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하 하디드 건축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한 헤어디자인 연구

A Study on the Hair Design That Adopted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Zaha Hadid's Architecture

Article information

J Korean Soc Cosmetol. 2022;28(3):459-468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22 June 30
doi : https://doi.org/10.52660/JKSC.2022.28.3.459
1Adjunct Professor, Department of Oriental Beauty Art, Wonkwang Digital University
2Adjunct Professor, Department of Beauty Art, Doowon Techinical University
서선민1, 이명주2,
1원광디지털대학교 한방미용예술학과, 겸임교수
2두원공과대학교 뷰티아트학과, 겸임교수
*Corresponding author: Myoung-Joo Lee Tel : +82-32-327-7770 E-mail : mjlove84kr@hanmail.net
Received 2022 March 1; Revised 2022 April 4; Accepted 2022 May 9.

Trans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onstitutive and geometric formativeness from architecture designed by Zaha Hadid. We made total 4 hair design work based on analysis and the result are as follows. First, We analyze Zaha Hadid’s formativeness according to period of beginning, middle and latter in order to understand background of formation. At the beginning, the architecture was effected by de-constructivism so it features atypically geometric structure with dynamical- diagonal line. At the middle, irregular curves shows dynamic and the combination of porosity and systematic shows formativeness. At the end, the structure shows more curve used flexibly. Second, We analyze Zaha Hadid’s 4 representative architecture and realize that the architecture shows flexible and informal feature due to diagonal wall, leaned-column, systematic curve, repeated diagonal line and curve. Third, we are motivated by Zaha Hadid’s 4 representative architecture and finally make creative hair design work. Work 1 is motivated by Vitra Fire Station that features sharp direction and asymmetry. Work 1 shows informal beauty of a sculpture. Work 2 is motivated by Galaxy Soho that features repeated and intersected soft and curve. Work 2 shows repeated and successive pattern in three dimension. Work 3 is motivated by Heydar Aliyev Cultural Centre that features flexible curve. Work 3 shows a sense of balance with S and C curve overlapped. Work 4 is motivated by Dongdaemun Design Plaza that features harmony of irregular and asymmetric. Work 4 shows soft and rhythmical beauty by using smooth and gross texture together. Additionally It has voluminous style and an air of mystery thanks to ash blue color. The research is to make creative hair design work motivated by Zaha Hadid’s architecture. The preceding research of hair design which has something to do with architecture is limited, specially when with Zaha Hadid’s architecture. The significance of research is to develop creative hair design.

I. 서 론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현대인들은 개성과 가치관의 다양화를 추구하며, 매스미디어의 확산에 따른 급속한 변화와 유행속에서 헤어스타일 또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헤어디자인은 외형과 내면을 표현하는 요소로써 다양한 형태를 갖춘 새로운 디자인으로 창조 되어지고 있다(Lee, 2017). 뿐만 아니라 헤어디자인은 문화예술 양식과 시대적 생활양식을 반영하는 문화적 산물로서 개인의 가치관, 상황, 기호 등을 표현하는 도구이며 자신이 속한 사회 문화와의 교류를 의미하는 차원으로 인식될 만큼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Seo, 2016). 이처럼 더욱 개성 있고 독창적인 헤어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해 조각이나 미술, 건축과 같은 예술분야와 패션분야 등에서 영감을 받고 상호 협력을 통해 실용성과 작품성이 있는 새로운 디자인을 창조해내고 있다. 건축은 오래전부터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작품의 소재와 새로운 아이템으로 재창조되어 오고 있으며 현대에 이르러서도 건축물에서 보이는 시각적 표현은 다양한 디자인과 제품으로 응용되어 우리 생활의 전 영역을 광범위하게 차지하고 있다(Pi, 2015). 특히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건축의 선은 다양한 형태미와 율동미가 내포되어 있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요소가 풍부하게 갖추어져 있다(Kim, 2014). 이처럼 건축에서 표현되어지는 심미적이고 기하학적인 조형 예술성과 뷰티산업의 미적인 예술성을 결합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헤어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자하 하디드의 건축물을 모티브로 헤어디자인을 제언하고자 한다.

