 연구자가 개발한 오브제 코딩시트에 의하여 체크되었으며 연구자는 메이크업에 사용된 오브제의 종류를 인조보석류(전체 또는 부분 사용), 패브릭(레이스나 반짝이는 소재), 종이류(셀로판지, 금박, 은박, 다양한 색상), 퍼(새의 깃털, 동물의 털), 인조 속눈썹(막대기의 변형, 일반적 변형), 금속류(금색, 은색)등 6가지로 분류하였다. 연구결과 처음에는 인조보석류, 레이스, 패브릭 사용이 증가하다가 나머지 오브제들이 급격하게 증가하였고, 과거에서 최근으로 올수록 더욱 다양한 소재의 오브제 사용빈도가 증가추세를 보였다고 하였다(Bang, 2009).
Ahn & O(2020)은 “디자인 발상을 중심으로 한 아트 메이크업 작품 분석 연구”를 하였는데 이 연구는 졸업작품 6개의 바디페인팅 디자인 발상과 프로세스, 표현 사례를 연구한 논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아트 메이크업 작품 제작을 위하여 디자인 발상을 거쳐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였고, 브레인스토밍 결과를 구체화한 후 작품을 완성시켰다. 연구자는 아트 메이크업의 기법을 3가지로 분류하여 적용하였는데 첫째는 모티브 소재 유형별 표현법(구상, 추상, 예술사조), 둘째는 채색기법에 따른 표현법(페인팅, 스텐실, 에어 브러쉬), 셋째는 전달 효과에 따른 표현법(일반적 기법, 눈속임 기법, UV발광효과 기법)이다(Ahn & O, 2020).
Ahn & Chun(2008)은 “바디페인팅을 이용한 광고효과에 대한 탐색적 연구”에서 바디페인팅은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인간의 몸을 이미지화시켜 재구성하는 것이라 하였고, 광고에서 비주얼적 요소가 강조되면서 광고와 미학의 접목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소비자에게 강한 지각과 구매욕구를 자극하게 된다는 것이 연구결과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바디페인팅의 표현기법을 회화적 표현기법, UV발광물감 표현기법, 브러쉬 활용기법, 오브제 활용기법으로 분류하였다(Ahn & Chun, 2008).
Shin & Ahn(2012)은 “디자인 원리를 적용해 통합 예술을 토대로 한 아트 메이크업 디자인 연구”에서 얼굴 중심의 아트메이크업 사진 30장을 조화, 균형, 통일, 강조, 리듬과 같은 디자인 원리를 기준으로 최종 분석하였다.
Min & Choi(2010)는 “바디페인팅에 응용한 표현주의 회화기법 연구”에서 표현주의 대표작가인 뭉크의 <절규>,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에>, 칸딘스키의 <즉흥계곡>과 같은 회화작품을 분석하여 왜곡과 변형, 과장 등의 주관적 감성을 실은 표현주의 화회기법을 응용한 바디페인팅 작품으로 제시하였다.
기존의 선행연구에서는 패션 컬렉션과 아트메이크업 연구, 아트메이크업 디자인 발상에 관한 연구, 그리고 회화를 바디페인팅이나 아트 메이크업에 응용한 사례연구가 있었으나, 실재 작품의 모티브 발상부터 완성까지의 제작 과정별 사례연구는 많지 않았다. 즉, 기존 연구와 다른점은 작품을 완성하기까지의 작품제작 과정을 과정별로 자세히 기록한 점이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자신의 작품 메이킹에 관한 과정을 매주 기록하였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작품 제작과정과 지도 사례를 연구주제로 선택하게 되었다.

III. 내용 및 방법

1. 연구 대상 및 방법

본 연구는 대전소재 ○○○○○○대학교 뷰티디자인계열 메이크업네일디자인전공 학생들의 2020년도 졸업작품 전시회를 위한 작품개발 과정 실기교육 사례에 관한 연구이다. 작품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마르크 샤갈 작품의 조형적 이미지(Michell & Seo, 2004)를 아트 메이크업 작품에 응용하였다. 작품 제작기간은 2020년 3월부터 6월까지이며 연구대상 작품은 졸업작품연구 교과목 2학년 수강생 17명중 우수한 6개의 작품이다. 2명의 전문가에 의하여 5개 항목으로 17개 완성된 아트메이크업 바디 토르소 작품을 평가하여 순위대로 6개 작품을 선정하였다. 평가항목은 창의성, 심미성, 예술성, 조화성, 완성도이다.
각 작품에 응용된 샤갈 작품 선정은 국내외 관련 문헌자료와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샤갈 전 생애 작품을 조사한 후 개인 선호도에 따라 선정하였다. 작품 제작 과정은 Ⅳ장 결과 및 고찰에서 다루어 보고자 한다.

