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Korean Soc Cosmetol > Volume 28(2); 2022 > Article
뮤지컬 <캣츠> 캐릭터의 분장디자인에 대한 연구 -실제 고양이를 모티브로-

Abstract

This study attempted to suggest Makeup designs with actual cats as motives to newly express characters in the musical <Cats>. For indepth research, nine major characters were chosen. Makeup images were matched and designed in conside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characters and the appearance and the personality of cat breeds. For example, Grizabella, Bombalurina, Victoria, and Old Deuteronomy Makeups were created with LaPerm, Bengal, Turkish angoras, and Norwegian forest cat breeds, respectively. In addition, Rum Tum Tugger, Jenny-Any-Dots, Macavity, Bustopher Jones, and Gus Makeup images were designed based on Korean short-haired, Abyssinian, American short-haired, ragamuffin, and Maine coon cat breeds, respectively. It is anticipated that the study results would be available as basic data for students in developing new Makeup designs.

I. 서 론

현대 사회의 빠른 경제성장은 소비자 삶의 질을 향상시켜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 이에 따라 현대인들은 더욱 다양한 볼거리를 원하게 되었고, 다양한 연령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문화산업이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문화산업 중에서 관객들의 시각과 청각을 자극하는 영화와 뮤지컬은 접근성이 용이하기 때문에 문화생활을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영화는 발전된 영상 기술로 시각적 표현의 한계를 뛰어넘어 다채로운 영상을 제공해주며,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관객들과의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작품 몰입과 만족감을 충족시켜준다(Lee, 2021). 뮤지컬은 창의적인 스토리에 대중적인 음악과 안무 그리고 재미 요소를 함께 갖고 있다. 또한 감성을 중요시하는 감성 소비자들의 문화생활에서 중요한 목록이 되었으며 공연상품은 물리적, 기능적 가치가 중요한 일반상품과는 달리 확연하게 다르기 때문에 감성적인 관객들의 충성도가 높다(Chai, 2013).
이처럼 영화와 뮤지컬이 대중들에게 활성화면서 무대 세팅, 카메라 연출 등 중요한 요소들이 있으나 관객들의 공감을 가장 크게 얻을 수 있는 것은 배우들이 극 중 캐릭터를 얼마나 잘 표현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외형으로 캐릭터의 이해를 돕는 분장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Sin & Kim, 2020). 분장은 관객들로 하여금 작품 속 캐릭터를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캐릭터에 맞는 새로운 인물을 창조해내는 역할을 한다. 캐릭터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분장을 하게 되면 상황에 맞지 않아 이질감을 느낄 수 있게 되며 그로 인해 작품 몰입에 방해가 되어 관객들에게 비난을 받을 수 있고, 작품의 의도가 다르게 해석되어질 수 있다. 따라서 분장은 전체적인 작품해석을 통해 극 중 캐릭터를 시각적으로 잘 표현해야 한다(Han, 2019).
<캣츠>는 국내에서 1994년부터 현재까지 총 뮤지컬 공연을 1,450회 이상 공연되었고,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아 뮤지컬 탄생 40주년 공연까지 진행된 작품이다. 또한 세계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2019년 12월에 판타지 영화로 제작되었고, 동물을 인간으로 형상화하는 과정에서 영화적인 요소가 삽입된 판타지로 재탄생하여 영화계나 뮤지컬 공연계에서 관심과 기대를 한 몸에 받았던 작품이다. <캣츠>에서 표현하는 캐릭터의 분장을 보면 정해진 배역마다 성격적 특징을 나타내는 캐릭터별 분장 방법이 정해져 있다. 이는 캐릭터의 시그니처(Signature)가 되기도 한다. 앞서 거론하였듯이 28년 동안 1,450회 이상의 공연에서 특유의 고착화된 분장으로 캐릭터를 표현하였다는 뜻이 된다. 시대적 변화로 인해 줄거리가 수정되고 배우가 교체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분장은 그에 따라 변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기존 <캣츠>의 캐릭터 디자인을 사진으로 제시하고, 캐릭터를 표현하는데 있어 새로운 분장 디자인을 제시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실제 고양이의 외형과 성격을 바탕으로 분장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차별화된 캐릭터 분장 디자인에 대한 의미 있는 접근이 될 것이며, 분장 디자이너와 미용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캐릭터 분장 디자인 제시 및 구현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로 제공하기 위함이다.