자하 하디드는 이라크 출신 영국 건축가로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디자인을 선보인 해체주의의 여성 건축가이다. 여성 최초로 플리츠커상(Pritzker Architecture Prize)을 수상하였으며, 여성 단독으로는 최초로 영국 왕립건축가 협회상 금메달(RIBA’s 2016 Royal Gold Medal)을 수상한 세계적인 건축가로써(Ko & Kim, 2020), 그녀의 건축 작품은 유선형의 건축 디자인과 기하학적인 조형 형태, 역동적인 건물 구조를 나타내며 자하 하디드만의 특유의 미적 감각을 나타내고 있다(Zhang & Roh, 2021).

자하 하디드 작품을 모티브로 한 선행연구에는 Zhang & Roh(2021)의 자하 하디드 건축의 조형성을 응용한 해체주의 패션디자인 연구, An & Kim(2021)의 자하 하디드의 기하학적 형태를 활용한 3D 프린팅 패션디자인 연구, Park(2017)의 자하하디드 작품에 나타난 연속면의 조형성을 응용한 패션디자인 연구, Cho(2011)의 자하 하디드 건축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한 현대 패션 디자인 연구 등 패션분야에서 다양한 분야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뷰티분야에서는 Ko(2019)의 자하 하디드 디지털건축의 유기적 디자인을 응용한 3D 프린팅 네일 작품 연구가 있지만 자하 하디드의 작품을 응용한 헤어디자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비정형적인 구조와 반복되는 유기적인 곡선으로 파격적이고 역동적인 공간의 미학을 보여주는 자하 하디드 건축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고 헤어스타일에 응용하여 창작 작품을 완성함으로써 차별화된 헤어디자인을 제시하고 다양한 표현기법을 발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II. 이론적 배경

1. 자하 하디드의 이론적 고찰

자하 하디드(Zaha Hadid, 1950년 10월 31일-2016년 3월 31일)는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출생하였고, 2004년 건축 영역에서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커츠 상(Pritzker Architecture Prize)을 여성 최초로 수상하게 되며 세계적인 건축가로 자리매김하였다(Lee, 2015). 뚜렷한 작품세계와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새로운 시각으로 현대의 세계를 표현한 자하 하디드가 디자인한 건축 작품은 자유롭고 유기적이며 역동적인 분위기의 작품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녀의 건축물은 기본적으로 초기, 중기, 후기의 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초기 작품은 해체주의의 영향을 받아 자율적인 유선형보다는 역동적인 사선들로 구성된 비정형 형태의 기하 학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초기 건축물로는 1992년 독일에 세워진 날카롭게 디자인된 건물 외관을 가진 비트라 소방서(Vitra Fire Station)와 1999년 진행한 프로젝트인 신시내티 현대 미술관이 있다. 중기 작품은 불규칙한 크기의 곡선들이 역동성을 보여주며 다공성, 유기성의 결합으로 조형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중기 작품은 아치형이면서 여러 구멍이 뚫린 외형을 통해 불규칙한 투공성의 특징을 지닌 뉴라지크 현대 미술관(Museum of Nuragic and Contemporary Art)과 2012년 아제르바이잔의 수도인 바쿠에 세워진 헤이다르 알리예프 센터(Heydar Aliyev Cultural Centre), 베이징에 자리한 비대칭적 연속구조로 구성되어진 갤럭시 소호(Galaxy Soho)가 대표적이다. 후기 작품으로 갈수록 곡선을 더욱 유연하게 활용한 형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으며, 2016년 중국의 건축 작품인 창사 메이시후 국제 문화 예술센터(Changsha Meixihu International Culture and Art Centre)와 2019년 베이징 다싱 국제공항(Daxing International Airport)은 곡선이 매우 유려하게 디자인 되었고, 중복성의 특징이 더욱 광범위하게 극대화되었다(Zhang & Roh, 2021). 자하 하디드의 건축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유연성, 비선형성, 연속성, 다공성, 부유성 등의 특징들은 자하 하디드의 고유한 건축 언어로 랜드스케이프, 투명성, 중첩 등의 여러 가지 형태와 시도로 현대건축에 뚜렷한 건축학적 궤적을 남기고 있다(Choi, 2005). 안타깝게도 위대한 업적을 남긴 자하 하디드는 2016년 3월 31일 65세 나이에 심장마비로 별세하였지만 독특하고 혁신적인 형태의 건축물이 알려지면서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그녀의 작품은 건축되어지고 있다.

