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Korean Soc Cosmetol > Volume 28(4); 2022 > Article
경상남도 관광명소를 모티브로 한 관광 수제비누 제조에 관한 연구

Abstract

Gyeongsangnam-do possessed various sightseeing attractive place. We purposed to manufacture tourist hand-made soap expressing nine sightseeing attractive place. The nine place were sunrise of Ganjeolgot, Mongdol beach of Gangdong, whale sea-travel line, Daewangam park, simnidaebat field-milky way, national garden of Taehwa river, mallard duck pot of Usisan, hanging bridge of Daewangam and cheonma tomb. The other seven soaps were made by method of melt and pour except for hanging bridge of Daewangam by method of cold process and cheonma tomb by short time process. To express art in soap, seven soaps were made by embedding techniques except for mallard duck of Usisan and cheonma tomb using transparency techniques. Sunrise of Ganjeolgot expressed symbolically sunrise and hope mailbox. Mongdol beach of Gangdong expressed black gravel field and white breaking tide. Whale sea-travel line expressed contrastively blue sea and flock of pink dolphins. Daewongam park expressed harmonically green pine and blue sea possessing special rocks. simnidaebat field-milky way expressed as bamboo farm shining and breaking under night light. National garden of Taehwa river expressed harmonically life and nature. Mallard duck of Usisan expressed notably mallard duck using gray and brown color grounding in white color. Hanging bridge of Daewangam expressed hanging bridge crossing blue sea and green Daewangam. Cheonma tomb expressed big green tomb and horses. These tourist hand-made soap can be applied develop new tourist products based on old tourist products.

I. 서 론

피부는 인체의 화학물질과 미생물과 같은 해로운 물질이 인체에 유입되는 것을 막아 주며, 지나친 수분 손실을 방지한다(Brandner et al., 2002). 자외선,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 환경 요인들은 피부에 영향을 주며, 특히 여러 원인에 의한 활성 산소는 피부 노화를 가속화시킨다(Park et al., 2019). 피부의 청결, 보호 등을 유지하기 위하여 피부에 바르거나 뿌리는 제품들은 신체구조와 피부에 자극이나 장애를 유발하지 않아야 한다 (Lee & Kang, 2019). 피부에 사용되는 제품에는 약 오천 종 이상의 화학물질들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피부에 알레르기, 자극 등의 부작용이 발생되고 있다(Maibach et al., 1980).
피부의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은 다양한 제품들이 있는데, 이 중에서 비누는 수성성분과 오염물질의 계면에서 계면활성을 부여함으로써 오염물질을 제거한다(Ha, 2002). 계면활성을 부여하는 것을 계면활성제라 하며, 이러한 계면활성제는 화학적으로 한 분자 내 친수성 부분과 친유성 부분을 갖고 있는 것으로써 대표적인 것이 비누와 세제들이 있다(Baran and Maibach, 1994). 클렌징 제품은 세정 외에도 피부의 상쾌함과 부드러움을 부여하고, 트러블을 제거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클렌징 제품 사용에 있어서 자신의 피부 타입에 적절한 클렌징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Draelos, 2006).
비누를 포함하는 클렌징 제품의 제조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제품의 고급화와 전문화가 되고 있다. 판매되는 제품에는 클렌징 폼, 비누 등 다양한 유형이 있고, 최근에는 일반 비누보다는 기능성 등이 부여된 제품들을 선호하고 있다(Koo, 2021).
천연물은 다양한 생리활성 성분들이 있어서 수렴, 항염 등의 효과를 나타낸다(Ody, 1995). 또한, 천연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활성산소에 대하여 피부 보습, 항염, 항균 등에 대한 효과가 입증되어 비누와 같은 화장품에 사용되고 있다 (Asano et al., 1994; Kreydiyyeh & Usta, 2002). 지금까지 화장품 소재로서 천연물 연구에는 피부노화와 관련한 연구들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피부 트러블과 같은 피부 질환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는 소재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졌다(Song et al., 2010; Jung & Choe, 2016).
한편, 문화관광부에서 정의하고 있는 문화상품의 개념은 문화상품, 관광상품, 특산품과 공예품으로 구분하고 있다(Hwang, 2020). 문화관광상품은 그 지역의 문화적 소재를 이용하는 산업 활동들을 의미한다(Hwang, 2020). 문화관광상품들은 제품에 문화적인 요소를 첨가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만든 것으로써 여러 기술들을 이용하여 기능성을 높이고 미적 감각을 부여하여 예술성을 향상시켜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Hwang, 2020). 오늘날 면세점과 특산물 매장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관광기념품들이 유통되고 있으며, 단일 품목만 취급하는 전문점들이 증가하는 등 관광기념품의 판매가 복잡성과 다양성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자치단체의 다양한 지역축제 행사에서 전시되어 판매되었던 관광 기념품들은 독창성 결여와 지역적 재료 차별화 등 다양한 문제점들을 보고하였다(Park & Kim, 2006). 따라서 현대적 시각에 부합하도록 지역 관광기념품들의 개발이 필요하며, 그 지역의 정체성을 살리면서도 상품디자인 능력 향상과 실생활에서의 사용 활용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련의 과정들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문화관광상품들은 대부분 민‧공예품과 특산품을 기반으로 개발되어져 왔기 때문에 다양한 시각에서의 실용적, 예술적 가치를 부여하는 제품들의 개발이 미흡하였다. 특히 수제비누들은 지금까지 학술적 가치 및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였다. 그럼으로 비누를 제조하는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관광명소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기법을 도입하여 예술적 가치와 상품성 및 학술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관광상품인 수제비누를 제조하고자 한다. 특히 경상남도 주요 문화관광지를 이미지로 하여 문화관광상품으로써의 가치를 갖으며, 지역경제에도 이바지 하면서 학술적 가치를 갖는 관광수제비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II. 이론적 배경

