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과 개인성향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Influence of Beauty Youtube Content Characteristics and Personal Tendencies on Behavioral Intentions

Article information

J Korean Soc Cosmetol. 2022;28(2):340-348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22 April 27
doi : https://doi.org/10.52660/JKSC.2022.28.2.340
1Master, Department of Cosmetology, Graduate School of Changshin University
2Professor, Department of Cosmetology, Changshin University
이주은1, 우미옥2,
1창신대학교 복지문화대학원 미용예술학과, 석사
2창신대학교 미용예술학과, 교수
*Corresponding author: Mi-Ock Woo Tel : +82-55-250-1211 E-mail : wmo5241@hanmail.net
이 연구는 2021년도 창신대학교 이주은의 석사학위 논문의 일부임
Received 2022 February 11; Revised 2022 March 22; Accepted 2022 April 5.

Trans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beauty Youtube content characteristics and personal tendencies influence behavioral intentions. For data analysis, JAMOVI 1.6.16 statistical program was used. To look into the sub factors of beauty Youtube content characteristics, personal tendencies, and behavioral intention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were conducted. To find influential relations between variables,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As a result, informativeness, playfulness, and reliability as sub factors of beauty Youtube content characteristics significantly influenced behavioral intentions, whereas sensation seeking and need for cognition as sub factors of personal tendencies gave no significant influence on behavioral intentions. Therefore, the important factors for viewers’ effective acceptance of information are to stimulate users’ curiosity that meets their needs in content, and to put entertainment factors for pleasure and creators’ personalities in content so as to induce users’ playfulness.

I. 서 론

스마트폰의 보편화와 초고속 인터넷 연결망인 LTE 기술의 발달로 개인의 모바일 기기 보유도와 인터넷 네트워크가 활성화 되면서 동영상의 이용유형이 변화되고 있다. 기존의 지상파 방송사가 정한 시간에 프로그램을 일방적으로 송출하던 방송을 시청하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실시간으로 원하는 방송을 이용자가 선택해서 시청하는 웹 콘텐츠 형태로 변화하였다(Lee, 2018). 또한, 기존의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넘어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즉, 이용자들이 콘텐츠 소비자임과 동시에 콘텐츠 생산자가 되는 방식이 나타나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조성되었다(Kwon, 2020). 현재 전 세계가 공유하는 유튜브는 가장 영향력이 막강한 동영상 플랫폼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시청하며 즉각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유튜브의 월 사용자는 19억 명에 달하며 전 세계인이 매일 유튜브에서 10억 시간 분량의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유튜브 이용자의 72.1%가 하루 평균 1시간 이상 유튜브 사용하고 있다(Lee, 2019). 유튜브의 소셜미디어 기능은 초국가적이고 초문화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였다(Park, 2020). 유튜브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의 주요한 유통 플랫폼으로서도 입지를 굳히고 있으며, 유튜브 전성시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유튜브 열풍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유튜브가 다른 SNS보다 선호되는 이유는 텍스트나 이미지로만 전달되는 정보 공유보다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시각 전달 방식의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Jang, 2020). 유튜브는 수용자의 상호작용성과 미디어 콘텐츠 제작의 용이성을 최대한 활용한 뉴미디어이자 소셜미디어로서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동영상 및 뉴스 검색과 댓글 읽기 등의 정보습득 기능, 댓글달기 등의 여론 형성 기능, 동영상 콘텐츠 재생산 기능, 다른 매체에 동영상 전달 및 공유 기능, 친구맺기와 같은 공동체 형성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Park, 2020).

전문적인 1인 미디어 방송 제작자들로 인해 유튜브의 콘텐츠가 풍부해 지면서 1인 미디어의 이용자들도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Lee, 2017). 최근에 요리나 먹방, ASMR, 뷰티와 같은 일상 생활을 주제로 하는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해당 분야의 유튜버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중에서도 메이크업이나 화장품, 헤어스타일, 피부, 네일, 타투 등과 같은 뷰티 분야의 콘텐츠를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업로드하는 사람을 뷰티 유튜버라고 한다.

