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대생들의 지역별에 따른 신체만족도가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egional Body Satisfaction on Appearance Interest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Vietnam
Article information
Trans Abstract
The recent economic affluence in Vietnam is leading to a growing interest in beauty. Especially, beauty-related industries, including cosmetic brands, beauty shops and spas are developing, beauty products are becoming more diversified and the interest in appearance is growing.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examine Vietnamese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terest in physical appearance and the real state of their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s for the conclusion of the effect of regional body satisfaction on appearance interest, it can be seen that the higher the satisfaction with the face, the higher the interest in appearance in the northern region. In the central region, higher satisfaction with skin and face means higher interest in appearance. In the southern region, the higher the satisfaction with height, abdomen, weight, and upper body, the higher the interest in appearance. These results can serve as basic data for understanding of the consumer market and analysis of the consumer class in the beauty industry by showing aesthetic consciousness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of Vietnamese female university students, who are central consumers of the beauty industry. It is considered there is a need to analyze consumption behaviors, including consumption patterns of Vietnamese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more detail, and further studies on aesthetic consciousness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patterns among more various types of subjects should be carried out for application to the present beauty industry.
I. 서 론
최근 몇 년 사이는 '외모 지상주의'라 할 만큼 의모를 중요시하며, 외모를 관리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경쟁력을 키울 뿐 아니라 자신감을 가지며,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할 수 있다. 21 세기 대중매체와 인터넷의 발달은 미를 추구하려는 인간의 본능을 더욱 촉진·자극하여 미의식에 사회가 지니는 가치나 의식 이념을 반영하게 하고 이를 새롭게 창출해 내는 매개체 역활을 하고 있다. 외모에 내한 미의식 또한 빠른 정보유통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미의 개념은 고정되지 않고 그 시대의 사회·둔화·관습 등의 요인의 따라 변화하므로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과 형태 또한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달라진다(Lee, 2016).
최근 베트남은 경제적 부유해 지면서 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화장품 브랜드, 미용실, 스파가 많이 생기고 미용 제품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대부분의 베트남 여대생들은 대학에 입학 할 때 화장을 시작하며, 젊은 세대가 대중 매체와 인터넷에 노출됨에 따라 항상 아름다움 트렌드를 빠르게 따라 잡고 업데이트하려고 노력하며, 그들의 아름다움 트렌드는 종종 자신이 좋아하는 유명인이나 우상의 영향을 받는다.
미는 사회의 가치이며 지속되지만 미의 개념은 매우 다양하고 일정하지 않고 항상 변화한다. 일반적으로 미와 특히 여성의 미에 대한 각 사람의 인식은 유전적 인종, 민족적 기원, 영토, 지리, 문화, 사회적 환경, 가족 상황, 학업 수준, 나이와 사회 및 세계와의 개인의 상호 작용, 타고난 자질에 따라 많은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Truong, 2016). 베트남 문화의 지역별적 접근에서 북부와 중부, 남부로의 접근은 여성에 대한 관점의 변화, 미학적 개념의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아름다움의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베트남은 지역별 문화차이가 있는데 베트남의 미용 행동에 관한 연구는 화장품, 스파 서비스, 미용 성형술의 만족도 관련된 연구는 일부 있으나 미용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는 아직 부족하며, 외모 관리 행동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베트남 여대생의 구체적인 외모와 외모 관리행동의 관계를 조사하고 또한 지역별 신체만족도가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이러한 연구 내용은 여대생을 주 타겟으로 하는 외모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업체들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들의 신체에 대한 태도 및 외모관리행동을 이해함으로써 바람직한 신체적 자아를 형성하고 이에 따른 올바른 외모관리행동을 갖게 하려는 데에도 교육적 의의가 있을 것이다.