1. 문화관광상품

관광기념품은 고객들이 다양한 관광지에서 구매하는 특산풍과 공예품, 관광지역의 향토자원을 소재로 만든 공산품 등을 함유하는 통합적인 개념이다(Kim, 2013). 문화관광상품들은 문화적, 예술적 특성 등을 갖춘 복합적인 산업으로써, 레저나 디자인이 연관되어 있는 산업일 뿐만 아니라 민족의 문화와 고유성을 예술성과 상품성으로 승화시킨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국가와 지자체의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Huh, 2001). 관광객들에 의해 구매되는 관광기념품들은 식품위 의류, 피혁제품 등이며, 면세점과 재래시장을 비롯한 다양한 곳으로부터 구매하고 있으며, 지역별 판매품목 경향들도 지역별로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2. 제조방법에 따른 비누 분류

비누는 제조하는 기법에 따라 녹여서 붓는 Melt & Pour Soap (MP 비누), 저온으로 제조한 후 숙성하는 Cold Process Soap (CP 비누), 바로 사용 가능한 Short Time Process Soap (SP 비누)로 구분한다(Yun, 2016).
MP 비누는 제조되어 판매되고 있는 비누베이스를 용해시켜서 제조하는 것으로써 비누화 과정은 생략되고 그 이후의 비누 베이스를 용해하는 과정부터 비누를 제조하는 방법으로써 가장 쉬운 방법이다. MP 비누의 장점은 수산화나트륨을 다루지 않아도 됨과 동시에 숙성 과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비부 제작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CP 비누는 가열하지 않고 상온에서 만드는 비누로써 비누화 반응이 일어나는 동안에 열이 발생한다. 식물성 오일과 수산화나트륨수용액을 반응시켜 첨가물을 넣은 후 제형하여, 4-6주의 숙성 및 건조기간을 거쳐야 한다.
SP 비누는 제조 후 숙성기간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한 비누이다. 식물성 오일과 수산화나트륨수용액을 1차와 2차로 나누어 높은 온도(70-80 °C)로 교반하여 순비누율이 높은 비누를 얻을 수 있으며, 비누화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별도의 숙성이나 건조기간이 필요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

3. 제작기법에 따른 비누 분류

비누의 제작방법에 따라 Transparency Techniques Soap (투명기법 비누)와 Embedding Techniques Saop (임베딩기법 비누)로 구분된다(Anggraini et al., 2015; Ram et al., 2010).
식물성 오일과 수산화나트륨수용액을 높은 온도(70-80 °C)로교반한 용액을 건조하면 빛이 투과하는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비누 안에 물질이 없는 것처럼 투명하게 보이는 것이 투명기법 비누이다(Anggraini et al., 2015). 임베딩기법 비누는 비누 속에 다른 비누를 넣어서 만드는 기법을 안에 들어가는 비누를 속비누, 겉면의 비누를 곁비누라 한다. 이러한 임베딩기법 비누는 일정한 형태를 가진 모양들을 삽입하여 경화시키고, 동시에 비누내 공간을 채워 삽입된 모양이나 조직이 변형이 발생하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그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는 기법이다(Ram et al., 2010).

