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Korean Soc Cosmetol > Volume 28(4); 2022 > Article
보브에서 두상분할위치와 측두부, 두정부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형태변화

Abstract

This study is a design haircut according to the head area division and slice line; the head area division is named the top and the bottom is named the bottom. The first head division is named G1 for center point - golden point - back point. The second division center point - Golden Back Medium Point - The next back point was named GBM1. The third division center point - back point - back point was named B1. This is a 0 degree natural angle, A line, parallel line, V line, slice line, and all the cut techniques were used as a Blunt technique. The upper part of the head was used for measurement, and the lower part of the head was used as a gradation 30 degrees, parallel line, but was excluded from the measurement. The volume, expansion, and weight were increased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parts, and smooth texture and smooth texture were shown. In the case of A line, classical image and form appeared, and in the case of parallel line, ordinary image appeared, and in the case of V line, cute image and youthfulness appeared. The study on the division of the head region of the one-lining cut and the gradation cut, and the creative design cut applying the slice line, has been demonstrated and basic data are provided.

I. 서 론

헤어미용이란 아름답게 보이기 위해 헤어스타일을 다듬고, 가꾸는 일로 개인취향에 맞게 만들어낸다(Ha & Youn, 2019). 헤어스타일이란 시대흐름에 나타나는 독특한 양식, 즉 개인의 개성에 맞게 유행을 창조해나가며, 만족시키는 행위예술이다 (Kim, 2017). 헤어미용에 있어 헤어커트의 중요성은 매우 높다. 그러므로 두상에 맞는 커트기법을 통해, 기술의 질적 향상을 높여야 한다(Ha & Youn, 2019). 헤어커트는 헤어스타일의 기초이고, 헤어미용에서 으뜸으로 하여 많은 연구자들이 헤어커트의 실측을 통해, 수치화시키고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Seo & Song, 2019). 헤어커트는 헤어스타일을 결정짓는 기초로, 모발을 단순히 잘라내는 것이 아닌 남김으로 형태를 만들고, 심리적 만족감도 준다(Jung & Youn, 2008).
헤어커트 구성요소로는 각도(Angular), 길이(Length), 슬라이스 라인(Slice Line), 두상영역분할(Head Region Division) 등이 있다. 이러한 조합에 의해 수많은 헤어커트가 창출된다(Hong, Joo, 2015). 헤어커트를 설계할 때는 균형과 조화, 통일과 비례, 모발성질, 그리고 두상형태와 얼굴형태 등 여러 요소들을 배합해서 설계해야한다(Moon & Jung, 2018). 즉 헤어커트는 고객 입장에서 시술횟수가 가장 많고, 헤어스타일을 좌우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고객은 미용실을 선택할 때, 커트 잘하는 곳을 우선순위로 한다(Kim & Lee, 2015).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NCS))에서 헤어커트종류를 살펴보면 기초헤어커트를 원랭스 커트(Onelength Cut), 레이어 커트(Layer Cut), 그래쥬에이션 커트(Graduation Cut)로 분류하고 있다. 