II. 이론적 배경
1. 베트남 여대생의 특성
베트남 여대생들은 베트남 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미적 감각이 높으며, 아름다운 외모를 위해 신경을 쓰고, 단정하고 깨끗한 옷차림과 헤어스타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대부분의 베트남 여대생들은 대학에 입학 할 때 화장을 시작하며, 대중 매체와 인터넷에 노출됨에 따라 항상 아름다움 트렌드를 빠르게 따라 할려고 노력하며, 트렌드는 자신이 좋아하는 유명인이나 우상의 영향을 받고 있다. 또한 그들은 PC통신과 인터넷의 영향으로 정보 소비력, 소화력이 네트워크 세대의 특유의 뛰어난 지적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가치관 또한 획일화로부터 개성화로 변하게 되어 지성적 스타일을 지향하는 인생관을 가지고 있다. 특히 베트남 여대생들은 스포츠선수·연예인·프로그래머 등 직업관도 선택의 폭이 매우 넓어지고 있으며, 성 개방 풍조가 뚜렷한 이성관을 만들고 성에 대한 관념이 자유롭다. 사이버 생활 감각의 확산으로 여대생들의 생활 범위가 더욱 더 넓어지고 있고 특히 미용 소비에서 이들의 위치가 점차 강화되고 있어, 개성 분출과 그로 인한 세대 차가 현저해진 9년대 후반부터 그들의 역할이 매우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추상적인 용어보다는 구체적인 용어로서 생각하는 시기인 그들은 눈에 보이거나 직접 느낄 수 있는 의복이나 신체적 외모, 헤어스타일 혹은 매너의 측면에서 인정받으려 한다. 따라서 이러한 요인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면서 신체적 외모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Seo, 2003).
여대생들은 대체적으로 19~24세로 볼 수 있으며,청소년기를 벗어나 자기 자신들에 대한 동료사회의 이목에 대한 관심이 크고 자아의식 또한 성숙의 단계로 접어든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학업과 사회적 위치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사회활동을 위해 외모관리에 필요한 의복 및 소품, 피부 관리, 헤어스타일 변화, 화장품, 다이어트 등 활발한 소비활동을 지향하고 있으므로 소비와 유행의 집단계층이라고 할 수 있다(Seo, 2008).
Kim(2004)의 여대생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화장품 사용행동 연구에서도 화장동기와 화장의 정도, 월 평균 화장품 비용에 의미있는 차이를 나타내어 미용에 대한 태도와 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여대생들은 어느 연령층보다 유행에 민감하고 메이크업과 패션 트랜드를 이끌어 나가는 집단으로 높아진 위상과 함께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세력이며, 그들은 능동적으로 행동하고 그들의 활동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기도 한다(Shin, 2010).
2. 베트남의 지역별 문화 차이
베트남의 지역별 문화 차이는 북부인의 경우 일반적인 성격은 보수적이고, 학문적 우수성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또 여성들은 용감하고 충직하며 지식이 풍부하기도 하지만 오래된 관습과 습관에 영향을 받아 아직까지 폐쇄적인 삶을 사는 여성이 일부 있다. 중부 지역은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기후 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매우 근면하고 검소하며, 또한 열악한 생활 환경으로 인해 성격은 급하고 인색한 경향을 띈다. 또 여성들은 삶의 모든 상황에서 매우 높은 지구력을 가지고 있으며 겸손하지만 북부지역과 같이 아직까지 폐쇄적인 삶을 살고 있는 여성들이 있다. 남부인들은 외향적이고 행동 면에서 개방적이고 사교적이여서 새로운 커뮤니티에 쉽게 적응할 수 있고, 또한 새로운 것을 매우 빠르게 받아들여, 비즈니스와 엔터테인먼트 모두에서 새로운 것에 민감한 경향을 보인다. 여성들은 삶에 강하고 자유분방하고 새로운 것을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며 북부지역이나 중부지역보다 실용적인 면이 있다(Nguyen, 2016).
