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사의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반복사고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Hairdresser's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and Repetitive Thinking on Job Stress

Article information

J Korean Soc Cosmetol. 2022;28(2):216-225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22 April 27
doi : https://doi.org/10.52660/JKSC.2022.28.2.216
1Graduate Student, Department of Beauty Arts, Graduate School, Seokyeong University
2Professor, Department of Hair-Makeup Design, College of Beauty Arts, Seokyeong University
안은수1, 진용미2,
1서경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용예술학과, 대학원생
2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 헤어메이크업디자인학과, 교수
*Corresponding author: Yong-Mi Jin Tel : +82-2-940-7813 E-mail : 65621107jin@hanmail.net
Received 2021 September 2; Revised 2021 December 22; Accepted 2022 March 2.

Trans Abstract

In this study, a total of 341 questionnaires were used to analyze the effect of hairdressers'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and repetitive thinking on job performance through SPSS 21.0. The results of the survey are as follows. First,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elf-oriented, Other-oriented, and Social imposition) appeared in three dimensions, Repetitive thought (Abstract, Specific) appeared in two dimensions, and Job stress (Education, Physical, Economy, work, Psychological) appeared in five dimensions. Second, hairdressers' perfectionism had a partial positive (+) effect on job stress, abstract repetitive thought of repetitive accidents had a positive (+) effect on job stress, and specific repetitive thought had a negative (-) effect on job stress. Summarizing the above, relieving rigid beliefs about the courage and overly high goals of hairdressers to accept the inferiority complex will help reduce work stress. This study is expected to be used as basic data for relieving job stress, and research is expected to be conducted by subdividing various variables and age groups in the future.

I. 서 론

오늘날 세계 경제가 저성장 시대에 접어들고 사회의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생존을 위한 경쟁은 점차 치열해지고 있으며(Jeon, 2019), 개인에게 필요하다고 느끼는 성취의 수준도 비현실적으로 높아졌다. 이러한 심리적 특징을 ‘완벽주의(Perfectionism)’라고 한다.

최근 기업들의 조직문화가 성과중심으로 바뀌어가면서, 대다수의 기업에서 조직 구성원의 능력이 발휘되기를 바라고 있어서 구성원들은 보다 정확하고 완벽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완벽주의가 현대사회에서 한 개인이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Hahm, 2014).

따라서, 구성원들의 인지, 행동, 심리를 어떻게 변화시켜 조직성과를 이룰 것인지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으며, 본인의 일에 대해 반복적 사고를 하고 행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복적 사고란 개인이 자기 자신 및 세상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서 반복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며(Watkins, 2008), 준거 가치와 현재 상태 간 불일치를 자각할 때 촉발된다. 그런데 완벽주의 성향이 높을수록 이러한 불일치를 빈번하게 자각하게 되며 이는 직무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는 여지가 다분하다.

미용인들은 전문성을 높이기 위하여, 사회적 변화에도 인간관계의 유지 및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 등을 익히고 배우고 있는데, 이에 따른 부작용으로 고객들의 높은 수준이나 기술 요구, 근무 환경의 열악함, 업무 과중 등의 정신적이나 신체적으로도 많은 에너지를 소모해 가면서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Shin, 2019).

직무스트레스는 개인에게 있어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으며, 직무스트레스의 수준에 따라 조직성과가 다르게 나타난다(Yerkes & Dodson, 1908).

이러한 현실 속에서 미용실의 전문 인력 확보 및 새로운 인재의 영입도 중요하지만 현 종사자들의 심리적인 부분인 완벽주의 성향과 반복사고가 조직의 목표 달성 및 직무 스트레스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볼 때, 이에 관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제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헤어 미용인의 전문성 인식이 높을수록 직무 스트레스는 낮아진다고 하였고(Shin, 2019), 미용사의 자기 효능감이 낮은 사람은 과중한 업무요구와 역할 책임으로 인해 직무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술적 욕구 증대로 인해 지속적으로 자기개발로 심리적, 사회적, 생활간의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나타났다(Park, 2013). 이는 완벽주의가 직무스트레스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부정적인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고객 불평행동은 직무 스트레스 요인에 정(+)의 영향을 끼치며(Park, 2018), 이는 추상적 반복사고가 직무스트레스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게다가, 개인기준 완벽주의는 추상적 반복사고와 구체적 반복사고에 정(+)의 영향을 주고, 우울에는 부(-)의 영향을 주었으며, 추상적 반복사고는 우울에 정(+)의 영향, 구체적 반복사고는 부(-)의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이는 추상적 반복사고와 구체적 반복사고가 상이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Jeong, 2021).