2. 헤어디자인의 개념

헤어디자인(Hair Design)은 신체의 한 부분인 두상과 얼굴형태, 모발의 원리와 체계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미와 기능이 결합된 조형예술로 표현하고 창조하는 조형행위이다(Park, 2017). 또한 인위적 작용을 이용하여 개인의 고유미를 부각시키고 개성미를 강조함으로써 전체이미지를 개선시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조형예술 분야라 할 수 있다(Jo, 2015). 헤어디자인에서의 조형은 형태와 질감, 색채로 구성되어지며, 이 세 가지 요소가 조화롭게 어우려졌을 때 최상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다(Kang, 2010). 헤어디자인은 머리카락을 소재로 다양한 종류의 모티브와 작가의 독창성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예술작품이 만들어짐으로써 한정적이지 않은 광범위한 의미를 갖게 된다. 작가의 개성과 감성을 표현하는 상징성을 갖게 되었으며 작가와 작품을 감상하는 독자와 소통이 이루어진다. 또한 헤어디자인을 응용한 헤어디자인 영역의 확장으로 미용 산업도 전문화되면서 예술적인 특성을 띄게 되고 다양한 주제와 소재, 모티브에 대한 연구를 통해 새로운 조형예술 작품들이 탄생되고 있다(Park, 2020).

III. 내용 및 방법

본 연구는 자하 하디드 건축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한 헤어디자인 제작을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였다.

첫째, 국내외 관련된 전문서적과 정기 간행물, 인터넷 자료 등을 참고하여 자하 하디드의 이론적 고찰과 건축에 나타난 조형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둘째, 유동적이고 비정형적인 자하 하디드의 대표적인 4개의 건축물인 비트라 소방서(Vitra Fire Station), 갤럭시 소호(Galaxy Soho), 헤이다르 알리예프 센터(Heydar Aliyev Cultural Centre),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ongdaemun Design Plaza)를 선정하여 건축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을 응용하여 헤어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셋째, 헤어디자인의 요소 및 원리와 다양한 표현기법을 고찰하고 헤어스타일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제시한 총 4점의 헤어디자인 작품을 제작하였다.

넷째, 모티브가 된 건축의 특징 및 헤어디자인 작품 설명, 작품 제작과정의 설명과 사진, 작품의 완성 사진을 정리하였다.

작품 제작에 사용된 도구와 재료는 여성용 마네킹, 블로우 드라이기, 롤 브러시, 양면 브러시, 메쉬 빗, 꼬리 빗, 유핀, 광택제, 스프레이 등을 이용하였다.

IV. 결과 및 고찰

1. 작품 1

1) 작품 모티브 및 작품 설명

비트라 소방서(Vitra Fire Station)는 비대칭 구조가 잘 드러난 건물로 날카롭게 디자인된 건물 외관은 기하학적인 형태를 나타내며, 특히 기울어져 있는 콘크리트 재질의 벽과 지붕은 불규칙적인 방사형 형태로 불안정하고 역동적이며 긴장감을 준다. 외부 벽은 주로 노출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강한 느낌을 주지만, 유리와 함께 내부의 다양한 색채는 여성적 이미지를 갖 게 한다(Cho, 2010).

작품 1은 사선의 날카로운 방향성과 비대칭의 특징을 지닌 비트라 소방서의 조형적 특성을 모티브로 제작하였다. 비정형화된 조형미의 특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모발은 디스커넥션으로 급경사를 이루는 형태로 커트하였고, 비틀린 건축물의 역동적인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 모류의 방향을 틀어 모발을 사선으로 빗질하고 앞머리 부분을 다이아몬드형으로 넓게 펼쳐 표현하였다.

2) 작품 제작 과정

① 커트 된 짧은 모발을 아웃 커브로 드라이한다.

② 두피 부근의 모류를 교정하고 원하는 디자인의 흐름을 연출하기 위하여 롤브러시를 이용하여 드라이하고 연출한 스타일을 고정하기 위하여 스프레이 도포 후 열을 준다.

③ 드라이했던 모류 이동 방향대로 모든 모발을 사선의 둥근 곡선으로 빗질하고 스프레이와 드라이 열로 평평하게 고정한다.

④ 짧은 모발의 모류를 위로 고정한 후 헤어피스를 연결한다.

