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Korean Soc Cosmetol > Volume 29(2); 2023 > Article
EPL축구팀을 모티브로한 네일아트 디자인

Abstract

This study is a study on the production of nail design works using EPL soccer clubs, and aims to help design development by grafting design elements of sports into nail art. A total of 5 nail design works were produced by selecting various art techniques in conside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each soccer team. Through this study, it was found that EPL can provide various motives for nail design ideas, and it was possible to expand nail art design by developing sports goods. In addition, by converging nail art, it was found that sports are sufficiently valuable as a formative art. It was confirmed that the field of nail design can be expanded through the production of nail art works completed with the design elements and colors of the English Premier League as a motif, and the development of new nail art design research is expected through this study.

I. 서 론

오늘날 현대인들의 미용이란 단순히 외적으로 보이는 신체 부위들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을 넘어 본인의 개성을 표출하고, 관심사를 나타내는 표현법으로 활용된다. 미적 표현을 가미한 외모관리 방법으로는 헤어미용, 메이크업, 네일아트 등이 있으며, 이는 인간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중 네일아트는 인간의 신체 중 손발톱을 아름답게 꾸미는 것으로 예전의 청결한 손발 관리의 목적에서 벗어나 화려한 색상과 개성 있는 디자인을 연출하며 아트적인 요소가 부각되고 있다. 현재 네일아트는 패션을 완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이 바뀌면서 그 가치를 새롭게 인정받고 인간의 아름답고자하는 욕망과 개성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으로써 각 시대의 미적 가치를 반영하며 발전해 가고 있다(Lee & Park, 2014). 네일아트는 손과 발의 청결함 유지와 함께 손톱과 발톱에 폴리쉬 등의 색조를 입혀 그림을 그리거나, 비즈나 보석을 붙이는 등 예술적인 특징을 살리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Kim et al., 2012). 손톱에 색상을 바꾸어 표현했던 예전의 색채중심 디자인에 비하여 근래에 와서는 재료의 다양성과 테크닉의 변화를 중심으로 하는 디자인 변화를 중심으로 발전되었다(Lee & Cho, 2010). 21세기 뷰티산업의 하나로 네일아트는 경제성장과 문화수준의 향상으로 가장 많은 발전을 이룬 분야라 할 수 있으며, 인체의 한 부분인 손톱과 발톱을 심미적으로 표현하는 예술 행위로 다양한 기법에 의한 기능적인 디자인을 포함한 예술의 한 형태이다. 즉, 네일 관리의 손톱과 발톱을 건강하게 케어 하는 에스테틱(esthetic)적 요소와 네일아트의 예술적인 감각을 디자인하는 미술적 요소를 가미한 복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Ko, 2020). 네일아트는 생활수준의 향상과 네일을 패션의 한 분야인 미용으로 인식하는 등의 변화로 일반인들에게도 인기가 있으며 고부가 가치 창출 가능성이 있는 직종으로 부각되고 있다.
현대인에게 스포츠는 인간관계에 있어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유지하는 연결고리가 된다. 특히 각 11명의 선수로 구성된 팀과 공 한 개로 진행되는 축구는 공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경기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전 세계인에게 관심도가 높은 스포츠로 경제적으로 열악한 국가들에서도 프로 축구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어느 지역에서든 축구 스타의 대중적 인기와 더불어 각 구단의 브랜드 가치 또한 매우 높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스포츠 스타 투표에서 프리미어리그 팀 토트넘 홋스퍼에 소속된 대한민국 축구선수 손흥민이 몇 년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도 알 수 있다(Gallup Korea, 2019). 이처럼 축구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은 긍정적이며, 프로 축구 리그는 다양한 인종, 국가를 넘어 하나로 집중할수 있는 대중성과 브랜드 가치를 가지고 있는 스포츠라고 평가할 수 있다.
그중에 영국 프리미어리그(England Premier League, EPL)의 경제적 가치는 약 7조 2,074억 원으로 유럽 5대 축구 리그 중 최고로 나타났다(Brand Times, 2023). EPL은 스포츠 마케팅 측면에서도 세계적으로 성공한 리그이며, 각 구단들은 고유의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독특한 개성과 특징을 갖고 변화를 거듭하면서 현재의 디자인으로 발전되어 왔다(Yoo, 2010). EPL의 경기장 표와 시합중계권은 게임의 연예 매니지먼트적 성격의 상품이며, 축구 관련 장비, 기념품, 프로구단이 증권거래소에 상장할 경우 해당기업 주식은 스포츠팬이 체험할 수 있는 마케팅효과를 지니게 된다(Kim, 2016). EPL 각 구단들은 상징 색과 엠블럼, 선수들의 등 번호, 이름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한 다양한 스포츠 굿즈를 출시하고 있으며, 구단 홈구장에서는 기본적으로 기념품을 판매하는 스토어 뿐만아니라, 온라인스토어도 활성화되어 경제적 수익을 증대하고 있다.. 또한 매년 바뀌는 시즌별 유니폼 뿐 만아니라 스포츠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의류, 생활용품, 패션 잡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의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프리미어리그의 막강한 팬덤에 이러한 상품들에 대한 팬들의 수요도 매우 높다.
이렇게 다양한 영역에서 축구 구단의 디자인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뷰티 디자인과 관련된 굿증 상품은 전혀 개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축구라는 대중적인 스포츠, 특히 전 세계 최고라 할 수 있는 EPL 축구구단을 모티브로 한 네일아트로 굿즈 디자인을 제작하여 제세해봄으로써 뷰티 디자인 영역이 스포츠 산업분야로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과 표현의 다양화를 보여줌으로써 네일 미용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II. 이론적 배경