이처럼, 완벽주의와 직무스트레스와 관련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미용사의 완벽주의와 반복사고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사의 완벽주의와 반복사고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직무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II. 이론적 배경

1. 다차원적 완벽주의

완벽주의 개념을 최초로 정의한 학자는 완벽주의를 정상적(Normal) 완벽주의와 신경증적(Neurotic) 완벽주의로 분류하였다(Hamachek, 1978). 시간이 지나면서, 완벽주의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었지만, 주목받는 정의는 ‘결점이 없는 상태를 추구하는 개인의 성격적 특질’이다(Flett & Hewitt, 2002).

이에 따라, 완벽주의의 대인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완벽주의적 행동의 대상과 귀인에 따라 완벽주의의 3차원을 구분하는 HMPS(Hewitt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를 개발하였다. HMPS는 높은 개인적 기준을 세우고 완벽함을 추구하는 동기인 ‘자기지향 완벽주의, 중요한 타인이 자신에게 비현실적으로 높은 기준을 부과하고 있다는 지각인 ‘사회부과 완벽주의, 다른 사람에게 지나치게 높은 기대를 부여하는 경향성인 ‘타인지향 완벽주의’로 구성된다(Hewitt & Flett, 1991).

이처럼 완벽주의를 본 연구에서는 3차원으로 분류하여 결점이 없는 상태를 추구하는 개인의 성격적 특질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2. 반복사고

반복사고 처리과정 방식 이론에 따르면, 반복적 사고는 두 가지 구별되는 방식으로 처리되며, 두 방식은 정서 처리), 자기조절, 자기 자각 등에 상이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한다(Watkins, 2004).

우선 추상적 반복사고는 부정적 사건이나 해당 사건과 정서에 대한 과잉일반화와 자기비난을 야기하며(Beck, 1976), 원활한 정서처리를 방해한다(Foa & Kozak, 1986). 반면, 구체적인 반복사고는 문제 해결방안과 대안의 탐색을 촉진하여 심리적 보호 기능을 지니며(Stober, 1988), 정서 처리 메커니즘을 원활화 하는 기능을 한다(Foa & Kozak, 1986).

따라서, 반복사고를 본 연구에서는 반복사고 처리과정에 있어, 정서 처리 메커니즘의 상반된 처리과정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3. 직무스트레스

미용 종사자들의 근무시간과 휴일은 평균적으로 하루 10시간 이상, 월 4회~5회 정도의 휴일을 가지며 커트, 염색, 펌, 크리닉, 샴푸, 기타 머리손질하기 업무를 주로 하고 있으며(Kim, 2005), 직무스트레스는 직무의 수행 과정 중에 발생되는 스트레스로 위험한 작업조건 및 환경, 직무내용, 업주과중 및 과소, 직장 내 대인관계 갈등, 역할모호성, 직무 불안정 등의 직장 구성원들이 느끼는 불편감, 압박감, 긴장, 갈등의 유발 요인으로 표현될 수 있다(Park, 2008). 이처럼 직무스트레스는 조직원 개인과 직무환경과의 다양한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며, 조직원들 각자의 다른 성향과 가치관에 따라 직무스트레스의 지각 정도와 방향성이 다를 것이다(Kim & Park, 2014).

따라서, 직무스트레스를 본 연구에서 직무 수행 중에 발생되는 스트레스로 보려고 한다.

III. 내용 및 방법

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연구모형은 <Fig. 1>과 같으며,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본다. 둘째, 미용사의 다차원적 완벽주의, 반복사고, 직무 스트레스의 하위 차원을 알아본다. 셋째, 다차원적 완벽주의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넷째, 반복사고가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Fig. 1.

Research model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본 연구 목적에 따라 실증조사를 위해 미용종사자를 대상으로 자기 기입식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고 2021년 6월 26일부터 2021년 7월 10일까지 서울지역의 미용종사자를 대상으로 예비조사 62부를 시행하였고 문항 중 불분명한 어휘와 질문들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본 조사는 2021년 7월 13일부터 2021년 9월 1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총 37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59부를 수거, 응답이 불성실한 18부를 제외한 341부만을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3. 설문지의 구성

측정 도구로 사용된 본 연구의 설문문항은 <Table 1>과 같으며, 크게 인구통계학적 특성, 다차원적 완벽주의, 반복사고, 직무 스트레스의 총 58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1점 ‘전혀 그렇지 않다’부터 5점 ‘매우 그렇다’까지인 5점 리커트(Likert) 척도가 사용되었고 점수가 높을수록 각각의 문항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Composition and measurement of questionnaire