3. 신체 만족도
신체의 기준은 얼굴, 몸매, 분위기, 의상과 같은 외적으로 보이는 것들을 말한다(Choi & Park, 2018). 이상적인 외모에 대한 내면화와 신체만족도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Shin(1997)의 연구에서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이상적 체격에 대한 고정관념을 내재화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신체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보다 적극적인 다이어트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Han & Park(2008)의 연구에서는 미디어의 연예인들의 마른 몸매와 비교하여 자신도 그러한 몸매를 가지고 싶다고 생각할수록 자신의 몸매에 대해 불만족하였고, 다이어트 행동에 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Choo(2002)의 연구에서도 신체만족도는 객관적인 신체치수 등에 의해 결정되기보다는 사회문화적인 기준에 근거하며, 자신의 신체에 대한 개인의 평가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4. 외모관심도
외모는 개인을 이루는 여러 특성 중에서 가장 분명하게 드러나는 사회·문화 및 심리적 현상까지 담아내는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Han, 2009), 다른 사람과 구분되는 ‘나’ 라는 존재에 대한 인식을 부여하는 동기가 된다고 하였다. 또 준거집단이나 준거집단을 통하여 신체와 외모를 비교하게 되는 것은 자기존중감과 관련이 있고(Rudd & Lennon, 2000) 외모향상 및 자기존중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은 체중조절이나 의복행동 등으로 나타나게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외모 관리는 개인의 능력, 믿음, 대인관계 등을 통해 긍정적인 평가에 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오늘의 사회에서는 좋은 이미지가 하나의 경쟁력이 되며, 사회 속에서 자신을 타인에게 표현하고 알리는 하나의 방법이 되고 있다(An, 2019).
외모에 대한 관심은 외모에 대한 매력을 위해 의복과 화장, 장신구 등 신체장식에 대해 지속적인 흥미를 갖는 것이다. 이러한 외모에 대한 관심은 외모관심도라고 설명할 수 있는데, 외모관심도란 외모에 대한 매력을 높이기 위해 화장 및 의복, 장신구 등 신체장식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는 정도를 의미한다(Back, 2019). 이러한 외모관심도의 영향은 헤어, 화장, 피부관리, 성형수술, 체형관리, 의복 등의 자신의 이미지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외모관리행동으로 표출되게 된다. ‘외모관리행동’이란 외모를 자신이 원하는데로 타인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신체 관리를 비롯해 화장품, 의복, 소품, 악세사리 등을 이용하여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An, 2019). 대체로 외모가 개인의 성격이나 개인에 대한 정보를 타인에게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젊은 층 일수록 외모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게 되며, 자신의 신체를 평가하고 이상적인 신체 모습과 자신과의 통해 자신을 변화하고 향상시키도록 동기화가 된다(Kaiser, 1990; Lee, 1997).
III. 내용 및 방법
1. 연구대상 및 기간
본 연구는 베트남의 북부·남부·중부 지역에 거주하는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은 베트남 구글 (https://forms.gle/zK1Mekk7fWGFCaTp6) 통하여 2020년 2월 1일부터 3월 30일까지 2개월 동안 실시하였으며, 총 370부 중 그 가운데 불성실한 설문을 제외한 총 362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2. 연구방법
본 연구는 베트남 여성의 외모관리행동에 대해 알아보는 것으로, 설문지 구성은 일반적인 특성으로 8 문항이, 외모에 대한 귀하의 관심정도를 묻는 24 문항이, 신체만족도와 이상적인 외모를 유지하기 위한 신체 각 부위의 중요성에 대한 문항이 20문항,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경험을 묻는 20으로 총 72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Kim(2001), Lee(2017), Lee(2016), Choi(2015)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 하였다. 설문방법은 베트남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설문하였기에 설문지를 베트남어로 번역하여 Google Forms에서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3. 자료분석방법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사용된 자료 분석방법으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에 대한 신뢰도는 Cronbach’s α의 계수로 판단하였다. 셋째,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지역에 따른 일반적 특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카이스케어 검정(χ2)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지역에 따른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Scheffe의 다중범위 검정(Scheffe's multiple range test)을 통하여 p<.05에서 유의한 차이를 검정하였다. 여섯째, 지역별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일곱째,지역별 신체만족도가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IV. 결과 및 고찰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는 Table 1와 같다.