1. 네일아트

네일아트(nail art)란 네일 기초 관리, 굳은살 제거, 마사지, 컬러링, 인조 네일 시술 등 손톱과 발톱에 관한 관리의 모든 것을 말한다. 매니큐어의 어원을 살펴보면 라틴어에서 손을 뜻하는 마누스(Manus)와 관리를 뜻하는 큐라(Cura)의 합성어로 네일의 모양 정리, 큐티클(Cuticle)정리, 손 마사지, 칼라링(Coloring) 등을 포함한 총괄적인 손의 관리를 뜻한다(Song, 2007). 네일 분야 중 아트는 가장 흥미롭고 독창적인 분야이다. 손톱의 공간에 창조적인 그림을 그려 넣을 수도 있고 보석이나 장식들을 달 수도 있으며 이미 완성된 스티커 형태로 디자인 된 것 등을 붙일 수도 있다. 이처럼 미용관리의 영역에서 예술, 디자인의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는 네일아트는 현대인들에게 대중화되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1) 스톤아트(Stone Art)

스톤아트는 손톱 위에 인조스톤, 스와로브스키, 진주 등 보석을 장식해 완성하는 네일아트 디자인기법이다. 네일아트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여러 색상, 질감, 모양, 크기가 다양한 네일용 스톤들도 다양하게 출시되어 보급되고 있다. 네일용 글루 혹은 클리어 젤을 이용해 손톱 표면에 부착하고 오버레이 시술을 통해 고정시키는 방법이 사용된다. 간단한 배치만으로도 화려한 디자인이 완성될 수 있어 무대 퍼포먼스를 하는 연예인들이 많이 시술받는 아트기법이다. 최근에는 웨딩네일, 포인트 네일로 스톤아트는 일반인들에게도 인기가 높다(Fig. 1).

2) 그라데이션네일(Gradation Nail)

그라데이션 네일은 손톱 바디 전체에 걸쳐 컬러의 명도를 달리하여 자연스럽게 색상을 연결시켜 표현하는 네일아트 디자인 기법이다. 경계 없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색의 흐름을 만들어야 하는 아트기법으로 프렌치 네일과 더불어 네일 미용사 국가자격증 기준에도 포함되는 기본적인 네일아트 디자인 중 하나이다(Fig. 2). 주로 네일아트용 브러쉬나 스폰지를 이용하여 표현한다. 기본 컬러링에 비해 자연스럽게 색상을 표현할 수 있으며 한 가지의 색상을 새로운 느낌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법으로 네일 살롱에서도 기본 디자인으로 여기는 디자인이다.

3) 젤 핸드드로잉(Gel Hand Drawing)

핸드드로잉 아트는 젤 폴리쉬를 이용해 손톱에 그림을 그려 완성하는 네일아트 디자인이다. 젤 폴리쉬는 UV램프에 경화시키기 전에 손톱 표면 위에서 변화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자유롭게 여러 가지 그림, 글씨를 그려 아트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근 네일살롱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네일아트 디자인이며 개인의 관심사와 취향을 가장 명확히 표현할 수 있는 네일아트 디자인이다(Fig. 3).