II. 이론적 배경

1. 분장의 개념

성격 창조나 역 인물화를 하여 시각적으로 표출함으로써 관객에게 납득을 시켜 외적으로 보여주는 목적으로 하는 것을 분장이라 한다. 분장은 모든 공연, 영상물 등에서 관객의 시각을 통하여 그 역할의 시대, 연령, 직업, 지위, 성격 등을 설명하기 위한 중요한 극적 요소이다. 배우와 배역 인물과의 이원성을 일원화시키기 위하여 인체에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안면을 포함한 모든 신체 작업으로 정의 할 수 있다(Lee, 2017). 시각적으로 표현되어 배역의 성격을 나타내 줌으로서 극에 대한 몰입도와 이해를 높여준다. 작품이 요구하는 배역 인물을 연기하고 배우 자신을 완전히 변화시키는 방법의 보조 수단의 하나로 분장을 하게 된다(Lee, 2017). 분장은 등장인물들이 스토리(Story) 전개에 따라 요구되며 특정한 캐릭터를 보여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그들의 심리적인 상태까지 보여줌으로써 사회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보게 되면 비언어 의사전달 수단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Seo, 2011). 분장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할 때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도구가 되며 극에서 배우의 아름다움을 최고치로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얼굴에 중심이 되어 보이지만 사실은 얼굴을 포함한 외모 전체의 조화를 이룬 종합 예술이다. 그러하므로 분장은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하며 상황에 맞는 캐릭터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Ju, 2016).

2. 캐릭터의 개념

캐릭터의 사전적 의미는 크게 두 가지 뜻을 가진다. 한 개인을 구별시켜주는 심리적 윤리적 자질과 소설이나 연극, 영화에 등장하는 사람 즉 허구적인 존재이다(Lee, 2019). 캐릭터는 오늘날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는 만큼 다양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캐릭터는 작품 구조 속에서 마치 살아 있는 인물처럼 자신의 인생 주체(Kim, 2015)가 되는 독특한 개성과 이미지가 부여된 존재로 등장인물을 통해 드러나는 인간의 본성(Jung, 2013)을 의미한다. 따라서 허구적인 존재로서의 캐릭터는 작품 내용에 의하여 독특한 개성과 이미지가 부여된 존재(Ju, 2016)이고 타인과 구분될 수 있는 개인의 특징이다. 이러한 캐릭터를 완벽하게 나타내기 위해서는 캐릭터 분장이 중요하다. 캐릭터 분장은 작가의 의도에 맞는 역할의 인물로 만드는 작업을 말하며 캐릭터 분장은 작중인물의 내면적 성격과 본성을 극 설정이나 상황에 적합하도록 외형적으로(Chang & Yang, 2005) 시각화하는 것으로 작중 인물의 정보와 특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공연물의 내용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Kim & Lee, 2009). 그렇기 때문에 관객들은 극중 인물의 성격과 심리 상태에 대한 이해와 전방적인 스토리 흐름에 대한 이해 폭을 넓힐 수 있고 극의 흐름과 의도를 이해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Kim, 2020).

3. 캣츠

T.S.엘리엇의 1939년 작품인 Old Possum's Book of Practical Cats(지혜로운 고양이가 되기 위한 지침서)에 나오는 14편의 시를 기초로 하여 탄생되어진 뮤지컬, 영화는 전체적 스토리보다는 춤과 노래를 통해 보여 지는 다양한 고양이들의 독특한 캐릭터와 삶의 모습, 이야기들, 그리고 고양이들을 통해 보여지는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1년에 단 하루,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는 고양이를 선택하는 운명의 밤. 기적 같은 기회를 잡기 위해 고양이들은 자신을 어필하며 이야기가 전개 된다. <캣츠>에서 표현하는 캐릭터의 분장을 보면 정해진 배역마다 성격적 특징을 나타내는 캐릭터별 분장 방법이 정해져 있어 특유의 고착화된 분장으로 캐릭터를 표현하였다. Table 1은 2008년과 2021년 <캣츠> 내한 공연 시 주요 캐릭터의 분장을 비교한 것이다. 2008년과 2021년 공연에서의 분장에 큰 변화가 없음을 알 수 있다.