지역은 ‘남부’가 37.6%, ‘북부’가 35.9%, ‘중부’가 26.5%이었고, 연령은 ‘20-21세’가 39.4%, ‘18-19세’가 30.0%, ‘22-23세’가 16.9%, ‘24세 이상’이 13.7% 순이었다. 전공은 ‘경영계열’이 46.9%, ‘기타’가 24.2%, ‘인문사회계열’이 20.4%, ‘예체능계열’이 5.0%, ‘자연과학계열’이 3.5% 순이었으며, 가정의 월수입은 ‘2000만동 이상’이 37.3%, ‘500-1000만동 미만’이 22.7%, ‘1000-1500만동 미만’이 19.0%, ‘1500-2000만동 미만’이 14.6% 순이었다. BMI는 ‘정상체중’이 57.1%, ‘저체중’이 36.2%, ‘과체중’이 4.4%로 조사되었다.
3.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
신체만족도를 살펴본 결과는 Table 3와 같다.
신체만족도 전체의 평균은 3.01로, ‘머리카락’(M=3.43), ‘얼굴’(M=3.40), ‘전체적 외모’(M=3.08), ‘키’(M=2.94), ‘하체’(M=2.92), ‘피부’(M=2.91), ‘근육질 정도’(M=2.88), ‘몸무게’(M=2.86), ‘상체’(M=2.85), ‘복부’(M=2.80)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외모관심도를 살펴본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외모관심도의 평균은 3.31로 보통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4. 연구문제 검정
연구문제1. 지역에 따른 일반적 특성의 차이를 알아본다.
지역에 따른 일반적 특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지역에 따른 전공, 가정 월수입, BMI의 차이는 유의미하였으나, 연령의 차이는 없었다.
전공은 지역이 북부의 경우 ‘기타’가 44.7%로 가장 높았으며, 중부와 남부는 ‘경영계열’이 각각 46.2%, 67.4%로 가장 높았다(χ2=68.023, p<.001). 가정의 월수입은 북부와 중부의 경우 ‘2000만동 이상’이 각각 51.2%, 30.8%로 가장 높았고, 남부는 ‘2000만동 이상’이 28.7%, ‘500-1000만동 미만’이 26.4%로 높았다(χ2=21.609, p<.01). BMI가 북부와 중부는 ‘정상체중’이 각각 62.6%, 65.9%로 가장 높았으며, 남부는 ‘정상체중’이 45.7%, ‘저체중’이 45.0%로 높게 나타났다(χ2=13.724, p<.05).
연구문제2. 지역에 따른 신체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지역에 따른 신체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Table 6와 같다.
신체만족도 전체는 남부(M=3.11), 중부(M=2.95), 북부(M=2.94) 순으로 신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F=3.949, p<.05). 특히, 신체만족도의 얼굴(F=4.392, p<.05)과 머리카락(F=6.466, p<.01), 피부(F=3.773, p<.05)에서 지역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였으며, 남부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연구문제3. 지역에 따른 외모관심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지역에 따른 외모관심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Table 7와 같다.
외모관심도 전체는 남부(M=3.38), 북부(M=3.30), 중부(M=3.23) 순으로 남부의 외모관심도가 가장 높았고, 중부의 외모관심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F=4.883, p<.01).
연구문제4. 지역별 신체만족도가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지역별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는 Table 8와 같다.
북부지역의 외모관심도는 신체만족도의 머리카락(r=.262, p<.01), 상체(r=.217, p<.05) 순으로 정의 상관이 높았고, 중부지역의 외모관심도는 신체만족도의 피부(r=.374, p<.001), 근육질 정도(r=.278, p<.01), 얼굴(r=.277, p<.01) 순으로 정의 상관이 높았다. 남부지역의 외모관심도는 신체만족도의 키(r=.373, p<.001), 몸무게(r=.368, p<.001), 상체(r=.365, p<.001), 복부(r=.363, p<.001), 전체적 외모(r=.294, p<.01), 얼굴(r=.287, p<.01), 피부(r=.200, p<.05), 머리카락(r=.199, p<.05), 근육질 정도(r=.188, p<.05) 순으로 정의 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 북부지역의 신체만족도가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
북부지역의 신체만족도가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Table 9와 같다.