2. 스포츠 굿즈

스포츠 굿즈(Sport Goods)는 대중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 스포츠 스타. 스포츠 구단 등 특성이 반영된 점퍼, 모자, 티셔츠, 텀블러, 음원, 쿠션, 등 우리 삶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파생상품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스포츠 스타 김연경 선수의 경우 트위터(twitter)를 통해 유니폼과 유사한 티셔츠를 노출하면서 상품 구매에 영향을 주고 있었고, 축구, 농구 등 스포츠 관련 굿즈 역시 응원 도구나 기념품에 국한되지 않고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Ra, 2018). 또한, 팬에 의해 브랜드가 재가공되고 판매, 공유하는 팬 메이드(fan-made)의 시장성에도 주목해야 하며, 이는 소비자로서의 수용을 넘어서 자발적 참여를 행하는 프로슈머(prosumer)로서 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것이다(Yoon, 2018). 즉, 소비자 생산형 특징과 더불어 대중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굿즈(Goods)라는 용어가 형성되었고, 스포츠 분야 역시 팬덤(fandom)에 의해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브랜드 간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미래형 서비스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Cho, 2014). 스포츠 선수 관련 상품으로는 굿즈, 애장품, 싸인볼 등이 있다. 굿즈의 사전적인 의미는 특정 브랜드, 운동선수, 연예인 등이 출시하는 기획 상품이다. 2010년대 초반까지만 하여도 응원봉이나 우비와 같은 기본적인 굿즈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응원도구를 넘어 화장품부터 식품업계까지 생활 전반에 걸쳐 외연을 넓히고 있다.

3. EPL(England Premier League)

1) 역사와 경기방식

EPL은 4부로 구성된 잉글랜드의 프로축구 리그 중 1부 리그를 가리킨다. 잉글랜드는 1871년 FA컵을 출범시켰고, 1888년에는 프리미어리그 전신인 프로축구리그(The Football League)를 세계최초로 탄생시켰다. 출범 당시에는 12개의 클럽 팀이 소속돼 단일 리그제로 운영됐다. 이후 1980년대 말까지 클럽은 30개까지 늘어나면서 경기의 질적 저하가 일자, 축구협회는 1991년 20개의 팀으로 구성된 프리미어리그 출범을 선언했다. 이로써 잉글랜드 1부 리그는 1892년부터 1992년(Football League First Division)까지의 시스템을 거쳐, 1992~93시즌부터 현재의 프리미어리그(Premier League)로 재편됐으며 1992년 8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첫 경기로 시작되었다.
프리미어리그는 매년 8월 말부터 이듬해 5월까지 열리며 홈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팀 당 38게임을 치른다. 원래 이기면 2점,지면 0점, 비기면 1점을 부여하는 승점제이었으나, 1981~1982년 시즌에 현재의 3-1-0 승점제를 채택하였다. 시즌 후 하위 3개 팀은 2부 리그로 탈락하고, 2부 리그 상위 2개 팀이 1부 리그로 승격한다. 나머지 한 팀은 2부 리그 3~6위 팀이 플레이오프 후 1개 팀이 1부 리그 승격하는 방식이다. 소속팀은 총 20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1~4위 팀은 유럽축구연맹(UEFA)이 주관하는 챔피언스리그(Champions League) 대회 출전 자격이 주어지며, 5위 팀과 리그 컵 및 FA컵 우승팀은 UEFA 유로파리그(Europa League)에 출전할 수 있다(Wikipedia, 2022).