III. 내용 및 방법

1. 관광명소 선정 및 특징

경상남도에 소재하고 있는 다양한 명소들 중에서 관광 수제 비누로 표현 가능한 대표 사진들을 Fig. 1에 나타내었다. 관광 명소의 여러 사진들 중에서 관광명소를 가장 잘 표현한 대표 사진을 선별하였다.
이러한 관광명소들의 특징들은 Table 1에 나타내었다. 간절곶 일출은 한반도에서 해가 가장 먼저 뜨는 해돋이 명소이고, 강동 몽돌 해변은 보석 같은 까만 자갈밭과 하얗게 부서진 파도의 정경을 보유한 곳이다. 고래바다 여행선은 울산 앞마다의 돌고래 떼를 직접 만나는 고래탐사여행을 할 수 있는 곳이고, 대왕암공원은 1만 5천 그루의 아름드리 송림과 푸른 바다, 기암괴석의 비경을 보유한 곳이며, 십리대밭 은하수 길은 십리대밭 속 은하수처럼 보이는 야간정원을 표현한 것이다. 태화강 국가정원은 생명과 자연이 조화로운 대한민국 제2회 국가정원이며, 우시산국 청동 오리 토기는 울주군 지역의 삼한시대의 우시산국 유물 오리모양 토기를 표현한 것이다. 대왕암 출렁다리는 울산 최초의 바위로 이루어진 출렁다리로, 대왕암 주변의 경관이 좋은 곳이며, 천마총은 신라시대 무덤인 천마총이다.

2. 관광 수제비누 조성

MP 비누 제조에 사용된 관광 수제비누 레시피는 Table 2와 같다. MP 비누 베이스에 글리세린을 첨가하고, 에센셜 오일인 라벤더, 레몬그라스, 베르가못 오일을 함유하도록 하였으며, 색소를 첨가하여 관광 수제비누를 제조하였다.
CP 비누 제조에 사용된 관광 수제비누 레시피는 Table 3과 같다. 식물성 지방산인 코코넛 오일, 팜 오일, 올리브 오일, 포도씨 오일, 카멜리아 오일, 캐스터 오일과 에센셜 오일로써 라벤더, 레몬그라스, 베르가못 오일을 함유하도록 하였으며, 색소를 첨가하여 관광 수제비누를 제조하였다.
SP 비누 제조에 사용된 관광 수제비누 레시피는 Table 4와 같다. 식물성 지방산인 코코넛 오일, 팜 오일, 올리브 오일, 포도씨 오일, 카멜리아 오일, 캐스터 오일과 에센셜 오일로써 라벤더, 레몬그라스, 베르가못 오일을 함유하도록 하였으며, 색소를 첨가하여 관광 수제비누를 제조하였다.

3. 관광 수제비누 제조방법과 제조기법

비누는 세정을 할 때 사용하는 계면활성제로써 지방(산)과 수산화나트륨(알칼리)의 중합 반응에 의해 만들어진다. 비누화 반응식은 다음과 같다.
R-COO-R’ + NaOH →R-COONa + R’OH
비누를 제조하는 방법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 명소들의 특징들을 잘 표현할 수 있고 비누 제형이 잘 만들어질 수 있는 제조방법인 MP와 CP, SP 방법을 선정하여 수제비누를 제조하였다. MP 방법은 기존에 만들어져 있는 비누 베이스에 기타 첨가물들을 첨가하여 비누를 만드는 방법으로써 간절곶 일출, 강동 몽돌 해변, 고래바다 여행선, 대왕암 공원, 태화강 국가정원, 우시산국 청둥 오리 토기, 십리대밭 은하수길은 MP 방법으로 관광 수제비누를 제조하였다. CP 방법은 식물성 오일들과 동물성 지방들을 비누 베이스로 사용하는 비누 제조 방법으로써 식물성 오일과 동물성 지방으로 구성된 산성 물질의 비누 베이스에 수산화나트륨인 알칼리를 첨가하여 저온으로 비누를 만드는 방법이다. 대왕암 출렁다리는 CP 방법에 의해 제조하였다. SP 방법은 MP 방법에서 순수한 물(Purified water)을 1차와 2차에 나누어 혼합하는 방법으로써 천마총은 이러한 SP 방법 에 의해서 제조하였다. 또한 각 관광명소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기법을 활용하여 관광수제비누를 제조하였고, 그것들의 각 제조 방법들과 기법들을 <Table 5>에 정리하여 나타내었으며, 자세한 과정들을 <Fig. 2>부터 <Fig. 10>에 나타내었다.