원랭스 커트는 자연시술각도를 적용하기 때문에, 모든 모발길이가 같은 동일선상에 떨어지게 되므로, 형태선의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서는 슬라이스 라인에 변화를 줄 수 있다(Lee & Jin, 2010). 두상시술각도를 사용하는 그래쥬에이션은 시술각도에 따라 로우, 미디엄, 하이 그래쥬에이션으로 분류되고 있다. 기본형에 속하는 기초커트는 헤어미용 산업현장에서 단독, 또는 혼합하여 사용되고 있다. 기초커트 혼합은 두상영역 분할위치를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 커트스타일의 전체적인 실루엣이 변화한다(Jang & Jung, 2020).
커트할 때 작게 분할하는 슬라이스 라인의 종류로는 스파니엘, A라인 또는 전대각, 전경사, 반듯한 형태로 평행라인, 또는 일직선, 일자선, 이사도라, V라인 또는 후대각, 후경사가 있다 (Jung & Youn, 2008). 슬라이스 라인은 원하는 커트 디자인을 편리하고,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 블로킹을 더 세밀하게 나누는 선을 말한다(Kim & Lee, 2017). 이러한 슬라이스 라인을 단독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혼합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헤어커트에 있어서 두상영역분할과 시술각도,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커트형태가 변화한다(Jang & Jung, 2020).
헤어커트 슬라이스 라인, 각도, 두상영역분할에 관한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슬라이스 라인, 각도에서 Jang & Jung(2019)는 그래쥬에이션 커트에서 전경사와 후경사를 혼합한 결과 입체감과 볼륨감은 미디엄 그래쥬에이션 커트가 적합하다고 하였다. Moon & Jung(2018)는 원랭스 커트할 때 슬라이스 라인의 기울기는 30도로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규명하였다. Jung & Youn(2015)은 헤어커트 할 때 30-45도는 모발 끝이 겹쳐 입체감과 무게감을 주고, 볼륨감은 45도 전후가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제시하였다. 두상영역 분할연구로는 Ha & Youn (2019)은 한국인특성에 맞는 4개영역 섹션분할을 제의하였고, 앞머리 형태의 만족도가 높아야 전체적인 커트의 만족도가 높다고 보고하였다. Hong & Joo(2015)는 7섹션분할 해서 커트하면 두상의 둥글고, 울퉁불퉁한 면을 완만한 형태로 제작할 수 있다고 검증하였다. Jang & Jung(2021)는 그래쥬에이션 커트에서 두상분할하단에 슬라이스 라인을 적용하였을 때, 형태선의 모양을 그대로 반영한다고 증명하였다.
헤어커트를 하기위해서 두상영역 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커트형태의 단조로움을 피하기도 하고, 보다 쉽고 빠르게 헤어커트를 설계할 수 있다. 이러한 중요성을 객관화, 수치화하기 위해 실증에 관한 연구 즉, 작품연구에 관한 체계적인 자료는 미흡하다. 현재 헤어미용 산업현장에서는 감각으로 헤어커트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측을 통해 헤어커트 형태 선과 디테일 한 부분을 미리 짐작할 수 있다.
고객은 헤어스타일 변신을 생각할 때, 비용이 적게 드는 헤어커트를 먼저 생각한다. 갈수록 고객은 까다롭고 니즈는 다양해졌으나, 헤어커트를 보면 여자는 롱 원랭스 커트가 많다. 그이유는 고객이 디자인을 선정하고 손질하기 편리한 헤어커트를 선호한다. 요즘 시대흐름을 반영을 하여 하여 원랭스 커트에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을 적용하였고, Moon & Jung (2018)에서 입체감을 주기에 가장 이상적이인 두상시술각도 30도를 적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헤어커트의 가장 기본이고, 기초적인 원랭스 커트(Moon & Jung, 2018), 즉 변형된 보브 스타일을 제안하려고 한다. 또한 실측을 통해 수치화시키고, 커트스타일 표본제시와 커트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헤어미용 산업현장에서 실측된 길이를 응용하여 활용하길 기대한다.