유튜브 콘텐츠 등 현재 대표적인 트렌드라고 볼 수 있는 뷰티콘텐츠 영상은 소비자에게 뷰티 관련 정보를 다각도로 알려주며, 유튜브를 통한 뷰티콘텐츠의 수요와 공급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Kim, 2021). 이와 같이 유튜브를 이용한 개인 방송이 활성화되면서 콘텐츠의 소비성향이 유튜브 중심으로 변화 되고 있으며 뷰티콘텐츠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Oh, 2020). 최근 SNS상에서 뷰티유튜버의 동영상이 공유되고 인기가 상승되면서 이들의 파급력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렇듯 인기 뷰티유튜버의 사회적 영향력이 점차 확대 되면서 수많은 뷰티 제품 업체가 뷰티유튜버를 통해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이들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도 한다(Lee & Yang, 2019).

최근 인터넷 상에서의 콘텐츠 채널은 개인의 일상뿐만 아니라 광고 및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노출 시키고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고 정보를 탐색하던 것에서 SNS로 이어졌고 현재는 유튜브 채널에 대한 관심이 거의 집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뷰티 유튜브와 관련된 선행연구에서는 유튜브 뷰티콘텐츠의 이용만족도, 활용특성,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등의 연구(Oh, 2020; Kim & An, 2021; An & Jin, 2021)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유튜브 중에서 헤어, 피부미용, 네일, 메이크업, 화장품 등과 관련된 뷰티서비스를 중심으로 하여 콘텐츠특성과 개인성향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현재 뷰티크리에이터들의 활동이 유튜브 영상 채널을 통해 활발해 지면서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써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사용자 간의 개방된 온라인 플랫폼으로 상호 공유되면서 유튜브 뷰티콘텐츠 특성과 개인성향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이 개인성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함으로써 뷰티 유튜브 콘텐츠 기획 및 제작과 뷰티 산업 발전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II. 이론적 배경

1.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과 개인성향

유튜브(YouTube)는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으로서 전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동영상 공유 및 호스팅 사이트로 이용자가 영상을 올리고 시청하며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다. 뷰티콘텐츠를 제작하여 올리는 주체는 패션 브랜드, 공연 예술 기획사, 화장품 기업, 메이크업 아티스트, 헤어 아티스트 등과 같은 미용 전문가인 뷰티 크리에이터, 일반인 뷰티 크리에이터, TV, 잡지 미디어 등으로 구분된다(Son, 2018). 현재 콘텐츠 이용자들은 개인의 욕구와 목적 및 필요성에 동기를 두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 특정 콘텐츠를 선택하고 이용한다(Han, 2016). 개인 성향이 수용자의 미디어 콘텐츠 선택 및 이용에 중요한 이유는 이용과 충족 접근법과 연결하여 생각할 수 있는데, 이용과 충족 접근은 수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자신들의 욕구 충족을 대중 매체를 이용하며, 특정 매체나 콘텐츠가 이러한 욕구를 만족시킨다면, 수용자들은 이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성향이 있다(Yang, 2011; Shin, 2012).

감각추구성향은 신체적, 사회적, 법적 그리고 재정적 위험을 감수하면서, 다양하면서 동시에 복잡하고 강한 감각이나 경험을 추구하려는 욕구라고 정의된다(Lim, 2015). 감각추구성향의 경우 진기적, 충동적, 탐색적, 흥분적인 요소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요소를 통해 인체의 도파민 신경과 민감한 관련을 맺는다고 하였다(Jeong & Kawk, 2021).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자극성이 강한 메시지와 감각적인 가치가 높은 미디어의 메시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Stephenson & Palmgreen, 2001).

인지욕구는 생각하는 것을 즐기는 개인의 내재적 성향을 일컫는다(Cacioppo & Petty, 1984). 인지욕구는 정보추구 행위와 깊은 연관성을 보이며 인지욕구가 높을수록 정보를 구성하고 평가하고 세분화 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Kim et al., 2009). 이러한 개인의 인지욕구라는 동기적인 성향은 설득 효과 차원뿐 아니라 대중 매체 이용과도 관계가 있으며, 인지 욕구가 높은 사람들은 정보전달성이 높은 미디어와 시각적으로 단순한 콘텐츠를 더 선호한다(Yang, 2016). Shin(2012)은 소셜커머스를 중심으로 한 인지된 위험, 사이트 품질, 소비자 개인성향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는 개인성향이 정보 공유의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Lee(2019)는 유튜브 특성과 개인성향이 이용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매개변수인 몰입 수준인 즐거움, 주의집중, 시간왜곡 모두 개인성향의 하위변수인 감각추구성향과, 인지적 욕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과 행동의도