4. 자료처리 및 방법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다차원적 완벽주의, 반복사고, 직무 스트레스의 하위 차원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다차원적 완벽주의가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반복 사고가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시 요인 추출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법, 요인 회전 방법으로는 Varimax가 사용되었으며, Cronbach’s α값을 이용해 변수의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IV. 결과 및 고찰

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적 특성

빈도분석을 시행하여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The do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survey (N=341)

성별은 여 264명(77.4%), 남 77명(22.6%)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은 20대 187명(54.8%), 30대 91명(26.7%), 40대 51명(15.0%), 50대 이상 12명(3.5%) 순으로 나타났다. 최종학력은 대학교 재학/졸업 137명(40.2%), 고졸 이하 99명(29.0%), 전문대 재학/졸업 60명(17.6%), 대학원 재학/졸업 45명(13.2%) 순으로 나타났다. 결혼 여부는 미혼 251명(73.6%), 기혼 81명(23.8%), 기타(이혼, 사별, 별거 등) 9명(2.6%) 순으로 나타났다.

월 평균 소득은 100~200만원 미만 106명(31.1%), 200~300만원 미만 70명(20.5%), 100만원 미만과 300~400만원 미만이 각 각 46명(13.5%), 500만원 이상 43명(12.6%), 400~500만원 미만 30명(8.8%) 순으로 나타났다.

1) 다차원적 완벽주의의 차원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3>과 같이 두 가지 하위 차원이 추출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하위 차원 내 다른속성들과 비교하여 의미상 일치하지 않은 3개의 문항이 제거되었다. Bartlett 구형성을 알아본 결과 χ2은 2492.652(df=105, Sig.=0.000), KMO의 표본적합도는 0.891, 공통성은 0.514 이상으로 나타났다. 하위 차원들의 전체 설명력은 62.8%로 나타났으며 Lee(2010)의 여대생의 다차원적 완벽주의, 성인애착, 이상 섭식행동 경향성 간의 연구에 따르면, 완벽주의는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요인으로 명명한 것을 근거로 하여 하위 차원1(21.6%, Cronbach’s α=0.835)’을 ‘자기지향 완벽주의’, ‘하위 차원2(21.2%, Cronbach’s α= 0.857)’를 ‘타인지향 완벽주의’, ‘하위 차원3(20.0%, Cronbach’s α=0.834)’을 ‘사회부과 완벽주의’로 각각 명명하였다.

Dimensions of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2) 반복사고의 차원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4>과 같이 세 가지 하위 차원이 추출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하위 차원 내 다른 속성들과 비교하여 의미상 일치하지 않는 1개의 문항이 제거되었다. Bartlett 구형성을 알아본 결과 χ2은 1368.680(df=36, Sig.=0.000), KMO의 표본적합도는 0.825, 공통성은 0.506 이상으로 나타났다. 하위 차원들의 전체 설명력은 66.7%로 나타났으며 Jeong(2021)의 완벽주의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추상적, 구체적 반복사고의 차별적 매개효과 연구에서 반복사고의 추상적, 구체적 반복사고를 사용하여 매개하였고 이를 근거로 하여 ‘하위 차원 1(33.6%, Cronbach’s α=0.833)’을 ‘추상적 반복사고’, ‘하위 차원2(33.0%, Cronbach’s α=0.877)’를 ‘구체적 반복사고’로 각각 명명하였다.

Dimensions of repeated thought

3) 직무스트레스의 차원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5>와 같이 다섯 가지 하위 차원이 추출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하위 차원 내 다른 속성들과 비교하여 의미상 일치하지 않은 5개의 문항이 제거되었다. Bartlett 구형성을 알아본 결과 χ2은 3885.809(df=190, Sig.=0.000), KMO의 표본적합도는 0.880, 공통성은 0.633 이상으로 나타났다. 하위 차원들의 전체 설명력은 71.5%로 나타났으며 Park & Jin(2018)의 미용사의 인지적 정서조절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직무스트레스가 역할 스트레스, 고객 응대 스트레스, 업무스트레스로 나뉜 것을 부분적으로 참고하여 하위 차원1(20.8%, Cronbach’s α=0.897)을 ‘교육 스트레스’, 하위 차원2(15.2%, Cronbach’s α=0.880)를 ‘신체 스트레스’, 하위 차원3(14.7%, Cronbach’s α=0.876)을 ‘경제 스트레스’, 하위 차원4(10.9%, Cronbach’s α=0.772)을 ‘업무 스트레스’, 하위 차원5(9.8%, Cronbach’s α=0.739)을 ‘심리 스트레스’로 각각 명명하였다.