II. 재료 및 방법

1. 측정도구 및 방법

1) 측정하는 도구

본 연구를 하기 위해 사용된 마네킹은 M(Korea)사의 35 cm를 구입하였다. 9개의 작품 모두 동일한 마네킹을 구입하였고, 모발 시술각도는 각도계(Starbox)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모발길이 측정을 위해 디지털 자(Bluetec, Bl-dm)를 사용하였다. 커트 한 후에는 모발 결을 정리하기 위해 헤어드라이기와 롤브러시, 매직기를 사용하여 안 말음기법으로 연출하였다. 사진 촬영을 위해 일정한 거리 80 cm에서 휴대폰 카메라(Galaxy S10)를 이용하여 앞, 옆, 뒷모습을 촬영하여 제시하였다. 커트 시 사용된 모든 기법은 블런트 기법을 사용하였다.

2) 측정하는 방법

(1) 두상영역분할

센터 포인트(C.P.) -네이프 포인트(N.P.)까지 정중선으로 연결하고, 탑 포인트(T.P.) -이어 백 포인트(E.B.P.)까지 측중선으로 나누어 4등분하였다. 두상영역분할한 표는 Table 1과 같다.
예비실험을 거쳐 옆면의 모량이 적은관계로 이어 백 포인트(E.B.P.)는 임의로 선정하였다. 후면 즉 두정부, 후두부는 Jang & Jung(2020)를 참조하여 골든 포인트(G.P.),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B.M.P.), 백 포인트(B.P.)로 하였다. Jung & Youn(2015)연구에서 두상시술각도 30도는 모발 끝이 겹쳐, 입체감과 무게감을 주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하다고 하여 적용하였다.
첫째분할로는 상단영역을 센터 포인트(C.P.) -골든 포인트(G..P.) -이어 백 포인트(E.B.P.)로 분할하여 G1로 명명하였다. G1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을 하단 G2로 명명하였다.
둘째분할로는 상단영역을 센터 포인트(C.P.)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B.M.P.) -이어 백 포인트(E.B.P.)로 분할하여 GBM1 로 명명하였다. GBM1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을 하단 GBM2로 명명하였다.
셋째분할로는 상단영역을 센터 포인트(C.P.) -백 포인트(B.P.) -이어 백 포인트(E.B.P.)로 분할하여 B1로 명명하였다. B1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을 하단 B2로 명명하였다.
두상영역분할을 기점으로 위의 영역을 상단으로 명명하였고, 아래의 영역을 하단으로 명명하였다. 3개의 두상분할과 3개의 슬라이스 라인인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으로 총 9개의 작품을 완성시켰다.

(2) 모발의 길이

네이프 포인트(N.P.)에서 Jung & Youn(2008)가 제시한 미디엄 길이 15 cm와 숏 길이 5 cm를 가지고 예비실험을 하였다. 그러나 보브 기준으로는 다소 적합하지 못해, 네이프 포인트 (N.P.)를 목쇠길이에 맞추어 8 cm를 임의로 채택하였다. 두상하단은 측정에서 제외되었고, 두상상단 G-1존, GBM-1존, B-1를 측정에 사용하여 기록하였다.

(3) 슬라이스 라인

후두부 평행라인과 전두부, 측두부, 두정부는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으로 커트하였다. 슬라이스 라인의 폭은 2cm를 적용하였다.
A라인은 골든 포인트(G.P.),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BM.P.), 백 포인트(B.P.) 포인트 기준점을 정해놓고, 위로 3cm 올라간 영역에서 커트를 시작하였다.
평행라인은 골든 포인트(G.P.),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B.M.P.), 백 포인트(B.P.)의 포인트 기준점을 정해놓고, 2cm 올라간 지점에서 평행선으로 커트를 시작하였다.
V라인은 골든 포인트(G.P.),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B.M.P.), 백 포인트(B.P.) 포인트 기준점을 정해놓고, 이어 백 포인트 (E.B.P.), 사이드 코너 포인트(S.C.P.) 위로 3cm 올라간 지점에서 커트를 시작하였다. V라인의 특징상 측두부에서 커트를 시작한 것이 원활한 방식이었다.

(4) 시술각도

원랭스 커트는 헤어미용에서 가장 기본적인 단계이고, 헤어커트 디자인의 형태 선에 대한 학습을 원활이 진행할 수 있는 초석이므로 매우 중요하다(Moon & Jung, 2018). 두상시술각도 30도는 모발 끝이 겹쳐 입체감과 무게감을 주기에 가장 이상적이다(Jung & Youn, 2015).
네이프 포인트(N.P.) -골든 포인트(G.P.), 네이프 포인트(N.P.)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B.M.P), 네이프 포인트(N.P.) -백 포인트(B.P.)를 두상하단 G2, GBM2, B2으로 명명하였고, 두상시술각도 30도를 적용하였다. 나머지 부분을 두상상단 G1, GBM1, B1으로 명명하였으며, 자연시술각도 0도로 커트하였다. 길이측정은 두상상단만 사용하였고, 두상하단은 제외시켰다.