행동의도는 어떠한 대상에 대해 소비자들의 태도가 만들어지는 순간부터 이어지는 미래 행동에 대한 방향, 이 결과를 밖으로 표출 하려고 하는 소비자의 행동의지와 믿는 대로 행동하고자 하는 신념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Boulding et al., 1993). 이것을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대하여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해 지각된 감정, 소비행동 후 갖는 내적 심리반응 및 경험 등을 토대로 미래에 나타날 행동을 계획하려고 하는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의지 및 신념이다(Lee, 2007). 또한 행동의도는 상품에 대해 평가하거나 소비행동과 연관지어 형성되어지며 미래에 나타날 행동을 의미한다. 미디어에 대한 지속이용의도는 미디어 이용 경험에 기대 이상의 만족과 보상이 주어지는 경우, 미디어 이용자는 이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게 되고, 결국 그 미디어를 지속적으로 선택하려는 경향을 의미한다고 설명하였다(Yoo & Park, 2018).

서비스전달 과정에서 서비스 종업원과 이용고객과의 관계에 의해 고객의 행동의도가 생성되며, 고객의 만족 또는 불만족의 평가 과정을 통해 서비스 이용 후 생성되는 인식으로, 고객의 의사결정 프로세스의 한 단계이다(Lee, 2018). Kim(2021)은 유튜브 뷰티콘텐츠 특성의 하위 요인 중에서 정보성, 오락성, 신뢰성이 높을수록 지속적인 이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Yoon et al.(2020)의 연구에서는 유튜브 브이로그의 모든 이용 동기가 이용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Lee(2021)의 연구에서는 뷰티 유튜브 콘텐츠 특성 중에서 신뢰성, 정보성, 상호작용성, 오락성이 높을수록 이용자들의 재시청 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Park & Kim(2021)는 온라인에서 체험마케팅은 관계행동, 감성감각, 지성인지에서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구매태도와 구매충성도의 주요한 요인이라고 하였다.

III. 내용 및 방법

1. 연구문제

본 연구에서는 뷰티 유튜브 콘텐츠 특성과 개인성향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 개인성향, 행동의도 요인은 어떠한가?

셋째,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과 개인성향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연구대상 및 기간

본 연구의 조사 기간은 2021년 1월 25일부터 2021년 2월 10일까지 부산, 경남지역의 10대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 방법에 의해 추출되었다. 온라인 설문지로 수집하여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368부를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3. 측정도구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 방법은 설문지법을 이용하였으며, 설문 문항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방법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 문항은 선행연구(Kim, 2020)를 바탕으로 정보성, 유희성, 상호작용성, 신뢰성으로 총 16개의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Cronbach’s α 값은 각각 정보성 .876, 유희성 .844, 상호작용성 .853, 신뢰성 .860으로 확보되었다. 개인성향은 선행연구(Kwon, 2020)를 바탕으로 감각추구성향, 인지욕구성향으로 총 10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인지욕구성향은 .919, 감각추구성향은 .931로 확보되었다. 그리고 행동의도 문항은 선행연구(Jang, 2020)를 바탕으로 총 4문항을 사용하였으며 .879로 확보되었다. 이와 더불어 뷰티 유튜브콘텐츠 이용실태 4문항과 인구통계학적 5문항도 추가하였다.

4. 자료분석 방법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JAMOVI 1.6.16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빈도분석과 백분율로 산출하였으며,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 개인 성향, 행동의도의 하위차원은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추출방식은 Minimum resi duals, 로테이션은 oblimin, 요인수는 평행분석(paralled analysis)을 적용하였다.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값을 확인하여 검정하였고, 측정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피어슨의 상관분석과 변수들간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IV. 결과 및 고찰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연령의 경우 20세가 123명(33.4%), 직업은 학생이 158명(43.1%)으로 가장 많았다. 최종 학력은 대학(교) 졸업이 169명(45.9%), 월평균 소득은 50만원 미만이 150명(40.8%)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결혼 여부는 미혼이 255명(69.3%), 기혼이 113명(30.7%)으로 미혼상태인 경우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Table 1).