Dimensions of job stress

2. 다차원적 완벽주의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 전 성숙도와 고객지향성의 다중공선성을 확인한 결과 VIF 값이 모두 10이하로 나타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는데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그 결과는 <Table 6>과 같다.

The Effect of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on job stress

첫째, 교육 스트레스 요인은 완벽주의와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체스트레스 요인은 완벽주의와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제 스트레스 요인은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 요인에 의해 약 13.0% 설명되며,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 요인에 대한 성향이 높을수록 경제 스트레스 요인은 각각 0.139, 0.285배씩 증가하는 정의 관계로 나타났고, 자기지향 완벽주의 요인에 대한 성향이 높을수록 경제 스트레스 요인은 –0.193배씩 감소하는 부의 관계로 나타났다.

넷째, 업무 스트레스 요인은 자기지향 완벽주의 요인에 의해 약 1.6% 설명되며,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자기지향 완벽주의 요인에 대한 성향이 높을수록 업무 스트레스 요인은 0.133배씩 증가하는 정의 관계로 나타났다.

다섯째, 심리 스트레스 요인은 자기지향 완벽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 요인에 의해 약 5.0% 설명되며,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사회부과 완벽주의 요인에 대한 성향이 높을수록 심리 스트레스 요인은 0.135배씩 증가하는 정의 관계로 나타났고, 자기지향 완벽주의 요인에 대한 성향이 높을수록 심리 스트레스 요인은 –0.198배씩 감소하는 부의 관계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자기지향 완벽주의인 쉬지 않고, 성공과 최선, 나에 대한 높은 기준을 부여했을 때 경제 스트레스와 심리 스트레스는 낮아지며, 업무 스트레스는 증가한다. 타인지향 완벽주의인 타인에 대한 기준이 높고, 실망시키지 않으며, 완벽하기를 기대하고 큰 기대를 자각할수록 경제 스트레스는 높아진다. 사회부과 완벽주의인 나에 대한 평가 및 기대, 많은 요구 등을 자각했을 때 경제 스트레스와 심리 스트레스는 높아진다. 하지만, 다차원적 완벽주의는 교육 스트레스와 신체 스트레스와는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Kim(2013)의 직업무용수의 완벽주의 성향이 직무스트레스 및 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완벽주의 성향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었고, Choi(2011)의 교사의 다차원적 완벽주의성향에 따른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직무스트레스 및 행복간의 관계분석에서 자기지향 완벽주의가 높을수록 직무 스트레스에는 부(-)의 영향을 미쳤으며, 본 연구결과를 부분적으로 지지한다.

결과적으로 미용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에서도 완벽주의는 직무스트레스와 영향관계가 있었으나, 미용업의 경우 완벽주의가 교육 스트레스와 신체 스트레스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를 종합하여 볼 때, 미용사 본인이 할 수 있는 것을 열거하며, 지나친 높은 목표에 대한 경직적 신념을 완화시키는 것이 직무스트레스를 줄이는 방안으로 작용할 것이라 사료된다.

3. 반복사고가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 전 성숙도와 업무성과의 다중공선성을 확인한 결과 VIF 값이 모두 10이하로 나타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는데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그 결과는 <Table 7>과 같다.

The Effect of Repeated thinking on Job stress

첫째, 교육 스트레스 요인은 추상적 반복사고, 구체적 반복사고 요인에 의해 약 16.1% 설명되며,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추상적 반복사고, 구체적 반복사고 요인에 대한 성향이 높을수록 교육 스트레스 요인은 각각 0.183, 0.364배씩 증가하는 정의 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신체스트레스 요인은 추상적 반복사고, 구체적 반복사고 요인에 의해 약 15.1% 설명되며,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추상적 반복사고 요인에 대한 성향이 높을수록 신체스트레스 요인은 0.211배씩 증가하는 정의 관계로 나타났고, 구체적 반복사고 요인에 대한 성향이 높을수록 신체스트레스 요인은 –0.333배씩 감소하는 부의 관계로 나타났다.

셋째, 경제 스트레스 요인은 구체적 반복사고 요인에 의해 약 6.5% 설명되며,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구체적 반복사고 요인에 대한 성향이 높을수록 경제 스트레스 요인은 –0.251배씩 감소하는 부의 관계로 나타났다.

넷째, 업무 스트레스 요인은 추상적 반복사고 요인에 의해 약 2.0% 설명되며,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추상적 반복사고 요인에 대한 성향이 높을수록 업무 스트레스 요인은 0.161배씩 증가하는 정의 관계로 나타났다.