2. 평행라인 보브, 두상분할위치와 두정부, 측두부, 전두부 슬라이스 라인 및 디자인 형태

보브 단발 두상영역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형태변화, 길이변화를 실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다.
첫째분할인 센터 포인트(C.P.) -골든 포인트(G.P.) -이어 백포인트(E.B.P.)까지를 G1로 명명하였다. 둘째분할인 센터 포인트(C.P.)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B.M.P.) -이어 백 포인트 (E.B.P.)까지를 GBM1로 명명하였다. 셋째분할인 센터 포인트 (C.P.) -백 포인트(B.P.) -이어 백 포인트(E.B.P.)까지를 B1로 명명하였다. 포인트 지점을 두고 위 영역을 상단 G1, GBM1, B1 로 명명하였고, 아래영역을 하단 G2, GBM2, B2로 명명하였다. 커트시작은 두상하단인 네이프 포인트(N.P.)에서 8 cm, 평행라인, 두상시술각도 30도, 그래쥬에이션 커트로 하였다. 그리고 두상상단인 두정부, 측두부, 전두부는 자연시술각도 0도, 슬라이스 라인은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으로 커트하였다.
커트의 시작점은 후두부 네이프 포인트(N.P.)에서 시작하여 두정부, 측두부, 전두부로 진행하였다. 커트 후에는 달라진 길이 변화를 실증하기 위해 센터 포인트(C.P.), 탑 포인트(T.P.), 골든 포인트(G.P.),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B.M.P.), 백 포인트(B.P.), 사이드 포인트(S.P.), 사이드 코너 포인트(S.C.P.), 이어 포인트(E.P.), 이어 백 포인트(E.B.P.)의 길이 값을 측정하여 제시하였다. 두상상단의 슬라이스 라인을 다르게 적용하여 상단지점만 측정하였고, 하단지점은 제외시켰다.
각 작품마다 헤어커트 전개 표는 Jang & Jung(2020)가 제시한 것을 참고하였다. 헤어커트를 시술한 다음 길이를 측정하였고 블로우 드라이기와 롤 브러시, 매직기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안 말음 기법을 연출하였다. 완성된 작품은 일정한 거리 80 cm에서, 휴대폰 카메라(Galaxy S10)로 촬영하여 제시하였고, 모든 커트 기법은 블런트 기법을 사용하였다.

III. 결과 및 고찰

1. G존에 따른 원랭스 커트의 형태 변화

1) G존에 따른 원랭스 커트와 그래쥬에이션 커트 전개 표

헤어커트 전개 표란 커트하기 전에 미리계획하고 설계하여 순서대로 작성하는 과정을 말한다(Jang & Jung, 2020).
두상영역분할을 상단과 하단으로 나누었고, 커트한 전개 표는 Table 2와 같다.
위 블록은 센터 포인트(C.P.) -골든 포인트(G.P.) -이어 백 포인트(E.B.P.)까지 G1로 명명하였다. 슬라이스 라인은 A라인, 평행라인, V라인, 자연시술각도 0도, 원랭스 커트하였다. 상단을 제외한 나머지를 G2로 명명하였고, 두상시술각도 30도, 그래쥬에이션 커트하였다. 커트의 출발점은 네이프 포인트(N.P.) 에서 8 cm, 평행라인으로 커트하였으며, 모든 커트기법은 블런트 기법을 사용하였다.

2) G존에 따른 원랭스 커트와 그래쥬에이션 커트 시술결과

두정부, 측두부, 전두부 A라인, 평행라인, V라인, 자연시술각도 0도와 후두부 평행라인, 두상시술각도 30도를 혼합한 커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옆모습을 보면 A라인은 얼굴 쪽이 길어져 가름한 형태, 샤프한 형태이다. 평행라인은 수평선, 일직선 단발로 단조로움, V 라인은 얼굴 쪽이 짧아진 둥근 형태, 귀여운 형태로 다소 길이가 짧아졌다. 커트의 질감은 가지런함, 매끄러움이 관찰되었다. 밑에 하단부위에 층이 있는 그래쥬에이션 커트도 살짝 나타났다.
모습을 보면 A라인과 평행라인일 때는 무거운 형태, 가지런한 형태의 원랭스 커트로 관찰되었다. V라인일 때는 뒷면의 길이와 전면의 길이 차이가 나타났으며, 얼굴 쪽이 짧은 커트 형태로 발랄함, 귀여움이 관찰되었다.
뒷모습을 보면 A라인일 때는 층이 보일 듯 말 듯 하였고, 얼굴 쪽 길이가 길게 관찰되었다. 평행라인에서는 드라이를 안말음 기법에 의해 얼굴 쪽이 살짝 짧게 나타났고, V라인은 길이가 짧아져 부피감, 팽창감이 감소하였고, 가장 길이 가장 짧으며 두상도 작게 관찰되었다.
Jang & Jung(2021)는 두상영역 분할하여 적용한 슬라이스 라인이 앞면에서, 보여지는 커트의 형태 선을 바꾼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와 동일하게 관찰되었다.