IV. 결과 및 고찰

1. 임베딩(Embedding) 기법을 이용한 관광 수제비누

우시산 오리 모양 토기와 천마총을 제외한 나머지 7작품인 간절곶 일출, 강동 몽돌 해변, 고래바다 여행선, 대왕암공원, 십리대밭 은하수길, 태화강 국가정원, 대왕암 출렁다리는 임베딩 기법을 이용하였다. 임베딩 기법은 모양을 갖는 임베딩한 비누(속비누)를 미리 제조해 두거나 만든 후에 베이스 사이에 임베딩 한 비누를 넣어주는 기법으로써 임베딩 비누와 트레이스 사이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툭툭 치면서 공기를 빼주었다. 임베딩 한 비누와 트레이스 사이에 공간이 생기지 않으면서도 공기를 제거하여 매끈하고 아름다운 작품을 연출하였다.

2. 관광 수제비누 특징

본 연구에서 제조된 9가지 관광 수제비누는 Fig. 11, Fig. 12 와 같다. Fig. 11은 임베딩 기법에 의한 7가지 작품을 나타낸다. 간절곶 일출은 간절곶 소망우체통과 일출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대한민국에서 해가 가장 먼저 뜨는 곳으로써 아름다운 일출을 표현하였으며, 간절곶 소망우체통은 1970년대 사용된 우체통 모형을 본떠서 2006년도에 제작된 것으로써 우체통 높이 5 m로 제작되어 매일 한차례씩 소망 우편물들을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는 희망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강동 몽돌 해변은 까만색을 보유한 자갈이지만 마치 보석과 같은 장관을 이루고 있는 것을 표현하였으며, 까만 자갈밭을 하얀 파도가 부서지는 형상을 표현하였다. 고래바다 여행선은 대한민국 최대 참돌고래 떼가 출몰하는 지역으로 파란 바다에 아름다운 핑크 빛을 갖는 돌고래 떼가 대조적으로 돋보이도록 표현한 작품이다. 대왕암공원은 푸른 소나무와 푸른 바다가 장관을 이루며, 기암괴석의 비경을 바다와 조화롭게 표현하였다. 십리대밭 은하수 길은 밤 조명에 반짝반짝 빛나며 부서지는 대나무밭을 마치 은하수 길과 같이 표현하였다. 태화강 국가정원 생명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장관을 표현하였다. 대왕암 출렁다리는 푸른 바다에 초록색 장관을 이루는 대왕암 사이를 가로지르는 출렁다리를 브라운으로 표현하였다.
투명기법에 의한 2가지 작품은 Fig. 12와 같다. 우시산국 오리 모양 토기는 토기를 흰색 바탕에 그레이와 브라운 톤을 이용하여 돋보이도록 표현하였다. 신라왕릉인 천마총은 푸르른 큰 무덤과 천마, 즉 말 그림인 천마도를 인식할 수 있는 색채로 표현하였다.
문화관광상품은 문화와 관광을 어떻게 연결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변할 수 있으나 기능성을 향상시키고, 미적 예술성을 높여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Hwang, 2020). 국내 주요 문화관광상품의 대표적인 지역 중에서 서울의 문화관광상품들은 한국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상품들이 많으며, 주요 문양은 학, 호랑이, 십장생 등이 있다(Lee, 2008). 경주는 한국을 상징하는 국가적 이미지 상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다보탑, 불국사 등이 있다(Hwang, 2020).
관광기념품은 상업목적으로써 생산활동이 허용되고 있으며, 관광목적지의 상징성을 갖고 있다(Soukhatahmmavong & Park, 2019). 또한 관광객들은 관광명소에서 추억의 상징물로써 구입하여 지인들에게 선물로서 관광기념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것은 관광의 재미를 북돋아주고 추억을 상기하게 하는 매개물로서 구입한다(Jansen-Verbeke, 1991). 관광객들이 관광 기념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기능적 가치 뿐 아니라 정서적 가치, 진귀한 가치 등이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판매‧유통되고 있는 관광기념품들은 어느 관광지를 방문하던지 간에 획일적이어서 예술성과 차별성을 찾을 수 없다는 점이 오래전부터 관광기념품 분야에서 지적되어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개선이 미비한 실정이다. 심지어는 다른 나라에서 제작한 제품들이 버젓이 우리의 관광기념품으로 판매되고 있어 아쉬움과 분노를 느끼게 일으킨다. 대부분의 관광기념품들은 한국관광공사나 지방자치단체에서 관광기념품 공모전을 개최하여 우수관광기념품을 선정해서 개발된 상품들이 대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관광상품들과 차별성이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해 왔으며, 예술성과 실용성이 높으면서 부가가치가 높은 관광상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관광수제비누를 개발하였다. 수제비누의 예술성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비누 제조방법과 기법들을 활용하여 경상남도에 소재하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 관광지들의 특징들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과 기법으로 관광 수제비누를 표현하였다. 한국의 얼이 깃든 지방 특유의 향토성이 있는 창의적인 고부가가치 상품을 통해 기존 문화관광상품의 한계를 뛰어넘어 예술성과 실용성을 드높이는 동시에 학술적 의미를 부여하면서도 전통과 현대성을 포함할 수 있는 개념과 범위를 모색하였다.