III. 내용 및 방법

1. 연구 방법 및 범위

본 연구를 위하여 광주광역시를 비롯하여 전라남도, 전라북도에 거주하는 피부 질환이 없는 자 혹은 피부 치료를 받고 있거나 피부가 예민하지 않은 신체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만 20대 이상의 여성 9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캣츠>에 등장하는 등장인물 중 비중이 큰 캐릭터의 분장을 실제 고양이의 외형과 성격을 모티브(Motive)로 새로운 분장 디자인을 제시하여 9명의 인물을 9명이 각각 인물을 맡아서 캐릭터 분장 디자인에 따라서 계획표와 일러스트를 바탕으로 분장을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주요 등장인물 9개의 캐릭터는 그리자벨라, 봄발루리나, 빅토리아, 올더 듀터러노미, 럼 덤 터거, 제니애니닷, 맥캐버티, 버스토퍼존스, 거스이다.으며, 분장 실시 전 맨 얼굴 사진을 촬영한 후 분장을 진행하고 끝난 후에 분장이 적용된 얼굴 사진을 촬영하였다. 또한 생명윤리심의위원회(IRB)을 통과 받아 1041465-202103-HR-001-07 번호를 부여 받아 진행 되었다.
본 연구의 근거를 위한 방법은 연구에 관련된 영화, 뮤지컬 작품 설명과 캐릭터 분석에 관련된 논문 및 작품에 관련된 동영상, 사이트, 사진 등을 참고하였다. 또한 실제 고양이를 모티브로 삼아 진행되므로 캐릭터 특징과 어울리는 고양이를 찾아 그 고양이의 특징을 설명하고 외관적인 느낌을 표현하였으며, 실제 분장의 적용은 캐릭터를 표현할 때 효과적으로 시각화되어 보일 수 있는 안면 중심으로 분장을 진행하였고, 의상 연출은 논문의 난해성 우려가 있어 제외하였다.

IV. 결과 및 고찰

1. 그리자벨라

한 때 ‘화려한 고양이 그리자벨라(Grizabella the glamour cat)’라고 불릴 정도로 아름답고 화려했으나, 노쇠하고 초라해져 다른 고양이들이 어울려주지 않고 있는 신세가 되었다. 사람처럼 코트를 입고 굽 높은 구두를 신었으며, 코트는 넝마처럼 보잘것없으나 속에 입은 아름다운 옷과 장신구를 통해 과거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원래는 헤비사이드 레이어에 올라갈 수 있는 후보조차 아니었으나 그녀가 부르는 예전의 좋았던 시절이 그립지만, 앞으로도 희망을 잃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의 ‘Memory’에 감탄한 고양이들이 그녀에게 새로운 생명을 주기로 결정한다. 모티브가 되는 라팜(La perm)은 1982년 오레곤주의 농가에서 태어난 고양이며 갓 태어났을 때는 털이 직모이거나 약간 곱슬곱슬하다가 새끼 시절 털이 빠지면서 무모가 되고, 그 후에 굵으면서도 비단처럼 매끈하며 컬이 강한 털이 돋아난다. 품종화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라 팜은 농가의 고양이였던 성질이 많이 남아 있는지 지금도 뛰어난 쥐 사냥 실력을 발휘하는 워킹 캣으로 활약 중이다. 젊은 시절 아름답고 용감하며 활동적이었던 그리자벨라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고 사료되어 선정하였다.

2. 봄발루리나

관능적이고 섹시한 고양이로 자신의 성적 매력을 이용해 주의를 끌며 남자 고양이에게 인기가 많은 고양이이다. 자신이 아름답고 매력적이라는 것을 스스로 잘 알고 있으며, 의외로 주위를 잘 챙기는 따뜻한 면모가 있다. 모티브가 되는 벵갈(Bengal cat)은 1970년대 미국에서 집고양이와 야생 삵의 교배로 탄생한 고양이다. 호랑이나 표범과 같은 특유의 와일드한 외모를 갖고 있다. 삵과의 교배로 나온 혼혈인만큼 상당한 야성을 지니고 있다. 야성 덕분에 활동력이 무시무시하게 높은 편이라 밥도 잘 먹고 운동도 잘하고 다른 고양이보다 살이 잘 안 찐다는 건 장점으로 분류된다. 날씬하고 섹시하며 인기가 많은 봄발루리나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고 사료되어 선정하였다.