2. GBM존에 따른 원랭스와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형태 변화

1) GBM존에 따른 원랭스와 그래쥬에이션의 커트의 전개 표

두상영역분할 두 번째 GBM존의 커트 전개 표는 Table 4와같다.
블록을 센터 포인트(C.P.)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B.M.P.) -이어 백 포인트(E.B.P.)를 중심으로 두상 위를 상단 GBM1로 명명하였고, 자연시술각도 0도,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으로 커트하였다. GBM1을 제외한 나머지를 영역을 두상하단 GBM2로 명명하였으며, 두상시술각도 30도, 그래쥬에이션 커트하였다.
커트시작인 출발점은 네이프 포인트(N.P.)에서 8 cm, 평행라인으로 블런트 커트하였다.

2) GBM존에 따른 원랭스와 그래쥬에이션의 커트 시술결과

상단의 슬라이스 라인을 A라인, 평행라인, V라인 원랭스 커트와 하단은 그래쥬에이션 30도, 커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옆모습을 보면 V라인에서는 뒷면의 길이보다 짧아져 리듬감, 율동감, 생동감이 나타났다. 평행라인, A라인은 뒷면하고 비슷한 길이로 후두부에서 미세한 층이 관찰되었다. 또한 형태선 가장자리에 무게선이 형성된 각진 모양으로 매끄러움, 가지런함이 나타났다.
앞모습을 보면 A라인은 다른 라인에 비교하여 길이가 길어, 고전적인 형태로 나타났다. 평행라인은 드라이를 안 말음 기법으로 연출한 관계상, 뒷면보다 길이가 살짝 짧은 둥근 형태, V 라인에서는 뒷면과 앞면의 길이차이가 확연히 나타나 발랄함, 율동감, 귀여움이 관찰되었다.
뒷모습을 보면 V라인은 둥근 형태로 두상이 작아 보이고, 아래쪽에서 미세한 층이 관찰되었다. 또한 매끄러운 질감, 거친 질감이 동시에 나타났다. 평행라인, A라인에서는 거친 질감은 살짝 관찰되었고, 매끄러운 질감, 가지런한 질감이 전체적으로 관찰되었다.
Jang & Jung(2020)는 두상분할위치에 따라서 원랭스 커트의 무거움과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매끄러운 질감, 거친 질감이 나타났다고 했는데, 본 연구도 이와 유사하게 관찰되었다.

3. B존에 따른 원랭스와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형태변화

1) B존에 따른 원랭스,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전개 표

백 포인트(B.P.)를 기점으로 두상 위와 아래로 나누었고, 두정부와 측두부에서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으로 커트하였다. 커트 전개 표는 Table 6과 같다.
두상을 센터 포인트(C.P.) -백 포인트(B.P.) -이어 백 포인트 (E.B.P.)를 기점으로 두상 위를 상단 B1로 명명하였고, 나머지를 두상하단 B2로 명명하였다. 커트의 시작은 네이프 포인트 (N.P.)에서 8 m, 평행라인, 두상시술각도 30도를 적용하여 그래쥬에이션 커트하였다. 두상상단은 자연시술각도 0도, 두정부, 측두부에서 A라인, 평행라인, V라인, 블런트 커트하였다.

2) B존에 따른 원랭스,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시술결과

상단은 자연시술각도 0도, 하단은 두상시술각도 30도를 혼합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옆모습일 때, A라인은 고전적 형태, 길이가 길어 얼굴이 가려진 형태로 관찰되었다. 평행라인일 때는 일자선, 수평선 형태, V라인일 때는 귀여운 형태로 매끄러움, 무거움, 가지런함이 나타났다.
앞모습일 때, A라인은 얼굴을 감싸줘서 작아 보이나, 두상은 커보였다. 평행라인에서는 반듯한 단발형태로 안 말음 기법으로 얼굴 라인이 더 짧게 나타났다. V라인일 때는 귀여운 형태로 발랄함, 리듬감, 매끄러움, 가지런함이 관찰되었다.
뒷모습일 때, 네이프 포인트(N.P.) -백 포인트(B..P.)의 낮은 그래쥬에이션으로 미세한 층이 관찰되었다. 센터 포인트(C.P.) -백 포인트(B.P.)에서는 원랭스가 갖는 각진 구조모양의 매끄러운 질감, 무거움, 가지런한 질감이 나타났다.
다른 블로킹하고 비교하였을 때 길이가 가장 길게 나타났고, 모발의 팽창감에 의해 두상도 크게 관찰되었다.
Kim(2015)는 혼합하는 커트위치에 따라 스타일이 다르게 표현되었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4. 두상영역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에 따른 길이 변화