Demographic characteristics

2.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1)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 요인분석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에 대해 하위요인이 어떻게 분류되는지 파악하고자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Minimum residuals 추출방식과 oblimin 로테이션을 적용하였으며, 요인수는 평행분석(parallel analysis)을 적용하였다. 요인분석의 모형적합도는 TLI값은 0.983으로 적절하였다. KMO 측도의 값은 0.919로 양호하였고, Bartlett의 구형성 검증 결과 값도 χ2=3093.57(df=105, p<.001)로 적절하였다. 뷰티 유튜브 콘텐츠 특성의 전체 분산 설명량은 62.976%로 설명력이 적절하며, 총 4요인으로 구성되었다. 구성된 문항은 신뢰성, 정보성, 상호작용성, 유희성으로 명명하였다. 뷰티 유튜브 콘텐츠 특성의 내적 일관성 검증을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정보성의 Cronbach’s α값은 0.843, 상호작용성은 0.848, 유희성은 0.856으로 나타났다(Table 2).

Factor analysis on beauty Youtube content characteristics

2) 개인성향

개인성향에 대해 하위요인이 어떻게 분류되는지 파악하고자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Minimum residuals 추출방식과 oblimin 로테이션을 적용하였으며, 요인수는 평행분석을 적용하였다. 요인분석의 모형적합도는 TLI값은 0.915로 적절하였다. KMO 측도의 값은 0.860으로 양호하였고, Bartlett의 구형성 검증 결과 값도 χ2=1729.549(df=45, p<.001)로 적절하였다. 개인성향의 전체 분산 설명량은 54.747%로 설명력이 적절하며, 총 2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구성된 문항은 인지욕구형과 감각추구형으로 명명하였다. 개인성향의 내적 일관성 검증을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인지욕구형의 Cronbach’s α값은 0.815로 나타났으며, 감각추구형은 0.861로 나타났다(Table 3).

Factor analysis on personal tendencies

3) 행동의도 요인분석

행동의도에 대해 하위요인이 어떻게 분류되는지 파악하고자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Minimum residuals 추출방식과 oblimin 로테이션을 적용하였으며, 요인수는 평행분석을 적용하였다.

요인분석의 모형적합도는 TLI값은 1.008로 적절하였다. KMO 측도의 값은 0.811로 양호하였고, Bartlett의 구형성 검증 결과 값도 χ2=766.532(df=6, p<.001)로 적절하였다. 행동의도의 전체 분산 설명량은 72.043%로 설명력이 적절하며, 총 2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행동의도의 내적일관성 검증을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Cronbach’s α값은 각각 0.799, 0.843으로 나타났다(Table 4).

Factor analysis on behavior intentions

3.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 개인성향, 행동의도 간의 상관관계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피어슨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관계혜택, 관계품질, 지속의도 간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Table 5). 즉, 높은 수준의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정보성, 유희성, 상호작용성, 신뢰성)은 높은 수준의 개인성향 및 행동의도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 중 신뢰성과 개인성향 중 인지욕구형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Correlations between beauty Youtube content characteristics, personal tendencies, and behavioral intentions