3. 빅토리아

아름다운 춤을 선보이며 가장 순수하고 순결한 하얀 고양이며 다른 고양이에게 용기를 주는 고양이이다. 이번 젤리클 무도회에서는 성인식을 거쳐서 성인 고양이가 되어 처음으로 아름다운 춤을 선보이며 그리자벨라의 손을 처음 잡아주어 그녀를 헤비사이드 레이어로 이끈다. 모티브가 되는 터키시 앙고라(Turkish angora)는 16세기 터키 앙카라에서 프랑스로 전해진 터키시 앙고라 고양이는 귀족들에게 큰 인기를 얻은 고양이였다. 터키시 앙고라는 흰 고양이로 유명하다. 털이 긴 장모종이며 체형은 늘씬한 편이다. 얼굴은 뾰족하고 귀는 크고 밑이 넓으며, 서로 붙어있다. 눈은 호두 모양에 위쪽으로 약간 기울었고, 오드아이와 블루아이를 가지고 태어난다. 고양이 중 제일 영리하고 눈치도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고, 성격은 상냥하고 정이 많아 충성심이 강하며, 활달하고 성미가 급한 편이고 장난을 좋아하고 재롱을 잘 부린다. 우아하고 아름다운 모습 때문에 인기가 많으므로 빅토리아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고 사료되어 선정하였다.

4. 올더 듀터러노미

최고 연장자로 지혜롭고 현명하며 모든 고양이의 사랑과 존경을 받는 고양이, 선지자 고양이라고 할 수 있다. 젤리클 고양이들에게는 스승님이자 오랜 조상님이기도 한 존재로서 모든 고양이들이 존경을 담아서 대한다. 무도회가 끝나고 새로운 생명을 받을 고양이를 정해서 헤비사이드 레이어로 인도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2막이 시작될 때 올드 듀터러노미는 고양이들에게 권면하는 노래를 부르는데, 이는 마지막에 모든 고양이들이 올드 듀터러노미가 한 권면을 기억하고 그리자벨라에게 마음을 열어 받아들이게 하는 큰 역할을 한다. 모티브가 되는 노르웨이 숲(Norwegian Forest cat)은 추위가 심한 노르웨이에서 자라 눈 속을 뛰어다니며 놀 만큼 추위에 강한 것으로 유명하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방수성이 뛰어난 풍성한 커버 코트와 공기를 함유하기 쉽도록 양이 많고 곱슬거리는 언더코트의 더블코트를 가졌다. 근육질의 몸, 몸을 더욱 커 보이게 하는 풍부한 코트, 긴 다리와 날렵한 콧대를 가진 대담한 성격으로 남을 위협하지 않는다. 아름답고 당당한 외모와 성격을 지녔으므로 모든 고양이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는 올드 듀터러노미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고 사료되어 선정하였다.

5. 럼 덤 터거

최고의 인기남이며 자기 주관이 뚜렷한 고양이이다. 다른 고양이들의 관심을 받기를 좋아하고 청개구리처럼 무슨 일이든 반대로 행동한다. 존재 자체만으로도 카리스마가 넘쳐 암고양이들에게 인기가 많고 까칠함과 도도함을 갖고 있으며 변덕이 심하여 반항아 고양이로 불린다. 모티브가 되는 코리안 쇼트헤어(Domestic Short-Haired cat)는 주택가나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한국산 고양이를 말한다. 영리하고 명랑 활발하며 감정의 변화와 폭이 큰 편이다. 주인에 대한 애정이 깊고 애교가 많으며, 다양한 컬러와 사랑스러운 외모를 가졌을 뿐만 아니라 상당히 건강한 편이어서 키우기도 쉽다는 장점이 있다. 잘생기고 카리스마 있는 외모의 럼 텀 터거를 표현하기에 적합하여 선정하였다.