다섯째, 심리 스트레스 요인은 반복사고와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추상적 반복사고인 남들과의 비교, 반응, 부정적 판단, 생각의 이동 등을 인식할수록 교육 스트레스, 신체 스트레스, 업무스트레스가 높아진다. 또한, 구체적 반복사고인 나와 내일에 대한 집중, 주변에 대한 파악, 경험에 대한 파악 등을 자각할수록 교육 스트레스는 늘어나고 신체 스트레스와 경제 스트레스는 줄어든다.

Jeong(2021)의 추상적 반복사고는 해당 사건과 정서에 대한 과잉일반화와 자기비난을 야기하며, 구체적 반복사고는 문제 해결방안과 대안의 탐색을 촉진하여 심리적 보호기능을 한다고 하였다. Kim & Jung(2019)의 미용종사자의 감정노동과 자아존중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감정노동의 표면화행위와 내면화행위가 커질수록 직무스트레스가 증가한다고 하였고, 감정노동은 추상적 반복사고의 사건과 정서에 대한 과잉 일반화를 나타내며, 직무스트레스에도 다분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Lee(2020)의 상사의 무례함과 직무 스트레스와의 관계에서 희망의 조절효과 연구는 희망인 경로사고와 주도사고가 직무스트레스를 줄이는 역할을 하며, 경로사고와 주도사고는 구체적 반복사고로 연결되기에, 본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결과적으로 반복사고에서 추상적 반복사고는 직무 스트레스에 부분적으로 정(+)의 영향을 주며, 구체적 반복사고는 직무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준다.

위를 종합하여 볼 때, 미용사의 자신에 대한 비판보다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힘을 자각하고 열등감을 수용하는 용기는 직무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

V. 결 론

본 연구는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반복사고가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직무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지향 완벽주의 요인은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나에 대한 높은 기준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자각할수록 경제 스트레스와 심리 스트레스는 줄어들고, 업무 스트레스는 증가한다. 타인지향 완벽주의요인은 타인에 대한 기준이 높고, 타인에 대해 완벽하길 기대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자각할수록 경제 스트레스는 높아진다. 사회부과 완벽주의 요인은 나에 대한 평가와 기대 및 많은 요구 등을 의미하며, 이를 자각할수록 경제 스트레스와 심리 스트레스는 높아진다.

둘째, 추상적 반복사고 요인은 남들과의 비교, 반응, 부정적 판단, 생각의 이동을 의미하며, 이를 인식할수록 교육 스트레스, 신체 스트레스, 업무스트레스는 높아진다. 또한, 구체적 반복사고 요인은 나와 내일에 대한 집중, 주변에 대한 파악, 경험에 대한 파악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자각할수록 교육 스트레스는 늘어나고 신체 스트레스와 경제 스트레스는 줄어든다. 이에 입각한 개선점 제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인의 일에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은 매출과 직결되어 경제 스트레스와 심리 스트레스는 줄어들게 한다. 하지만 본인에게 높은 기준을 부여할수록 오히려 업무적으로 처리할 것이 많아져 업무 스트레스는 증가하므로,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기준을 정해야 한다. 하지만 타인에 대한 완벽을 추구할수록 경제적인 부분에서 본인과 비교되는 매출로 인해 경제 스트레스는 증가하므로 본인에 대한 높은 기준을 세우는 것이 경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부여하는 기준이 높을수록 더 높은 성과를 바라게 되므로 경제 스트레스와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남의 시선을 신경 쓰기 보다는 본인의 매출과 성과를 통계 내어 조금 더 나아가기 위해 본인이 할 수 있는 것을 열거하며, 지나친 높은 목표에 대한 경직적 신념을 완화시키는 것이 직무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심리적 고통을 경험하는 완벽주의 성향의 사람들은 그들이 지닌 실수에 대한 염려 및 수행에 대한 의심의 정도, 자기가치감의 수반성 등을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이 자신의 직무 스트레스를 줄이고 완벽주의 성향을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일 것이라 사료된다.