⑤ 헤어피스의 중심을 반으로 나누어 둥근 C커브로 방사형 빗질하고 스프레이 도포 후 꼬리빗으로 다독여서 탄탄한 형태로 유지시킨다.

⑥ 빗질 후 광택 스프레이를 충분히 도포 후 모발을 하트모양으로 넓게 펼쳐주고 손끝으로 잡은 헤어피스 중간은 핀으로 고정한다.

⑦ 전체적인 작품 디자인에 높이와 균형을 조화롭게 연출하기 위하여 헤어피스에 스프레이를 도포 후 플랫 아이론을 사용하여 스트레이트 C커브를 연출한다.

⑧ 앞부분의 모발과 뒷부분의 헤어피스가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스프레이와 광택 스프레이를 도포 후 드라이 열로 모발의 결을 가닥가닥 표현한다.

2. 작품 2

1) 작품 모티브 및 작품 설명

갤럭시 소호(Galaxy Soho)는 중국 베이징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광대한 베이징 크기에 영감을 받아 제작하였다. 비대칭적 연속구조로 구성되었으며, 우아한 곡선의 디자인은 구형으로 표현되었다. 본 건축물은 4개의 돔이 연속적으로 연결되어있으며, 부유적인 건축형태를 나타내고 있고, 외관은 각진 모서리가 없으며, 유기적인 곡선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Jung, 2017; Yang, 2021).

작품 2는 부드러운 유기적 곡선이 반복되고 교차된 기하학적인 갤럭시 소호의 조형적 특성을 모티브로 제작하였다. 돔의 볼륨감을 표현하기 위해 모발을 가지런히 빗질하여 곡선과 매끈한 면을 연속적으로 겹쳐지게 연출하였다. 또한 외관의 반복적인 패턴을 역동적이고 입체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겹겹이 쌓여진 U자형 곡선의 높낮이를 조절하여 명암의 효과를 더하였다.

2) 작품 제작 과정

① 디자인라인, 좌측 사이드, 우측 사이드, 골덴 백 미디움 포인트(G.B.M.P) 위치로 4개의 브로킹을 나눈다.

② 좌측사이드 모발을 넓게 펼쳐 부드러운 곡선으로 빗질하고 탑과 골덴 백 미디움 포인트에 각각 밴딩한 후 고무줄이 보이지 않도록 모발 끝으로 감싸준다.

③ 탑포인트(T.P) 부분의 모발을 2등분한 후 앞부분의 모발을 먼저 작업한다. 첫 단은 꽃의 중심을 만들기 위해 제일 작고 길쭉하게 솟아오르도록 손끝으로 모발을 얇게 펼쳐 스프레이 도포하고 드라이 열로 고정한다.

④ 바깥쪽으로 겹치면서 꽃 모양의 형태를 만든다. 곡선의 면이 밖으로 퍼질수록 모발 결을 더 넓고 얇게 펼쳐서 입체감 있는 꽃잎을 만든다.

⑤ 탑의 뒤쪽 모발 단도 속 모발은 작고 튀어나오게 중심을 만들고 다음 모발들은 점점 넓어지게 표현한다.

⑥ 우측 사이드 모발을 S컬의 흐름대로 빗질하고 U핀으로 정리한다.

⑦ 네이프(Nape)의 전체 모발을 넓게 펼쳐 백콤 후 둥근 곡선으로 빗질한다.

⑧ 펼쳐진 모발 면에서 모선을 찾아 U핀과 핀컬핀으로 고정한 후 스프레이를 도포하고 곡선 끝을 넓혀 손끝으로 하트 라인을 완성한다.

3. 작품 3

1) 작품 모티브 및 작품 설명

헤이다르 알리예프 센터(Heydar Aliyev Cultural Centre)는 구 소비에트 연방이 붕괴하면서 독립한 아제르바이잔 바쿠에 위치한다. 딱딱한 소비에트의 일반적 건축 특징과 달리 국가의 독립을 기원에 담아 완전히 새로운 예술성을 지닌 작품으로 완성되었다(Yang, 2021). 건축의 외관은 울퉁불퉁한 모래언덕이나 흐르는 물결과 같은 시각적 느낌을 주며 실루엣 변화가 풍부하여 유동적이고 역동적인 아름다운 느낌을 준다(Zhang & Roh, 2021).