2. 아트 메이크업 디자인 작품 제작 과정

마르크 샤갈의 조형적 이미지를 응용한 아트 메이크업 디자인 작품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다.
작품 제작은 6명의 학생이 샤갈의 회화중 각자 선호하는 총 12개를 모티브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바디 토르소 앞면과 뒷면에 서로 다른 작품 모티브를 선택하여 아트 메이크업으로 표현하였다. 단계별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다.
1과정은 학생들과의 자유로운 토론 끝에 그 해의 아티스트로 마르크 샤갈 선정, 그리고 그의 작품에 관한 조사, 2과정은 개인별 선호 주제를 문헌, 구글이나 핀테레스트 조사를 통하여 이미지 선정과 이미지 맵 만들기, 3과정은 작품에 응용할 색 선정, 4과정은 표현 기법 결정, 5과정은 바디 토르소에 그릴 아트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 앞, 뒤 그리기, 6과정은 아트메이크업 일러스트레이션 수정 작업하기, 7과정은 아트메이크업 작업 기록을 정리하기, 9과정은 아트메이크업 디자인 완성이다.

3. 작품별 컨셉 분석

6명 학생의 작품 컨셉은 샤갈의 회화작품에서 모티브를 추출하여 바디 토르소위에 각 모티브를 혼합하여 채색작업을 하였다. 채색작업을 하기 위한 밑그림은 지우기 쉬운 립 라이너(Lip Liner)를 활용하였고, 채색작업은 수채화 물감, 아크릴 물감 또는 바디 페인팅용 아쿠아 물감중 택일하여 사용하였다. 회화를 바디 토르소에 옮기는 작업을 하면서 회화 모티브의 위치가 아트 메이크업에서 바뀌기도 하고, 모티브의 사이즈가 변형되기도 하며, 필요없는 모티브는 생략하기도 하였다.
작품 1은 마르크 샤갈의 대표작인 “나의 마을”을 아트 메이크업의 주제로 선택하였다. 샤갈의 그림에는 가족들과 함께 사는 그리운 나의 마을, 나의 동네가 자주 등장한다. 나의 마을은 꿈속의 한 장면처럼 여러 이미지들이 중첩되어 있으며 이것을 여러 컬러의 조합, 구도, 브러쉬 터치, 그라데이션으로 표현해 본 작품이다. 어깨에 레이스를 달아서 날개를 달고 고향으로 날아가고 싶은 내면을 표현해보았다.
작품 2는 샤갈의 “기억속의 서커스”라는 회화작품에서 그의 어린시절 기억 속에 남아있는 즐거웠던 서커스의 모습을 모티브로 선택하여 섬세한 선과 밝고 부드러운 파스텔 컬러로 표현 한 작품이다. 아트 메이크업은 자유로운 구도를 통해 샤갈의 자유로운 의지와 어린시절의 즐거움을 보여주고자 했다. 오브제로 작은 검은색 모자, 마른 꽃, 큐빅, 깃털과 보랏빛 레이스를 부착해보았다 .
작품 3은 샤갈의 “아담의 나무”란 작품 모티브를 사용한 “생명의 꽃”이란 작품으로 예수의 탄생부터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시는 시간까지의 고통을 아트 메이크업으로 바디 토르소에 표현하였고, 예수께서 사람들에게 남기시는 메세지를 보혈의 상징인 붉은 꽃으로 표현해보았다. 오브제로는 붉은 장미 조화, 가시 면류관, 큐빅등이 사용되었다.
작품 4는 “대비되는 여인”이란 작품으로 샤갈의 ‘서커스’라는 큰 주제중 ‘아크로바트’와 ‘푸른빛의 서커스’라는 작품을 모티브로 선정하였다. 바디 토르소의 앞면은 붉은 색, 뒷면은 검은색으로 앞뒤가서로 강한 색상대비로 표현하였다. 샤갈은 그의 작품에서 주로 푸른색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이 서커스 작품에서는 붉은 색조 가운데 녹색얼굴을 한 여인이 춤을 추는 그림이다. 빨강을 더욱 강조하기 위하여 붉은 꽃 오브제를 부착하였다.
작품 5는 ”샤갈의 꿈“이란 작품으로 샤갈의 상반된 두 작품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즉, ‘서커스’를 그린 앞면은 샤갈의 미래와 화려한 꿈을 표현하였고, ‘나와 마을’을 그린 뒷면은 샤갈의 과거의 화려함을 뒤쫓으면서도 자신의 고향을 그리워하는 그의 내면을 표현하였다. 서커스의 선을 반짝이 끈으로 그리고 나무위에 내려앉은 눈송이를 하얀 솜으로 표현하였다.
작품 6은 “산책”이란 작품으로 신분의 차이를 넘어서 아름다운 사랑을 했던 샤갈 부부가 숲이 보이는 창가에서 차를 나누는 행복하고 한가한 풍경을 바디 토르소 앞면에 표현하였다. 뒷면에는 핑크빛의 몽환적 하늘을 배경으로 푸르른 잔디밭에 누워 평화롭게 낮잠을 자고있는 샤갈의 모습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완성된 작품 6개의 제목, 디자인 컨셉, 색상, 표현기법, 사용한 오브제등 디자인을 분석하여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IV. 결과 및 고찰