2) EPL 구단 및 구단 별 고유 디자인적 요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는 크게 상위 20개의 팀이 소속되어 있다. 21-22년 시즌 기준으로 맨체스터를 연고지로 하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맨체스터 시티, 런던의 첼시, 토트넘 홋스퍼, 웨스트햄 유나이티드, 아스날, 리버풀의 에버튼, 리버풀, 레스터 시티, 리즈 유나이티드, 뉴캐슬 유나이티드, 울버햄튼 원더러스, 크리스털 팰리스, 사우샘프턴, 브라이턴&호보앨비언, 번리, 노리치 시티, 왓퍼드, 브랜트퍼트, 에스턴 빌라까지 영국의 여러 지역을 대표로하는 20개의 팀이 있다. 국기라는 명확한 상징이 존재하는 국가대표팀의 유니폼과 달리, 프로 축구팀의 유니폼 디자인과 색상은 좀 더 다양한 배경에 의해 달라지고 결정된다. 그것은 바로 연고 도시의 상징이나 특징, 모기업이나 스폰서십의 영향, 디자인적인 고려와 강팀을 향한 모티베이션(motivtion) 등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프로축구에서 주목해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오리지널리티라고 할 수 있는데, 그 것은 팀의 특징과 역사,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Lee & Lim, 2014). 각 팀은 고유의 색을 갖고 있다. 색은 사람의 눈에 가장 먼저 인식되는 시각 디자인의 요소다. 따라서 대중에게 인식되어 해당 색상만 보더라도 축구팀과 소속 선수가 식별된다. 또한 동물 혹은 지형지물, 사물, 운송수단 등의 구단의 역사와 신념을 상징하는 엠블럼을 갖고 있다. 이 엠블럼은 구단을 대표하는 디자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수많은 굿즈가 출시되고 있다.

III. 내용 및 방법

1. 연구대상 및 범위

본 연구는 선행연구 및 문헌자료, 디지털 자료를 토대로 네일아트 디자인과 EPL 축구구단 별 디자인의 역사와 발전, 엠블럼 및 유니폼에 대한 내용을 수집하였다. 연구자는 2021-22년 시즌의 EPL 구단 중 대표색상이 명확하고, 꾸준히 전통 엠블럼을 유지 및 발전시켜 온 토트넘 홋스퍼, 맨체스터 시티, 울버햄튼, 아스날, 첼시 등 5개의 팀을 선정하고 각 구단의 특징과 소속 선수들의 스타일을 반영한 디자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2. 연구 방법

1) 네일아트 제작방법

작품구성은 총 5개의 작품으로 구단 별 대표색이 중복되지 않는 팀으로 선정하여 제작하였다. 네일아트는 M사의 인조 네일팁을 사용하였고, 네일아트 기법으로는 젤 핸드드로잉, 그라데이션 네일, 스톤아트의 세 가지 기법을 사용하였다.

2) 재료 및 기기

본 연구의 작품제작을 위해 UV/LED 겸용 젤 램프(UV/LED Gel lamp), 네일 팁(Nail Tip), 칼라 젤 (Color Gel), 젤 폴리쉬(Clear Polish), 네일 라이너(Nail Liner), 네일 폴리쉬(Nail Polish), 네일 파일(Nail Pile), 네일 브러시(Nail Blush), 네일 스폰지(Nail Sponge), 네일 스톤(Nail Stone), 네일 체인(Nail Chain), 아크릭 페인트(Arcrylic Paint), 젤 클리너(Gel Cleaner) 등을 사용 하였으며, 재료와 기기는 Table 1과 같다.

IV. 결과 및 고찰

1. 토트넘 홋스퍼의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작품

토트넘 홋스퍼FC 구단이 2006년부터 사용한 엠블럼과 2016-17시즌, 2018-19시즌의 홈, 어웨이 유니폼을 모티브로 네일아트 디자인을 제작하였다(Table 2).
작품제작 방법은 젤 핸드드로잉과 그라데이션 기법을 사용하였다. 엄지는 토트넘 구단의 수탉과 공으로 이루어진 전통 엠블럼을 토트넘의 홈 유니폼과 같은 흰 바탕 위에 청색으로 그려 완성하였다. 검지와 중지에는 각각 토트넘 홋스퍼의 2018-19시즌 홈 유니폼의 앞, 뒷면을 디자인했다. 흰색을 배경으로 바른 후, 토트넘의 엠블럼과 소속 선수인 손흥민 선수의 등 번호와 약칭을 청색으로 그리고, 빨간색으로 2014년부터 토트넘 구단의 스폰서인 AIA를 그렸다. 유니폼 하단의 청색 그라데이션은 네일 스폰지를 사용해 디자인하였다. 약지는 2016-17시즌의 어웨이 유니폼의 뒷면을 모티브로 청색 바탕에 흰색으로 등 번호와 유니폼 디테일을 그렸다. 소지는 2016-17시즌 홈 유니폼으로 흰 바탕 위 청색 어깨선과 넥 라인의 노란색 포인트 선을 그려 디자인했다. 전체적으로 탑젤로 마무리하였다.