4.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과 개인성향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과 개인성향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단계는 통제변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영향을 통제하기 위해, 통제변수만을 투입하여 종속변수인 인지욕구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통제변수는 연령, 직업, 월평균 소득, 결혼, 학력을 사용하였으며, 연령은 10대, 직업은 공무원, 월평균 소득은 50만원 미만, 결혼은 기혼, 학력은 고졸이하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2단계에서는 통제변수와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정보성, 유희성, 상호작용성, 신뢰성)과 개인성향(감각추구성향, 인지욕구성향)이 종속변수인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해 R2 변화량의 유의도를 확인하였으며, 회귀모형은 모형1(F=1.504, p>0.05)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모형2(F=21.087, p<0.001)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모형1에서 6.8%(R2=0.068)로 나타났고, 모형2에서는 58.6% (R2=0.586)로 나타났으며, 모형1과 모형2의 설명량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분석(△ R2=0.517, p<0.001)되었기 때문에 모형2를 최종 연구모형으로 선정하였다. 분산팽창지수(Variance Inflation Factor: VIF)는 모두 10미만으로 나타나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최종연구모형인 모형2에서 회귀계수의 유의성 검증 결과,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중에서 정보성(β=0.217, p<0.001), 유희성(β=0.340, p<0.001)과 신뢰성(β=0.320, p<0.001)이 행동의도에 모두 정(+)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보성, 유희성과 신뢰성이 높은 수준일수록 행동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 중에서 상호작용성과 개인성향인 감각추구성향과 인지욕구성향은 모두 행동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Kim(2021)은 유튜브 뷰티콘텐츠 특성이 유튜브 뷰티콘텐츠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유튜브 뷰티콘텐츠 특성의 하위 요인 중에서 정보성, 오락성, 신뢰성이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Yoon et al.(2020)은 유튜브 브이로그의 모든 이용 동기가 이용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본 연구의 정보성, 유희성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한편, Lee(2021)의 유튜브 콘텐츠 특성이 뷰티 유튜브 콘텐츠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뷰티 유튜브 콘텐츠 특성 하위요인 중 신뢰성, 정보성, 상호작용성, 오락성이 재시청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 요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유는 이용자들이 뷰티 유튜브를 지속적으로 시청하려는 행동의도에서 의사소통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Nam & Jin(2021)는 이용특성 중 신뢰성과 상호작용성에서 신뢰할만한 객관적인 정보의 신뢰성을 자각할수록 고객충성도를 높인다고 하였다. 위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본 연구에서는 정보성, 유희성, 신뢰성이 행동의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개인성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따라서 뷰티 유튜브 콘텐츠 제작자는 잘못된 정보보다 시청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뷰티와 관련한 유용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하여 이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뷰티 유튜브 콘텐츠로 제작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시청자가 효과적으로 정보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속에 이용자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호기심을 자극하고,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오락적인 요소와 크리에이터의 개성이 담긴 표현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유희적인 만족감을 극대화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사료된다.

V. 결 론

본 연구는 10대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과 개인성향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을 정보성, 유희성, 상호작용성, 신뢰성으로 설정하고 개인성향은 감각추구성향과 인지욕구성향을 행동의도와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 연령의 경우 20대가 33.4%로 제일 많았으며, 최종학력의 경우 대학(교) 졸업이 45.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직업은 학생이 43.1%로 가장 많았으며, 월평균 소득은 50만원 미만이 40.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혼여부는 미혼인 상태인 경우가 69.3%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과 개인성향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개인성향의 하위요인인 감각추구성향과 인지욕구성향은 모두 행동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 중 정보성, 유희성과 신뢰성이 행동의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뷰티 유튜브 콘텐츠특성과 이용자의 개인성향에 따른 행동의도까지 실제 뷰티 유튜브를 주로 이용하는 대상자를 중심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관련 산업 종사자들에게 이용자에 대한 정보제공을 통해 뷰티 유튜브 채널과 산업 발전에 주요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유튜브는 단순히 동영상 시청을 넘어서 각 분야의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를 제공하는 멀티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뷰티트렌드와 유튜브 자체 1인 미디어 방송에서의 트렌드 변화를 충분히 파악하여 유튜버 개인 채널인 1인 방송이 가지는 특성과 컨셉, 분위기 등의 요인을 추가하여 동영상 제작으로 이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지속적으로 뷰티 유튜브를 이용하고자 하는 행동의도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유튜브 채널 내에서 뷰티 유튜브로 한정하기에는 카테고리가 광범위하였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범위와 대상에 대한 설정을 명확하게 한정 지어 연구하면 더욱 심도 깊은 연구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연구 대상이 지역적 한계가 있었으며, 10대 이상의 여성 중 뷰티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세대 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뷰티 유튜브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온라인 설문지로 수집하는 과정에서 정확한 필터링이 되는 데는 무리가 있었다. 추후 후속 연구에서는 더 넓은 지역을 대상으로 현재 유튜브의 핵심 이용자층인 MZ세대를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미래 사회의 주체가 될 젊은 세대들의 특성이 반영되어 비교분석이 되면 더욱 유용한 연구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The influence of beauty Youtube content characteristics and personal tendencies on behavioral intentions