작품 3은 날카로운 직선과 사선의 각을 피하고 유동적인 곡선으로 구현한 헤이다르 알리예프 문화센터의 조형적 특성을 모티브로 제작하였다. 모발에 세로 방향으로 흐르는 S컬 형태의 곡선을 표현하여 중후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하였고, C컬 웨이브를 겹쳐 연속적으로 접히는듯한 주름을 표현하여 율동미와 균형감 있는 디자인을 표현하였다.

2) 작품 제작 과정

① 업스타일을 위한 사전작업으로 블로우드라이를 한다.

② 이어 투 이어 라인(E.P-T.P-E.P)과 우측 백사이드 후두부에 파팅하고 좌측 네이프 사이드 위치에 밴딩하여 고정한다.

③ U핀, 핀컬핀, 스프레이, 드라이 열을 사용하여 프린지(Fringe)에 웨이브를 연출한다.

④ 좌측 사이드는 둥근 곡선 형태로 빗질한다.

⑤ 엄지와 검지 끝을 이용하여 머리카락을 조금씩 세워주며 곡선의 릿지를 입체감있게 연출한다.

⑥ 어깨로 부드럽게 내려 오는 모발을 넓게 펼치면서 굵은 물결 웨이브를 연출한다.

⑦ 우측 네이프 위치의 모발도 좌측 사이드 둥근 곡선을 연출하듯이 동일한 방법으로 디자인 형태의 흐름을 잡는다.

⑧ 제품을 사용하여 광택을 주고 고정시킨 U핀을 제거하고 작품을 완성한다.

4. 작품 4

1) 작품 모티브 및 작품 설명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ongdaemun Design Plaza)는 복합문화단지 건축물로서 지상 4층에서 지하 3층으로 구성된 세계 최대의 비정형 건축물이다. 환유의 풍경이라는 주제로 대한민국 서울에 위치하고 있으며 UFO의 형상으로 묘사되었다. 본 건축물은 수직·수평에서 벗어난 유동적이고 부유적인 건축형태로 이음새 없이 구성되어있다. 또한 건축의 외부는 알루미늄 패널을 각기 다른 크기로 제작하여 유기적인 건축형태를 보이며, 내부는 사선의 벽면과 유기적인 곡선들이 반복되어 율동감을 나타낸다(Jung, 2017).

작품 4는 불규칙하고 비대칭적인 요소들이 어우러져 있는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의 조형적 특성을 모티브로 제작하였다. 프린지를 포함한 상단의 매끈한 질감과 하단의 거친 질감이 조화를 이루며 부드러운 느낌과 율동미를 더해주었고. 전체적인 형태를 풍성하게 연출하여 여성스럽고 우아함이 나타난다. 또한 알루미늄 패널의 색상을 표현하기 위하여 애쉬 블루 컬러로 포인트를 주어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2) 작품 제작 과정

① 업스타일을 위한 사전작업으로 블로우드라이 한다.

② 이어 투 이어 라인과 우측 백사이드 후두부에 파팅하고 좌측 네이프 사이드 위치에 고무줄로 고정한 다음 우측 백 사이드 모발을 긴 롤(Roll) 형태로 만들어 우측 네이프 사이드에 고정한다.

③ 프린지에 C커브와 CC커브 뱅을 연결하여 S커브로 연출한다.

④ 프린지 모발 선을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드라이 열로 고정한 후 우측사이드와 연결한다.

⑤ 우측사이드 연결하고 남은 모발을 꼬기 기법을 이용하여 교차된 모발을 빼내어준다.

⑥ 꼬기 기법으로 교차 된 모발의 넓은 면을 핀과 스프레이, 드라이 열로 모발에 결을 표현하고 좌측 네이프 사이드에 씽을 넣어 고정한다.

⑦ 헤어피스를 씽 아래에 고정한 후 어깨까지 꼬아준다.

⑧ 꼬은 모발을 넓게 펼쳐주며 디자인 형태를 완성한다.