6. 제니애니닷

낮 시간 동안 항상 앉아만 있어 매우 게을러 보이지만 사실상 밤이 되면 가장 바쁘게 움직이는 고양이며, 쥐와 바퀴벌레들에게는 어머니 같은 존재의 고양이이다. 모티브가 되는 아비시니안(Abyssinian)은 피라미드에서 출토된 고양이 모양의 조각상들은 아비시니안을 매우 닮았으며 고대 이집트의 벽화에서도 비슷한 고양이 모습을 확인할 수가 있다. 눈 주변에 아이라인과 비슷한 선이 있는데 이것이 이집트 벽화에 보이는 짙은 눈 화장의 원조가 되었다는 설까지 있을 만큼 고대 이집트에서는 이 고양이가 신성시되었다. 털이 굵고 뻣뻣하며, 몸매가 늘씬하고 호리호리하다. 장모종과 단모종이 있는데 장모종인 경우에는 ‘소말리’라고 한다. 외모에서는 귀티가 흐르나 성격은 정반대로 수다스럽고 분주한 성격이라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고 돌아다니면서 장난을 치는 것이 제니애나닷을 표현하기에 적합하여 선정하였다.

7. 맥캐버티

고양이들 사이에서 마피아 같은 존재이고, 악행을 일삼는 악의 중심의 고양이이다. 고양이에게 손을 뻗어 최면을 건 후 조종하는 능력이 있는데, 이 능력으로 젤리클 고양이들을 현혹하고 올드 듀터러노미를 납치하기도 한다. 주로 사용하는 마법은 순간이동으로, 목표물을 직접 또는 물체나 환술을 사용한다. 맥캐버티 분장 디자인의 모티브가 되는 아메리칸 쇼트헤어(American Short hair)는 머리가 크고 근육질에 우두머리 고양이 같은 스타일이나 최근 들어 얼굴이 작아지고 늘씬한 체형으로 개량되었다. 1800년대 후반 미국의 토착 고양이를 보존하기 위해 순종 교배가 시작되어 아메리칸 쇼트헤어라는 정식 이름을 갖게 되었다. 다양한 무늬가 있으나 80% 이상 줄무늬를 갖고 있으며, 쥐를 사냥하던 길거리의 고양이가 조상이었던 만큼 적응력이 뛰어나고 과식하는 특성이 있다. 뛰어난 적응력, 활동력과 함께 우두머리 같은 외형이 맥캐버티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고 사료되어 선정하였다.

8. 버스토퍼존스

맛있는 만찬과 선술집을 좋아하며 다른 고양이들의 존경어린 시선에 거드름을 피우는 모습을 보이는 고양이이다. 부자 고양이이자 미식가. 미식을 즐기는 탓에 거대한 몸집에 정장을 차려입고 나온다. 고양이계의 멋쟁이라고 불리며 젤리클 고양이들은 이 고양이와 만나고 인사하는 것을 큰 영광으로 여긴다. 젤리클 고양이는 아니나 젤리클 고양이들과 매우 친하다. 모티브가 되는 라가머핀(Ragamuffin)은 렉돌 고양이의 변종이며 1994년에 별도의 품종으로 확정된 고양이이다. 라가머핀은 상냥한 품성, 두껍고 토끼털 같은 털로 잘 알려져 있다. 근육이 있고 육중한 고양이 종으로서 드넓은 가슴을 갖춘 체형, 짧은 목을 지탱하는 어깨가 특징이다. 사회성이 좋고 영리하나 식탐이 있어 비만이 되기 쉽다. 멋진 외모와 사회성을 겸비하였으나 먹는 것을 좋아하는 특징이 버스토퍼존스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고 사료되어 선정하였다.

9. 거스

오랜 세월 동안 젤리클 멤버이며 젊은 시절 유명한 배우였지만 지금은 중풍을 앓고 있는 고양이이다. 모티브가 되는 메인쿤(Maine Coon)은 미국 북동부 메인 주에서 생겨난 품종으로 100년 전부터 미국 북부의 토착 고양이 사이에서 자연 발생한 장모 타입 고양이다. 복슬복슬한 털이 돋아난 꼬리가 마치 미국너구리 같아서 메인 주의 미국너구리라는 뜻을 가진 메인 쿤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체격은 크고 단단하며 듬직하고 다리는 짧은 편이다. 원래 쥐잡이용으로 기르던 토착 고양이였기 때문에 거드름 피우지 않는 성격이며 활동적이다. 장모지만 온몸의 털이 일정하게 길지는 않다. 성격이 온화하고 우호적이며 가정적이며 우아한 장모종의 분위기와 다루기 쉬운 토착 고양이 특유의 성질을 겸비하였으며, 출중한 외모, 품위를 갖춘 거스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고 사료되어 선정하였다.