1. 작품 시안 및 완성 작품

다음은 사걀의 회화 원작 모티브와 이를 응용한 작품시안(일러스트레이션, 앞과 뒤) 그리고 아트메이크업 바디 토르소 완성 작품(앞과 뒤)을 도표로 정리한 것이다.

2. 작품 채색 과정

다음은 6명의 학생이 아트 메이크업을 바디 토르소에 채색하는 과정을 정리한 것이다. 채색전 밑그림은 립 라이너 베이지색으로 밑그림을 먼저 그렸으며, 채색은 아크릴물감, 수채화 물감, 아쿠아 물감중 선택하여 채색하였다. 모든 학생들은 작품 제작과정을 주차별로 사진으로 기록하였고, 기말에 주제 발표를 하였다.

V. 결 론

현대의 패션, 뷰티, 디자인 그리고 광고분야에서 아트 메이크업은 종종 사용되며 특히 유명 작가의 작품을 아트 메이크업에 적용한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작가의 어떤 독특한 모티브를 아트 메이크업에 응용하여 새로운 디자인으로 개발하기 위한 시도를 종종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아트 메이크업 디자인 작품 개발을 위하여 러시아 태생의 화가이며 판화가인 마르크 샤갈의 작품 12개를 총 6개의 작품 디자인으로 응용하여 개발한 사례연구이다.
본 연구는 수업에 활용된 사례를 중심으로 아트 메이크업의 다양한 활용에 대하여 소개한 연구이다. 마르크 샤갈의 작품 분석을 통하여 회화의 주제, 독특한 컬러 그리고 자유로운 구도와 소재를 바디 토르소에 아트 메이크업으로 응용하여 채색하여 표현하고자 하였다. 6명 학생의 작품 컨셉은 샤갈의 회화 작품에서 디자인 모티브를 추출하여 조형분석후, 바디 토르소 위에 각 모티브를 변형하거나 혼합하여 디자인 하였다. 채색작업을 하기 위한 밑그림은 지우기 쉬운 립 라이너를 활용하였고, 채색작업은 수채화 물감, 아크릴 물감 또는 바디 페인팅용 아쿠아 물감중 택일하여 사용하였다. 추가로 오브제를 사용한 작품도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결과 학생들은 샤갈 작품에 대한 조형분석후 창의적 작품으로 변형한 경우보다 디자인 모방, 구도변형, 크기변형 사례가 많았다. 모방은 샤갈의 작품을 있는 그대로 충실히 묘사하는 경우이며, 구도변형은 모티브의 위치를 변형하는 경우 그리고 크기변형은 모티브 크기를 변형하는 것이다. 둘째, 학생의 아트메이크업 디자인 개발이 부족하나마 메이크업 산업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셋째, 유명 작가의 작품을 적용한 디자인 개발 및 연구는 아트 메이크업뿐만 아니라 네일아트 또는 헤어창작 디자인으로 확대되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아트 메이크업 디자인 작품 개발 사례로서 조형작품 제작 영역의 확대 모색 및 아트 메이크업의 지도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이러한 사례연구는 향후 작품 주제의 구상과 제작에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기대된다. 후속연구로 과거와 현재의 아트 메이크업 사례들을 비교 연구하여 작품 제작 경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Table 1.
Survey of advance research
Name of Researcher Year Title of Paper
Ahn Mi Rye, Chun Sung Youn 2008 Research Paper : An Exploratory Study on Advertising Effect of Using Body Painting
Bang S. J. 2009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Object Represented in Art Make Up
Kim Myung Ji, Choi Kyung Hee 2009 A Study on Art Make-Up applying Formative Features of Art Nouveau Patterns
Min Su Young, Choi Hee Ja 2010 A Study of Expressionism Technique to Utilize Bodypainting
Kim Hyun Jin, Kim Hye Kyung 2011 A Study on Make-up Designs Based on Maximalist Characteristics -Focusing on Overseas Collections from the 2005 S/S to 2011 F/W Seasons
Shin S. Y., Ahn N. H 2012 A Study on the Art Make-up Design on the Basis of the Integrated Arts Applied by Design Principles
Kim Cho Rong, Kwak Tai Gi 2016 Development of Art Make-up by Using Expression Trend of Tribal Mood Fashion
Ahn Sung Joon, O In Young 2020 An Analysis of Art Make-Up Works centered on Design Ideas-Focusing on art make-up practical training cases
Table 2.
Process of art make-up design
No Process Process Decription
1 The Artist of the Year Marc Chagall - Survey about Marc Chagall & His work
2 Design Concept - Make a Decision about Art Makeup Design Concept
Image Map - Search Pinterest or Google
- Make a Image Map
3 Color - Choose Main Color & Sub Color of Art Make-Up
4 Expression Technique - Choose the Expression Technique
5 Art Make- Up Illustration - Body Torso (Front)
- Body Torso (Back)
6 Art Make- Up Illustration - Correct Art Make- Up Illustration
7 Drawing & Coloring - Drawing & Coloring
8 Make Notes of - Make Notes of Making Process
9 Complete - Complete the Art Make up
Table 3.
Design analysis of art make-up finished work
No. of Art Works Title Design Concept Color Expression Technique Object Used
No.1 My Village My Village Dream Family Pink, Blue, Green, Yellow, etc. Pictorialization Dry Brush Object Used Lace
No.2 The Circus in the Memory Circus Memory Freedom Yellow, Blue, Red, etc. Pictorialization Dry Brush Object Used Feathers Dry Flowers Cubics
No.3 The Flower of Life Message of Jesus, Crown of Thorns White, Light Blue, Dark Blue Pictorialization Dry Brush Object Used Dry Flowers Crown of Thorns Plastic Pieces
No.4 A Contrasting Woman Acrobat Circus Red, Black, Yellow, Green, etc. Pictorialization Object Used Dry Flower
No.5 Chagall’s Dream Circus My Village Yellow, Blue, Pink, Red, Green, etc. Pictorialization Object Used Glittering Strap Cotton Ball Wire
No.6 The Promenade The Lovers Promnade Cup of Tea Green, White, Brown Pictorialization Dry Brush Not Used
Table 4.
Practical training cases applying formative image of marc chagall
JKSC-2022-28-3-540i1.jpg
Table 5.
Process of making the art works
JKSC-2022-28-3-540i2.jpg