둘째, 본인을 남들과 비교하면 부정적 판단을 하게 되는데 이는 열등감, 자격지심, 피해의식으로 연결되고 본인의 일을 오히려 방해하는 역할을 하여 직무스트레스를 높이게 된다. 하지만 이를 잘 활용하면 오히려 또 다른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자신에 대한 비판보다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힘을 자각 그리고 열등감을 수용하는 용기가 직무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예를 들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스스로 이룬 것들에 대한 열거, 본인에게 쓰는 감사일기)을 통해 자신에 대한 반응이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반복사고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선행 연구가 미비하여 논의에 어려움이 있었기에, 향후 연구에서는 더 심층적인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시 표본이 한 연령대로 편중되어 설문내용을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다양한 연령의 집단으로부터 표본을 수집해 신뢰적인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미용에 있어 인적자원이 중요한 요즘 미용사의 심리를 볼 수 있는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반복사고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치료 목적이 아닌 긍정적인 특질을 더 나은 것으로 개선시키고 이를 통해 발전, 성장을 돕는 것이 직무 스트레스 개선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점에 미루어볼 때, 완벽주의와 반복사고, 우울증에 관해 연구해보는 것도 의의 있는 연구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References

1. Beck, A. T. (1976). Cognitive therapy and emotional disorders. Meridian. pp. 124-246.
2. Choi, Y. O. (2011).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problem solving ability, job stress and happiness by teachers'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Doctoral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pp. 53-94.
3. Flett, G. L., & Hewitt, P. L. (2002). Perfectionism and maladjustment: An overview of theoretical, definitional, and treatment issues. in P. L. Hewitt & G. L. Flett (Eds.), Perfectionism.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on. pp. 5-31.
4. Foa E. B., Kozak M. J.. 1986;Emotional processing of fear: Exposure to corrective information. Psychological Bulletin 99(1):20.
5. Hamachek D. E.. 1978;Psychodynamics of normal and neurotic perfectionism. Psychology 15(1):27–33.
6. Hahm, J. S. (2014). The effect of flight attendant's perfectionism on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Tourism. pp. 8-55.
7. Hewitt P. L., Flett G. L.. 1991;Perfectionism in the self and social contexts: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3):456–470.
8. Jeon S. M.. 2019;The effects of household debt on consumption and economic growth: Focusing on macro data. Journal of Eurasian Studies 16(3):101–122.
9. Jeong, S. D. (2021). The effect of perfectionism on depression: The differential mediating effects of abstract and concrete repetitive thinking.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Graduate School. pp. 8-55.
10. Kim C. D.. 2005;Affecting factors on stress and health status of hair dres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1(3):292–299.
11. Kim E. S., Jung M. S.. 2019;Effect of emotional labor and self-esteem on occupational stress among beauty work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5(1):206–214.
12. Kim H. K., Park S. H.. 2014;The influence of beauty employees' job stress and self-esteem on job satisfaction, job dis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0(5):909–917.
13. Kim, H. S. (2013).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inclination of professional dancers on jobstress and job commitment. Master’s thesis, Sookmy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pp. 11-51.
14. Lee, H. J. (2010). The relationship among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adult attachment and abnormal eating behaviors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pp. 4-47.
15. Lee, S. H. (2020). The moderating effect of hop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oss’s incivility and job stress of public employees. Master’s thesis, Hanseo University Graduate School. pp. 11-36.
16. Park, J. O. (2008). The empirical study on the preventive management strategy of the job stress. Doctoral dissertation, Han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pp. 3-166.
17. Park, K. H. (2018). The meditating effect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ear of negative evaluations and customer complaint behavior and job stress in hairdressers. Doctoral dissertation, Seokye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pp. 14-138.
18. Park K. H., Jin Y. M.. 2018;The effects of cognitive emotional adjustment on job stress in hairdres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4(4):680–688.
19. Park, S. E. (2013). The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organizational member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tress.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p. 57.
20. Shin, M. G. (2019). A study on the hair designer’s job professionalism cognition on job satisfaction: Job stress as a mediator and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Doctoral dissertation, Department of Public Health and Cosmetology Education Westminster Graduate School of Theology. pp. 7-155.
21. Stober J.. 1998;Worry, problem elaboration and suppression of imagery: The role of concretenes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6(7):751–756.
22. Watkins E. D.. 2004;Adaptive and maladaptive ruminative selffocus during emotional processing.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2(9):1037–1052.
23. Watkins E. D.. 2008;Constructive and unconstructive repetitive thought. Psychological Bulletin 134(2):163–206.
24. Yerkes R. M., Dodson J. D.. 1908;The relationship of stimulus to rapidity of habit formulation. Journal of Comparative Neurology and Physiology 18(5):459–482.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

Fig. 1.

Research model

Table 1.