2. 맨체스터 시티의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작품

맨체스터 시티 구단의 2015-16시즌부터 사용한 엠블럼과, 2021-22시즌 홈 유니폼을 모티브로 디자인을 제작하였다. 영국의 제 2의 도시로 꼽히는 맨체스터를 연고지로 하는 맨체스터 시티FC는 하늘색과 방패모양의 엠블럼을 상징으로 하는데 이를 네일아트 디자인 요소로 사용했다(Table 3).
작품제작은 젤 핸드드로잉(Gel hand drawing) 기법을 사용하였다. 엄지에는 하늘색 젤 폴리시를 컬러링 후, 맨체스터 시티의 주요 산업을 상징하는 방패로 디자인된 엠블럼을 그렸다. 검지와 중지는 2021-22시즌의 홈 유니폼의 앞과 뒤 디자인을 그려 넣었는데, 맨체스터 시티 구단 역사상 가장 높은 이적료를 받고 이적한 잉글랜드 출신 잭 그릴리쉬 선수의 등 번호와 약칭이 적힌 유니폼으로 디자인하였다. 약지는 맨체스터 시티의 엠블럼을 단순화하여 그렸고, 소지는 2021-22시즌 홈 유니폼의 뒷부분 디자인을 반영하였다. 전체적으로 탑젤로 마무리 하였다.

3. 울버햄튼의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작품

울버햄튼 구단의 애칭으로 wolves(늑대들)를 사용하는 만큼 늑대 디자인을 구단의 상징으로 사용하는 울버햄튼FC는 구단의 엠블럼을 네일아트 디자인 요소로 많이 사용하였다(Table 4).
작품제작은 젤 핸드드로잉(Gel hand drawing) 기법과 스톤아트(Stone art) 기법을 사용하였다. 엄지에는 울버햄튼 구단의 상징 색인 짙은 노란색의 젤 폴리시를 3콧 해준 후 엠블럼을 그려 넣었다. 검지에는 늑대 캐릭터 디자인을 단순화하여 그려넣었고, 중지에는 울버햄튼 소속 대한민국 축구선수 황희찬 선수의 2021-22시즌 유니폼의 뒷부분 디자인을 핸드 드로잉 기법을 사용하여 디자인하였다. 약지에는 엠블럼 디자인 위, 아래에 네일 스톤을 부착하고, 클리어젤로 마무리 했다. 소지에는 울버햄튼의 엠블럼 디자인의 실루엣을 그리고 탑젤로 마무리하였다.

4. 아스날의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네일아트 작품

아스날 구단의 애칭은 거너스(The Gunners)이다. 애칭에서 알 수 있듯이 엠블럼의 상징인 대포를 디자인 요소로 사용하였다(Table 5).
작품제작 방법은 젤 핸드드로잉(Gel hand drawing)과 그라데이션(Gradation nail) 기법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엄지에 레드젤 폴리시를 풀 컬러링한 후, 아스날의 엠블럼을 핸드드로잉 기법을 사용하여 그렸다. 검지에는 2011-12시즌 아스날 구단 소속 대한민국 축구선수 박주영 선수의 등 번호와 약칭을 핸드드로잉 기법으로 그려넣었다. 중지와 약지에는 아스날 구단의 상징색인 빨간색에 흰색으로 반전을 주어 엠블럼 디자인을 그려 넣었다. 소지에는 엠블럼의 붉은색과 푸른색을 스폰지를 이용해 그라데이션 기법으로 디자인하였고 엠블럼에 있는 금색을 표현하기 위해 볼 체인을 가장자리에 부착하고 클리어 젤로 고정 후, 전체적으로 탑젤을 도포하여 완성하였다.

5. 첼시의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작품

구단 이름만으로도 파란색으로 바로 인식되는 첼시 구단의 애칭은 블루스(The Blues)이다. 따라서 첼시 팀 엠블럼과 2020-21시즌 홈 유니폼, 유니폼의 패턴을 디자인 요소로 사용하였다(Table 6).
작품제작 방법은 젤 핸드드로잉(Gel hand drawing) 기법을 사용하였다. 엄지에는 파란색 폴리시로 풀콧 후에 지팡이를 잡은 사자와 장미로 구성된 첼시의 구단 엠블럼을 그려넣었다. 검지는 팀 컬러인 파란색과 형광노란색을 2021-22시즌 홈 유니폼에서 모티브를 얻어 체커보드 디자인으로 제작하였다. 중지와 약지에는 2020-21 시즌 첼시의 홈 유니폼의 앞면을 그리고, 중지는 첼시소속 프랑스 축구선수 은골로 캉테의 등 번호와 약칭을 그렸다. 소지는 또 하나의 첼시의 팀 컬러인 형광 노란색의 21-22 시즌 어웨이 유니폼의 앞면을 그려넣었다. 전체적으로 탑젤을 도포하여 디자인을 완성하였다.