V. 결 론

본 연구의 주제는 국내에서 1994년부터 현재까지 총 뮤지컬 공연을 1,450회 이상 공연되었고, 뮤지컬과 판타지 영화로도 제작되었던 <캣츠>의 분장디자인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캐릭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실제 고양이의 이미지를 파악하여 분석하여 캐릭터의 특징을 파악, 분장에 활용하였다. 광주여자대학교 생명윤리심의위원회(IRB)을 통과 받아 1041465-202103-HR-001-07 번호를 부여 받아 진행되었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그리자벨라는 라팜 고양이로 곱슬거리는 털과 활발한 이미지를 갖고 있어 젊은 시절 아름답고 용감하며 활동적인 모습과 비슷하여 선정했다. 분장 방법으로는 브라운컬러를 기본으로 하여 늙고 지친 피부표현과 나이가 들었으나 아름다운 용모 표현을 위해 아이라인을 강조하여 큰 눈을 표현하고 노즈 쉐딩으로 높은 콧대 연출과 입술은 누드 베이지 컬러를 사용하여 생기가 없고 나이 든 모습을 표현해주었다.
봄발루리나는 뱅갈 고양이로 특유의 와일드한 외모와 날씬한 체형을 갖고 있어 인기 많고 날씬한 몸매를 갖고 있으며, 섹시한 이미지가 비슷하여 선정했다. 분장 방법으로는 브라운 컬러를 기본으로 하며 핑크컬러를 사용하여 생기 있는 모습을 나타내고 섹시한 눈매 표현을 위해 길고 올라간 아이라인으로 그려준다. 노즈 쉐딩으로 높은 콧대를 표현해주고 입술은 엷은 핑크, 레드 컬러를 사용하여 생기 있는 모습을 표현해주었다.
빅토리아는 터키시 앙고라 고양이로 흰 털과 영리하고 눈치가 빠르며 상냥하고 재롱을 잘 부리며 정이 많아 인기가 많고 우아하며 아름다운 모습과 비슷하여 선정했다. 분장 방법으로는 화이트를 기본으로 하여 깨끗하고 밝게 피부표현을 해주며 순결한 이미지를 위해 큰 눈을 아이라인과 속눈썹을 사용해 강조해준다. 노즈 쉐딩으로 높은 콧대를 표현하고 입술은 핑크 컬러를 사용하여 사랑스러운 모습을 표현해주었다.
올드 듀터러노미는 노르웨이 숲 고양이로 풍성한 털과 대담한 성격을 갖고 있고 아름답고 당당한 외모와 성격을 지녔으며 모든 고양이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는 모습이 비슷하여 선정했다. 분장 방법으로는 엷은 브라운 컬러를 기본으로 하여 무늬가 돋보이도록 표현해주고 부드러우면서도 카리스마 있는 눈매 표현을 위해 아이라인으로 강조해주고 푸근한 인상을 주기 위해 콧볼을 넓게 잡아준다. 입술은 화이트 컬러와 옅은 베이지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이미지를 표현해주었다.
럼 텀 터거는 코리안 쇼트헤어 고양이로 명랑, 활발하며 감정의 변화 폭이 크고 잘생기고 카리스마 있는 모습이 비슷하여 선정했다. 분장 방법으로는 카멜 컬러를 기본으로 하여 블랙 컬러와 브라운 컬러로 무늬를 선명하게 표현해주고 잘생기고 카리스마 있는 눈매 표현을 위해 아이라인으로 강조시켜준다. 크고 강하게 코 모양을 잡아 잘생긴 고양이 모습을 나타내 주고 입술은 브라운 컬러와 화이트 컬러를 사용하여 또렷하게 입술 표현을 해주었다.
제니애니닷은 아비시비안 고양이로 수다스럽고 분주한 성격으로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고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이 비슷하여 선정했다. 분장 방법으로는 오우커 컬러를 기본으로 잡고 브라운 컬러로 털 포인트를 표현해주고 아이라인을 강조하여 큰 눈으로 나타내 주어 온순한 성격을 표현하고, 귀엽고 작은 코를 만들어주어 섬세한 성격 표현을 해준다. 입술은 라이트 오렌지 컬러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입매 표현을 해주었다.
맥캐버티는 아메리칸 쇼트헤어 고양이로 뛰어난 적응력과 활동력을 가지고 있고 우두머리 같은 외형이 비슷하여 선정했다. 분장 방법으로는 그레이 컬러를 기본으로 하여 블랙 컬러로 털을 표현해주고 가늘고 긴 눈을 표현하기 위해 눈꼬리를 올려 그려준다. 둥글고 큰 코로 만들어주어 무서운 이미지를 강조해주고 그레이 컬러를 사용하여 주고 위엄있는 입술을 표현해주었다.
버스토퍼존스는 라가머핀 고양이로 사회성이 좋고 영리하나 식탐이 많은 모습이 비슷하여 선정했다. 분장 방법으로는 블랙 컬러와 화이트 컬러를 기본으로 하여 털을 표현해주고 눈꼬리를 올려 그려주어 가늘고 긴 눈매를 표현해준다. 코끝을 둥근 코로 디자인하여 푸근한 인상을 나타내 주고 블랙 컬러로 웃는 인상의 입술 표현을 해주었다.
거스는 메이 쿤 고양이로 거드름을 피우지 않아 활동적이고 온화하고 우호적인 모습이 비슷하여 선정하였다. 분장 방법으로는 화이트 컬러를 베이스를 기본으로 하여 블랙 컬러로 털을 표현해주고 늙은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눈꼬리를 처지게 그려 표현한다. 높은 콧대와 코끝은 둥글게 나타내어 유순한 느낌을 표현해주고 입술은 컬러를 다 없애 생기가 없고 나이 든 모습을 표현해주었다.
본 연구는 <캣츠>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표현하기 위해 실제 고양이를 모티브로 한 이미지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캐릭터의 특징을 살려 실제로 캐릭터 분장 표현을 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캣츠>의 캐릭터별 분장 방법은 정해져 있으나 실제 고양이의 외모와 성격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은 캐릭터 분장에 대한 의미 있는 접근이었으며, 기존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분장 디자인을 제시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하고, 분장 디자이너와 미용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분장 디자인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되기를 기대해 본다.