References

1. An E. S., Jin Y. M.. 2021;The Impact of YouTube Beauty Contents on User Satisfaction and Job Preparaton Behavior: Focusing on Beauty Majors. J. Ko. Soc. Cosmetol 27(1):160–169.
2. Boulding W., Kalra A., Staelin R., Zeithaml V.. 1993;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 quality: From expectations to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0(1):7–27.
3. Cacioppo J. T., Petty R. E., Kao C. F.. 1984;The Efficient Assessment of Need for Cognition.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8:306–307.
4. Han, M. W. (2016).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of Internet Personal Broadcasting Users: Focusing on viewing motivation, doctor's social interaction, and social presence, A Master's Degree thesis at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p14.
5. Jang, J. Y. (2020). The Effect of Motivation to Watch Beauty YouTube on the Inter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of Doctors: Gwangju Metropolitan City College Students. Ho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Gwangju. p4.
6. Jung S. K., Kwak J. S.. 2021;The effect of Lapo on trust and word of mouth intention according to the consumer's sense-seeking tendency in the home furnishing market and the company's spatial strategy. Merchandology Research 39(1):41–51.
7. Kim H. J., Ahn C. R.. 2021;Evaluating the Association between Beauty YouTube Usage Motivation, Self-esteem and Coworker Relationship of Male Workers in their 30s. J Invest Cosmetol 17(4):465–474. https://doi.org/10.15810/jic.2021.17.4.014.
8. Kim M. G., Kang J. W., Jung Y. K.. 2019;How viewers' personal characteristics affect the evaluation, attitude, and interaction behavior of two-way advertising. Journalism and Science 9(2):77–124.
9. Kim, S. B. (2020). Effect of women's satisfaction with the characteristics of YouTube beauty content o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intention to continue using it. Han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Social Culture and Administrative Welfare. p89.
10. Kwon, M. K. (2020). The effect of YouTube's one-person media content characteristics on immersion,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Seoky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Ph.D. thesis, Seoul. p144.
11. Lee, B. M. (2019).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YouTube users' channel subscription and satisfaction. Dongg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Seoul.
12. Lee, H. J. (2021). The effect of beauty YouTube content characteristics and beauty YouTuber characteristics on beauty YouTube content satisfaction. Kyungil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Gyeongbuk. p54.
13. Lee H. L., Yang M. H.. 2019;Analysis of the criteria for determining public confidence of single-person media: Focusing on beauty YouTubers. Consumer Studies 30(6):75–95.
14. Lee, I. P. (2017). University research on the flow and quasi-social interaction of YouTube single media broadcasting.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Seoul. p3.
15. Lee, J. M. (2019). YouTube, 86% in video appshare... #1 overwhelming]. Chosun Biz, Retrieved March 12, 2020, from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02/2019010201075.html.
16. Lee J. S.. 2007;The effect of customer evaluation factors on emotional response and behavioral intention in service contact-centered on luxury hotels in Busan. Korean Tourism Management Association 22(2):12–36.
17. Lee, S. H. (2019). The ripple effect and meaning of YouTube https://spri.kr/posts/view/22578?code=industrial_trend (2021.07.19.).
18. Lim J. Y.. 2015;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internal boredom tendency and external boredom tendency and game addiction: mediating effect of sensory pursuit tendency. The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 Association 15(5):317–326.
19. Nam H. J., Jin Y. M.. 2021;The Effect of Hairdresser's Job Crafting on Customer Orientation and Work Performance. J. Kor. Soc. Cosmetol 27(6):1427–1436. https://doi.org/10.52660/JKSC.2021.27.6.1427.
20. Oh J. S.. 2020;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viewing satisfaction on beauty YouTube and K-beauty. Journal of Small and Medium Business Convergence 10(12):175–182.
21. Park D. C.. 2020;The effect of YouTube use on the audience's perception and attitude of the importance of issues. Digi Convergence Research 18(5):411–416.
22. Park K. H., Kim H. E.. 2021;The Effect of Hair Beauty Online Shopping Experience Marketing on Purchase Intention. J. Kor. Soc. Cosmetol 27(4):1012–1020. https://doi.org/10.52660/JKSC.2021.27.4.1012.
23. Shin, K. B. (2012). A study on motivation and personal orientation for using smartphone entertainment applications. So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p39.
24. Son, H. J. (2018). Analysis of beauty YouTuber's video content. Konk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Seoul.
25. Stephenson M. T., Palmgreen P.. 2001;Sensation Seeking, Perceived Message Sensation Value, Personal Involvement and Processing of Anti-marijuana PSAs, Communication Monograph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68:49–71.
26. Yang, M. H.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 orientation and television program type preference. Paper of the Korean.
27. Yang M. H.. 2016;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shopping impulse purchasing tendency and personal tendency. The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 Association 16(5):710–719.
28. Yoo, J. H., & Park, J. Y. (2018). Focusing on the case of Netflix, a factor study on the intention of global OTT service users to continue using i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Research. No.102, 46-79.
29. Yoon J. Y., Yoo J. Y., Lee J. S.. 2020;Effect of motivation and user characteristics on usage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for YouTube Vlog. Korean Content Association 20(4):189–201.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