V. 결 론

본 연구는 네일아트 디자인 제작에 관한 연구로써 현재 가장 대중적으로 사랑받는 스포츠 리그인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축구팀의 엠블럼, 유니폼, 팀 색상을 네일아트 디자인에 접목시켜 제작 해봄으로써 네일 미용분야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작품은 각 축구팀의 특징을 고려해 다양한 네일아트 기법을 선정하고 젤 폴리시 및 부재료를 사용하여 총 5작품의 네일아트 디자인 작품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요약은 다음과 같다.
각 팀의 엠블럼과 팀 컬러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네일아트 디자인 기법을 사용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작품 1은 토트넘을 모티브로 한 작품은 유니폼에 사용된 그라데이션 디자인을 네일아트 기법을 활용해 제작하였으며 젤 핸드드로잉 기법으로 디테일한 디자인 요소를 만들었다. 작품 2는 맨체스터 시티를 모티브로 한 작품은 유니폼 디자인을 모티브로 하여 흰색과 하늘색의 파스텔톤 조화를 바탕으로 젤 핸드드로잉 기법을 사용해 전반적으로 컬러 톤을 맞춘 깨끗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네일아트 디자인을 제작하였다. 작품 3은 울버햄튼을 모티브로한 작품은 노란색의 팀 컬러에 엠블럼 디자인을 사용해 단순하고 간결하지만 팀의 특징을 바로 나타낼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작품 4는 아스날을 모티브로 한 작품은 젤 핸드드로잉 기법으로 디테일한 유니폼 디자인을 완성하였다. 또한 붉은색, 청색, 금색의 팀 컬러에 맞게 그라데이션 기법을 사용하고 금색 컬러를 볼 체인으로 표현하여 완성하였다. 직품 5는 첼시를 모티브로 한 작품은 젤 핸드드로잉 기법을 중심으로 엠블럼, 유니폼, 패턴 디자인까지 전체적인 디자인적 요소들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였다.
EPL은 전 세계 축구팬을 하나로 만들 수 있는 거대한 힘을 가지고 있다. 이기고 지는 단순한 승패의 싸움이 아닌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EPL은 여러 다른 국가의 사람들이 하나의 팀을 응원하게 함으로써 서로 다른 인종, 성별, 나이의 사람들이 하나의 공동체가 되도록 한다. 이에 연구자는 이러한 EPL이 갖는 장점을 활용하여 뷰티산업에 전반에 가치를 부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EPL 축구 구단의 상징성이 네일아트 디자인 발상에 다양한 모티브를 제공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고, 뷰티분야 기획상품으로 스포츠 굿즈를 개발하여 축구 종목이 네일아트 디자인으로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스포츠와 뷰티를 융합하여 창의적인 네일아트 디자인을 개발하여 네일 산업에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고객의니즈를 만족하며, 여러 다양한 분야에서 네일아트 디자인 영역이 확대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Fig. 1.
Stone Art.
JKSC-2023-29-2-371f1.jpg
Fig. 2.
Gradation nail.
JKSC-2023-29-2-371f2.jpg
Fig. 3.
Gel Hand Drawing.
JKSC-2023-29-2-371f3.jpg
Table 1.
Work meterials and device
Meterial Details Brand
Gel nail lamp Led Mostive
Nail tip 2,4 Mostive
Color gel 1, 12, 55, 63, 45, 98 The Gel
Gel polish Top coat, clear gel Mostive
Nail liner Black, White Mostive
Nail blush 51, 53, 54 Hwahong
Round shape Babara
Flat shape Mostive
Nail pile 150, 180 grit Diami
Wood Lupine
Nail stone Black 9 Swarovski
White 9 Swarovski
Nail sponge White sponge Ablliz
Nail chain Gold Nailpartszzang
Arcrylic paint Brown Nailfunny
Gel cleaner Mostive
Table 2.
Tottenham hotspur football club
Material Gel nail lamp, Nail tip, Base gel, Top gel, Color gel, Nail blush, Nail sponge, Gel cleaner, Nail liner
Color White, Navy, Red, Yellow
Technique Gel hand drawing, Gradation nail
Motif Image JKSC-2023-29-2-371i1.jpg
Work JKSC-2023-29-2-371i2.jpg
Table 3.
Manchester city football club
Material Gel nail lamp, Nail tip, Base gel, Top gel, Color gel, Nail blush, Gel cleaner, Arcrylic Paint
Color Sky Blue, White, Deep Blue. Red, Brown
Technique Gel hand drawing
Motif Image JKSC-2023-29-2-371i3.jpg
Work JKSC-2023-29-2-371i4.jpg
Table 4.
Wolverhampton wanderers football club
Material Gel nail lamp, Nail tip, Base gel, Top gel, Color gel, Nail blush, Gel cleaner, Nail stone, Clear gel, Nail liner
Color Yellow, White, Black
Technique Gel hand drawing, Stone Art
Motif Image JKSC-2023-29-2-371i5.jpg
Work JKSC-2023-29-2-371i6.jpg
Table 5.
Arsenal football club
Material Gel nail lamp, Nail tip, Base gel, Top gel, Color gel, Nail blush, Gel cleaner, Nail chain, Clear gel, Nail sponge, Nail liner
Color Red, Blue, White, Gold
Technique Gel hand drawing, Gradation nail
Motif Image JKSC-2023-29-2-371i7.jpg
Work JKSC-2023-29-2-371i8.jpg
Table 6.
Chelsea football club
Material Gel nail lamp, Nail tip, Base gel, Top gel, Color gel, Nail blush, Gel cleaner, Nail liner
Color Blue, Light Yellow, White, Red, Black
Technique Gel hand drawing
Motif Image JKSC-2023-29-2-371i9.jpg
Work JKSC-2023-29-2-371i10.jpg