V. 결 론

본 연구는 자하 하디드 건축의 구조적 형태와 기하학적 조형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4점의 독창성 있는 헤어디자인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자하 하디드 건축물의 형성 배경을 고찰하고자 자하 하디드의 작품을 초기, 중기, 후기의 세 단계로 나누어 작품의 조형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초기 작품은 해체주의의 영향을 받아 역동적인 사선들로 구성된 비정형 형태의 기하학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중기 작품은 불규칙한 크기의 곡선들이 역동성을 보여주며 다공성, 유기성의 결합으로 조형성을 나타내고 있다. 후기 작품은 곡선을 더욱 유연하게 활용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유동적이고 비정형적인 자하 하디드의 대표적인 4개의 건축물인 비트라 소방서(Vitra Fire Station), 갤럭시 소호(Galaxy Soho), 헤이다르 알리예프 센터(Heydar Aliyev Cultural Centre),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ongdaemun Design Plaza)을 분석하였다. 이들 건축물의 형태는 사선의 벽면, 기울어진 기둥, 유기적인 곡선, 반복되는 사선과 곡선으로 파격적이고 불안정한 특징과 유동적이고 부유적이며 비정형적인 조형적 특성을 나타낸다.

셋째,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자하 하디드의 대표적인 건축물의 조형적 특징을 4개의 헤어 작품으로 제작한 결과 독창적인 표현기법의 헤어디자인을 창출해 낼 수 있었다. 작품 1은 사선의 날카로운 방향성과 비대칭의 특징을 지닌 비트라 소방서를 모티브로 하여 비정형화된 조형적 특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앞, 뒷머리 부분에 불규칙한 길이의 메쉬를 형성하여 생동감있게 연출하였으며 특히 앞머리 부분에 강하게 표현된 부채꼴 형상을 띄는 메쉬를 연출함으로써 강렬함을 표현하였다. 작품 2는 부드러운 유기적 곡선이 반복되고 교차된 기하학적인 갤럭시 소호의 조형적 특성을 모티브로 하여 반복적인 패턴의 연속적인 겹침을 통해 역동적이고 입체감 있게 표현하였다. 작품 3은 날카로운 직선과 사선의 각을 피하고 유동적인 곡선으로 구현한 헤이다르 알리예프 센터의 조형적 특성을 모티브로 하여 볼륨 있는 앞머리를 형성하고 S컬 형태의 곡선표현으로 입체감을 더하였고, C컬 형태의 매끈한 면을 겹치게 연출하여 디자인을 균형감 있게 표현하였다. 작품 4는 불규칙하고 비대칭적인 요소들이 어우러져 있는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의 조형적 특성을 모티브로 하여 앞머리는 4개의 판넬 형태로 중첩된 매끈한 언액티베이트한 질감을 연출하였고, 네이프는 꼬기 기법을 이용하여 거친 액티베이트 질감을 연출하여 율동미를 더해주었고. 전체적인 형태를 풍성하게 연출하고 애쉬 블루 컬러로 선명하게 포인트를 주어 신비로운 분위기를 표현하였다.

인간은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회화, 조각, 건축 등을 통하여 다양한 헤어디자인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까지 건축물을 모티브로한 헤어디자인 제작과 관련된 선행연구는 제한적일 뿐만 아니라 자하 하디드의 건축 작품을 응용한 헤어디자인 개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는 자하 하디드 건축의 조형 예술성을 헤어디자인에 접목함으로써 표현기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용 기술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급변하는 뷰티산업 속에서 다양한 헤어디자인을 창조할 수 있는 건축의 조형예술과 미적 조형예술의 헤어디자인에서 다양하고 상징적인 헤어디자인 영역을 확장함에 디자인으로 응용되어 뷰티산업이 발전하는데 기여하고 지속적인 헤어디자인의 연구개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Work 1

Work 2

Work 3

Work 4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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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Pi, S. C. (2015). Development of Haircut Designs Based on the Image of Antoni Gaudi's Architectu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buk, 1.
16. Seo, S. Y. (2016). A Study on the Haircut Design Proposal of the Applications for Artificial Characteristics of Fernand Leg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sung University, Seoul, 1.
17. Yang J. H.. 2021;A Study on Nonlinear Expression Characteristics in Zaha Hadid Architectur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Spatial Design 5(16):271–272.
18. Zhang J. H., Roh Y. S.. 2021;A Study on the Deconstructionist Fashion Design that applied the Formativeness Zaha Hadid's Architecture: Focused on Heydar Aliyev Cultural Center.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24(4):21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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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1.

Work 1

Table 2.

Work 2

Table 3.

Work 3

Table 4.

Work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