Composition and measurement of questionnaire

Category Content Question Scale Sources
Demographics Gender, Age, Final education, Marital status, Average monthly income 5 Nominal Researcher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elf-oriented (No rest until the end of work, High standard of goal, Perfect, Success, Best, Upset of mistake), Others (High level, High expectation, Waiver, Expectation, Disappointment, High standard), Social imposition (Fit expectations, Expect to do better, Disappointment, Many demands for mistakes) 18 Interval Lee (2010)
Choi (2011)
Revise·Supplement
Repeated thought Abstract (Comparison, Reaction, Negative judgment, Movement of thoughts, Lamentation of situation), Specific (Concentration, Not swayed, Concentration on work, Identification of changes, Experience) 10 Interval Jeong (2021)
Researcher
Revise·Supplement
Job stress Education (System, Activity, Facility, Environment, Time), Psychology (Boring, Suffocating, Trust, Inconsistent work instruction), Body (Inconvenient posture, Excessive job, Gastrointestinal disorders, Edema), Economy (Payment system, Competition, Sales pressure, Holiday, Anxiety), Work (Time, Leisure time, Simultaneous work, Skepticism) 25 Interval Park & Jin (2018)
Kim (2013)
Revise·Supplement
Sum 58

Table 2.

The do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survey (N=341)

Category Frequency (N) Percentage (%)
Gender Man 77 22.6
Woman 264 77.4
Age 20s 187 54.8
30s 91 26.7
40s 51 15.0
50s over 12 3.5
Final education Below high school graduation 99 29.0
A junior college in school graduation 60 17.6
A college in school/graduation 137 40.2
Graduate school/graduation 45 13.2
Marital status Single 251 73.6
Married 81 23.8
Etc (Divorce, Bereavement, Separation) 9 2.6
Average monthly income Less than 1 million won 46 13.5
Less than 1 to 2 million won 106 31.1
Less than 2 to 3 million won 70 20.5
Less than 3 to 4 million won 46 13.5
Less than 4 to 5 million won 30 8.8
More than 5 million won 43 12.6
Sum 341 100.0

Table 3.

Dimensions of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Ingredient
Commonality
Self-oriented perfectionism Other-oriented perfectionism Social imposition perfectionism
I hope and strive to be as perfect as possible in everything. .835. .189 .095 .743
I must succeed in my work. .743 .322 .114 .669
I do my best in everything. .740 .173 .021 .577
I feel upset when I find a mistake I made. .709 .006 .217 .550
Once I start working, I don't rest until I'm done. .640 .317 .133 .535
Someone important to me should never disappoint me. .204 .827 .169 .755
I have a high standard for the people around me. .163 .734 .307 .660
I can't stand people who gave up easily and didn't try to get better. .136 .718 .258 .600
If I ask someone to work, I hope it will be perfect. .347 .696 .198 .645
I have high expectations for people who are important to me (family, friends, etc.). .234 .619 .345 .557
I think people ask too much from me. .025 .183 .80 .682
If I make a mistake, people will be very disappointed, although I don't express it. .159 .185 .779 .667
If what I do is not the best, people will think badly of me. -.003 .290 .764 .669
Others expect me to succeed in everything. .304 .272 .663 .607
The better I work, the better people expect me to do. .383 .283 .536 .514
High value 3.243 3.183 3.002
Description variable (%) 21.618 21.22 20.014
Cumulative variable (%) 21.618 42.837 62.851
Reliability factor cronbach’s α 0.835 0.857 0.834

KMO= 0.891

Table 4.

Dimensions of repeated thought

Repeated thought Ingredient
Commonality
Abstract repeated thought Specific repeated thought
I judge myself negatively. .833 -.100 .704
I wonder why I react this way. .829 -.163 .713
My thoughts constantly shift from one idea to another. .779 .005 .607
I compare myself to others. .748 -.068 .564
I wonder why I became like this now. .691 .168 .506
I focus my attention on what I experience specifically now. -.009 .861 .741
I pay attention to my work. -.076 .857 .741
I notice and intuition what's happening around me very quickly. -.006 .853 .727
I am not swayed by my thoughts and feelings, and I am well aware of them. -.031 .841 .708
High value 3.031 2.979
Description variable (%) 33.681 33.097
Cumulative variable (%) 33.681 66.778
Reliability factor Cronbach’s α 0.833 0.877

KMO= 0.825

Table 5.