Table 1.

Demographic characteristics

Variable Category Frequency (persons) Percentage (%)
Age group 10s 100 27.2%
20s 123 33.4%
30s 49 13.3%
40s and older 96 26.1%
Occupation Public official 46 12.5%
Others 24 6.5%
Office worker 25 6.8%
Business running & self-employment 19 5.2%
Service work 36 9.8%
Professional work 40 10.9%
Housework Student 19 5.2%
Education High school student 158 43.1%
Graduated from high school 46 12.5%
Graduated from university 169 45.9%
University student 53 14.4%
Middle school student 48 13.00%
Monthly average income one million ≤ and > two million 43 11.7%
two million ≤ and > three million 69 18.8%
three million ≤ and > four million 27 7.3%
four million ≤ 42 11.4%
> 500,000 150 40.8%
500,000 ≤ and > one million 37 10.1%
Marriage Married 113 30.7%
Unmarried 255 69.3%
Total 368 100

Table 2.

Factor analysis on beauty Youtube content characteristics

Factor Question Loading
informativeness Beauty Youtube offers the beauty information I don't’ have. .856
I am able to get knowhow related to beauty through beauty Youtube. .792
I am able to obtain the latest information on beauty through beauty Youtube immediately. .588
The information obtained through beauty Youtube is useful. .534
Eigenvalue: 2.366, Percentage of variance: 15.776 Percentage of cumulative variance: 32.836 Cronbach’s α: 0.843
Reliability The information of the beauty Youtube I watch is reliable. .865
I think that the beauty Youtube I watch is fair. .777
The information of the beauty Youtube I watch has almost no errors. .768
It is easy to find the sources of the information of the beauty Youtube I watch. .539
Eigenvalue: 2.559 Percentage of variance (%): 17.06 Percentage of cumulative variance: 17.06 Cronbach’s α: 0.857
Interactivity Beauty Youtube responds to users’ opinions and questions. .802
Beauty Youtube is able to communicate with users. .736
Beauty Youtube makes it possible to express my opinions and ideas in the form of comments. .697
Beauty Youtube generates empathy with me. .442
Eigenvalue: 2.337, Percentage of variance (%): 15.578 Percentage of cumulative variance: 48.414 Cronbach’s α: 0.848
playfulness Beauty Youtube is more interesting than TV or game. .828
When watching Youtube, I feel that time goes fast. .817
While using Beauty Youtube, I feel pleasant. .661
Eigenvalue: 2.184 Percentage of variance (%): 14.561 Percentage of cumulative variance: 62.976 Cronbach’s α: 0.856
TLI=0.983, KMO=0.919, Bartlett’s χ²=3093.57 (df=105, p<.001)
***

p<.001

Table 3.

Factor analysis on personal tendencies

Factor Question Loading
Need for cognition People tell me that I am a logical person. .832
I am very active for things that require a lot of thinking. .767
I solve complicated problems well. .741
I like discussion. .668
I enjoy learning a new solution to a certain problem. .594
Eigenvalue: 2.797, Percentage of variance (%): 27.969, Percentage of cumulative variance: 27.969 Cronbach’s α: 0.815
Sensation seeking I easily take on challenge for adventurous things. .855
I always pursue something new and novel. .720
I like getting around with my friends who have a freewheeling lifestyle. .718
I like exploring some strange places. .698
When I stay home long, I feel bored. .513
Eigenvalue: 2.678, Percentage of variance (%): 26.779, Percentage of cumulative variance: 54.747 Cronbach’s α: 0.861
KMO=.860, RMSEA=.6700, TLI=.983, BIC=-13.4, Bartlett’s χ²=1236 (df=15, p<.001)
***

p<.001

Table 4.