V. 결 론

본 연구에서는 경상남도 주요 문화관광지 9곳을 이미지로 하여 미적 기능과 기능성을 갖는 문화관광상품인 비누를 제조하였다. 우시산 청둥 오리 토기와 천마총을 제외한 나머지 7작품인 간절곶 일출, 강동 몽돌 해변, 고래바다 여행선, 대왕암공원, 십리대밭 은하수길, 태화강 국가정원, 대왕암 출렁다리는 임베딩 기법을 이용하였다. 각 관광 수제비누의 특징을 살펴보면, 간절곶 일출은 간절곶 소망우체통과 일출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으며, 강동 몽돌 해변은 까만 자갈밭을 하얀 파도가 부서지는 형상을 표현하였다. 고래바다 여행선은 파란 바다에 아름다운 핑크빛을 갖는 돌고래 떼가 대조적으로 돋보이도록 표현하였으며, 대왕암공원은 푸른 소나무와 푸른 바다가 장관을 이루며, 기암괴석의 비경을 바다와 조화롭게 표현하였다. 십리대밭 은하수 길은 밤 조명에 반짝반짝 빛나며 부서지는 대나무 밭을 마치 은하수 길과 같이 표현하였으며, 태화강 국가정원은 생명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장관을 표현하였다. 대왕암 출렁 다리는 푸른 바다에 초록색 장관을 이루는 대왕암 사이를 가로 지르는 출렁다리를 표현하였다. 나머지 두 작품 중 우시산국 오리모양 토기는 흰색 바탕에 그레이와 브라운 톤을 이용하여 오리가 돋보이도록 표현하였고, 천마총은 푸르른 큰 무덤과 천마를 인식할 수 있는 색채로 표현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종래의 전통적 생산방식에 의해 생산되는 전통적인 문화관광 상품의 한계를 승화시켜 현대사회의 다원화된 감각으로 표현과 해석을 통해 고도의 문화관광상품을 개발하였다는데 있다.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연구자의 기술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작한 작품으로써 경상남도 9곳 관광지에 한정하여 관광 수제 비누를 창출한 작품으로, 각 지역을 대표하는 이미지이자 관광 문화상품으로서의 객관성과 타당성, 예술성을 확보하지 못한 점이며, 향후 토산물, 공예품 등을 상징할 수 있는 다양한 관광 문화상품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개념과 범위가 혼란을 야기한 기존의 문화관광상품들에 대한 개념들을 재정립하고, 다양성을 바탕으로 하여 전통과 현대성을 승화하는 새로운 개념의 문화관광상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 된다. 더불어 문화관광상품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와 가치가 있다고 본다. 문화관광상품 활용가치 및 방안으로써 기존의 관광상품들의 대부분이 특산품이나 공예품에 한정된 상품들이 출시되어 판매되었고, 학문적‧예술적인 가치를 부여하기에는 부족한 점들이 있었으나,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여 활용가치와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따라서 진정한 문화관광상품의 산업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향후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관광상품들에 대한 개발의 모티브를 제공함과 동시에 새로운 분야의 다양한 방법과 기법 들을 통해서 예술성과 학술적 가치를 갖는 다양한 관광상품들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Fig. 2.
Manufacturing Process of Ganjeolgot Sunr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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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3.
Manufacturing Process of Gangdong Mongdol be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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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4.
Manufacturing Process of Whale sea Travel 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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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5.
Manufacturing Process of Daewangam 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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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6.
Manufacturing Process of Simnidaebat field Milky 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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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7.
Manufacturing Process of Taehwa river National gar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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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8.
Manufacturing Process of Usisan Mallard duck p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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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9.
Manufacturing Process of Daewangam Hanging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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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0.