Table 1.
Comparison of Makeup for performances in Korea in 2008 and 2021
JKSC-2022-28-2-291i1.jpg
Table 2.
Grizabella's Characteristics and motive
Characteristics motive
· She was a beautiful cat when she was young and was a member of Jellicle JKSC-2022-28-2-291i2.jpg
· brave enough to go out into the world years ago to experience the bigger and wider world
· It is now an old, shabby looking cat
· She miss her old glory, but I can't be a Jellicle member and I'm ostracized
Table 3.
Grizabella's makeup design and before and after
JKSC-2022-28-2-291i3.jpg
Table 4.
Bombalurina's Characteristics and motive
Characteristics motive
· sensual and sexy JKSC-2022-28-2-291i4.jpg
· It's popular with other cats, and you know it too
· I have the ability to take good care of my surroundings.
Table 5.
Bombalurina's makeup design and before and after
JKSC-2022-28-2-291i5.jpg
Table 6.
Victoria's Characteristics and motive
Characteristics motive
· pure and beautiful cat JKSC-2022-28-2-291i6.jpg
· she has a beautiful appearance as she dances an overwhelming solo dance
· leading other cats to the heavy side layer and giving them hope
Table 7.
Victoria's makeup design and before and after
JKSC-2022-28-2-291i7.jpg
Table 8.
Old Deuteronomy's Characteristics and motive
Characteristics motive
· A cat respected by all cats JKSC-2022-28-2-291i8.jpg
· wise and wise as the oldest
· Has the authority to nominate only one cat that can go to the heavyside layer
· An altruistic and leader character, such as persuading the cats to allow Grizabella to go to the Heavyside layer
Table 9.
Old Deuteronomy's makeup design and before and after
JKSC-2022-28-2-291i9.jpg
Table 10.
Rum Tum Tugger's Characteristics and motive
Characteristics motive
· A good-looking, subjective, and rebellious cat JKSC-2022-28-2-291i10.jpg
· Brain is fast and agile
· Popular with female cats
· Characters who know and enjoy their popularity
· He has a slender and resilient appearance, such as performing choreography with a high level of acrobatic difficulty
Table 11.
Rum Tum Tugger's makeup design and before and after
JKSC-2022-28-2-291i11.jpg
Table 12.
Jennyanydots's Characteristics and motive
Characteristics motive
· It is a cat that sleeps during the day and is active at night JKSC-2022-28-2-291i12.jpg
· Agile, slim and cheerful
· It is expressed with a gentle personality, given that it takes care of even mice and insects
Table 13.
Jennyanydots's makeup design and before and after
JKSC-2022-28-2-291i13.jpg
Table 14.
Macavity's Characteristics and motive
Characteristics motive
· An axis of evil and a mafia-like existence among cats JKSC-2022-28-2-291i14.jpg
· He has the temperament of a boss and knows how to use hypnosis and magic
· The brain is fast and tenacious
· For his own sake, he shows a selfish side, such as deceiving and abducting a fellow cat
Table 15.
Macavity's makeup design and before and after
JKSC-2022-28-2-291i15.jpg
Table 16.
Bustopher Jones's Characteristics and motive
Characteristics motive
· A cat that likes good dinners and pubs, a rich character JKSC-2022-28-2-291i16.jpg
· Because he enjoys food, he has a huge body
· It is a cat that shows signs of persevering in the respectful gaze of other cats
Table 17.
Bustopher Jones's makeup design and before and after
JKSC-2022-28-2-291i17.jpg
Table 18.
Gus's Characteristics and motive
Characteristics motive
· Cat, a famous actor when he was young JKSC-2022-28-2-291i18.jpg
· currently suffering from a stroke
· He was a member of Jellicle for a long time
· sickly character
Table 19.
Gus's makeup design and before and after
JKSC-2022-28-2-291i19.jpg