북부지역의 신체만족도가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R2=0.172로 전체 변동의 17.2%로 회귀모형을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변수간 다중공선성을 진단하기 위하여 분산팽창계수(VIF : variable inflation factor)와 허용치(tolerance)를 살펴보았으며, 일반적으로 분산팽창계수가 10이상이거나 허용치가 0.1보다 작으면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게 된다. 본 분석에서 변수들의 VIF값은 모두 10 이하였고, 허용치는 0.1보다 크게 나타나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모형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한 것을 알 수 있으며(F=2.327, p<.05), 신체만족도의 얼굴(=.314, p<.01)만 외모관심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북부지역은 얼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외모관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2) 중부지역의 신체만족도가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
중부지역의 신체만족도가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Table 10와 같다.
중부지역의 신체만족도가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R2=0.252로 전체 변동의 25.2%로 회귀모형을 설명하고 있으며, 모형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하였다(F=2.696, p<.01). 신체만족도의 피부(=.389, p<.01), 얼굴(=.289, p<.05) 순으로 외모 관심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중부지역은 피부와 얼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외모관심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3) 남부지역의 신체만족도가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
남부지역의 신체만족도가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Table 11과 같다.
남부지역의 신체만족도가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R2=0.335로 전체 변동의 33.5%로 회귀모형을 설명하고 있으며, 모형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하였다(F=5.946, p<.001). 신체만족도의 키(=.245, p<.01), 복부(=.225, p<.05), 몸무게(=.215, p<.05), 상체(=.197, p<.05) 순으로 외모관심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남부지역은 키와 복부, 몸무게, 상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외모관심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V. 결 론
본 연구는 베트남지역 여대생들의 신체적 외모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고, 외모관리행동을 분류하여 여대생의 외모관리행동의 실태를 파악하며, 외모관심도에 따른 신체만족도와 신체중요도에 따른 외모관리행동의 경향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베트남 여대생의 지역별 신체만족도가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지역에 따른 일반적 특성의 결론은 지역에 따른 전공, 가정 월수입, BMI의 차이는 유의미하였으나, 연령의 차이는 없었다. 전공은 북부의 경우 ‘기타’가 가장 높았으며, 중부와 남부는 ‘경영계열’이 가장 높았다. 가정의 월수입은 북부와 중부의 경우 ‘2000만동 이상’이 가장 높았고, 남부는 ‘2000만동 이상’과 ‘500-1000만동 미만’이 높았다. BMI는 북부와 중부는 ‘정상체중’이 가장 높았으며, 남부는 ‘정상체중’과 ‘저체중’이 높았다.
신체만족도는 남부·중부·북부 순으로 신체만족도가 높았으며, 얼굴과 머리카락, 피부에서 지역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였고, 남부의 신체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외모관심도는 남부·북부·중부 순으로 나타났으며, 남부의 외모관심도가 가장 높았고, 중부의 외모관심도가 가장 낮다. 지역별 신체만족도가 외모관심도에 미치는 영향은 북부지역은 얼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외모관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고, 중부지역은 피부와 얼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외모관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남부지역은 키와 복부, 몸무게, 상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외모관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의 제한점은 베트남 여대생의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을 이해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하지만 설문지만을 통한 연구결과를 도출하여 구체적인 외모관리행동 범위를 규정함에 있어 다각적인 측면의 연구가 필요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베트남 여대생의 지역에 따른 외모관심도와 신체만족도를 알아보았으며, 베트남 뷰티산업의 소비계층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고, 또한 베트남 여대생들의 아름다운 외모관리 행동에 대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미와 미에 대한 개념의 변화는 사회, 과학기술, 문화적 통합과 교류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여성의 미에 대한 개념은 비교적 다양하고 복잡하다. 따라서 긍정적인 미적 가치를 구축하고, 증진하여 지역에 따른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이 분야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지역특성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