References

Ahn, M. R., & Chun, S. Y. (2008). An Exploratory Study on Advertising Effect of Using Body Pain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4(4), 1372-1383.
Ahn, S. J., & O, I. Y. (2020). An Analysis of Art Make-Up Works centered on Design Ideas.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64:159-170.
Bang, S. J. (2009).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Object Represented in Art Make Up. Journal of the Korean Beauty Art Society, 3(1), 49-58.
Kim, A. K. (2009). A study on the inner world of a unconscious mind appearing on Chagall's works. Cdak Socierty of Communication Design. 74-81.
Kim, B. K., & Choi, E. M. (2019). A Study on the Eye Object Fabrication Technique of Art Make-up Using FDM 3D Prin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5(5), 1078-1085.
Kim, B. K., Jeon, H. G., & Choi, E. M. (2019).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Stencil in the Art Make-up field using FDM 3D Prin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5(5), 1227-1235.
Kim, C. R., & Kwak, T. G. (2016). Development of Art Make-up by Using Expression Trend of Tribal Mood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6(4), 15-31.
crossref
Kim, M. J., & Choi, K. H. (2009). A Study on Art Make-Up applying Formative Features of Art Nouveau Patter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9(3), 49-65.
Lee, J. M., Kim, S. H., Kim, Y. J., & Jin, Y. M. (2021). Study on Proposal of Men’s Styles Using Angkor Wat as the Motive. Journal of Korean Beauty Society, 27(4), 957-965.
crossref
Lee, J. H., Lee, Y. N., & Lim, H. K. (2015). Study on the Proposed Nail Design Through Analysis of Formative Features of Paintings by Marc Chagall. The Research Journal of Korean Society Beauty Art, 9(4), 35-44.
Min, S. Y., & Choi, H. J. (2010). A Study on Expressionism Technique to Utilize Body Painting.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1(6), 231-237.
Sung, G. J., & Jin, Y. M. (2021). Applied Up-style Study Motivated by Mushrooms. Journal of Korean Beauty Society, 27(5), 1132-1138.
crossref
Shin, S. Y., & Ahn, N. H. (2012). A Study on the Art Make-up Design on the Basis of the Integrated Arts Applied by Design Princip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8(4), 236-247.
Michell, J. F., & Seo, S. J.. (2004). Chagall-Magician of Color Seoul Museum of Art, p.1-184.


ABOUT
BROWSE ARTICLES
EDITORIAL POLICY
FOR CONTRIBUTORS
Editorial Office
69 Gwangju Yeodae-gil, Gwangsan-gu, Gwangju, 62396, Korea
Tel: +82-10-2825-6735   Fex: +82-62-950-3797    E-mail: beauty2007@hanmail.net                

Copyright © 2024 by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