두상영역분할을 상단과 하단, 후두부는 두상시술각도 30도, 평행라인, 두정부와 측두부 자연시술각도 0도,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으로 커트하였다. 커트 후 달라진 길이변화는 Table 8에 나타냈다.
센터 포인트(C.P.) -탑 포인트(T.P.)는 두상에 의해서는 미세한 길이차이가 나타났고, A라인에서는 길이가 증가하였으며, V라인에서 길이가 감소하였다.
탑 포인트(T.P.) -백 포인트(B.P.)는 슬라이스 라인하고는 상관없이 전체적으로 길이가 비슷한 현상이 나타났다. 이는 가운데 정중앙 기점을 포인트 기점으로 측정한 결과물이다. 또한 두상이 물음표로 되어있는 관계로 일정한 길이, 즉 8 cm 정도의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슬라이스 라인 A라인이 가장 길게 나타났고, V라인이 가장 짧게 관찰되었다.
네이프 포인트(N.P.) -백 포인트(B.P.), 네이프 포인트(N.P.)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B.M.P.), 네이프 포인트(N.P.) -골든 포인트(G.P.)까지는 두상경사도의 길이, 시술각도 30도에 따른 길이차이가 관찰되었다.
백 포인트(B.P.) -백 사이드 포인트(B.S.P.),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B.M.P.) -골든 백 미디엄 사이드 포인트(G.B.M.S.P.), 골든 포인트(G.P.) -골든 사이드 포인트(G.S.P.)의 길이는 길어졌다. 그 이유는 슬라이스 라인인 평형라인을 사용한 결과물이다. 또한 두상시술각도 30도에 의해 거친 질감, 매끄러운 질감, 가지런한 질감이 동시에 관찰되었다.
이어 백 포인트(E.B.P) -이어 포인트(E.P.) -사이드 코너 포인트(S.C.P.)는 두상경상도의 길이차이는 미세하고, 슬라이스 라인인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에 따라 길이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A라인 -평행라인의 길이차이는 3 cm 감소하였고, 평행라인 -V라인도 3 cm 감소하였다.
센터 포인트(C.P.) -골든 포인트(G.P.) -골든 백 미디엄 포인트(G.B.M.P.) -백 포인트(B.P.) 블로킹 아래로 내려 갈수록 부피감, 팽창감, 무게감이 증가하였고, 매끄러운 질감, 가지런한 질감, 무거움도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는 Jung & Youn(2008)에서 커트형태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순서로 시술각도> 모발길이> 슬라이스 라인이라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길이를 동일한 관계로 슬라이스 라인의 변화가 가장 크게 나타나 불일치하였다. 그러나 Jang & Jung(2021)에서는 그래쥬에이션 커트에서 두상영역 분할하단을 적용할 때, 슬라이스 라인의 모양이 형태 선을 반영 한다고 것은 유사하게 나타났다.