References

Chang, M. S., & Yang, S. H. (2005). A study of Makeup Artists and Character's Special Makeup Effects in the Twentieth Century's Fil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18(5), 224.
Chai, S. H. (2013). A Study on Reinforcing Musical Brand Value through Character Creative Makeup Desing -A Case Analysis of Representative Character Creative Musjcal-.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p.1.
Han, Y. S. (2019). Analysis of Characters from the Short Film ‘How in the world am I getting old when you are not coming back?’ and Movie Makeup. Master's thesis, SungKyul University, p.2.
Jung, S. (2013). Broadcast content storytelling, Seoul: Communication Books, p.85.
Ju, H. (2016). A Study on Relations between Performance and Makeup during the Character Development in Korean Movies. Doctoral dissertation, Chongju University, p.17, p.20.
Kim, G. S. (2015). A Study on Mythology Archetype in Melodrama Character.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p.34.
Kim, I. Y. (2020). The Reality of Female Characters Makeup of Dramas to be Produced Based on Webtoons.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p.19.
Kim, S. K., & Lee, I. S. (2010). A Study on the Characters and Costumes in Fantasy Movies-With a Focus on the Mythic Character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8(5), 224.
Lee, S. H. (2017). The Makeup Design of the Licensed Musical Performances -Focusing on the <CATS>-.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p.15, pp.15-16.
Lee, S. H. (2021). An Impact of the Character Image Implementation Elements on Viewing Satisfaction, Viewing Immersion, and Behavioral Intention -Focusing on the Kroean Films with Special Makeup Technique-. Doctoral dissertation, Hansung Universtiy, p.1.
Lee, S. J. (2019). Character, A Human being in a Story, Episteme, p.15.
Seo, H. S. (2011). The analysis on elements of character makeup expressed in Korean thriller films. Master's thesis, Kyungil Unversity Graduate School, p.16.
Sin, S. R., & Kim, S. H. (2020). A study on the Stage Makeup of the Musical <Chicago> Applying Physiognomy. Jornal of the Koran Society of Cosmetology, 26(3), 493.
TOOLS
METRICS Graph View
  • 0 Crossref
  •  0 Scopus
  • 1,453 View
  • 14 Download
Related articles


ABOUT
BROWSE ARTICLES
EDITORIAL POLICY
FOR CONTRIBUTORS
Editorial Office
69 Gwangju Yeodae-gil, Gwangsan-gu, Gwangju, 62396, Korea
Tel: +82-10-2825-6735   Fex: +82-62-950-3797    E-mail: beauty2007@hanmail.net                

Copyright © 2024 by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