Manufacturing Process of Cheonma To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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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1.
Seven Tourist Hand Made Soap Expressed Sightseeing Attractive Place of Gyeongsangnam-do by Embedding Techniq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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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2.
Two Tourist Hand Made Soap Expressed Sightseeing Attractive Place of Gyeongsangnam-do by Transparency techniq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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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1.
Characteristics of sightseeing attractive place in gyeongsangnam-do
Sightseeing attractive place Characteristic
Ganjeolgot Sunrise Place rising sun firstly in South Korea
Gangdong Mongdol beach Famous place as black gravel field like jewel and white waves
Whale sea Travel line Place meet with dolphin in front sea of Ulsan
Daewangam Park Place seen armful pine grove of fifteen thousand trees, strange rock formations and green sea
Simnidaebat field Milky way Place expressing night garden seen as milky way in teenage lawn
Taehwa river National garden Place of South Korea No. 2 harmonizing life and nature
Usisan Mallard duck pot Earthen vessel of duck shape as a Usisangook relic of Samhan period in Ulju-Gun
Daewangam Hanging bridge The firstly hanging bridge connected rocks
Cheonma Tomb Cheonma tomb of Shilla period
Table 2.
Formulation of hand made soap manufactured by melt and pour
Compounds Weight (g)
MP Soap Base 500
Glycerin 10
Essentail oil Lavender (Lavandula angustifolia) 2.5
Lemongrass (Cymbopogon citratus) 2.5
Bergamot (Citrus Bergamia) 5
Pigment Oxide 0.5
Mica 0.5
Natural color & clay 1
Table 3.
Formulation of hand made soap manufactured by cold process
Compounds Weight (g)
Plant fatty acid Coconut oil 200
Palm oil 200
Olive oil 200
Grape seed oil 50
Camellia oil 50
Caster oil 50
Alkaline NaOH 112.5
Purified Water 225
Essentail oil Lavender (Lavandula angustifolia) 5
Lemongrass (Cymbopogon citratus) 5
Bergamot (Citrus Bergamia) 10
Pigment Oxide 0.5
Mica 0.5
Natural color & clay 1
Table 4.
Formulation of hand made soap manufactured by short time process
Compounds Weight (g)
Plant fatty acid Coconut oil 200
Palm oil 200
Olive oil 200
Grape seed oil 50
Camellia oil 50
Caster oil 50
Alkaline NaOH 112.5
Purified Water (First) 150
Purified Water (Second) 112.5
Essentail oil Lavender (Lavandula angustifolia) 5
Lemongrass (Cymbopogon citratus) 5
Bergamot (Citrus Bergamia) 10
Pigment Oxide 0.1
Mica 0.2
Natural color & clay 0.2
Table 5.
Manufacturing method and techniques of tourist hand made soap
Tourist Hand Made Soap Manufacturing method Manufacturing techniques
Ganjeolgot Sunrise MP Embedding techniques
Gangdong Mongdol beach MP Embedding techniques
Whale sea Travel line MP Embedding techniques
Daewangam Park MP Embedding techniques
Simnidaebat field Milky way MP Embedding techniques
Taehwa river National garden MP Embedding techniques
Usisan Mallard duck pot MP Transparency techniques
Daewangam Hanging bridge CP Embedding techniques
Cheonma Tomb SP Transparency techniques

MP, melt and pour; CP, cold process, SP, short time proces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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