IV. 결 론

본 연구는 두상영역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인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에 따른 보브 커트로 연구결론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슬라이스 라인에 따라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V라인일 때는 앞면에서 보았을 때 길이가 짧아 귀여움, 발랄함이 관찰되었고, 평행일 때는 단정함, 평범함의 단발형태, A라인일 때 뒷면보다 길이가 길어 무게감, 부피감, 팽창감이 증가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슬라이스 라인의 기울기는 뒷면에서 시작할 경우 경사도가 더 많이 나타나고, 옆면에서 시작할 경우 다소 작게 나타난다.
둘째, 두정부의 두상분할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포인트 지점이 내려갈수록 앞면의 길이가 길어져 무게감, 팽창감, 부피감, 매끄러움, 가지런함이 증가한다. 또한 두상분할이 하단, 즉 밑으로 내려갈수록 무거움과 부피감에 의해 두상이 크게 관찰되었다.
셋째, 후두부 즉 네이프 포인트(N.P.)의 길이는 매우 중요하다. 헤어커트의 할 때 기준길이는 팽창감, 무게감, 부피감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넷째, 각도는 율동감, 리듬감, 생동감을 예측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도의 차이를 많이 두지 않는 관계로 균형적인 면에서 조화가 잘 이루어졌다고 판단된다.
다섯째, 카메라 촬영 시 찍히는 순간, 해가 떠있는 시간, 계절에 따라, 날씨에 따라, 다소 밝고 어두운 음영과 밀접하다는 것을 밝히는 바이다. 그러므로 사진의 형태가 일정하지 못하다는 것을 밝히는 바이다.
여섯째, 길이, 각도, 두상영역분할, 슬라이스 라인을 비교, 관찰하였을 때 각도는 30도, 길이는 19-15 cm, 즉 4 cm, 슬라이스 라인의 기울기는 대략 30도 즉 3 cm 정도가 나타났다. 그 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요소로는 앞면을 결정짓게 하는 슬라이스 라인이라고 판단된다.
이것으로 두상영역분할과 슬라이스 라인인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에 따른 원랭스 커트와 그래쥬에이션 커트의 혼합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커트 한 후에는 변화의 값을 측정하여, 기록으로 제시하였고, 디자인 커트스타일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바이다.
본 연구결구를 통해 두상영역분할, 각도, 슬라이스 라인인 A라인, 평행라인, V라인에 의해 또 다른 커트 스타일이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밝히는 바이다. 제한점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가발은 실과 같아 힘이 없다. 그래서 부피감, 팽창감, 볼륨감, 입체감, 무게감, 매끄러움, 탱탱함을 표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가발이마형태 M회사는 둥근 형태, 또 다른 M회사는 마름모꼴로 실제 사람의 이마모양과 기울기 및 형태가 다르므로 앞면을 표현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또한 모량과 모발성 질도 다르다. 셋째, 줄자를 측정하는 사람에 따라, 슬라이스 라인인 A라인과 V라인 기울기에 따라, 커트 시술자가 포인트 지점을 측정하는 위치에 따라, 다소 1-2cm 많을 수도 적을 수 있다. 넷째, 드라이 하는 방식인 안 말음기법과 가르마 형태에 따라, 리듬감, 율동감, 볼륨감, 입체감, 생동감이 다르게 표현된다. 다섯째, 카메라로 촬영하는 거리 80cm, 동일한 위치에서 카메라로 촬영하여도 편집하는 과정과 카메라 작동하는 찍히는 면에서 사진의 형태가 똑같이 않다. 여섯째, 카메라 촬영하는 시간에 따라, 계절의 날짜와 날씨에 따라, 밝고 어두운 음영이 다를 수 있다.
이것으로 두상영역분할, 자연시술각도 0도, A라인, 평행라인, V라인 커트와 두상시술각도 30도, 커트의 변화를 실증하였다. 헤어미용 산업현장에서 두상영역분할 기점과 길이를 활용하고, 고객요구사항 니즈를 수용하며, 그에 맞는 커트디자인을 표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향후 연구방향은 슬라이스 라인의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비대칭 커트, 쓰리블록 비대칭 커트, 볼륨헤어커트, 유행에 민감한 트랜드 커트, 창의적인 커트작품 디자인이 계속해서 나오길 예상한다.