Dimensions of job stress

Job stress Ingredient
Commonality
Educational stress Physical stress Economic stress Work stress Psychological stress
The facilities or educational environment of the store are not satisfactory. .845 .169 .095 .064 .015 .756
Support for spaces, personnel, equipment, and facilities necessary for business performance was not properly provided. .832 .041 .087 .030 .143 .723
The store does not support educational activities necessary for employees' self-development. .822 .074 -.014 .041 .050 .685
The job is boring because the customer base is not diverse. .778 .080 -.021 .007 .147 .633
Due to the long working hours, practice and education outside of work are insufficient. .773 .108 -.051 .114 .096 .634
The in-store education system is not satisfactory. .744 -.199 .168 .191 .092 .666
Working environment can harm your physical health. .056 .791 .353 .212 .036 .800
I feel a lot of physical fatigue from excessive job performance. .028 .767 .186 .212 .278 .746
If you stand for a long time, you will suffer from leg edema. .119 .766 .232 .192 -.062 .695
They suffer from gastrointestinal disorders due to irregular meal times. .104 .754 .332 .223 -.027 .740
Because of sales, competition among employees is inevitable. .047 .170 .834 .089 .157 .759
The store system is under severe pressure to achieve sales. .088 .323 .790 .150 .100 .776
I feel anxious because sales are not always constant. .050 .239 .777 .145 .137 .702
There are not many holidays to achieve sales. -.011 .399 .694 .305 -.007 .733
I don't have free time because I have a lot of work. .115 .265 .139 .792 .059 .733
You have to do various tasks at the same time. .123 .268 .187 .774 -.032 .723
I feel skeptical because of the large workload other than the procedure. .094 .144 .167 .738 .170 .631
There are times when I feel suffocated because I am nervous about dealing with customers. .295 -.050 .067 .000 .816 .761
In some cases, friction with fellow employees may occur. -.061 .254 .085 .181 .763 .690
They are not trusted in consideration of their achievements and efforts in the workplace. .391 -.082 .266 .020 .699 .719
High value 4.16 3.048 2.947 2.182 1.969
Description variable (%) 20.8 15.241 14.737 10.909 9.843
Cumulative variable (%) 20.8 36.041 50.778 61.688 71.531
Reliability factor Cronbach’s α 0.897 0.880 0.876 0.772 0.739

KMO= 0.880

Table 6.

The Effect of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on job stress

Dependent variable (Job stress) Independent variable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B β t Modified R² F
Educational stress (Constant) 6.474 .000 0.006 -0.003 0.683
Self-oriented perfectionism .004 .004 .076
Other-oriented perfectionism .069 .069 1.277 ***
Social imposition perfectionism .035 .035 .642
Physical stress (Constant) -2.214 .000 0.019 0.010 2.151
Self-oriented perfectionism .040 .040 .736
Other-oriented perfectionism .115 .115 2.137
Social imposition perfectionism .063 .063 1.159
Economic stress (Constant) -7.885 .000 0.138 0.130 17.910 ***
Self-oriented perfectionism -.193 -.193 -3.817 ***
Other-oriented perfectionism .139 .139 2.743 **
Social imposition perfectionism .285 .285 5.625 ***
Work stress (Constant) 6.359 .000 0.025 0.016 2.857 *
Self-oriented perfectionism .133 .133 2.468 *
Other-oriented perfectionism .084 .084 1.566
Social imposition perfectionism .009 .009 .174
Psychological stress (Constant) 6.329 .000 0.058 0.050 6.977 ***
Self-oriented perfectionism -.198 -.198 -3.746 ***
Other-oriented perfectionism -.033 -.033 -.615
Social imposition perfectionism .135 .135 2.554 *
*

p<0.05

**

p<0.01

***

p<0.001

Table 7.

The Effect of Repeated thinking on Job stress

Dependent Variable (Job stress) Independent Variable (Repeated thinking) B β t Modified R² F
Educational stress (Constant) 3.631 .000 0.166 0.161 33.627 ***
Abstract Repeated thinking .183 .183 3.680 ***
Specific Repeated thinking .364 .364 7.329 ***
Physical stress (Constant) 1.313 .000 0.156 0.151 31.189 ***
Abstract Repeated thinking .211 .211 4.220 ***
Specific Repeated thinking -.333 -.333 -6.673 ***
Economic stress (Constant) 3.286 .000 0.071 0.065 12.851 ***
Abstract Repeated thinking .087 .087 1.658
Specific Repeated thinking -.251 -.251 -4.791 ***
Work stress (Constant) 4.20 .000 0.026 0.020 4.524 *
Abstract Repeated thinking .161 .161 3.008 *
Specific Repeated thinking -.001 -.001 -.013
Psychological stress (Constant) 6.329 .000 0.058 0.050 6.977
Abstract Repeated thinking -.198 -.198 -3.746
Specific Repeated thinking -.033 -.033 -.615
*

p<0.05

**

p<0.01

***

p<0.001