Factor analysis on behavior intentions

Factor Question Loading
Behavioral intention I will do the styling introduced in Beauty Youtube. .882
I will buy the products introduced in Beauty Youtube. .663
Eigenvalue: 1.503, Percentage of variance (%): 37.582, Percentage of cumulative variance: 37.582 Cronbach’s α: 0.799
Behavioral intention I will keep using the subscribed Beauty Youtube channel. .950
I will recommend and share Beauty Youtube to and with other people. .521
Eigenvalue: 2.678, Percentage of variance (%): 34.461, Percentage of cumulative variance: 72.043 Cronbach’s α: 0.843
TLI=1.008, KMO=0.811, Bartlett’s χ²=766.532 (df=6, p<.001)
***

p<.001

Table 5.

Correlations between beauty Youtube content characteristics, personal tendencies, and behavioral intentions

Behavioral intention Personal tendency Sensation seeking Need for cognition Content characteristics Informativeness Playfulness Interactivity Reliability
Behavioral intention
Personal tendency 0.225 ***
Sensation seeking 0.221 *** 0.858 ***
Need for cognition 0.159 ** 0.840 *** 0.442 ***
Content characteristics 0.732 *** 0.282 *** 0.246 *** 0.233 ***
Informativeness 0.580 *** 0.155 ** 0.142 ** 0.120 * 0.799 ***
Playfulness 0.623 *** 0.325 *** 0.248 *** 0.306 *** 0.779 *** 0.516 ***
Interactivity 0.531 *** 0.267 *** 0.220 *** 0.234 *** 0.845 *** 0.576 *** 0.512 ***
Reliability 0.659 *** 0.169 ** 0.189 *** 0.096 0.832 *** 0.545 *** 0.531 *** 0.621 ***
***

p<.001

Table 6.

The influence of beauty Youtube content characteristics and personal tendencies on behavioral intentions

Category Model 1
Model 2
B β t B β t
Control variable (Constant) 3.426 12.079*** -0.173 -0.595
Age group 20s -0.015 -0.02 -0.093 0.227 0.296 2.017*
30s -0.102 -0.133 -0.443 0.138 0.18 0.886
40s and older -0.172 -0.224 -0.681 0.277 0.36 1.607
Occupation Others 0.354 0.462 1.549 0.183 0.238 1.178
Office work -0.032 -0.042 -0.157 -0.058 -0.075 -0.41
Business running and self-employment -0.054 -0.071 -0.257 0.151 0.196 1.051
Service work 0.16 0.209 0.806 0.186 0.242 1.366
Professional work 0.155 0.201 0.9 0.138 0.18 1.188
Housework -0.159 -0.207 -0.667 0.076 0.099 0.468
Student 0.46 0.599 1.853 0.252 0.328 1.501
Monthly average income (KRW) one million ≤ and > two million 0.079 0.102 0.377 -0.118 -0.153 -0.831
two million ≤ and > three million 0.01 0.013 0.047 0.023 0.029 0.156
three million ≤ and > four million 0.18 0.234 0.714 -0.053 -0.069 -0.31
four million ≤ 0.391 0.509 1.551 -0.059 -0.077 -0.342
500,000 ≤ and > one million 0.026 0.033 0.162 -0.13 -0.169 -1.201
Marriage Unmarried -0.164 -0.214 -1.001 0.027 0.036 0.246
Education High school education and higher 0.004 0.005 0.028 -0.099 -0.129 -1.085
Beauty Youtube content characteristics Informativeness 0.263 0.217 4.557***
Playfulness 0.298 0.34 7.054***
Interactivity 0.03 0.029 0.575
Reliability 0.354 0.32 6.373***
Personal tendency Sensation seeking 0.039 0.043 1.014
Need for cognition -0.006 -0.006 -0.142
F 1.504 21.087***
R2 0.068 0.586
R2adj 0.023 0.558
∆R2 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