Table 1.
Head region division
JKSC-2022-28-4-742i1.jpg
Table 2.
The deployment table of one-length cut and graduation cut according to G zone
Zone Shape Length Slice line Angle
G-1 One length G. P.: 19 cm Parallel line, A line, V line Natural angle 0°
G-2 Graduation N. P.: 8 cm Parallel line Head angle 30°
Table 3.
Treatment results of 1-length cut and graduation cut by G zone
JKSC-2022-28-4-742i2.jpg
Table 4.
The deployment table of one-length cut and graduation cut according to GBM zone
Zone Shape Length Slice line Angle
GBM-1 One length G.B.M.P.: 17 cm Parallel line, A line, V line Natural angle 0°
GBM-2 Graduation N. P.: 8 cm Parallel line Head angle 30°
Table 5.
Treatment results of 1-length cut and graduation cut by GBM zone
JKSC-2022-28-4-742i3.jpg
Table 6.
The deployment table of one-length cut and graduation cut according to B zone
Zone Shape Length Slice line Angle
B-1 One length B. P.: 15cm Parallel line, A line, V line Natural angle 0°
B-2 Graduation N. P.: 8cm Parallel line Head angle 30°
Table 7.
Treatment results of 1-length cut and graduation cut by B zone
JKSC-2022-28-4-742i4.jpg
Table 8.
Length variations of three segments, and slice lines
Zone Slice line C. P. T. P. G. P. S. P. S. C. P. E. P. E. B. P.
G-1 A 25.5 27.0 19.0 23.5 16.5 15.5 14.5
Parallel line 23.0 27.0 19.0 19.5 13.5 14.0 12.5
V 17.5 25.5 19.0 15.5 9.5 10.5 10.5
GBM-1 A 27.5 31.0 22.0 24.5 17.5 17.0 15.5
Parallel line 25.0 29.5 22.0 22.5 15.0 15.5 15.0
V 19.5 27.0 22.0 18.5 12.0 12.5 12.5
B-1 A 28.5 32.0 23.0 25.0 18.0 17.0 16.5
Parallel line 24.5 30.5 23.0 22.0 15.0 16.0 15.0
V 21.0 29.0 23.0 19.0 12.5 13,5 13.5

References

Ha, S. K., & Youn, C. S. (2019). A study on the Haircut section Divi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5(1), 71-83.
Hong, S. H., & Joo, Y. B. (2015). 7-Section&Zone for scalp division used in cutting hai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Beauty and Art, 16(2), 203-211.
Jung, W. J., & Youn, C. S. (2008). Factors of Form Change by Hair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4(3), 893-899.
Jung, W. J., & Youn, C. S. (2015). Form Change of Cut Style in Relation with Hair Length, Angle and Base. Journal of Beauty Industry, 9(1), 53-68.
Jang, S. M., & Jung, W. J. (2019). Shape change according to the mixing of forward and rear slope slice lines in the gradation haircut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7(3), 379-381.
Jang, S. M., & Jung, W. J. (2020). Changes in Shape of to the Combination of a One-Length Cut and a Medium-Graduation Cut according to Segmentation of Head Regions and Slice Lines.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8(2), 221-233.
Jang, S. M., & Jung, W. J. (2020). Changes in Haircut Shapes by Mixing One Length Haircut and Same Layer Hair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Slice Lines during Hair Cutting.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8(4), 559-570.
crossref pdf
Jang, S. M., & Jung, W. J. (2021). Changes in Haircut Shapes by Mixing Medium-Graduation Haircut and Length Haircut according to the Division of Head and Slice Lines during Hair Cutting.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9(2), 183-191.
Kim, H. J., & Lee, H. S. (2015). Preferrence of 20’s men hair style-mostly about two block style. Journal of Beauty Art Management, 9(1), 15-24.
Kim, H. M., & Lee, J. S. (2017). A study on the male hair cut section divi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3(4), 811-823.
Kim, S. H. (2015). A Study on Form Changes of Hair Styles after Adjustment in Hair Cut Section Line and Combination Pos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1(6), 1173-1181.
Kim, S. M. (2017). A Study on the Cultural History of Hair Cut. Journal of the Korean Nail Beauty Society, 5(2), 47-52.
Lee, O. H., & Jin, Y. M. (2010). A Study of One-Length Cut by the Korean's Face types. Journal of Beauty Art Management, 4(3), 81-90.
Moon, S. J., & Jung, W. J. (2018). Changes in Shape Line and Length in Accordance with Inclination of Slice Line in One-Length C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4(4), 743-751.
Seo, S. A., & Song, Y. S. (2019). A Study on Satisfaction According to Techniques Creation and Application of Hair Cut Using Hair Stre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Cultural Arts, 8(1), 18-34.
crossref
TOOLS
METRICS Graph View
  • 0 Crossref
  •  0 Scopus
  • 1,198 View
  • 7 Download
Related articles


ABOUT
BROWSE ARTICLES
EDITORIAL POLICY
FOR CONTRIBUTORS
Editorial Office
69 Gwangju Yeodae-gil, Gwangsan-gu, Gwangju, 62396, Korea
Tel: +82-10-2825-6735   Fex: +82-62-950-3797    E-mail: beauty2007@hanmail.net                

Copyright © 2024 by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