References

Cho, J. H. (2014). The Scheme for Export Revitalization of Products Related to Korean Wav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 kuk University, 20-36.
Kim, S. Y., Paik, S. Y., & Kang, S. M. (2012). The Nail Design Technique Applying with UV Gel.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10(1), 179-184.
Kim, J. W. (2016). Legal Study on the UK Premier League focusing Sports Marketing policies and Emergency managements. The Journal of Sports and Entertainment Law, 19(3), 139-166.
crossref
Ko, J. M. (2020). A Study on the Nail Art Design Applying Point, Line, and Plane as Forming Elem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0(11), 265-271.
Kown, K. H., & Kim, J. D. (2013). A study on the Design of Nail Art at Salon applying the Technique of Folk Art. Korean Society of Cosmetics and Cosmetology, 3(2), 120.
Lee, J. H., & Park, K. S. (2014). An Analysis on Aesthetic Categories of Nail Art.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nd Art, 15(3), 180.
Lee, M. S., & Lim, S. M. (2014). A Comparative Studyon the Color Features and Images of Professional Football Uniforms in Korea and Foreign Leagu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3), 108-125.
crossref
Lee, S. J., & Cho, H. Y. (2010). A Study on a work of nail art applying with Ultra Violet Gel - Focus on image of hand & foot. Journal of Health and Beauty, 4(1), 25-32.
Park, S. Y., & So, Y. J. (2021). 2017~2020’s Nail Art Design Study Using Pantone Colo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Cosmetology, 27(6), 1-8.
Song, W. K. (2007). A Study on the Nail Art of Expression Techniques and Desig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keup Design, 3(2), 173-179.
Ra, S. J. (2018). A Study on Development of Interactive Smart Goods for Raincoat,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ook min University, pp. 11-14.
Yoo, M. H. (2010). A Study on the Visual Identity of Sport Teams Such As NFL in USA, Premium League in England, and K-League in Kore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8(2), 17-28.
Yoon, S. J. (2018). Study on Goods ManufacturingActivities of Youth in Fandom,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18-19.


ABOUT
BROWSE ARTICLES
EDITORIAL POLICY
FOR CONTRIBUTORS
Editorial Office
69 Gwangju Yeodae-gil, Gwangsan-gu, Gwangju, 62396, Korea
Tel: +82-10-2825-6735   Fex: +82-62-950-3797    E-mail: beauty2007@hanmail.net                

Copyright © 2024 by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